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병화(丙火)운에는 발재하더니 오화(午火)운에는 파재(破財)했다.
時 | 日 | 月 | 年 | 대운52 | 건 명 |
정재 | 일간 | 정재 | 비견 | 비견 | 六 神 |
庚 | 丙 | 庚 | 丙 | 丙 | 天 干 |
寅 | 戌 | 子 | 子 | 午 | 地 支 |
편인 | 식신 | 정관 | 정관 | 겁재 | 六 神 |
역마지살 | 월살백호 | 장성재살 | 재살 |
| 神 殺 |
▶ 사/주/분/석
월지 정관(正官)인데 년지 정관(正官)이 붙어 있으니 중관(重官)에 해당합니다. 중관(重官)은 식신(食神)으로 제복(制伏)하거나 혹은 비견(比肩)으로 분관(分官)하여 해소(解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경금(庚金) 재성(財星)이 2개이므로 년간(年干)의 비견(比肩)으로 월간의 재성(財星) 하나를 맡기는 사업이 좋습니다. 이러한 구조를 비견(比肩)의 분업화(分業化)라고 하였는데 유명한 선생을 초빙(招聘)하여 년간 비견으로 하여금 나의 재성을 맡기는 일을 해야 성공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비견구도는 단독 사업이 바람직하지 못하고 협력사업이 올바르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중관(重官)과 정재(正財)의 분잡(紛雜)에서는 마땅히 비견(比肩)이 희신(喜神)으로 작용이 됩니다. 그러므로 중관을 제하는 일지의 식신(食神)은 길하였고 을사(乙巳)대운은 병화(丙火)의 록(祿)이 되고 경금(庚金)의 장생(長生)지이니 당연히 발복(發福)하는 수순(手順)이 따르게 됩니다. 다만 병화(丙火) 비견은 호운(好運)이 이고 오화(午火)운의 자오충(子午沖)은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인오술(寅午戌)삼합은 문제가 됩니다. 왜냐하면 화식위겁(化食爲劫)으로 겁재(劫財)태왕(太旺)해지면 중관(重官)이 살아나는 까닭입니다. 겁재(劫財)태왕(太旺)하면 재성의 겁탈이 시작이 되고 또한 정재(正財)는 자수(子水) 사지(死地)가 중관(重官)으로 더욱 심화되므로 재성(財星) 파괴(破壞)는 분명해집니다.
참고자료
오언독보에서 대운보는 법을 정의하였다
正文:运行十载数,上下五年分,先看流年岁,次知往来旬。
정문: 운행10년은 상하 5년씩 나누어 헤아린다. 우선 유년(流年)의 세(歲)를 보고 그 다음에 순(旬)의 왕래를 알아야한다.
근황
부친이 일찍 돌아가시고 고생을 많이 했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고등학교 교사를 하다 결혼하였다. 갑(甲) 운에 처가의 도움을 받아 학원을 설립하여 을사(乙巳), 병(丙)운까지 10억 정도의 재산을 모았다. 그러나 오(午)운에 학원을 처분하고 선배와 동업으로 사업하여 많은 재산을 모두 날렸다. 나중에 학원 강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