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가 일선 학교에 도입됩니다. 내년 1학기에 초등 3~4학년과 중·고등 1학년 수학·영어 교과부터 먼저 도입되고, 2028년부터는 전면 도입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교육부는 또다시 대다수 국민과 학교 현장 교사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도 동의도 없이 검증되지 않은 중요한 교육정책을 일방적으로 졸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AI 교과서가 도입 취지에 맞게 학생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느냐에 대해 검증된 바가 없습니다. AI 교과서 시제품을 본 교육 전문가 중 상당수는 “사교육 문제 풀이 교재와 크게 다른 게 없다”는 평가입니다. 전 세계 유일 우리나라에서만 AI 교과서를 도입하면서 디지털교과서도 준비가 안 된 채 졸속 추진되고 있는 것입니다.
둘째 검증 안 된 AI 교과서에 천문학적 혈세를 매년 사용하게 되는 예산 낭비입니다.
현재 종이 교과서의 권당 가격은 6,000~9,000원 수준으로 연간 시장 규모는 5,000억 원입니다. 그러나 AI 교과서는 연 구독료 기준 권당 6만~10만 원 수준으로 조 단위 교과서 예산이 추가되게 됩니다. 결국 대규모 에듀테크업체에게 공교육이라는 새로운 거대한 시장을 열어주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셋째 디지털교과서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충분한 장비와 환경을 먼저 갖추지도 못한 채 반강제적으로 사용하게 해서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면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것은 자명합니다.
넷째 디지털 스마트폰 중독에 빠진 많은 학생들에게 교과서마저 디지털을 도입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영국에서는 청소년에게 교내 휴대폰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로 수업할 교사들의 역량과 준비가 부족합니다.
AI 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교육부는 올해 관련 예산 5,333억 원을 편성했고 3,800억 원 정도를 교원 연수 예산으로 과도하게 지출했지만 디지털교과서가 개발도 안 되어 연수 내용은 빈껍데기라는 혹평을 연수 참가 교사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2025년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유보하고 좀 더 면밀한 검토와 연구 분석을 하여 전면적인 디지털교과서 사용이 종이 교과서를 사용하는 것보다 객관적, 과학적으로 더 효과적인 교육방식인지 증명한 후 전면 도입을 추진해야 합니다. 교육부는 제발 교육정책 수립 시 탁상공론으로 졸속 처리하는 행태를 멈추고, 현장의 의견을 듣고 장기적인 대책을 세우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