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빵빵트럭입니다 !
오늘은 여러분들께 화물차 안전운임제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하는데요
오늘 좋은정보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화물차 안전운임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2020년도부터 적용된 제도로써 이 제도는 화물차주가 지급받게되는
운송요금의 최저가이드를 제공하는것으로
운행거리, 톤수, 종류, 무게당 운임비용을 정해놓고 미터기같이 운송비용을 공시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자율운임제를 시행하였었는데
자율운임은 화주와 운송업체가 운임을 협의하며, 화물 물류 서비스망에 의뢰하는 방식으로
화물물류 서비스망에 의뢰시 화물운송자가 선택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화주가 만족한 가격책정이 어려우며,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양의 물류를 운반할수밖에 없는 현실이 발생됨으로써
졸음운전 및 과적운전의 문제가 발생되었는데요
그래서 그에따라 지속적인 파업이 계속됨으로 정부에서 안전운임제를 시행하였습니다
화물차 안전운임제의 취지는 차주의 최저운임을 보장하며
근로환경 개선 및 과적운행등을 방지하게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2003년 화물운송차주들의 생존권 투쟁을 하기위해 화물연대파업이 시작되었었는데
파업으로 물류대란이 일어나고 , 정부에서는 대책을 마련하였지만
운송물류비에 관련되서는 개선이 되지않아 화물차 안전운임제를 시행하였습니다
2020년 1월부터 시멘트 운송차량과 컨테이너 운송차량
2개품목 (견인용트랙터, 20톤 및 40톤 컨테이너 섀시, 벌크시멘트 트레일러)에 대해서 적용을 시작하였습니다
3년간 일몰제 적용되어 한시적으로 시행하게 하였더니
안전운임제 첫시행 이후에는 평균운임이 약 44.5% 상승되었습니다.
시행되지 않는 품목의 화물차량과 화물차 안전운임제 시행품목 차량의 차이는 더욱 더 두드러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에 화물차주 설문조사시 응답자의 77%가 향후에 안전운임제가
전 품목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는데요
눈에띄게 평균운임상승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
화물차 안전운임제를 통하여 코로나19로 인한 물량감소등의 상황에서도
운임폭락을 예방하는 역할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품목이 시행되어 화물운송종사자분들이
좋은 환경에서 근무하시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