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 배점(반영비율) | 평가요소 | 척도 | 채점기준(수행수준) | 점수 |
훈구와 사림의 대립 그리기 | 100점 (20%) | 20 | 학습내용 집중 및 전달 | •‘훈구’에 대해 설명 및 그림으로 표현하였는가? •‘사림’에 대해 설명 및 그림으로 표현하였는가? •‘사화’에 대해 설명 및 그림으로 표현하였는가? •‘붕당’에 대해 설명 및 그림으로 표현하였는가? | 평가 요소의 네 항목을 모두 충족한 경우 | 20 |
평가 요소의 세 항목만 충족한 경우 | 15 |
평가 요소의 두 항목만 충족한 경우 | 10 |
평가 요소의 한 항목 이하를 충족한 경우 | 5 |
40 | 핵심 내용 파악 | 상 | 핵심 내용의 특징과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후의 변화를 보여줌 | 40 |
중상 | 핵심 내용의 특징과 인과관계를 단순하게 파악함 | 35 |
중하 | 핵심 내용의 특징과 인과관계를 파악하였으나, 내용이 부족함 | 30 |
하 | 핵심 내용의 특징과 인과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함 | 25 |
40 | 표현의 창의성 | 상 | 주제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창의성과 내용 전달력이 우수함 | 40 |
중상 | 주제에 대해 내용을 평이하게 그림으로 그려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음 | 35 |
중하 | 주제에 대해 내용을 그림으로 그렸으나, 표현력이 미흡함 | 30 |
하 | 주제에 대해 내용을 그림으로 그렸으나, 알아보기 어려움 | 25 |
※ 담당 교사가 인정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따로 시간약속을 정하여 교사가 수행과정을 관찰하고 학생은 수행 활동을 하여 제출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미제출자로 처리한다. ※ 수행평가 제출(참여)자의 최하점자 : 기본점수 ( 55 )점 본인 의사에 의한 미제출자, 백지답안지 제출자, 이름만 쓰고 제출한 자 : ( 50 )점 장기미인정 결시자 : 45 ※ 도움반 학생: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화되 정상적인 활동 수행이 어려울 경우 ( 55 )점을 부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