● 한자명 : 德崇山
● 소재지 : 충남 예산
● 높 이 : 495.2m
● 특 징 : 산림청 추천 100대 명산(도립공원)
지역 주민들이 소금강이라고 할 만큼 기암괴석과 어우러진 경관이 수려하고, 도립공원으로 지정(1973년)되어 있는 점 등을 감안하여 선정. 백제 제29대 법왕 원년(599년) 지명법사가 창건한 수덕사(修德寺), 보물 제355호인 마애불과 덕산온천이 유명함
덕산도립공원은 덕산면의 시량리, 사천리, 둔리, 상가리, 광천리 등을 포함하여 1973년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덕숭산은 충남 예산군 덕산면에 위치한 명산으로, 백제 때의 명사찰인 수덕사로 유명하여, 수덕산이라 불리기도 한다. 그리 높지 않은 산이다. 그러나 북쪽에는 가야산, 남쪽에는 일월산, 동쪽에 용봉산, 서쪽에 삼준산이 주위를 삼엄하게 둘러싸고 있는 형상이라 낮은 산이라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아담한 산세와 더불어 향운각, 견성암, 정혜사 등의 암자가 산 속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가까운 곳에는 덕산온천을 비롯해서 윤봉길 의사의 사당인 충의사, 천주교인들의 성지인 해미읍성, 추사 김정희의 고택 등 역사적인 배경지가 많다.
덕숭산은 근처 명승고적을 둘러보고, 가벼운 산행을 즐긴 후에 온천욕까지 즐길 수 있는 곳이며, 가까운 거리에 있어 시간이나 경비면에 크게 부담이 없다는 이점이 있어 많이 찾고 있는 곳이다. 덕산공원내에는 원효봉, 석문봉, 호서의 소금강이라 일컬어지는 덕숭산과 해태바위 등 폭포와 아름다운 계곡들이 있다.
또한 비구니 사찰로 이름 높은 수덕사가 자리하고 있다. 수덕사 대웅전은 부석사 무량수전, 안동 봉정사 극락전 등과 함께 현존하는 고려시대 목조 건물이다.
대웅전은 1936년부터 4년동안 절을 고치다가 대들보에서 나온 묵서 (墨書)에서 고려 충렬왕 34년 (1308년) 건립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국보 34호인 대웅전은 남아있는 고려시대 건축물 가운데 특이하게 백제적인 곡선을 보여주고 있다. 앞 세칸 곁 네칸의 단층 맞배집으로 그 형태가 장중하다. 덕산도립공원은 1990. 11. 1일 부터는 취사행위가 전면 금지되었다.
덕산온천 소개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에서 지정한 충남문화재(문화재자료) 제 190호로 충남 예산군 덕산면 사동리 15번지 (현.덕산온천관광호텔)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기1500년경 황금들판 논 가운데서 섭씨 43℃ ~ 45℃의 온천수가 저절로 용출되었는데 이를 두고 지구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분출되는 온천수를 어머니의 젖과같은 효과를 지녔다해서 지구유라 불리웠고 효험으로는 피부병, 위장병, 신경통, 중통에 좋은 게르마늄이 함유된 나트륨온천입니다.
덕산온천의 유래
서기 1,500년경 우리 민족의 보금자리인 이곳 황금 들판 한복판 논 가운데에 아름다운 학 한마리가 고고히 서서 한폭의 화폭을 이루어 오고가는 사람들이 눈길을 끌었다고 한다.
한마리의 외로운 학은 온종일 날줄은 모르고 한자리에 서서 있기만을 한것을 이상히 여긴 사람들이 가까이 가본즉 날개와 다리에 상처를 입고 그 상처에 논의 물을 열심히 찍어 바르고 있었다.
얼마 후에 이 학은 상처가 깨끗이 아물어 날아갔다고 한다. 그리고 난 뒤에 학이 앉았던 곳에 가보니 덥고 매끄러운 물이 솟아나고 있어서 인근 주민들이 신기하게 여기고 상처난곳에 발라보니 정말 상처가 나으므로 기이히 여기고 이곳을 가리켜 온천골이라 하고, 병 치료방법으로 이물을 약수라 부르게 되었다.
천연 나트륨 성분으로 세포재생, 피부미용, 피로회복, 신경통, 위장병, 생식기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인체에 유익한 각종 광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미네랄 및 광물질이 다량 함유된 천연 나트륨(NA-HCO) 칼슘, 염소, 불소, 규산등이 함유된 알칼리성 온천. 전국적으로 명성이 높은 국내최고 수질의 온천수.
사우나(SAUNA OPEN/CLOSE)
OPEN: 05시 00분 / CLOSE: 21시 00분
요금(PRICE)
어린이: 3,000원 / 어른: 5,500원 / 단체 30인 이상 4,500원
【(덕산온천관광호텔 041. 338. 5000 충남 예산군 덕산면 사동리 15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