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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말씀 : 오늘 우리와 세우신 언약, 십계명 1~3계명(신명기 5:1~11)
* 본문요약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하나님께서 호렙산에서 맺으신 언약이
오늘 현재 살아 있는 하나님의 백성과 맺으신 언약이라고 말합니다.
이어서 모세는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자들을 인도하여 낸 하나님이
우리가 섬겨야 할 참 하나님이시라고 말하면서
십계명의 제1~3계명을 다시 한번 반복하여 말합니다.
찬 양 : 412장(새 290) 우리는 주님을 늘 배반하나
416장(새 294) 하나님은 외아들을
* 본문해설
1. 오늘 현재의 하나님의 백성과 맺으신 언약(1~6절)
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내가 오늘 너희의 귀에 들려주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2)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3) 이 언약은 우리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이 자리에 살아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4) 여호와께서 산 위 불 가운데서 너희와 대면하여 말씀하셨나니
5) 그때 너희가 불을 두려워하여 산에 오르지 못하므로,
내가 여호와와 너희 중간에 서서 여호와의 말씀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6) ‘나는 너희를 애굽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
- 너희와 대면하여 말씀하셨나니(4절) :
하나님께서 그들과 얼굴을 마주 대하여 말씀하셨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친히 말씀을 전하셨다는 뜻입니다.
- 내가 여호와와 너희 중간에 서서(5절) :
호렙산에서 언약을 맺을 때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서
모세가 중개자(仲介者) 역할을 맡았던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불 가운데서 강림하신 모습을 보고 두려움에 떨던 백성들이
모세에게 중개 역할을 요청했기 때문입니다(출 20:18~21).
호렙산에서는 모세가 맡았던 중개자의 역할을
신약 시대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중보자가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중재를 통하지 않고는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습니다.
- 여호와께서 이르시되(6절) :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과 더불어 언약을 맺으실 때는
항상 하나님의 이름을 먼저 언급합니다.
이것은 그 언약에 하나님의 권위와 영광이 담겨 있음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2. 제 1~3 계명(7~11절)
7)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다른 신들을 섬기지 말지니라).
8)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밑 물속에 있는 그 어떤 형상이라도 말든지 말며,
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10)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11) 너희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함부로)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함부로 부르는) 자를
죄 없는 자로 인정하지 아니하리라.
- 그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지며(8절) :
‘아무 형상이든지, 그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라’는 것은
‘하나님을 형상화하지도 말라’는 것도 포함됩니다.
- 망령되이(11절) : 솨웨
‘망령되이’에 해당하는 ‘솨웨’는
‘무익하게, 거짓되게, 헛되게’를 뜻하는 것으로,
거짓 맹세나 저주 등에 하나님의 이름이 남용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또는 하나님의 이름이 헛된 농담거리로 사용되거나,
가볍게 취급되는 것도 망령되이 일컫는 일입니다.
* 묵상 point
1. 오늘 살아 있는 현재의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신 언약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언약 : 생명과 구원의 언약(1~2절)
호렙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언약의 말씀은
사람이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구원의 말씀입니다.
신약에서는 예수님의 말씀이 복음의 말씀이지만,
구약에서는 호렙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언약의 말씀이
복음의 말씀입니다.
2) 오늘 살아있는 우리에게 주신 언약(3절)
그때 그 말씀을 들었던 출애굽 1세대들만을 위한 말씀이 아닙니다.
언제든 그 시대에 살고 있는 그때의 하나님의 백성들과도 맺은 언약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너희”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인도하여 내신 애굽에서 종 되었던 자들이
그때 그 출애굽 1세대들이 아니라,
지금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있는 현재의 하나님의 백성들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3) 말씀이 전파될 때 그 말씀과 함께 하나님의 언약도 전달되고 이어집니다.
하나님께서는 세대마다 새롭게 그들과 언약을 맺으십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이어지듯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도 이어집니다.
그 계약 관계도 이어지고,
그 말씀에 담긴 책임과 의무도, 그 말씀에 담긴 복과 저주의 약속도 이어집니다.
말씀과 함께 하나님의 언약이 우리에게 이어졌고,
우리가 말씀을 전하면 그 말씀과 함께 모든 복의 언약이 그에게로 이어집니다.
● 묵상 :
그러므로 그들만이 아니라 오늘 우리도 그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 말씀대로 하나님께서 우리와도 언약을 맺으셨으므로
그 말씀대로 살면 우리에게도 복을 주시고,
그 말씀대로 살지 않으면 우리에게도 저주를 내리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말씀대로 살면 당신이 살고 있는 땅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됩니다.
그러나 그 말씀대로 살지 않으면 그 땅이 고생의 땅, 저주의 땅이 됩니다.
2. 십계명의 제 1~3계명 : 듣고 배우고 지켜 행하여야 할 계명
하나님께서 주시는 땅에 들어갔더라도
그 땅이 저절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그 땅에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기 위해 다음 세 가지를 날마다 행하여야 합니다.
➀ 말씀을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귀 기울여서 들어야 합니다.
➁ 그 말씀의 뜻이 무엇인지 부지런히 배워서 깨달아야 합니다.
➂ 그리고 그 말씀대로 행하여야 합니다.
1) 제1 계명(7절) : 나 외에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는 것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은 없고, 오직 하나님만이 참 신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다른 신은 없는데도 굳이 다른 신을 만들어서 그것을 하나님처럼 섬기는 것은
하나님을 무시하고 멸시하는 행위입니다.
2) 제2 계명(8~10절) : 자신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도 말고, 그것들을 섬기지도 말라
두 번째 계명은 자기를 위하여 그 어떤 우상도 만들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나 물속에 있는 것
그 어떤 형상이라도 만들지 말라고 엄히 명하셨습니다.
그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라는 것은 하나님을 형상화하지도 말라는 것도 포함됩니다.
하나님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으시는 영(靈)이신 하나님이신데,
하나님을 눈에 보이는 것으로 형상화할 때
보이지 않는 가운데 계신 하나님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그 형상물을 통해 위안을 얻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다른 우상을 섬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 앞에 죄가 됩니다.
• 나를 미워하는 자(9절) :
하나님 이외에 다른 신을 섬기는 행위도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가장 무섭고 큰 죄가 됩니다.
3) 제3 계명(11절) :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것은
➀ 하나님의 이름으로 거짓 맹세하는 행위.
➁ 자신의 잘못된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사용하는 행위.
➂ 누구를 저주하거나 자신의 욕심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사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➃ 하나님의 이름이 헛된 농담거리로 사용되거나
가볍게 취급되는 것도 망령되이 일컫는 일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오직 예배의 대상이 될 뿐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사람의 이름처럼 함부로 사용하는 일체의 행위가
그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것이 됩니다.
● 묵상 : 질투하시는 하나님(9절)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처럼 질투하신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담과 하와의 범죄 이래로 사람은 죄 가운데 죽어서
영원히 멸망을 받을 운명에 처해 있습니다.
이 멸망의 운명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님께서 주신 언약의 말씀을 지켜 죄 용서함을 받는 길뿐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구원의 길을 얻지 못하는 길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사람의 방식으로 ‘질투하시는 하나님’으로 표현하셨습니다.
이것은 또한 하나님의 신적인 지위와 권위는 누구와도 공유할 수 없는
오로지 하나님께만 있는 유일하고 독보적인 것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씀을 늘 묵상하십시오.
그리고 말씀을 배우는 모임에 열심히 참여하십시오.
무엇보다도 이 일에 부지런해야 합니다.
3. 혼합종교는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입니다.
1) 혼합종교도 우상숭배입니다.
고대사회에서는 다신교가 성행했으므로
아무 거리낌이 없이 하나님과 우상을 겸하여 섬겼습니다.
그러나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지 않고 다른 신도 함께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을 섬기는 자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하십니다.
그런데 신명기 4:15~24의 묵상포인트 1~2번에서 이미 언급했듯,
우리 주변에 보이지 않는 형태의 우상이 너무 많습니다.
내 마음 중심에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채우고 사는 자가 너무 많은 것입니다.
또, 하나님은 주일 예배 때에만 찾고
세상에서는 자기만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자도
하나님과 세상을 겸하여 섬기는 혼합주의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주일 예배 때만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도, 학교나 직장에서도 우리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2) 하나님을 이미지화 하지 말라(8절)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그 어떤 것이든 간에
사람의 손으로 만든 조형물을 신으로 섬기는 일체의 행위를 금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이미지화한 형상물조차도 만들지 말 것을 금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오직 한 가지는
“이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이심을 기억하라”는 것입니다.
3) 이머징 워십의 위험
그런데 최근에 하나님을 기억하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
기억의 매개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령 다른 사람에게는 그냥 보통의 손수건이지만,
그 손수건이 어떤 사건에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을 때
그것은 그 사건과 관련된 자들에게
그때의 일을 기억하게 하는 일종의 기억의 매개물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예배에 참여하는 그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함께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는 공동의 기억의 매개물을
예배에 도입하려는 시도를 ‘이머징 워십(Emerging Worship)’이라고 말합니다.
댄 킴볼(Dan Kimball)이 제안한‘이머징 워십’은
성도들이 가만히 앉아서 예배를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고, 만지고, 그리고 경험하는
다감각예배를 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경우 그 냄새를 맡을 때,
혹은 그때 만지고 보았던 것을 경험할 때마다
그때의 기억을 되살려서 하나님을 기억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4) 하나님을 형상화하는 이미징 작업도 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하나님을 형상화하는 것까지도 금지하신 이유를 기억해야 합니다.
그것은 이미지화 작업이나 형상화 작업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계신 하나님 바로 그분을 기억하고 섬기는 것이 아니라,
결국에는 이미지화한 그 도구만을 기억하게 될 수 있습니다.
기억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한 것이
결국에는 하나님은 사라지고 그 매개물만 남게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이렇게 되면 하나님께서 가장 싫어하시는 죄를 범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종류의 이미지화 작업도 대단히 신중하게 하여야 합니다.
● 묵상 :
힘들고 어렵더라도, 더디고 답답하더라도
우리는 보이지 않는 가운데 계신 하나님, 바로 그분께 집중해야 합니다.
어쩔 수 없이 이미지화 작업을 하게 되더라도
주객이 전도되는 일이 없도록 항상 긴장하며 살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가장 싫어하시는 것이 바로 우상숭배이기 때문입니다.
* 기도제목
1. 보이지 않는 가운데
교묘하게 다가오는 우상숭배에
빠지지 않게 하옵소서.
2. 날마다 하나님과 교제하는
기쁨을 맛보게 하옵소서.
3. 말씀을 듣고 배우고 행하는 일에
더욱 열심히 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