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이 안 오르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직 나의 강점, 약점 비교를 안하셨나요?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 라고 말했습니다.
괜히 이 말이 나오는게 아닐거에요.
나 자신을 먼저 알고 그에 맞는 사업을 오픈하고 또 그에 맞는 마케팅을 적용해야 합니다.
자 그럼 한번은 SWOT분석이라고 들어보셨을거에요.
이 분석을 이제부터 나에게 적용해서 해보려고 합니다.
SWOT 분석이란
S(강점STRENG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기(THREAT)의 앞자를 딴 단어입니다.
기업의 강점과, 약점, 환경적 기회와 위기를 열거하여
효과적인 기업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
기업분석은 물론이고 나 자신, 사업, 축제, 인물 등
모든 분석할 수 있는 대상에 대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점, 약점은 기업 내부원인, 기회, 위기는 기업 외부요인에 해당하며
과거가 아닌 현재의 것만 평가에 넣어야 합니다.
강점(S) | 약점(W) |
-내부적원인 | - 내부원인 |
기회(O) | 위협(T) |
-외부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인 | -외부적으로 위협이 될 수 있는 요인 |
보통 위 표와 같이 정리를 합니다.
그럼 한눈에 나, 내 사업의 강점, 약점 모두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전략을 잡으면 되는데요.
SWOT 분석에서는
SO 전략 강점을 살려 기회를 잡는 전략,
ST 강점을 살려 위기를 극복하는 전략,
WO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잡는 전략,
WT 약점을 보완하여 위기를 돌파하는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만 봤을때는 어려울 수 있으니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볼게요.
강점(S) | 약점(W) |
-고기집 알바 경험이 있다. - 활발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 - 마케팅을 할 줄 모른다. |
기회(O) | 위협(T) |
-1인가구 증가 | -불경기로 인해 소비 위축 |
그럼 이를 통해서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 고민을 해보고
사업에 대해서도 SWOT 분석을 한번 해보는 것입니다.
그럼 위 SWOT를 토대로 나 자신을 분석했다면
다음에는 내가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
그리고 그 사업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위사례로 봤을 때 이분은 창업자체가 처음이라면
프렌차이즈 사업을 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듯합니다.
아님 고기집 알바 경험이 있으니 고기집에서 배웠던 노하우들을
이용하여 마케팅 하는 방법을 보완하여 창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 모두 각자의 사연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누군가는 직장생활에는 답이 없어 창업만이 답이다 라고 생각하신분,
큰 사업체를 이끌어 보고싶다는 포부가 있으신 분, 부자가 되고 싶다라는
꿈을 안고 시작하신분, 갑자기 직장에서 해고 되신분 등등이요.
우리는 기본적으로 소상공인입니다.
작은 사업체에서 시작하여 더 많은 매출을 내어 큰
사업체를 이끌고 나가고 싶어하실겁니다.
그렇다면 내 사업의 분석먼저 시작되어야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계획적으로 살 이유는 없지만 분석을 먼저 한 후
실행하고 수정해가는 방식을 이용해보시기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사회는 정글입니다. 살아 남아야합니다.
정글에 뛰어들려면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합니다. 명심하세요.
나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했다면 그다음은 질문은
“우선 내가 하려는 사업에서 가장 우선순위를 두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그 가치를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 회사의 강점은?
약점은? 우리회사의 목표는? 우리회사의 고객은?
우리회사의 경쟁자는 누구인가요?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찾았나요?
고객의 니즈는 무엇일까요?” 이정도입니다. 파악해야할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래서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NABC 접근법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SWOT 보통 많이 알려져있지만 NABC 접근법은 생소할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SWOT에서 전략적으로 문제해결을 하라고 했었죠?
뜬구름 잡는 식으로 생각을 하기 보다는 이론에 맞추어 접근을 해보면 보다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NABC 접근법이란
NEEDS (요구사항) | 고객의 니즈는 무엇인가 |
APPROACH (불편의해소) |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는 방법 어떤 마케팅을 해야하는가 |
BENEFIT (이익) | 고객이 얻는 이익 |
COMPETITION (경쟁력) | 경쟁사는 누구인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경쟁력 |
이 접근법으로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이론을 백번 말로 들어봐야 소용없습니다. 예시하나로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성공스토리에 나온 BJ 접고 장사해서 초대박난 핵미모 여사장님이라는
제목으로 유미카츠(돈까스집)를 운영하는 사장님이 나왔었습니다.
NEEDS (요구사항) | 공용화장실을 분리화장실로, 깔끔한 개인상 요함 |
APPROACH (불편의해소) | 창업비용을 좀 더 들지라도 분리화장실로 변경 |
BENEFIT (이익) | 깔끔하고 청결한 화장실 이용 가능 |
COMPETITION (경쟁력) | 포토존, 토마호크 돈까스 |
종암동에 위치한 곳으로 역근처는 아니라서 좋은 상권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게다가 2층이라서 1층만큼의 유동인구 흡수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그럼에도 매출이 상당합니다.
동네상권이라 2층에 있어도 주부님들이 아이를 학교에 보내놓고
방문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듯합니다.
큰 명동상권이야 1층에 있는게 좋을 법한데,
동네상권은 2층에 있어도 충분히 방문가능성이 있습니다.
손님들은 청결을 중요시하여 개인상에 나가는 거 좋아한다는
니즈를 발견하여 개인상에 나가는 방식으로 인기를 몰고 있다고 합니다.
사장님은 상가 근처 매장들은 화장실이 노후화 되어있어
방문하기가 꺼려진다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화장실 인테리어에 힘을 썼다고 합니다.
후기에 보면 화장실이 호텔급 화장실이라 방문하기 좋다고 합니다.
저도 실제로 음식점은 맛은 참 좋은데 화장실이 별로라서
안가는 경우가 많았었는데요 이를 잘 캐치하셨습니다.
동네상권이라 주부님들이 많이 방문하시는 걸 캐치하여
시즌별로 인테리어 소품을 변경하여 포토존을 꾸몄다고도 합니다.
이렇게 위 음식점은 현재 월매출 5700만원이고
가족사업으로 순수익은 250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내 사업의 강점을 알고 약점을 알아 고객의 니즈를 파악함과
동시에 불폄함까지 해결하니 매출이 따라오는건 당연한 결과가 아니였을까요?
매출에 고민이 많으시다면 성공 사례들을 잘 캐치하여
내 사업체에 맞게 흡수화 시키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이제 종이를 꺼내서 한번 그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