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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의 과정
(성교육/성상담전문가)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에 대한 이해
(1) 신체적․생리적 변화가 급격한 시기로서, 왕성한 성호르몬의 분비로 몸의 변화와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고 성적인 호기심과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시기임.
(2) 자아정체감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로서 자신의 위치 및 역할 규정의 문제에 직면하 게 되며, 자신의 능력이나 자신의 여건과 자신의 가치관, 인생관, 이념의 상충문제 등으로 인해 갈등을 겪음.
(3) 자신의 역량과 잠재능력을 발현하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선택을 위해 탐색하 고 준비하는 시기임.
(4)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심리적 발달간의 부조화로 인한 우울감, 반항, 자기중심성과 독립과 의존의 욕구를 동시에 보이는 등 정서가 복잡하므로 자기조절기술을 통해 사 회적응력을 키워가야 한다.
나.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 행동 특성
(1) 요즘의 청소년은 자기표현을 분명히 하고 여가생활을 중시하는 등 자신의 삶에 대 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2) 감각적이며 인내심 없는 충동적 행동패턴을 지향하는 경향이 많다.
(3) 노동을 통한 대가를 바라기보다 노동을 기피하면서 어떤 방법이든 돈만 벌면 된다 는 비도덕적 사고, 요행을 바라는 안일한 태도, 수단보다 목적을 중시하는 도구주의 적 성향, 돈이면 다 된다는 황금만능 주의적 사고 등 부정적 가치관을 갖게 되기 쉽 다.
(4) 여과없이 제시되는 각종 저속한 성을 상품화한 유해매체를 통해 성에 대한 무조건 적 동경심이나 낭만적 사고에 빠져들게 될 수 있으며, 성에 대한 왜곡된 태도를 갖 게 한다.
2. 청소년 상담의 초기 과정
가. 상담준비
1) 상담을 위해 필요한 물리적 공간 | 2) 상담실의 가구 배치 | 3) 각종 서류의 구비 | |
상담실 | 방음장치,녹음시설,비디오녹화시설,필기도구,티슈,거울 등 | A모형 | 상담신청서, 내담자별 파일, 각종 검사 도구의 구비, 상담면접 기록지 등 |
대기실 | 심리적안정과 정서적으로 편안함 | B모형 | |
접수실 |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공간 | C모형 | |
검사실 | 조용하고 쾌적한 공간 | D모형 |
나. 상담의 과정
;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하여 상담이 종결되고 필요에 따라 고향 회기를 통한 추수 지도까지를 의미함.
1) 상담실에 접촉→ | 2) 접수 면접→ | 3) 접수 면접자의 역할 → | 4) 접수 면접시의 유의사항 → | 5)본 상담자에게 인도 |
전화를 통해 접수 면접 시간 약속 | 상담신청서 기록 | 주요 호소문제, 인지적 기능, 행동 변화에 대한 동기, 가족역동 등 내담자에 관한 정보 탐색, 진단해서 최적의 상담자와 연결 | ①규칙을 정하기 ②희망을 불러일으키기 ③비밀이 보장됨을 확실히 하기 ④내담자의 상담에 관한 기대에 관해서 평가하기 ⑤정보의 수집 |
다. 상담의 심리적 준비
1) 상담의 개인적인 분위기 형성 | |
①개인간의 관계분위기 형성 | 내담자가 이전의 상담경험여부 질문, 상담의 절차나 본질에 대해 설명 |
②자기개방과 라포형성하기 |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행동할 때 라포형성 ※청소년-실외 신체적 활동을 활용하면 관계형성은 급속히 이루어짐 |
2) 상담의 조직적인 분위기 형성 | |
①내담자가 상담 장면에 익숙해지게 한다 | -상담자 자신의 치료기법이나 이론을 내담자에게 가르치고 -내담자와 첫 번째 면접에서 기대되는 정보제공 -상담자의 의사 소통에 관하여 마음을 열고 -협력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이루어짐 |
②일반적인 평가 | 질문지 목적 - 인구학적 데이터,생태학적 데이터를 위한 시간절약,내담자의 욕구 초점,상담자가 해야 할 임상적 과제의 형성을 위한 단서 제공,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가설설정 |
③구체적인 평가의 시작 |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평가도구 활용 - MMPI, BDI |
④문제의 확인 | 문제규정을 하는데 서로 동의, 상담자는 내담자가 직접적으로 호소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도 예민하게 관찰 |
⑤상담의 목표찾기 | -초기 몇회기 내에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상담의 목표를 설정해야 함. 상담의 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함. -내담자의 의사와 선택권을 최대한 인정 ※청소년 - 상담자는 교사의 역할을 강하게 해야 함. 상담자의 판단에 따라 상담이나 치료의 주요한 주제라는 생각이 들면 다루어야 함. |
⑥상담의 목표에 동의하기 | 치료의 효과 극대화를 위해 상호간의 합의에 의해 잘 이루어져야 함 ※청소년- 환경의 변화를 위해 가족,교사 등 주요한 주변사람들과 상담 병행 |
라. 상담자의 기초 기술과 능력
1) 상담관계의 독특성에 대한 이해 : 조력관계
2) 치료적 관계를 촉지하는 행동과 차단하는 행동
마. 상담자의 태도와 자세
1) 공감적 이해 : 상대방이 경험하고 있는 것에 관하여 정확하게 지각하고 그 지각에 관해서 의사 전달을 할 수 있는 능력.
2) 존중 : 내담자의 행동과 분리시켜서 인간 그 자체의 가치를 순수하고 깊게 수용 해 주는 것. 내담자가 존재하고 있다는 단순한 사실.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결정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존중함.
3) 따스함 : 따스한 접촉, 미소, 감사의 제스츄어의 적절한 사용
4) 솔직성 : 상담자의 언어적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이 일치하게 행동하여야 함.
적극적인 직면은 솔직성 요구. 솔직성은 정직성을 요구
5) 구체성 :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 집중하는 것이 증거.
6) 직면 : 상담자가 내담자의 사고,정서,행동에서 모순이나 차이를 발견 할 때 사용.
직면의 사용은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충분한 라포와 치료적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효과적임.
7) 유머의 사용 : 내담자와 관계를 촉진. 내담자의 문제를 더욱 더 현실적인 감각으로 보도록 도와줌. 청소년에게 세대적 거리감 줄이고 문제 해결의 시간 단축.
8)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태도 : 청소년 상담이나 지적이 기능이 떠러지는 내담자의 경 우 →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스타일이 부가.
바. 상담자가 지양해야 할 태도
1) 듣기를 소홀히 하는 것
2) 상담 목표의 설정을 상담과정 중에 생략하는 것
3) 정보 수집의 실수
4) 자기 주장의 실수
5) 질문 사용의 실수
6) 강의하는 실수
7) 이해의 정도를 파악하지 못한 것
8) 모든 대답을 가지고 있는 것
9) 태도적 실수 : 내담자의 말을 비난, 잘 모른다고 몰아붙이는 것, 순간적으로 내담자 의 정서를 약화시는 태도, 비현실적이고 잘못된 희망을 제시하는 것, 판 단적인 용어,과잉 일반화하는 것.
10) 유머사용의 실수
사. 상담의 회기
; 각 회기 마다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요구 됨.
1) 각 회기의 구조: 서론 10분, 마무리 10분, 본 과정 30분정도 상담.
- 지난 회기에 끝내지 못한 이야기
- 기분, 징후, 약물 복용의 상태 점검하기
- 새롭게 등장한 사건이나 상황 : 어떤 중요한 변화를 가져다 준 것
- 숙제의 점검(숙제를 내주는 경우에 한하여)
- 같이 논의할 사항을 설정
- 회기 동안에 이루어진 일의 요약
- 숙제 내 주기
- 마무리 하기
2) 청소년 상담의 독특성 : 교육적 접근과 숙제의 활용
; 내담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많이 요구 → 숙제를 통해서 이루어짐.
O 숙제 : 읽기, 듣기, 쓰기, 심상하기, 생각하기, 이완하기와 전환시키기, 활동하기, 기타
O 숙제의 특성 : 일관성, 구체성, 숙제의 체계적 부여와 점검, 효율성
O 숙제의 구체적인 내용
- 읽기 :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문제와 유사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 책을 읽히는 것이 간접도움.
- 듣기 : 상담회기의 테이프를 들어보도록 권함
- 쓰기 : 기록지 이용하기(인지치료의 자동적 사고 양식 기록지, 인지,정서,행동 치료의 ABCD분석지 활용), 수필의 이용, 일지의 활용.
- 심상하기: 실제 행동을 시행하기에 앞서 정신적으로 새로운 행동을 연숩 해 보도록 하며, 밪복적인 실습을 통해 심상 속에서 가장 두려운 상황을 직면하도록 함.
- 사고하기 : 상담회기 사이에 있었던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인 사고를 기억해 보라고 권유. 생각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에 관한 목록표 작성.
- 이완하기와 전환시키기 ; 이완하기 테이프를 활용하는 것
- 활동하기 : 위험을 무릅쓰기 연습과 수치심 공격하기 연습
3. 청소년 상담의 중기
가. 여러 가지 상담 과정 단계들
1) Egan의 상담과정
과정(stage) | 단계(step)내용 |
첫 번째 과정: “내담자가 호소한 문제를 그대로 이야기로 엮기” | ⓛ내담자로 하여금 이야기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②촛점화를 통해 내담자가 보다 명쾌해 지도록 도와 줌 ③도전하기를 통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행위차원에서 자신의 문제를 새롭게 바라보도록 돕는 것 |
두 번째 과정: “내담자의 문제를 극본화 하고 목표 설정하기” | ④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극본화하도록 돕는 것 ⑤내담자로 하여금 그 극본을 검토, 평가하도록 돕는 것 ⑥내담자로 하여금 목표를 설정하여 그 목표에 자신을 참여시키도록 돕는 것 |
세 번째 과정: “내담자로 하여금 행동하게 하는것” | ⑦행동 책략을 생각하도록 돕는 것 ⑧그 책략중 선택하여 행동계획을 하도록 돕는 것 ⑨계획을 실시하도록 돕는 것 |
2) 이장호 상담 과정 : 합리적 인간주의 접근 근거
①문제의 제시 및 상담필요성에 대한 인식 → ②촉진적 관계의 형성→③목표설정과 구조화 → ④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노력 → ⑤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 ⑥실천행동의 계획→ ⑦실천결과의 평가와 종결
나. 중기 상담과정의 목표
1) 계속되는 탐색과정을 꾸준하게 지속한다
2) 내담자 생활의 규칙성을 탐색하여 안정시킨다
3) 문제에 관련된 감정, 생각이나 신념 그리고 행동을 인식. 수용하고 대안을 마련한다
4) 문제에 있어 자신과 대인, 환경간의 관련성을 인식․수용하고 대안을 마련하다
5) 자신의 문제에 대한 종합적 설명틀을 마련하고 대안적 틀을 마련한다
6) 필요한 기법들을 훈련한다
7) 실제에 적용․평가해본다
<상담중기 과정의 주요 목표들의 흐름도>
구체적 탐색 |
→
자각과 수용 |
→
대안 실천 |
→
대안 마련 |
다. 중기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 과제
1) 저항의 처리 : 상담효과를 방해하는 내담자가 보이는 모든 태도와 행동을 으미
※ 청소년상담 : 매 회기마다의 성괄르 평가하여 피드백 하기, 다양한 활동을 계획 하기, 흥미있는 주제 다루기 등 다양한 방법 도입.
2) 구체적 탐색과 직면 : 도전받는 느낌, 취조 심문받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다양하면 서도 안정된 질문, 선택적 반응, 직면과 즉시적 반응의 사용 등을 활용.
3) 종합적 설명틀의 발달 촉진 : 지속적 사례지도와 동료들과의 논의 등을 통해 더 합 리적이고 종합적인 설명틀을 가질 수 있음.
4) 다양한 기법과 대안의 발달 촉진 : 대안에 대한 풍부한 자로를 가지고 있어야 내담 자의 대안 탐색을 자극할 수 있다. 내담자가 만족했던 시절에서 보였던 여러 가지 행동들을 확인하거나, 주변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는 사람 들의 행동을 관찰하게 하는 방식, 기존의 실패한 방식의 인과적 검토, 중 지수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청소년상담 : 직.간접 경험 모두 부족하고 쉽게 포기하는 경향성 때문에 적극적이고 주도 적인 자세가 요구됨.
5) 실천할 수 있는 동기조성 : 대안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보다 철저한 준비 를 시켜야 함. 청소년에게 역할연습을 통한 규범적 행동의 습득이 필요.
6) 실천과정의 유지 강화 : 대안을 생활에서 적용을 해 본 후 다음 상담회기에 임했 을 때는 실천에 대한 평가와 강화가 필요. 적용해 보려고 노력한 그 자체 가 상담받기에 충분한 자료임. 관심, 강화, 무관심 같은 방법들을 사용하 여 반복적 실천을 유지하도록 함.
라. 중기에 요구되는 상담자 기술과 조건
▶ 질문
1) 질문의 기능 : 새로운 영역에 대해 서로 논의하게끔 길을 열어주며, 내담자의 부적 절하거나 불합리한 생각이나 표현에 도전할 수 있게 한다.
① 정보수집하기 : 내담자의 과거 경험, 현재상태, 미래계획 등에 관해 →초기과정
② 명료화하기 : 진행되고 있는 이야기에 대해 분명하게 알 수 없을 때
③ 촛점맞추기 : 이야기의 방향을 제시해 주거나 주제를 바꾸고자 하려는 의도
④ 탐색하기 : 불합리한 생각이나 미진한 행동, 체험하지 못했거나 부적절한 감정을 지적하여 스스로 탐색하도록 안내하려는 의도
⑤ 도전하기 : 내담자가 이제까지의 행동방식을 고수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의문 을 갖도록 돕는다.
2) 질문의 유형
① 한정질문 : 예, 아니오의 대답요구. 억지로 내방한 청소년 내담자
② 개방질문 : 감정을 명료화하도록 요구하거나 그 상황을 탐색하도록 요구
③ 직접질문 : 상담자가 알고자 하는 것이나 내담자가 탐색하기 원하는 것을 직접 물어보거나 질문 형태로 요청하는 반응. 취조받는 기분
④ 간접질문 : 서술형으로 하는 반응, 상담의 속도를 조절하거나 반복된 질문을 할 때 사용
<해결중심적 단기 상담에서 제안하는 질문들>
⑤ 기적질문 : 문제와 분리하여 해결을 상상하게 한다. 기적이 일어났을때를 가정하 고 질문.
⑥ 척도질문 :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 우선순위,성공,정서적 관계, 자아존중감, 문 제해결 가능성에 대한 확신, 변화를 위한 노력의 정도, 변화를 위한 동기, 진행에 대한 평가들을 수치로 표현하게 하는 질문. 문제의 심각 도를 평가하는데 사용, 상담목표의 성취 정도를 탐색하는 데 사용.
⑦ 대처질문 : 낙담,절망, 좌절하고 있는 내담자에게 약간의 성공감을 느끼도록 하 는 대처방법에 관한 질문. 내담자가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도록 도움.
⑧ 예외질문 : 예외적인 상황을 찾아내어 밝히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 용하여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을 강화하기 위한 질문. 우연적인 성공을 의도적으로 실시하게 함.
⑨ 관계질문 : 주변에 있는 중요한 인물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서로의 관련성을 검토하게 함.
3) 질문시의 주의점
- 이중질문의 혼란성 : 두가지를 동시에 물어서 내담자를 혼란스럽게 하지 않는다
- ‘왜’라는 질문 : 지적당하는 느낌. ‘왜’보다는 ‘어떻게’로 바꾸려고 노력.
▶솔직함 -자기공개-즉시성
1) 솔직함 : 상담자도 내담자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여러 가지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심정이 되기 마련. 상담 중에 내담자와 시간을 같이 보내면서 솔직한 체 험을 하라는 것. 내담자의 호소한 문제에 중요한 원인으로 보이나 내담자 가 자각하고 있지 않은 대인관계의 특성이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드러날 때 상담자는 그 자료를 생생하게 활용.
2) 자기-공개(self-disclosure) : 상담자가 자신에 대한 어떤 것을 내담자에게 공개하 여 내담자가 그것을 공유하게 하도록 하는 반응. 자기-공개를 통해 상담 자는 자신의 생각, 가치, 느낌, 태도 그리고 여러 가지 정보를 내담자에게 드러내 보임. 상담자도 내담자와 비슷한 경험을 겪었고 비슷한 느낌을 갖 는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함.
- 자기공개의 기능 : 모범보여주기, 대안자극하기
- 자기공개의 주의점 : 초점이 있어야 한다. 내담자에게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 너무 자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3) 즉시성(immediacy) : 상담자와의 관계양식을 탐색하므로써 내담자의 대인관계 양 식을 탐색할 수 있다. 내담자가 상담자와의 관계를 맺는 방식을 일상생활 에서 다른 사람과 맺는 방식의 일부분이기 때문.
- 즉시성의 기능 : 관계에 초점 맞추기, 여기 그리고 지금에 초점맞추기
- 즉시성의 조건 : 즉시성 반응 3가지 요소 → 자각, 기술적인 면, 상담자의 주장 성으로 구성
- 즉시성의 활용 : ․상담시간 중 방향을 잃었거나 별 진전이 없을 때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긴장을 느낄 때
․신뢰성이 대화의 주제가 되었을 때
․사회적 계층이나 대인관계 양식이 다르기 때문에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거리감이 있을 때
․의존성이 상담과정을 방해할 때
․상담자의 문제가 상담관계를 방해할 때
․호감이 상담과정을 방해할 때
▶ 직면반응
: 내담자가 못보고 지나쳐서 문제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게 하는 내담자의 행동패턴을 검토해 보도록 하는 기술.
1) 직면의 기능
① 생각과 행동의 불일치 자각
② 행동과 감정의 불일치 자각
③ 변화에로의 격려 : 내적인 변화를 경험하고는 있지만 아직 외적행동으로 드러나 지 않을 때 이를 격려하기 위해 사용
2) 직면의 주의점
① 신뢰로운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사용
② 상담자의 예민한 경험을 요구
③ 직면은 단순한 기술과 배열로 한다 : 일반화라든지 추론을 피하고 단순하게 나 열식으로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함.
▶ 문제의 핵심 발견하기
: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깊고 넓게 탐색되면 상담자는 내담자와 문제에 대해 정리. 요약하여 한편의 극본 혹은 소설을 쓸 수 있다. 주제발견(George와 Cristiani) 이라 하며, 역동적 접근방법에서는 더 심도있는 작업을 요구. 훈련된 상담자가 주의를 기울여서 다양한 사건, 상황, 문제, 감정 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상담자는 여러 가지 단편적 정보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시간을 내어 훈련. 이를 위해 여러 가지 가설적 상담이론들의 숙지가 우선 요구되고 한 내담자를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여유로운 시간의 배정이 필요함.
▶ 실행 대안의 탐색
1) 기존 방법의 평가와 재시도
: 내담자 자신이 그 열쇠를 쥐고 있다. 상담자는 그것을 상담과정에서 증명. 이미 자신이 사용해 온 방법에서 찾아야 한다.
① 무엇을 원하는가?
② 그 원하는 바를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노력했는가?
③ 노력한 성과가 무엇인가?(노력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④ 노력한 성과가 불만족이라면 보다 충족하기 위한 생산적인 대안은 무엇인가? 조 금만 바꾼다면 어떻게 바꿀 수 있고 어떤 결과를 예상할 수 있나?
⑤ 생각해 본 대안들 중에서 성취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⑥ 그 성취가능한 대안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정보, 도움 또는 장애물은 무 성인가?
⑦ 대안적 목표달성을 위해 우선 그리고 다음으로 해야 할 순서는 무엇인가?
2) 중지수렴 : 여러사람의 지혜 또는 의견을 모으는 것. 각각의 사람들이 제안하는 의 견을 그 효과에는 상관없이 가능한 많이 수집하는 것. 질이 아니라 양에 관심.
① 되도록 많은 의견을 제시하고 수집
② 여러 가지 의견이 다 제시되기 전까지는 각 의견에 대한 비판, 평가 논평 보류
③ 가능성이 희박한 의견이라도 이를 토대로 하여 다른 의견이 나올 수 있으므로 장려함.
④ 제안들을 이리저리 짜맞추어 나온 새로운 제안도 받다들인다
⑤ 여러 가지 의견이 다 제시되면 가장 쓸모있는 방법이 될 수 있도록 제시된 방법 들을 다듬고 조합한다.
⑥ 방법들에 대한 조합과 분류가 끝난 다음에는 쓸모가 적거나 실행하기 어려운 방 법,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들을 제외시켜 나간다
⑦ 최종적으로 남아있는 방법을 토대로 하여 목표를 가장 잘 이룰 수 있는 방법이 어떤 것인지 선택한다.
4. 청소년상담의 종결기
내담자의 처음 문제가 해결되고 장래의 비슷한 문제에 직면하여 처리할 자신감이 생겼을 때 자연스럽게 종결되어야 한다.
가. 종결신호들
1) 적극적 종결신호 : 종결에 대한 내담자의 질문이나 동의, 바람직한 변화에 대한 반 복된 보고
2) 가리워진 종결신호
- 잦은 결석이나 지각
- 사회의 일반적 흥미거리에 대한 논의
- 문제들에 대한 해석이나 주지화 현상
- 새로운 생활의 문제 호소
- 선물이나 초대
- 이별과 관련된 이전의 사건에 대한 거론
- 두드러진 감정의 변화
나. 종결기의 목표
1) 실천 결과의 평가 : 상담 목표에 비추어 평가. 수량화되거나 명세화되어 평가할 수 있는 상담목표가 필요. 척도질문을 통해 어느정도 목표 달성했 는지 검토.
2) 문제해결 과정의 학습 검토 : 상담자와 관계를 맺으면서 자시니과 환경을 탐색하 여 자각하고 필요한 문제해결 방법들을 모색하여 적용하고 평 가하는 과정을 앞으로 인생길에서 생기는 일에 적용할 수 있는 지 여부를 검토 .
3) 종결논의 및 종결 : 처음 설정했던 상담의 목표가 달성되었다는 생각이 들거나 더 이상 상담이 진행되어도 진전이 없으리라는 판단이 설 때 종결 의 문제를 거론.
① 상담목표의 달성 정도
② 추수면제에 관한 함의 여부와 내용
③ 전체 상담과정에 대한 내담자의 느낌
다. 종결에서의 상담자 과제
1) 바람직한 변화 강화하기
2) 종료의 시점 결정하기
3) 성과 검토하기
4) 추수과정의 방법 논의하기
라. 종결의 여러가지 유형
1) 종결의 유형
① 무관계 종결 : 상담자와 한번도 만나지 않은채 종결
② 갑작스런 종결 : 갑자기 문제가 해결되거나 건강해져서 더 이상 상담필요 없어짐
③ 미진한 종결 : 상담목표의 일부만이 성취되었는데도 이에 만족하여 종결
④ 방어적 종결 : 상담자와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기 전에 종결하여 상실감을 경험하 지 않으려는 경우.
⑤ 외적 종결 : 종결단계가 아님을 알고는 있지만 외부적인 이유로 부득이하게 종결
⑥ 적절한 종결 : 종결의도를 표현하고 상담과 상담효과에 대한 평가를 거친 종결
2) 상담 초기에 이루어지는 조기종료
3) 내담자에 의한 돌연 종결
마. 상담에서의 평가
1) 상담 과정과 효과에 대한 평가
- 단회 평가 : 한회의 상담이 끝난후에 이루어지는 평가. 상담기록
- 단계별 평가 : 상담의 첫회기를 비롯한 단계별로 각 단계의 목표를 어느정도 달 성했는지를 평가.
- 종합평가
2) 상담인물에 대한 평가
- 상담자와 내담자 평가
- 접수면접자 평가
- 접수자 평가
- 심리검사자 평가
3) 상담실(소) 평가
- 물리적 평가
- 실적 평가
- 조직과 운영체계 평가
- 상담사례 관리 평가
- 실제․연구․교육의 조화성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