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착
●핵심내용
어릴때 형성된 부모와의 애착 관계가 나의 성격과 내 아이한테까지 영향을 미칠수 있다. 아이의 첫 애착관계는 (안정 vs 불안정) 15개월 이전에 형성이 되고 커가면서 계속 애착관계 형성이 된다. 그렇게 형성되는 애착관계는 아이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어릴때 형성된 애착관계가 잘 변하지 않는 이유는 아이는 애착관계를 통해 내적작동모델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복된 긍정적인 경험으로 안정애착으로 바뀔수 있다. 주위 단 한사람에게만 안정을 느껴도 불안정한 애착은 상쇄가 될수 있다. 부모가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하고 여러 자원을 통해서 양육방법을 계속 공부해야한다.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연습을 통해 나의 내적작동모델을 긍정적으로 바꾸는것이 중요하다.
●소감 및 적용점
힘들고 바쁘고 지칠때마다 아이한테 짜증을 내고 화를 내고 혼을 내고.. 그러고 돌아서면 후회를 한다. 아이는 나에게 너무나도 소중한 존재인데 자주 그것을 잊어버린다. 앞으로는 잘해야지 다짐하지만 다음에도 또 마찬가지다. 영유아기부터 형성이 된 아이와 나와의 애착관계가 아이의 삶에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데 내가 어떻게 하느냐가 너무 중요한 시기이다. 앞으로 잘해야지가 아니라 지금부터 항상 아이를 따뜻한 눈으로 바라봐줘야겠다. 너무 늦지 않았기를.. 이 다짐을 계속 지켜낼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2.아이발달의 모든것
●핵심내용
아이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는것이 중요하고 일관성 있는 양육태도를 가져야한다. 인간은 끊임없이 발달하지만 특히 아동기에 급진적인 발달이 이뤄진다. 아이의 신체발달을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고 신체발달은 아이의 정서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기조절능력이 잘 형성되면 유능한 아이로 자랄수 있다. 아이는 자기 감정을 인식하는것이 어려우니 말로 그 감정을 얘기해줘야한다. 잘 형성된 정서발달은 사회성, 학습능력, 도덕성에도 도움을 준다. 발달시기를 잘 이해해 양육법을 달리 해야한다. 아이의 발달은 이해하는것에서 시작한다.
●소감 및 적용점
지금 우리 아이는 자율성이 있고 지시를 따를수 있는 시기이지만 아직 옳고 그름을 잘 모르는 시기이다. 혼자 해보려하는 아이를 기다려주지 못할때가 많았고 잘못된 행동을 할때 몰라서 그런거니 차근차근 알려주면 되는데 "그러면 안되지! 왜 그랬어?!" 라고 꾸짖을때도 많았다. 말이 점점 늘기 시작하는걸 보면서 이젠 다 알거라고 아이를 과대평가를 해버렸나보다. 꾸준히 배우고 발달해가는 아이를 알아주지 못하고 다그치기만 했다. 아이의 발달은 이해에서 시작하는것이라고 한다. 발달 시기에 맞춰 아이를 대하는법을 꾸준히 공부하고 아이를 이해하려 노력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