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事 成 語, (가), (201 ~ 296)
201, 膠柱鼓瑟(교주고슬),
거문고의 기러기발을 아교로 붙여놓고 거문고를 타다.
규칙에 얽매어 융통성이 없는 꽉 막힌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膠 (아교 교), 柱 (기둥 주), 鼓 (북 고 큰), 瑟 (거문고 슬),
202, 膠漆之交(교칠지교),
아교와 옻칠처럼 아주 끈끈한 사귐.
서로 떨어질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사이가 친하고 두터움.
膠 (아교 교), 漆 (옻 칠), 之 (갈 지), 교 (사귈 교),
203, 狡兎三窟(교토삼굴),
근심 없이 편히 잠을 잘 수 있을 만큼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을 비유하는 말이다.
狡 (교활할 교), 兎 (토끼 토), 三 (석 삼), 窟 (굴 굴),
204, 敎 鞭(교 편),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敎 (가르칠 교), 鞭 (채찍 편), 鞭
205, 敎學相長(교학상장),
가르치고 배우면서 함께 성장한다. 스승은 학생에게 가르침으로써,
그리고 제자는 배움으로써 진보한다는 말이다,
敎 (가르칠 교), 學 (배울 학), 相 (서로 상), 長 (길 장),
206, 口角春風(구각춘풍),
좋은 말재주로 남을 칭찬하여 즐겁게 함. 또는 그런 말.
口 (입 구), 角 (뿔 각), 春 (봄 춘), 風 (바람 풍),
207, 九曲肝腸(구곡간장),
굽이굽이 서린 창자라는 뜻으로, 깊고 깊은 마음속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九 (아홉 구), 曲 (굽을 곡), 肝 (간 간), 腸 (창자 장),
208, 舊官明官(구관명관),
옛 관리가 현명한 관리라는 말로,
먼저 있던 사람(경험 많은 사람)이 새로 온 사람보다 더 나았다는 뜻.
舊 (예 구), 官 (벼슬 관), 明 (밝을 명), 官 (벼슬 관),
209, 救國干城(구국간성),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여 지키는 믿음직한 군인이나 인물,
救 (건질 구), 國 (나라 국), 干 (방패 간), 城 (성 성),
210, 口頭三昧(구두삼매),
입으로만 떠들고 실행하지 않는 것이다.
구두선(口頭禪)· 구두변(口頭辨)· 피선(口皮禪) 등이라고도 합니다.
선의 이치를 체득하지 않고 선가의 상용어를 겨우 익혀서 말로만 분별하는 것입니다,
口 (입 구), 頭 (머리 두), 三 (석 삼), 昧 (새벽 매),
211, 狗猛酒酸(구맹주산),
술집 개가 사나우면 술이 시큼해지고 팔리지 않는다는 말로,
한 나라에 간신배가 있으면 어질고 선량한 선비는 등용되지 않으며
그 나라는 쇠약해진다는 뜻이다.
狗 (개 구), 猛 (사나울 맹), 酒 (술 주), 酸 (초 산),
212, 苟命徒生(구명도생),
구차스럽게 겨우 목숨만 이어나감. 救命圖生으로도 씀,
苟 (구차할 구), 命 (목숨 명), 徒 (다만 도), 生 (날 생),
213, 狗尾續貂(구미속초),
담비의 꼬리가 모자라 개의 꼬리로 잇는다는 뜻으로 훌륭한 것 뒤에 보잘것없는
것이 잇따름 또는 벼슬을 함부로 줌을 말함.
狗 (개 구), 尾 (꼬리 미), 續 (이을 속), 貂 (담비 초),
214, 口蜜腹劍(구밀복검),
입에는 꿀을 바르고 뱃속에는 칼을 품고 있다.
겉으로는 꿀맛같이 절친한 척하지만 내심으로는 음해할 생각을 하거나,
돌아서서 헐뜯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口 (입 구), 蜜 (꿀 밀), 腹 (배 복), 劍 (칼 검),
215, 口腹怨讐(구복원수),
먹고살기 위하여 어쩔 수 없이 잘못을 저지름 또는 아니꼽고 괴로운 일을 당함.
목구멍이 포도청. 가난이 죄.
口 (입 구), 腹 (배 복), 怨 (원망할 원), 讐 (원수 수),
216, 口腹之累(구복지루),
먹고사는 데 대한 걱정,
口 (입 구), 腹 (배 복), 之 (갈 지), 累 (여러 루),
217, 九死一生(구사일생),
주로 ‘구사일생으로’의 꼴로 쓰여, 아홉 번 죽을 뻔하다 한 번 살아난다는 뜻으로,
여러 차례 죽을 고비를 겪고 겨우 살아남을 이르는 말,
九 (아홉 구), 死 (죽을 사), 一 (한 일), 生 (날 생),
218, 口尙乳臭(구상유취),
입에서 아직 젖내가 난다는 뜻으로, 어리고 유치한 짓을 하는 사람.
口 (입 구), 尙 (아직 상), 乳 (젖 유), 臭 (냄새 취),
219, 口舌數(구설수),
구설수(口舌數)`는 `시비하거나 헐뜯는 말을 듣게 될 운수`를 뜻한다.
口 (입 구), 舌 (혀 설), 數 (셀 수),
220, 九十春光(구십춘광),
봄철의 약 구십 일 동안의 맑고 깨끗한 날씨,
① 노인의 마음이 청년같이 젊음을 이름,
② 봄의 석 달, 구십 일 동안,
九 (아홉 구), 十 (열 십), 春 (봄 춘), 光 (빛 광),
221, 口若懸河(구약현하),
입에서 나오는 말이 경사가 급하여 쏜살같이 흐르는 강과 같다는 말로,
말을 끊이지 않고 청산유수처럼 하는 것을 비유,
口 (입 구), 若 (같을 약), 懸 (매달 현), 河 (강 하),
222, 九牛一毛(구우일모),
아홉 마리의 소 가운데에서 뽑은 한 개의 소털만큼 아주 많은 것 가운데서
극히 적은 것을 말함,
九 (아홉 구), 牛 (소 우), 一 (한 일), 毛 (털 모),
223, 口耳之學(구이지학),
남에게 들은 바를 그대로 남에게 전할 정도밖에 되지 않는 천박한 학문,
口 (입 구), 耳 (귀 이), 之 (갈 지), 學 (배울 학),
224, 九折羊腸(구절양장),
아홉 번 꺾인 양의 창자처럼 매우 험하고 꼬불꼬불한 산길,
九 (아홉 구), 折 (꺾을 절), 羊 (양 양) 腸 (창자 장),
225, 九重宮闕(구중궁궐),
문으로 겹겹이 막은 깊은 궁궐이라는 뜻으로, 임금이 있는 대궐을 이르는 말,
九 (아홉 구), 重 (겹칠 중), 宮 (집 궁), 闕 (대궐 궐),
226, 舊態依然(구태의연),
옛모양 그대로임. 새로운것을 따라 가지 않고 옛날에 하던 방식이나 절차를
따라만 하는 사람이나 체제를 가리키는 말,
舊 (옛 구), 態 (모양 태), 依 (의지할 의), 然 (그러할 연),
227, 國士無雙(국사무쌍),
나라 안에 견줄 만한 자가 없는 인재라는 뜻으로 국내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을
일컫는 말. 나라에 둘도 없는 훌륭한 인물.
國 (나라 국), 士 (선비 사), 無 (없을 무), 雙 (쌍 쌍),
228, 麴 生(국 생),
술의 다른 명칭. 술은 누룩으로 만들기 때문에 '국생' 혹은 '국서생'이라고 하여
사람에 비유한다.
麴 (누룩 국), 生 (날 생),
229, 群鷄一鶴(군계일학),
닭의 무리 가운데 한 마리의 학이라는 뜻으로,
많은 사람 가운데 가장 뛰어난 인물을 이르는 말.
群 (무리 군), 鷄 (닭 계), 一 (한 일), 鶴 (학 학),
230, 軍令泰山(군령태산),
군대(軍隊)의 명령(命令)은 태산(泰山)같이 무거움.
軍 (군사 군), 令 (영 령), 泰 (클 태), 山 (뫼 산),
231, 群盲撫象(군맹무상),
여러 맹인이 코끼리를 만져 보고 제 나름대로 판단한다는 뜻으로, 자기의 좁은
소견과 주관으로 사물을 그릇 판단하거나 일부밖에 파악하지 못함을 비유.
群 (무리 군), 盲 (소경 맹), 撫 (어루만질 무), 象 (코끼리 상),
232, 君師父一體(군사부일체),
임금과 스승과 아버지의 은혜는 같다.
君 (임금 군), 師 (스승 사), 父 (아비 부), 一 (한 일), 體 (몸 체),
233, 君臣有義(군신유의),
오륜(五倫)의 하나. 임금과 신하 사이의 도리에는 의리(義理)가 있음을 뜻한다.
君 (임금 군), 臣 (신하 신), 有 (있을 유), 義 (옳을 의),
234, 群雄割據(군웅할거),
많은 영웅들이 각지에 자리잡고 서로 세력을 다툼,
群 (무리 군), 雄 (수컷 웅), 割 (나눌 할), 據 (의지할 거),
235, 君子三樂(군자삼락),
군자의 3가지 낙으로,
첫째, 부모가 생존(生存)하고 형제가 무고한 것,
둘째, 하늘과 사람에게 부끄러워할 것이 없는 것,
셋째, 천하의 영재를 얻어서 교육하는 것을 말함. 삼락(三樂)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三 (석 삼), 樂 (즐거울 락),
236, 君子三畏(군자삼외),
군자의 세 가지 두려움.
첫째, 들은 것이 없을 때는 그 듣지 못한 것을 두려워해야 되고,
둘째, 들었다면 들은 것을 익히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해야 되며,
셋째, 익혔다면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三 (석 삼), 畏 (두려워할 외),
237, 君子遠 庖廚(군자원포주),
군자는 푸줏간과 부엌을 멀리해야 한다는 말로, 심성을 어질고 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무섭거나 잔인한 일을 하는 것을 해서도 안되며 봐서도 안 된다는 뜻.
君(임금 군), 子(아들 자), 遠(멀 원), 庖(푸줏간 포), 廚(부엌 주),
238, 君子豹變(군자표변),
군자의 언행은 표범의 무늬처럼 선명하게 변한다는 뜻으로,
군자는 잘못을 깨달으면 곧바로 분명하게 고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표변(豹變)은 표범의 얼룩무늬가 선명하게 보이는 모습. 오늘날에는 '표변'이라고만
따로 떼어 쓰면서, 자신의 주의, 주장이나 행동을 하루아침에 싹 바꾸어버리는
비겁한 행위를 말한다.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豹 (표범 표), 變 (변할 변),
239, 群衆心理(군중심리),
많은 사람이 모였을 때 다른 사람의 의견에 쉽게 따라 움직이는 충동적인 심리
大衆心理(대중심리),
群 (무리 군), 衆 (무리 중), 心 (마음 심), 理 (다스릴 리),
240, 窮寇莫追(궁구막추),
궁지에 몰린 적을 끝까지 추격하면 필사적으로 발악하여 해를 입기 쉬우니,
지나치게 핍박하여 추격하지 말라는 말 = 窮寇勿迫(궁구물박),
窮 (궁할 궁), 寇 (도둑 구), 莫 (없을 막), 追 (쫓을 추),
241, 窮鼠齧猫(궁서설묘),
궁지에 몰린 쥐가 고양이를 문다는 뜻으로, 약자라도 궁지에 빠지면 필사적으로
적에게 대항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窮 (궁할 궁), 鼠 (쥐 서), 齧 (물 설), 猫 (고양이 묘),
242, 窮餘之策(궁여지책),
막다른 골목에서 그 국면을 타개하려고 생각다 못해 짜낸 꾀,
窮 (궁할 궁), 餘 (남을 여), 之 (갈 지), 策 (꾀), 책),
243, 窮人謀事(궁인모사),
운수가 막힌 사람이 꾸미는 일은 실패한다는 뜻으로, 일이 잘 풀리지 않음.
窮 (궁할 궁), 人 (사람 인), 謀 (꾀할 모), 事 (일 사),
244, 權謀術數(권모술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인정이나 도덕을 가리지 않고 권세와 모략 중상 등,
갖은 방법과 수단을 쓰는 술책,
權 (권세 권), 謀 (꾀할 모), 術 (꾀 술), 數 (셀 수),
245, 權不十年(권불십년),
권세는 10년을 넘기지 못함.
곧, 권력이나 세도는 오래 가지 못하고 늘 변함을 이르는 말,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 달도 차면 기운다,
權 (권세 권), 不 (아닐 불), 十 (열 십), 年 (해 년),
246, 勸善懲惡(권선징악),
선을 권하고 악을 징계하다. 착한 일을 권장하고 악한 짓을 징계한다는 뜻이다,
(권할 권), (착할 선), (징계할 징), (악할 악),
247, 捲土重來(권토중래),
① 한번 실패에 꺾이지 않고 힘을 가다듬어 다시 시작함,
② 세력을 되찾아 다시 쳐들어옴,
捲 (거둘 권), 土 (흙 토), 重 (거듭할 중), 來(올 래),
248, 歸馬放牛(귀마방우),
주나라 무왕이 전쟁에 사용된 말과 소를 놓아주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다시는 전쟁을 하지 않음을 비유.
歸 (돌아갈 귀), 馬 (말 마), 放 (놓을 방), 牛(소 우),
249, 龜毛兎角(귀모토각),
거북의 털과 토끼의 뿔, 즉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
龜 (거북 귀), 毛 (털 모), 兎 (토끼 토), 角 (뿔 각),
250, 龜背刮毛(귀배괄모),
거북의 등에서 털을 깎는다는 뜻으로, 불가능한 일을 무리하게 하려고 함.
龜 (거북 귀), 背 (등 배), 刮 (깎을 괄), 털 毛 (모),
251, 貴耳賤目(귀이천목),
귀를 귀하게 여기고 눈을 천하게 여김. 가까운 것을 나쁘게 여기고 먼 곳에
있는 것을 괜찮게 여기는 보통 사람들의 풍조 또는 먼 곳의 소문은 귀하게 여기고,
가까운 데서 제 눈으로 본 것을 천한 것으로 여김.
貴 (귀할 귀), 耳 (귀 이), 賤 (천할 천), 目 (눈 목),
252, 橘化爲枳(귤화위지),
귤이 화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 귤이 변하여 탱자가 되었다는 말로,
경우에 따라서는 사람의 성질도 변할 수 있다는 뜻.
橘 (귤나무 귤), 化 (될 화), 爲 (할 위), 枳 (탱자나무 지),
253, 克己復禮(극기복례),
자기의 지나친 욕심을 누르고 예의 범절을 좇음,
克 (이길 극), 己 (자기 기), 復 (돌아올 복), 禮 (예도 례),
254, 僅僅扶持(근근부지),
1. 어려움이나 곤란 따위를 간신히 버티어 나감,
2. 간신히 버티어 나가다,
僅 (겨우 근), 僅 (겨우 근), 扶 (도울 부), 持(가질 지),
255, 勤勤孜孜(근근자자),
매우 부지런하고 정성스럽게 힘쓰는 모습이라는 뜻으로,
사람이 살아가는 자세를 알려주는 말이다,
(부지런할 근), (부지런할 근), (힘쓸 자), (힘쓸 자),
256, 近墨者黑(근묵자흑),
먹을 가까이하면 검어진다는 말로, 나쁜 친구와 사귀면 나빠지기 쉬움.
近朱者赤(근주자적)
近 (가까울 근), 墨 (먹 묵), 者 (놈 자), 黑 (검을 흑),
257, 金剛不壞(금강불괴),
금강석(다이아몬드)처럼 단단하여 절대로 부서지지 않음,
金 (쇠 금), 剛 (굳셀 강), 不 (아닐 불), 壞 (무너질 괴),
258, 金科玉條(금과옥조),
금이나 옥같이 귀중한 법칙이나 규정.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되어 지키는 규칙이나 교훈.
金 (황금 금), 科 (법률 과), 玉 (옥 옥), 條 (가지 조),
259, 金蘭之交(금란지교),
둘이 합심하면 그 단단하기가 능히 쇠를 자를 수 있고, 우정의 아름다움은 난의
향기와 같다는 뜻으로 친구 사이의 우의가 두터움, 금란지계(金蘭之契)
金 (쇠 금), 蘭 (난초 란), 之 (갈 지), 交 (사귈 교),
260, 錦鱗玉尺(금린옥척),
비늘이 비단처럼 번쩍이는 옥 같은 큰 물고기. 싱싱하고 아름다운, 큰 물고기를 비유.
錦 (비단 금), 鱗 (비늘 린), 玉 (옥 옥), 尺 (자 척),
261, (금상첨화),
비단옷 위에 꽃을 더하듯 좋고 아름다운 것 위에 또 좋은 것을 더함,
雪上加霜(설상가상), 病上添病(병상첨병)
錦 (비단 금), 上 (위 상), 添 (더할 첨), 花 (꽃 화),
262, 金石盟約 (금석맹약),
쇠와 돌같이 굳게 맹세해 맺은 약속. 금석지교(金石之交)
金 (쇠 금), 石 (돌 석), 盟 (맹세할 맹), 約(묶을 약),
263, 今昔之感(금석지감),
지금과 옛적과 비교할 때 변함이 심하여 저절로 일어나는 느낌,
今 (이제 금), 昔 (옛 석), 之 (갈 지), 感 (느낄 감),
264, 金石之交(금석지교),
쇠와 돌처럼 굳고 변함 없는 사귐. 금석지약(金石之約)
金 (쇠 금), 石 (돌 석), 之 (갈 지), 交(사귈 교),
265, 金城鐵壁(금성철벽),
금으로 된 성과 쇠로 만든 벽. 매우 견고하고 방비가 튼튼한 성,
金城湯池(금성탕지:견고한 성 둘레에 끓는 물의 연못을 만들어 놓음)
金 (쇠 금), 城 (성 성), 鐵 (쇠 철), 壁 (벽 벽),
266, 錦繡江山(금수강산),
비단에 수놓은 것 같은 강산. 아름다운 자연 또는 우리나라를 비유.
錦 (비단 금), 繡 (수 수), 江 (강 강), 山 (뫼 산),
267, 琴 瑟(금 슬),
거문고와 비파가 서로 어울리는 모양처럼 잘 어울리는 부부 사이의 두터운 정과
사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비파 금), (큰 거문고 슬),
268, 琴瑟之樂(금슬지락),
거문고와 비파. 금슬 좋은 부부간의 애정.
거문고와 비파가 서로 어울려 아름다운 합주를 만들어 내듯이 아내와 남편이 서로
양보하며 서로를 존중하면, 가정이 화목하고 만사가 잘 이루어진다.
(비파 금), (큰 거문고 슬), (갈 지), (즐거울 락),
269, 今時初聞(금시초문),
이제야 비로소 처음으로 들음.
상대로부터 그동안 전혀 몰랐던 소식이나 소문 등을 전해 들었을 때 하는 말,
(이제 금), (때 시), (처음 초), (들을 문),
270, 金烏玉兎(금오옥토),
해와 달. 금오(황금 까마귀)는 태양, 옥토(옥토끼)는 달을 가리키는 말,
(황금 금), (까마귀 오), (옥 옥), (토끼 토),
271, 金玉滿堂(금옥만당),
1, 기본의미) 금관자나 옥관자를 붙인 높은 벼슬아치들이 방안에 가득함.
2, 현명한 신하가 조정에 가득함.
金 (황금 금), 玉 (옥 옥), 滿 (찰 만), 堂 (집 당),
272, 錦衣夜行(금의야행),
비단 옷을 입고 밤에 돌아다님. 아무 보람도 없는 행동을 자랑스레 함.
錦 (비단 금), 衣 (옷 의), 夜 (밤 야), 行 (다닐 행),
273, 錦衣還鄕(금의환향),
비단 옷을 입고 고향으로 돌아옴. 즉 타향에서 크게 성공하여 고향으로 돌아옴.
錦 (비단 금), 衣 (옷 의), 還 (돌아올 환), 鄕 (시골 향),
274, 金字塔(금자탑),
금박으로 글자를 새겨넣은 탑. 후세에까지 빛날 훌륭한 업적을 뜻함.
金 (황금 금), 字 (글자 자), 塔 (탑 탑),,
275, 金枝玉葉(금지옥엽),
황금으로 된 나뭇가지와 옥으로 만든 잎.
아주 소중하고 귀한 자식 또는 임금의 자녀나 자손의 소중히 여겨 일컫는 말.
金 (황금 금), 枝 (가지 지), 玉 (옥 옥), 葉 (잎 엽),
276, 掎角之勢(기각지세),
한 사람은 뒤에서 사슴의 다리를 붙잡고 한 사람은 앞에서 뿔을
붙잡는다는 뜻으로, 앞뒤에서 적과 맞서는 태세를 말함.
掎 (끌 기), 角 (뿔 각), 之 (갈 지), 勢 (기세 세),,
277, 氣高萬丈(기고만장),
기운이 굉장히 뻗침. 일이 뜻대로 잘 되어 기세가 대단하게 뻗침.
1丈 = 10尺(척) = 3.03m
(기운 기), (높을 고), (일만 만), (길이 장),
278, 欺君罔上(기군망상),
임금을 속임
欺 (속일 기), 君 (임금 군), 罔 (없을 망), 上 (위 상),
279, 奇奇怪怪(기기괴괴),
매우 기이하고 괴상함.
奇 (기이할 기), 奇 (기이할 기), 怪 (기이할 괴), 怪 (기이할 괴),,
280, 奇奇妙妙(기기묘묘),
매우 기이하고 묘함.
奇 (기이할 기), 奇 (기이할 기), 妙 (묘할 묘), 妙 (묘할 묘),
281, 其利斷金(기리단금),
날카롭기가 쇠를 자를 정도임. 절친한 친구 사이,
其 (그 기), 利 (날카로울 리), 斷 (끊을 단), 金 (쇠 금),
282, 麒麟兒(기린아),
슬기와 재주가 남달리 뛰어난 젊은이,
麒 (기린 기), 麟 (기린 린), 兒 (아이 아),
283, 奇文僻書(기문벽서),
기이한 내용의 글과 흔하지 않은 기이한 책,
奇 (기이할 기), 文 (글월 문), 僻 (후미질 벽), 書 (글 서),,
284, 起死回生(기사회생),
거의 죽을 뻔하다가 다시 살아남.
起 (일어날 기), 死(죽을 사), 回 (돌 회), 生 (날 생),
285, 奇想天外(기상천외),
상식을 벗어난 아주 기발하고 엉뚱한 생각,
奇 (기이할 기), 想 (생각할 상), 天 (하늘 천), 外 (밖 외),
286, 起承轉結(기승전결),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글로 쓸 때 '기'에서 말머리를 일으키고, '승'에서
앞에 것을 받아서 풀이하고, '전'에서 뜻을 한번 변화시켜, '결'에서 끝맺음.
起 (일어날 기), 承 (이을 승), 轉 (구를 전), 結 (맺을 결),
287, 寄與補裨(기여보비),
이바지하여 돕고 모자람을 보태어 줌.
寄 (부칠 기), 與 (줄 여), 補 (도울 보), 裨 (도울 비),,
288, 其然未然(기연미연),
그런지 그렇지 않은지 분명하지 않음,
其 (그 기), 然 (그러할 연), 未 (아닐 미), 然 (그러할 연),,
289, 旣往之事(기왕지사),
이미 지나간 일 = 이왕지사(已往之事)
(이미 기), (갈 왕), (갈 지), (일 사),
290, 杞 憂(기 우),
기(杞)나라 사람이 하늘이 무너질까 걱정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쓸 데 없는 걱정을 말함 = 기인지우(杞人之優),
杞 (나라 이름 기), 憂 (근심할 우),,
291, 旣張之舞(기장지무),
이미 벌인 춤판. 시작한 일이므로 중간에 그만 둘 수 없음.
旣 (이미 기), 張 (베풀 장), 之 (갈 지), 舞 (춤출 무),,
292, 幾至死境(기지사경),
幾 (기미 기), 至 (이를 지), 死 (죽을 사), 境 (지경 경),
293, 氣盡脈盡(기진맥진),
기력이 다하고 맥이 풀림 = 기진역진(氣盡力盡)
氣 (기운 기), 盡 (다할 진), 脈 (맥 맥), 盡 (다할 진),,
294, 其臭如蘭(기취여란),
그 향기가 난초와 같음. 절친한 친구 사이,
(그 기), 냄새), (취), (같을 여), (난초 란),,
295, 騎虎之勢,
호랑이 등에 올라타고 달리는 사람이 도중에서 내릴 수 없는 것처럼 도중에서
그만두거나 물러설 수 없는 내친 형세를 이르는 말. 내친 걸음.
(말탈 기), (범 호), (갈 지), (기세 세),
296, 奇貨可居(기화가거),
'기화(奇貨)'는 진귀한 물건 또는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뜻밖의 물건이나 기회.
① 좋은 기회를 기다려 큰 이익을 얻음.
② 훗날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을 돌봐 주며 기회가 오기를 기다림.
③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음.
奇 (기이할 기), 貨 (재화 화), 可 (옳을 가), 居 (있을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