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 류 | 주 제 | 내 용 | 시 간 |
1 | 놀이인문학 | 왜 놀아야 하는가, 놀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 - 원형놀이와 강강술래(덕석몰기) 기본 = 짝꿍놀이, 편놀이, 손끝놀이, 골목놀이, ... | 180분 |
2 | 놀이인문학 | 놀이는 과학이다, 5천년의 놀이과학! - 단동치기와 손뼉놀이, 가마솥에 누룽지 | 180분 |
3 | 놀이와 아동교육 | 방정환선생의 혁신적인 아동교육관 - 너구리와 닭, 짝묶기 외 | 180분 |
4 | 놀이와 아동교육 | 잘 노는 아이가 회복탄력성이 좋다 - 사방치기, 8자(=안경)놀이 외 | 180분 |
5 | 게임기와 놀이 | 극성이라서 스마트폰이라도 사줄까? - 신문지놀이의 무궁무진 세계 | 180분 |
6 | 게임기와 놀이 | 우리아이 똑똑하게 키우고 싶다면! - 비빔밥놀이, 짝꿍술래잡기 | 180분 |
7 | 밖으로 나온 뇌 | 손은 뇌에서 파견한 일꾼 : 손의 위대함 - 구슬치기, 공기돌 놀이 외 | 180분 |
8 | 밖으로 나온 뇌 | 뇌발달을 바라거든 손을 써라! - 딱지접기, 종이목걸이 창의놀이 | 180분 |
9 | 피부는 제 2의 뇌 | 웃통 벗고 노는 아이들-구보타할머니의 지혜 - 제기만들기와 제기차기의 변신 | 180분 |
10 | 피부는 제 2의 뇌 | 피부와 두뇌의 관계, 피부와 면역력의 관계 - 최고의 전래놀이 : 비석치기, ㄹ자놀이 | 180분 |
11 | 전정기관의 중요성 | 왜 아이들은 방방 뛰는 걸 좋아할까? - 달팽이놀이 기본형 | 180분 |
12 | 전정기관의 중요성 | 아동발달단계 - 민감기(감각기관) - 달팽이놀이 2탄, 3탄 | 180분 |
13 | 창의성은 집중력 | EQ와 머쉬멜로우 실험 - 죽방울만들기와 죽방울대회 =세계의 닮은 놀이 다른 놀이 | 180분 |
14 | 창의성은 집중력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FLOW(몰입) - 산가지놀이, 칠교놀이 외 | 180분 |
15 | 머리만 존래하는교육 | 자존감이란? 효능감이란? - 청어엮기, 남생아 놀아라~ 외 | 180분 |
16 | 머리만 존래하는교육 | 모든감정은 소중하다 - 부정감정의 긍정프레임 - 고사리꺾기, 손치기발치기 외 | 180분 |
17 | 오래된 미래 21세기 | 21세기에 필요한 인재는 잘 노는 사람이다 - 종이갓과 족두리 : 상봉, 혼례놀이 = 경험(기억)이 창의력이다 | 180분 |
18 | 오래된 미래 21세기 | 21세기의 농업형 에코모델 교육으로 - 굴렁쇠, 투호, 윷놀이 : 절기와 세시풍속 = 세계에서 제일 잘 노는 민족 | 180분 |
19 | 지금 행복해야 미래에도 행복하다 | 놀이와 행복의 함수관계 오래된 미래 - 다른나라의 예에서 배운다 - 문지기, 쥔쥐새끼, 기와(놋다리)밟기 | 180분 |
20 | 지금 행복해야 미래에도 행복하다 | GDP의 함정 - GNH(국민총행복지수)를 꿈꾼다 - 강강술래, 대동놀이 졸업발표회 | 180분 |
첫댓글 인문학과 놀이의 만남이 궁금해집니다.
놀이학이 바로 인문학입니다. 아직 놀이학이라는 단일 학문이 없어서 놀이에 인문학이라는 옷을 입혀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