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종교개혁(宗敎改革,Protestant
Reformation)
종교개혁은 1517년, 당시 로마 카톨릭 사제였던 마틴 루터(Martin
Luther,1483~1546) 신부가 로마 카톨릭교회의 부패와 타락을 비판하는 95개조항의 반박문을 독일 비텐베르크 대학교의 교회정문에
게시하면서 시작된 새로운 혁신의 신학운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운동으로 로마카톨릭교회는 루터교, 침례교, 성공회 등을 중심으로 하는 개신교와
동방정교회로 분리되었으며 사제들만 읽을 수 있었던 성경도 독일어로 번역되어 모든 사람이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독일에서 시작된 마틴 루터의 개혁운동은 스위스의 츠빙글리(Ulrich
Zwingli,1484~1531)와 존 캘빈(Jean Calvin,1509~1564)으로
이어졌으며 존 캘빈의 제자 존 녹스(John Knox,1514~1572)가
스코틀랜드에서 개혁교회(Reformed Church)신학을 전파함으로서 장로교를 창설하였습니다 1549년,캔터베리의 대주교인 토머스
크랜머(Thomas Cranmer,1489~1556)는 성공회 기도서를 만들고 영어성경을 사용하도록 함으로서 성공회 신앙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종교개혁의 영항은 르네상스
문예부흥(Renaissance,文藝復興)으로 이어졌고, 신학의 시녀에 지나지
않았던 철학은 자연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독자적인 사상으로 진일보하였습니다 그러나 로마 카톨릭은 신앙적 차원에서 강도높은 화형으로 맞서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예수회를 창설하여 교회개혁과 해외선교에 적극 나서는 등 강온 양면적인 정치행위를 이어
나갔습니다
(1) 5대
솔라(Five Solas)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사상은 5대
솔라(Five Solas)라는 대명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모든 신학의 대전제이며 불변의 원칙입니다 성경을 중심으로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을 신앙하는 것이며 모든 은혜와 구원의 역사가 여기에 함께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원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로마 교황청에서 발급하는 면죄부와 속죄표와 같은 것이 전혀 필요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① Sola
Scriptura (오직 성경) : 진리에 대한 최종적 권위는 오직 신구약성경에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만이 유일한 기독교 교리이며
모든 생활의 중심이 된다는 것입니다
② Solus
Christus (오직 그리스도) : 인간에게 있어서 스스로 구원할 방법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직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모든 죄를 깨끗이 씻고, 예수 그리스도의 무한한 은총을 입는 길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③ Sola
Gratia (오직 은혜) : 구원은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일어난 조건적 계약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방적인 선물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 "믿음"도 마찬가지 입니다 "믿음"은 구원의 은총을 입는 하나의 통로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행위에 대한 댓가나 보상이
아닙니다
④ Sola
Fide (오직 믿음) : 하나님의 은혜는 오직 믿음을 통해서 유지되는 것입니다 다른 요구나 댓가의 필요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⑤ Soli Deo
Gloria (오직 주께 영광) : 사람의 구원하심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입니다 모든 영광은 주께 있고 사람에게는
주님의 은총이 있을 뿐입니다
(2) 종교개혁의
원인
종교개혁운동은 사회변혁 운동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종교개혁자들의 양심과 자성에 의한 교회개혁과 혁신운동이었습니다 마틴루터와 존 캘빈 등 종교개혁자들은 사회정의와 국가개조를
위해서 개혁운동을 시작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로마 카톨릭의 부패와 불의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반박하며 95개조항이라는 반박문을 대자보로 게시한
것입니다
① 도덕적
요인
교회가 하나님이 주신 일방적인
은혜를 면죄부와 속죄표로 장사 하는 매표행위를 극악한 비성경적 행위로 규정하였습니다 면죄부와 속죄표는 교황청의 부패와 부정이 극에 달하였슴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서 청년 마틴 루터의 양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것이었습니다 또한 성직매매가 성행하고 성적(性的)으로도 음란과 방탕이 심하여
사제와 수녀간에 성관계로 인한 사생아가 생기는 등 도덕적 문란이 만연하였습니다 이러한 도덕적 타락으로 말미암아 세상으로 부터 지탄을 받게 되자
일부 사제와 수녀들이 교회개혁을 교황 바오로 3세(Paulus PP.
III,1534~1549)에게 정식문서로 건의하기에 이르렀습니다
② 지적인
요인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유럽 전역에
걸쳐 지적인 생활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고전문학에 대한 회고와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변화, 몽고제국 징기즈칸의 침략으로 인한
동서양의 문화적 교류와 증진, 근대화로 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봉건제도의 붕괴현상, 상업도시의 발전과 민주적 도시의 태동, 스콜라철학의
퇴조와 오캄의 신학 사상의 부활 등 중세 유럽의 기조는 사상적 변화와 함께 근대화의 길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북유럽에서는 인문주의가 득세하며
새로운 학문을 주도하였습니다 바울과 사도들의 뒤를 이은 속사도와 교부들의 신학을 탐구하거나 히브리어와 헬라어 연구를 통한 성경적 접근의 길을
신학자들은 모색하였고 이것이 종교개혁의 사상적 배경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로서 중세의 지식사회는 개신교를 근간으로 하는 성경적 휴머니즘을 요구하고
있었습니다
③ 사회적
요인
십자군 운동 이후 봉건사회가 급격히
붕괴하면서 농업중심의 경제가 상업경제로 연결되는 과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상업의 발달은 많은 인구를 유입시키게 되고 유입된 인구를 위해
도시건설과 함께 무역이 활발하게 전개되는 등 경제사회의 구조적 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대도시는 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스페인과 프랑스에서는 교회가 국가의 통치구조 아래 놓여지는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1309년, 바빌론 유수라고도 일컬어지는
교황청의 아비뇽 유수(幽囚)로 인하여 교황권은 바닥에 떨어졌고, 교황청이 부과하는 조공의 인상과 아울러 교황청의 부패와 사치는 교인들로 부터
외면을 당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발생한 마틴루터의 종교개혁은 모든 국민들로부터 동의를 얻는 도화선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