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
1. 2주차의 핵심 내용 요약하기, 소감 및 적용점 기록하기
2주차 내용은 인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고 만들어지는 것이고, 나의 아이가 애착형성이 잘 되는 아이로 성장하려면
부모로서 아이에 대한 이해를 하고 아이에게 존중받고 있는 느낌과 배려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이었다.
특히, '가슴높이로 공을 던져라'의 저자인 포항시골 농부의 자녀 양육 이야기가 마음에 와닿았다. 5남매의 성향과 기질이 모두 달랐을 텐데, 자신의 아이들이 각각 무엇을 좋아하는지 관찰하고 그것을 놀이로 연결시켜 마음을 열고 배움이 일어나어 어린시절 부모와의 시간이 즐거웠던 것으로 기억된 자녀들은 모두 행복하고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한 사람으로 성장시켰다고 한다.
애착형성이 정서적으로 안정되면 전전긍긍하지 않아도 아이가 다르게 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후에 나의 아이가 크면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주는 날이 있겠지만, 이 부분을 잊지 않고 기억해야겠다..
2. 일상에서 실천하고 기록하기
1) 나의 성인애착유형 진단 결과에 대한 소감은?
진단 결과 불안정애착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나 자신보다는 다른사람의 시선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 같다.
서비스직군에서 장기간 근무하면서 컴플레인 환자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해결하고자 했던 버릇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혼자 걱정과 고민을 사서하는 타입인 것 같다. 로지한테는 나의 불안정한 애착은 닿지않고.. 아이의 불안한 상황을 민감하게 반응하여 좋은 이점이었길 바래본다. 전보다는 조금씩 노력하면서 요근래 로지가 집에서도 엄마가 잠시 외출하여도 찾지않고 돌아와도 반갑게 웃어주고 안기고나서 다시 놀이감으로 가는 모습에 조금씩 안도하게 된다.
2) 각 영역의 감사 10가지 기록하기
① 나의 건강
-몇일전 로지를 아기띠에 안았었는데 그 때 이후, 왔던 담이 3일만에 좋아진 점에 감사하다.
-헤어스타일을 바꾸고 나서 더욱 생기있어 보이는 얼굴에 감사하다.
-힘들어도 저녁에 조금씩 진행한 스트레칭에 어깨가 조금은 편해진 것 같아 감사하다.
-오래전에 삐었던 왼쪽 발목이 늘 비올때마다 욱신거렸는데.. 요근래 괜찮아진 것에 감사하다. 스트레칭효과인가.
-계절마다 계절앓이하느라고 감기에 심하게 걸리는데 올해는 종종 타이레놀을 먹어서 그런지..
아직 감기에 걸리지 않은것에 감사하다.
-아침 저녁으로 로지와 남편을 안아줄 수 있는 자발적인 체력에 감사하다.
② 나의 가족
-아침마다 6시30분~7시 사이에 깨는 로지덕분에 일찍 일어날 수 있음에 감사하다. 미라클 모닝~~
-남편의 허리가 괜찮아 진 것에 감사하다.
-환절기인데 로지의 감기가 오지 않은 것에 감사하다.
-로지가 요즘 조금씩 덜 예민해지는 것에 감사하다.
-집에서 걷기놀이를 하는데 줄곧 잘 따라와주는 로지에게 감사하다.
-저녁에 막수먹이고 재울때, 젖병세척을 해주는 남편에게 감사하다.
-친정에서 자고오는 날이면, 집안일을 깔끔하게 해두는 남편에게 감사하다.
-시판이유식을 거부하여 고민이었는데, 요즘 엄마이유식을 조금씩 더 먹어주는 로지에게 감사하다.
-엄마랑 대화하면 어느정도 반응하고, 낱말카드놀이에서 조금씩 비슷하게 표현하는 로지에게 감사하다.
-딸 힘들고, 예쁜 손주 보고싶어서 일주일에 3,4번은 방문해주는 친정부모님께 감사하다.
-매일 로지 보고싶어서 연락하고 영통하고 필요한 선물사주는 이모에게 감사하다.
-올해 칠순이신 시아버님 힘들게 일하시면서 뵐떄마다 손주 너무 예뻐해주시고 용돈 통크게 주셔서 감사하다.
③ 나의 환경
-아담하지만 조금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집에 감사하다.
-어린이집이 집에서 3분거리라서 감사하다. 이건 정말 감사하다.
-친정이 가까워서 위급상황에 sos하면 10분내로 올 수 있어 감사하다.
-요즘 이준이어머니랑 육아나 고민을 나눌수 있음에 감사하다. 마음이 너무 든든하다.
-벚꽃로가 가까워서 산책을 자주할 수 있음에 감사하다.
-아직 로지가 적응기간이라서 어린이집에 꽤 머물고 있는데.. 아이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더욱 많이 웃을수 있는 요즘에 감사하다.
-가끔 뗴쓰고 크게 울 떄가 있었을 텐데, 단 한번도 뭐라고 하지 않은 양 옆집에 감사하다.
-3층에 이안이어머니가 종종 뵐때마다 스몰토크하고 좋은 경험담 이야기할때 감사하다. 정보 굿.
-곧 복직 앞두고 회사에서 연락오는 사람들의 안부연락에 감사하다.
-돌잔치에 참석하려고 기대하는 대화를 하는 친척들에게 감사하다. 어서 돌잔치선물 포장해야지..
3. 실천 후 소감기록
감사일기가 시작 할 때에는 어떤걸 써야할까.. 남편에게도 물어보고 했는데 단순한 것부터 시작하니 하루가 감사한 요즘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민한 성격이라서 아이에게도 이러한 성향이 가는 것 같아서 늘 고민이고 출산후부터도 아이를 어떻게 내가 멋지게 키울수 있을까에 늘 고민이었다. 빠르지않아도 괜찮아라는 말을 생각하며 마음을 토닥이고 있다. 육아에 바쁘다고 먼저 하지 못했던 연락들을 힘들다고 쉬고싶다는 생각에 귀찮다고 생각하지는 말고 나를 그만큼 생각한것이므로 더욱 감사함을 느끼고 성심성의껏 연락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처럼 나또한 부모로써 나로써 소명을 다해야겠다. 육아도 일도 멋지게 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늘 로지에게 말하는 것 처럼, 훌륭한 사람될 필요없어. 멋진 사람되면 되는거야. 본인이 스스로 생각하는 멋진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로지도 남편도 나도.
2. 동영상 과제 (시청한 영상 소감 및 적용점 기록하기, 택1 또는 모두 기록하셔도 됩니다.)
행복한 아기를 만드는 조건
애착은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인데, 부모와 아기는 태어날때부터 생물학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이 정서적인 관계는 안아주거나 웃어주면서 관계가 발전한다고 한다.
원숭이 실험에서도 애착은 먹이보다 사랑과 위안이 더 크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려주는 실험이었다.
엄마가 돌아왔을때 아이가 보이는 반응이 애착반응을 볼수 있다고 한다.
엄마가 있을 때, 엄마를 안전기지 역할로 생각하며 노는데 엄마가 없으면 불안한 상황으로 인지한다.
불안한 상황에서는 아이가 엄마에게 다가와 안정을 취하고 나서 다시 놀이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안정애착이라고 한다.
아기가 필요한 것이 있으면 부모가 적절히 반응해주면,
아기는 부모를 신뢰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신뢰를 할 수 있다.
애착의 질은 또래관계뿐만아니라 학습의 질도 결정하게 된다.
예전에 연예인 이민정이 인터뷰에서 육아에 관련된 이야기를 했던 적이 있었다.
촬영이 밤샘이여도 시간적으로 아이와 오랜시간 함께 하지 않아도
양보다는 질로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여 본인은 아이 앞에서 만큼은
피곤한 것도 다른 일도 집중하지않고 아이에게 올인하여 육아를 한다는 내용이었다.
초심을 생각하며 콩나물처럼 쑥쑥 크는 아이의 하루하루를 아쉬워하며
오늘의 힘듦은 조금은 잊어버리고 육아에 임해야겠다. 요즘따라 걸음마도 하려고
엉덩이를 들썩들썩 거리는 로지의 뒤태가 귀여워서 아까운 것을 잊지말고 기록해야겠다.
로지의 발달을 조금씩 메모해두는 편인데.. 처음 엄마라고 말했던 그날의 기분과 느낌을 다시 읽어보면 울컥하기도 한다.
나의 애착을 불안정할지라도 나의 로지는 안정애착에 착붙할 수 있도록 더욱 안아주고 민감하고 부드럽게 반응하며 임해보도록 해야겠다.
첫댓글 한주 동안 잘 실천하셨어요^^
어머니 이렇게 훈련에 기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것 만으로도 진차 멋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