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무의식과 방어기제를 함께 이해하고 관찰하고 해석하고 공부해봐요.>
많은 분들에게 '프로이트', '무의식', '방어기제' 등은 익숙한 단어가 되었고,
다들 한 번 쯤은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만,
막상 바쁜 일상 속에서 프로이트의 책을 읽고 공부한다는 것은 상당히 버거운 일입니다.
또 읽는다고 해도, 자기와 연관시켜 이해하려 하지 않으면 의미없는 시간이 되기도 하구요.
하지만, 본인을 이해하고 싶어하는 열정이 있는 사람들, 프로이트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본인의 행동양식 곳곳에서 드러나는 무의식적 내용들을 유추하고 관찰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무의식에 관한 서적을 읽고 토론하는 일은 탁상공론이 아니라, 살아있는 경험의 현장이 될 것입니다.
<왜 ‘프로이트’ 일까요?>
상담심리학, 이상심리학 등 굵직굵직한 심리학 분야에서 항상 처음으로 등장하는 인물은 '프로이트'입니다. 심리학은 프로이트가 세운 가설에 대한 반박, 개선 등의 노력을 통해 발전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막상 프로이트와 정신분석에 관한 내용은 그저 첫 소개글 수준에서 멈추거나, 깊이가 없는 수준에서 소개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심리학을 공부했다는 사람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이해하게 되었다고 느끼질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20세기를 뒤흔든 학자 프로이트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금 우리의 행동양식을 어떻게 설명해내는지를 이해하고 경험해보는 것은 누군가의 힘을 빌리지 않고, 온전히 그리고 면밀히 그의 주장을 이해하고자 도전하려는 사람의 의지에 달려있습니다.
그러한 의지와 열정이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스터디 커리큘럼>
(세부 커리큘럼은 일정이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바뀔 수 있습니다.)
■ 오리엔테이션(60~90분)
* Ice breaking Time
– 다양한 방법으로 본인을 소개할 수 있는 시간
– 스터디에 참여하게 된 동기
* 4주간의 스터디가 어떻게 진행 될 것인지에 대한 개략적 소개
– 스터디 원들이 지향해야 하는 태도
– 각주 발제 챕터 정하기
■ 스터디 첫 주
* 제 1장 '무의식 추적하기' 및 토론
■ 스터디 둘째 주
* 제 2장 '무의식은 의식의 정반대이다' 및 토론
■ 스터디 셋째 주
* 제 3장 '꿈: 무의식으로 가는 지름길' 및 토론
* 제 4장 '강박증과 임상사례' 및 토론
■ 스터디 넷째 주
* 제 5장 '히스테리와 임상사례' 및 토론
* 제 6장 '증상의 형성 과정' 및 토론
<프로그램 세부 안내>
· 스터디 교재 : 프로이트 임상사례(브루스 핑크)
( 교재를 대여해 드리므로 별도로 구매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
· 모집중인 스터디
– [주말반] 매주 일요일 아침 10시 00분 (7/2 시작)
* 첫 모임은 오리엔테이션(OT)으로 진행되며 OT는 약 60분 ~ 90분 소요 예정입니다.
· 참여기간 : 매주 2시간 ~ 2시간 30분씩 4주 (오리엔테이션 포함 총 5주)
· 장소 : 마포구 서교동 339-4, 4층 오렌지카운슬러 (홍대입구역 5분 거리)
· 참여정원 : 6명
· 참여비용 : 스터디 회기당 참가비 20,000원 (OT 제외 4주 진행)
* 오리엔테이션 참가비는 10,000원이며,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 참여신청 후에 아래 계좌로 선입금하시면 참석 가능합니다.
→ 국민은행/양한솔(오렌지카운슬러) 639001-01-709332
* 오리엔테이션 이후 스터디 참여 희망시 매 회기마다 비용 선납 후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 참여방법 : https://www.orangecounselor.com/ocstudy
또는 010-4173-1114(모임장 이인승)으로 문자/전화 등을 통해 신청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