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터
아군한태 필요한 분과 힐을 주고 전략적으로 필요한 유틸을 제공한다.
전장에서 가장 중요한 분인 스태빌 프로택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1) 버프서폿
주로 스태빌 프로텍션 제공이 중요하다,
스태빌리티는 CC 를 무력화 시키는 것으로 근접 그룹파이트에서 필수적이다.
프로텍션은 방어 33% 증가 시키는 버프로 없고 있고의 차이가 크다
레지스트로 적의 이동디버프 및 논대미지 디버프를 무효화 시킨다 (독은제외)
레졸루션으로 컨디댐 33% 감소 시킨다
퀵크니스로 공속을 증가시킨다
(골램한태 이것을 싸용하면 빠른 공속으로 게이트를 순식간에 부실수 있다)
등등 많은 분들이 아군의 공격력 방어력 등을 올린다
위에 5가지 중요 분 말고도 특성버프나 스킬버프중에 매우 강력한 버프들이 있다.
공격성공시 피를 흡수하는 버프(네크)
대미지 50% 컨디션대미지 50% 감소시키는 버프(레바넌트)
공격성공시 추가대미지 (레인져)
공격성공시 각종 분 (레인져)
공격성공시 힐링(레바넌트)
공격성공시 컨디션 CC등 (도적 배놈)
등이 있다.
다른 버프는 버프서폿이 아니더라도 가능한 것이 많다.
가디언, 엔지, 레바넌트, 메스머, 네크, 워리어 등
가디언은 위에 4가지 중요 버프를 동시에 다 줄수 있다.
파티원 전체 중요버프를 다줄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지만 제대로 하기힘들다
(피지컬 뇌지컬 컨트롤 요구치가 높음)
만약 한가지만 선택해야 한다면 스태빌리티에 중점을 둬야 한다
2) 힐서폿
아군한태 힐과 배리어를 줘서 죽지않게 하고 유지력을 상승 시킨다
2가지 형태가 있다 힐을 주는 것과 배리어를 주는것
힐의 경우 주변에 피가 적은 사람을 우선으로 준다
힐링 서폿
광역으로 힐을 주는 것으로 원거리 힐러 근거리 힐러가 있다
근거리 힐러로 가뎐 엔지
원거리 힐러로 엘리 레인져
가디언 엘리 엔지 레인져 등
배리어 서폿
배리어는 5초간 유지되며 추가체력을 제공하는 개념으로 어떻게 보면 힐보다 상위에 있다. 체력이 100% 이상에서도 작용하기 때문이다. 추가체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투 직전에 적용이 가능하며 순간폭발적인 데미지에 버틸수있게 해준다. 배리어는 최대 대상의 체력의 50% 까지 올릴수 있다 네크, 도적 등
3) 유틸러
매스머의 포탈, 도적의 은신포탈, 네크의 단거리 텔레포트 포탈 등 이동관련 유틸포탈이 있으며.
광역은신으로 적에게 전략상의 이점을 가져갈 수 있다.
메스머 엘리 네크 워리어는 다운된 아군을 광역으로 부활시키는 스킬이 있다.
네크의 경우 다운된 아군을 자기쪽으로 순간이동시키는 특성이 있다.
메스머 도적 네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