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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안식일(安息日) 지키는 재림신앙(再臨主義)의 기초(基礎)들을 애써서 찾음
I. 기초적 재림교회 진리들을 맨 먼저 따로따로(단독으로) 발견했다
1. 회복이 예정된 시간(時間)에 시작되었다
1844년은 단 8:14의 2300년의 끝을 표시하는 것으로써 흥미를 끌고 있었다. 그것(1844년)은 또한 세째 천사의 비행 시작의 때의 신호이다. 방금 막 발견되려는 세째 천사의 기별은 그 자체의 성격(본질)에 있어서 그 실체와 그 자체의 강조점을 발전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이 목적에 따라서 따로따로 발견(發見)되었고 이들 3의 집중 점에서 온 인류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마지막 영원한 복음의 호소를 전해야 할 하늘이 낳은 기별과 사명이 발전될 것이다. 이 세 기초 교리들이 핵을 이룰 것이었다. 다른 기타 모든 구성원이 되는 진리들은 그들(3진리) 주위에 달라붙어서 연합할 것이었다.
수년 내에 연합된 교리의 조직이 ‘오랫동안 짓밟아 오던’ 오류와 거치른 유전을 잠식할 진리들을 높이고 결실을 맺게 될 길을 준비하게 될 것이었다. 중세시대(中世時代)의 현저한 배도는 실제로 “진리를 땅에 던졌다”(단 8:12). 그리고 비극적으로, 지배적으로, “자의로 행하고 형통하였다.”
그것은 이 기본적인 3 모든 진리의 바로 중심을 공격했다. 십자가위에서와 그리스도의 희생대신 10,000 제단에서 매일 미사의 희생으로 대치했다. 귓속말로 고해성사를 하는 인간 제사장과 ‘성도들’의 중보로서 하늘 성소에서의 그리스도의 봉사를 대치했다. 안식일 대신에 위조 축일로 대치하고 자칭 교황 무오설과 성령의 그릇함이 없는 인도 대신에 교회의 계속적인 영감과 무오 설을 주장했다.
이것들이 멸망의 배경으로서 포함된 전부였다. 하나님의 준비들과 관련들은 “내어 던져졌었다.” 이제는 아들이 높이 쳐 들리우고 회복되어야 했다. 그것이 참으로 이 모든 것 각 시대의 영적 대쟁투의 본질의 핵심이다.
2. 완전하고 충분한 회복이 포함되었다
이 회복은 십자가 위에서 단번에 이루신 속죄의 행위와 그 후에 하늘 성소에서의 그리스도의 중보의 제사장직과 영원한 도덕적 율법과 거기에 포함된 안식일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그것에 따라서 우리 모두가 직면해야 할 ‘조사심판’-그리고 거기에서부터 최후사건까지의 놀라운 사건이 있다.
그러한 이 특별한 진리들이 동시에 일어나는 부흥은 바로 이때에 인간의 예지나 계획(고안)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도리어 이 발견을 위해서 하나님의 계획과 준비에 있어서 -좀더 정확히 말해서 회복- 이 등한시되고 숨겨져 있는 진리들을 회복할 예정된 때가 왔던 것이다.
예언적 시계가 그 시각을 울렸다. 그러므로 그 시간이 되매 확실히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이 지금 세상에 관계된 특별한 진리들- 말세를 위한 하나님의 분명한 교회와 기별의 발전과 출현에 기본적인 진리들을 찾아내어 선포하도록 강권함을 받았다(양심에 성령의 강권). 그것은 새 시대를 이루는 시간이었다.
이 개획적인 연구가들은 잃어버린 기본적인 진리들(마 13:44)의 비유 중에서 ‘감추인 보화’를 부지런히 찾는 사람들이었다. 이 목적(目的)을 위하여 저들은 성서의 밭을 빗질하여 오랫동안 짓밟히고 묻혀서 완전히 잊어버렸던 ‘보화’를 찾아냈다. 그리하여 저들은 실망당하지 않았다. 그 탐구의 무비의 특성과 그 신시대적(新時代的) 결과들을 주목하라.
Ⅱ. 먼저 긴급한 하늘 성소 위에 빛이 비치다
1. 성소 진리가 New York주에서 발견되다
초창기 안식일 재림신도(再臨信徒)들의 주요(主要)한 교리적 진리들은 다른 지역에 있는 진지한 사람들의 마음에 개인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점진적으로 공개되었다. 1844년 실망 직후에(10일) 최초의 무리들이 Port Gibson Cor Canan daigua 근처)에서 그러한 연구를 위해 즉시 회집하기 위해 모였다. 뉴욕 주 그곳에서 Hircm Edson과 O. R. L. Crosier와 F. B. Hahn 박사가 명백한 성소문제에 관한 어떤 기본적인 사실들에 관해서 함께 모였다.
그 구조상의 중요성은 구약 시대(時代) 교회의 성소 예표와 의식조직의 훌륭한 장소에 의하여 암시를 얻었다. New York주의 3인의 발견은 열렬한 성경연구와 솔직한 역사적 연구와 복습- 이 무비(無比)의 연구 group은 여러 주일 아마 여러 달 동안 함께 모여 연구한 결과에서 왔다. 여기에서 저들이 최근의 실망의 실마리를 푼 성서적 열쇠를 찾아냈다. 이곳에 좌절된 미래에 비친 빛이 있었다. 이들에게는 그것은 다른 모든 이들을 인도하는 최고의 현대 진리였다.
3. 두개의 기초적인 특성들이 발견됨
저들의 합동 발견(合同 發見)으로 1845년 가을에 Crosier가 편집한 논설인 ‘Day-Down’(새벽)이 맨 처음 출판되어 Canendaigua에 보급했다.(New York주) 그러나 그것은 규모가 작았으며 지방(地方)에 유포되고 그쳤다. 그러므로 결국은 ‘여백’에 1846. 2. 7이라고 일자를 기록한 더 큰 ‘Day-Star’(새벽별)의 더 충분한 형태로 Ohio주 Cincinati에서 출판되었다. 이것은 상당히 널리 분포되어 우리 교회의 선구적 지도자들에게 거의 전부가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것은 아주 큰 영향을 끼쳤다.
그 기초적인 요점은 (열렬한 group의 연구에서 나온) 고대 지상성소 모형에서와 같이 하늘 성소에서의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의 봉사에는 분명히 두개의 큰 구분(범주)이 있다는 것이었다. Millerite 운동(7월)에서 부정확하게 생각되었던 것 같이 하늘에서의 그리스도의 봉사가 단순히 하나로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좀더 지적하기를 예표에서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1844년 10월 22일에 하늘 성소 봉사의 이 둘째 국면에 방금 들어가신 것이라고 했다. 그것은 이제는 명백하게 보였고 성서적으로 건전했다.
4. 과거와 미래를 모두 비추어 줌
10월 22일은 물론 큰 Millerite 무리가 그들이 상상한대로 ‘지성소’ 혹은 하늘들의 하늘에서 나오사 ‘기대했던 속죄일’에 당신의 기다리는 백성들에게 축복하시려고 오시지 않으셨기 때문에 매우 심히 실망했던 날이었다. 이 나오는 것을 저들은 영광 중의 그의 재강림과 동일시했고 7월 운동에서 저들은 단지 24시간 하루로서 취급했다.
Crosier와 그의 동료들은 우리 하늘 대제사장께서 그때 당신의 봉사의 최후의 국면 심판에 참가하고 계심과 -의심 없이 여러 해 동안 계속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확신했다. 그것이 Port Gibson과 Canandaigue에서 시작된 성소에 관한 연구에서 발견한 것의 핵심이었다.- 특기 할만한 것은 통속적으로 생각한 바와 같이 ‘내어버린 염소’를 그리스도에 관한 또 다른 모형으로 여기지 않고 Saton으로 대표했다고 본 사실이다.
5. 성소는 정화하는 광선을 비추었다
성소에 관한 빛에 의하면 대 실망을 겪은 자들은 꼭 알아야 될 일들을 설명한 분명히 이것은 성서적 진리라는 것이다. 그것은 1844년의 오해 중에 포함된 잘못의 특성을 보여주었다. 그것은 또한 저들의 현재의 독단적인 입장을 비추어 주었다. 그것은 담대한 한마디로 예정된 미래의 사건들을- 위대한 완성까지 묘사한다.(outlined)
이리하여 Port Gibson-Canandaigua에서의 성소연구 group의 착수에서 1844년 실망의 경험의 때에 우리 초창기의 조상들에게는 ‘대낮같이 명백’하게 되었다. 펼쳐진 성소의 빛은 저들의 과거의 혼돈을 설명하고 이해, 희망, 미래에 대한 확실성을 주는 열쇠가 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저들이 곧 알게 된 것과 같이 안식일 문제도 해명해 주었다.)
이리하여 기독교 시대에 그렇게 오래 ‘내어 던져지고’ 많이 짓밟힌 성소진리는 예언된 2300년의 끝까지-1844년에 회복되기 시작했다. 그것은 성경예언의 요구조건이었다. 그것은 역사적 의미가 충분한 것이었다. 극성은 놀랍게 감명적인 것이다. 시간이 되매 하나님의 부르심 받은 백성이 와서 성서에 예언된 성소진리의 기별을 회복시켰다.
Ⅲ. 두 번째 특종기사 회복된 안식일 진리
1. 안식일 진리가 Massaehusetts에서 부터 선포됨
우리가 지금 연구하고 있는 이 세 가지 명백한 진리들이 3곳의 다른 장소에서 따로 떨어져 있었지만 거의 동시에 나타났다는 것은 의미심장한 일이다. -New York 주, New Hampshine- Massaehasetts와 Maine 주- 그리고 이것들은 각각 하늘성소가 정결케 되기 시작할 때인 1844년 말경에 나타났다.(맨 처음)(단 8:14)
그러나 그것은 성소에만 단순히 빛을 비추거나 안식일 자체만도 아니고 재림의 임박 성을 강력히 강조함에 따라서 두개로 혼합시킨 것이요- 이 모든 것은 예언의 신의 나타남으로 빛을 비추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다니엘 7장, 8장, 9장의 성경예언의 배경과 계시록 14장의 상징적으로 된 사건들의 부가적인 완성과 함께 존재한다.
그 예언의 요구조건들은 때, 장소와 불가결의 관련성과 함께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안식일 진리는 Massachusetts에서부터 빛을 비추었다. 그리고 성소와 안식일 진리는 처음에는 크게 따로따로 떨어져 있었다.
2. 안식일 기별의 선구자 조셉 베이츠(Joseph Bates)
이 안식일 문제를 더욱 면밀히 주목하려 실망할 때 즈음에 New Hampshire 주 Washington에서 제칠일 안식일(安息日) 진리가 제칠일(第七日) 침례교인 Raehal Oakes Preston 부인에 의하여 거기 모인 소수의 재림교인 무리들에게 알려졌다. 그리하여 그녀(女)에게서 Frederick Wheeler 목사는 1844년 3월에 안식일 진리를 받아들였다(R & H 10. 4. 1906). 한편 대략 같은 때에 New Hampshine의 안식일 지키는 침례교인 Thomas M. Preble 1845년 2. 28일에 ‘참 안식일’에 관한 제목으로 ‘Igrael의 소망’이란 소책자를 Maine 주 Portland에서 출판하여 명백한 성서적, 역사적 증거를 제시했다(R & H. 8. 23. 1870 참고).
Joseph Bates는 Preble에게서 안식일 빛을 받았다(Preble의 소책자를 보고 H. S. Gurney 저, R & H. 1. 3. 1888 보라). 그 후에 그는 New Hanpshire, Waehington 무리와 대조하고 접촉한 후 ‘불꽃이 밝게 타올랐다’. 이제는 안식일 문제를 선포함에 Bates의 특별한 부담과 사명이 되었다. 이리하여 안식일 진리도 마찬가지로 정각에 나타났다. 그렇게 시간을 맞추는 것은 우연의 일치(一致) 이상인 것이 분명했다. 그것은 섭리의 인도하심이었다.
Bates는 그 안식일 진리를 Massachusetts Bedfos의 무리에게 제시 했는데 그는 한 돌이 기초위에 놓여졌으며 하나님께서 하시고 계시다고 느꼈다. 하나님은 확실히 인도하셨다. 그 후에 Bates는 그의 기별을 그 영향을 널리 확장시키기 위하여 소책자에 담았다. 그 소책자는 ‘제칠일(第七日) 안식일(安息日) 영원한 표징’(1846년 8월)라고 칭했다. Bates는 이것을 유표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제는 Bates -안식일의 선구자가 된- 와 이젠 안식일 준수 자가 된 James White는 성소의 빛의 선구자가 된(개척자) Hiram Edson과 함께 만나서 얼마 안 되어 1846년에 성소와 안식일 진리로 함께 연합시켜 저들의 존경하는 기별을 통합시켰다. 이 처음 회합에서 Bates가 자기 주머니에서 그의 새 안식일 소책자를 꺼내서 큰 소리로 읽기 시작했다고 기록되었다. 그러니까 성소 진리의 선포자인 Edson이 크게 감동되어 “나는 그것을 지키기 위해 당신과 함께 하겠다”고 외쳤다(W. A. Spicer 저 ‘재림운동의 개척시대’ 1941년 pp. 61, 62).
Ⅳ. Maine주에서 예언의 신이 나타남
1. 예언의 신이 정각에 나타났다
기초적 성소와 안식일 문제의 연구와 선포와 때를 같이 하여 1844년 12월에 Main주 Portland에서 이 어려운 변동기에 그 지역에 있는 흩어진 당황한 백성들을 격려하고 견고케 하시려고 계획하신 주님께로부터 첫 번째 일면의 계시를 Ellen Harmon양이 받았다. 이 예언의 선물의 나타남도 마찬가지로 성서(聖書)에 기초되었다. 왜냐하면 예언은 바로 이때 삼중 재림 운동의 이 마지막 국면에 그것이 나타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때가 되매 그 선물이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정확하게 정각에 나타났다. 이것도 역시 우연이 아니었다. 그것은 명백하게 당신의 남은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의 꼭 필요한 부분이었다.
2. 확신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주심
이 1844년 12월의 최초의 계시는 실망의 고통과 혼미함 때문에- 그리고 다른 이들이 하는 성경 해석을 기다리고 있는 북 New England 지방의, 혼란에 빠지고 마음이 산란해진 재림신도들을 견고케 하기 위하여 주신 것이다. 이것은 재림신도의 항상 앞으로, 위로, 하나님의 도성에까지 가는 미래의 여행의 장면이 포함되어 있었다.
Ellen Harmon은 한 무리 -한 백성, 한 교회- 가 행진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통과해야 할 길은 그 시초에서부터 빛나는, 꿰뚫는 빛을 가진, 세상보다 높이 있는, 빛의 길로 묘사되었고 그 빛은 빛나는 그 길의 끝에 있는 하나님의 도성까지 둘러싼 흑암을 꿰뚫고 명백히 비치고 있었다. 이 놀라운 빛을 그 큰 가을의 참 -밤중소리- 칠월운동의- 주의 오심을 기다리며 모두 기뻐했던-라고 선포했다.
그 최초의 계시의 기본적 기별은 명백했다. 그 큰 밤중소리 중에 하나님께서 분명히 함께 계셨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만일 저들이 계속되고 증가되는 그 빛을 따라간다면 저들은 확실히 하나님의 도성에 도달할 것이다. 반면에 그 틀림없는 그 빛을 따르는 데 실패한다면 그 길에 걸려 넘어질 것이다. 저들은 비극적으로 하나님의 도성에 이르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실망의 본질에 관한 성경진리- 그리고 특히 그리스도의 이중의 하늘 성소 봉사의 의미(意味)를 면 Port Gibson과 New York주 Canandaigua에서 성서진리를 투쟁해서 파고 있는 동안에 저들을 견고케 하기 위해 고안된 견고케 하고 확고하게 하는 기별이었다.
3. 1844년은 인도하는 선물의 나타남을 표시 한다
그러므로 인도하는 선물의 나타남을 표시한 1844년에 예언의 신이 작용할 인간 대리자가 그 때 방금 나타날 재림운동을 건설하고 권면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Ellen Harmon의 첫 계시 중에서 하나님께서 밀러 운동에서의 과거에 인도하심에 대한 확신을 주시기 위해 계획된 기별을 주셨다. 그러나 그것은 왜 그 실망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해설이 없다. 그것은 성경연구를 통해서 찾아내야 하고 설명해야만 했다. 그리고 다른 이들이 New York주에서 그 면에 대해 연구하고 있었다.
말씀을 연구하는 이 모든 과정 동안에 예언의 신은 도움과 인도가 되었다. 그것은 주요한 교리들을 가르쳐 주는 통로도 아니요 이 모든 교리들을 모두 성서에서 왔고 성서에서 찾아낸바 되었다.
4. 가짜가 먼저 나타나서 지장을 초래함
바로 이때 남은 교회에 예언의 선물이 나타날 것을 요엘 2장과 행전 2장을 증거 하는데 사용하여 성서에 분명히 예언되었다. 그 후에 다른 성서적 증거들이 사용되었다(‘적은 무리에 대한 말씀’ p. 13, 계 12:17, 19:10). 그러나 예언되었을지라도 그 나타남은 예기치 않았던 것이었다. 그래서 그것이 나타났을 때 위에 걸려 있는 편견들 때문에 저항을 받고 방해를 받았다.
당신의 남은 백성과 직접 교통을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선포하신 목적이었다. 그러나 사단의 심술궂은 방해하려는 모조계획이 먼저 혼돈을 일으키기 위하여 가짜가 나타나게 했다. 이것들은 진짜가 나타날 때 편견과 반대를 일으키기에 매우 시간을 잘 맞춘 것이었다.
이리하여 Joseph Smith(1805-1844) Mosmon이 1820년과 44년 사이에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고- 천사들과 음성들과 이상한 가르침들을 주장했다. 그리고 그보다 먼저 자칭 여 선지자라는 Am Lee(세이키 교도 shakers)가 나타나서 자기 자신을 ‘Am the Word’라고 하고 이상하고 신비한 교리들과, 고행, 금욕주의적 교리들을 옹호(창조)했다.
5. 밀러주의 재림신도들은 ‘계시’에 대하여 버티다
그러나 좀더 밀접히 관련된 구대륙에 있어서의 재림운동에서 Edward Irving(d. 1834)은 광신주의를 용납하고 그의 London 교회에 방언의 선물(이상한)을 허용하여 비참한 결과를 당했다. 그 다음에 밀러 운동에서도 John Starkwether와 Do. C. R. Gorgas가 영적 출현을 주장했다. 그 결과로서 Boston 재림 위원회에서 1843. 5. 29일에 “우리는 어떠한 계시나 꿈이나, 개인적 계시는 믿지 않는다”고 선언했다(그리스도의 재림, 7. 21. 1843).
그 다음에 밀러 주의의 기마다 나오는 ‘재림 방패’라는 잡지에 개혁을 방해하던 Zwickau의 모순 된 ‘선지자들’에 대해서 요령 있게 언급하고 지금은 일시적인 ‘환상’과 ‘몽상들’에 대해서 경고했다(‘재림방패’, 1844, 9. 14, pp. 156, 162). 물론 이것은 Ellen Harmon이 1844년 12월에 첫 계시를 받기 전이었다. 그리하여 드디어 실망 후의 ‘제 칠일 재림 교’인들은 1845년 5월 14일자 ‘재림 선구자’에 다시 한번에 ‘특별한 빛과 새로운 시험들’에 반대하여 경고했다.
그 목적은 명백했다. 이것들은 참 은사가 나타날 때 받아들이지 않도록 편견과 장애물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었다. 대부분 일요일 재림신도들은 성소, 안식일, 예언의 신을 거절하고 새 출발을 해야 한다. 새 운동을 일으켜야 한다고 말했음이 틀림없다. 다른 길이 없었다. 그리고 꼭 그대로 되었다.
Ⅴ. 1848년의 ‘안식일 회의’의 기본적 목적
1. 개별적으로 발견한 진리를 ‘안식일 회의’에서 합병하다
1848년에 있었던 5개의 연속적인 ‘안식일 회의’에서 우리가 이미 연구한 3개의 주요 진리들 -성소, 안식일과 예언의 신- ‘경계표’진리들이라고 부르는- 을 이제는 다 합쳐서 받아들였다. 특히 주목할 만한 이 회의들은 1846년 8월에 안식일에 관한 Bates의 소책자 분포가 있은 후에 있었다는 것이다. Ellen Harmon White의 초기의 계시들은 1846년 Broadside에서 Day-Star(새벽별)에 출판되었고, 1847년에는 ‘적은 무리에게 보내는 한마디’라는 잡지에 출판했다.
이 예비적인 기간에 대하여 부언하자면 James White 목사가 ‘적은 무리에게 보내는 말씀’이라는 그의 1847년 pamphlet에 5. 30일이라고 날짜를 받은 것이 여러 가지 연관된 진리들을 해명했다. 그것도 역시 그 회의들 전 해에 출판되었다. 그것은 적은 일의 날이었으나 의미심장한 시작이요, 발전이었다. 이리하여 우리 교회는 1848년에 역사적인 안식일 회의들을 연속적으로 갖게 되었다. 다음에 이들의 때와 장소가 있다.
① Rocky Hill, Conn: 목요일에서 일요일까지 1848. 4. 20~24일(LS. 108) 참석한 지도자들은 Bates, White, Gurney, Chamberlain, 그리고 Ellen White-참석자 50명
② Voling. N. Y: 8월 18일(금요일)에 시작 지도자들, Bates, Chamberlain, Gurney, Edson, James and Ellen White(Record Book 1, p. 18, 2SG 97-99)
③ Port Gibson, N. Y. 8월 27, 28(일, 월)(2 SG 97-99)
④ Rocky Hill, Conn, 9월 8, 9(금, 토)(Record Book, I. p. 22)
⑤ Topsham, Me, 10dnjf 20-22(금-일) 참석한 지도자들-Bates, Gurney, Nichd, James and Ellen White
2. 중요한 빛줄기가 함께 모임
이 회의들은 모두 짧은 기간 동안들이었고, 모두 주말집회임이 주목될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깊은 연구를 위한 긴 회집은 아니었으나 우리가 연구한 바 이 주요한 새로 발견한 교리적 진리들을 제시하고 발표하고 승인하기 위한 집중적 회집이었다.
실망 후에 얼마 안 되어 함께 모인 자들은 아직도 많은 점에 대하여 크게 다른 견해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명백한 기초적 교리들과 예언의 특징들은 매우 잘 제세지하여 이 구성적인 기초진리들에 크게 연합된 신조를 갖게 된 것이다.
물론 당시 우리 신도들은 아직은 단일화된 여하한 조직 형태 하에도 있지 않았다는 것을 부언해야 한다. 그 조직은 1860년 초에서야 생겼다. 그리고 1870년대까지는 어떤 이해될 만한 신조도 기초되지 못했다. 이것은 Uriah Smith가 했다. 그런 것은 아직 요원한 때이다. 초기의 확고한 교리들의 명단은 이 장의 끝에 기록될 것이다.
3. 1848년 회의들에서 기초가 놓임
그 때 여기에서- 1848년 회의에서 연합하고 협력적인 성경에 기초된 안식일 지키는 재림신도들의 원칙들이 시작되었다. Batos는 제칠일 안식일을 명백히 제시혹 Edson은 성소에 관한 기본적인 빛을 주었고 James White은 1844년 경험의 확실성과 재림 전에 있어야 할 사건들에 따라서 예언의 신에 관한 예언들과 성서적 기초를 제시했다.
Ellen White은 말씀(聖書)에서 제시된 진리를 확증하고 정돈하도록 하는 계시를 매 회집시마다 한두 가지씩 받았으며 오류가 스며들 때 그 오류를 대변하기 위한 계시를 받았다. 1848년 후인 1854년에 그녀는 이 해에 관해서 아래와 같이 기록했다.
“우리는 연구하고 진리가 열려지기를 기다리며 이곳저곳에서 빛을 받으며 노력하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진리를 계시해 주시도록 간구했다. 그러나 이제는 진리는 명백하고 그 광선들이 함께 비치고 있다. 진리의 타는 빛이 이제는 한번에 보여 질 수 있다. 그것은 마땅히 해야 할 만큼 제시한다면 마음을 움직일 것이다”(Ms 3. 2. 12. 1854).
그 당시 그것은 하나님께서 시간을 맞추신 우리 교회의 연합적 신앙의 시작이었다. 그리고 물론 그것은 그 후에도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1850년에 중엽이 되기 전까지는 ‘기초들’, ‘기둥들’, ‘현관들’과 옛 ‘지계 표들’- 여러 가지를 부르는 것들이 확립된 것으로 알려지지 않았다(남은 백성들에게 보내는 기별자. p. 39).
이것들의 덩어리는 실제로 재림신도들의 신앙의 같은 기초적 원칙들을 위하여 모두 서 있었다. -분명한 교리들과 예언들- 여기서부터 약간의 수정을 했다. 도리어 저들은 강화되고 확대되어 왔다. 그리고 종속적인 것들은 연관된 곳에 적합하게 배열되었다.
4. 1848년은 조정의 해가 됨
성소, 안식일과 예언의 신 진리들의 조정을 한 것과 같이 1848년은 명백히 유명한 해가 되었다. 언급한 바와 같이 1848년에 이 여러 갈래의 빛이 함께 모여졌다(E. G. White Ms. 3. 2월 12일 1854: “Messenger to the Romnent, p. 39). 이들은 한 뭉치로 합병되었으나 여러면의 신조가 되었다. 그 운동은 확실히 꼴 짓고 형태를 이루었다.
James White과 Joseph Bates가 특별히 많은 논쟁적 견해들 중에서 단합을 이루는 데에 많은 수고를 했다. 저들은 단체- 핵 혹은 덩어리- 이 큰 주요 진리들을 위에 연합된 신자들의 단체를 이루려고 애썼다. 저들은 이 일을 1848년 안식일 회의들을 통해서 했다. 또 1848년에 “너희는 적은 책자를 인쇄하기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기별이 왔다. 이 적게 시작한 것이 “온 세상을 환히 비추는 빛의 강처럼 출판될 것이다(L. S. 125). 세계적 운동의 사상이 이제 저들 앞에 제시되었다.
5. ‘표’에 대한 위기는 아직 미래에
1849년 1월에 Bates는 ‘짐승의 표’의 강요의 문제와 비슷하게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이라는 그의 소책자를 냈다. 그 두개를 함께 취급하면 더욱 명백하게 되었다. 계시록 14:16과 신세계(美國)에서의 배도의 표의 발전 -개신교의 종교 自由의 땅에서- 에 대하여 언급하는 중에 Bates는 아래와 같이 말했다.
“이 마지막 구절(계 14:16)은 아직 미래에 있을 일이다. 그리고 이 인치는 기별과 직접 관계가 있다. 하나님의 백성을 물어내는 이 불경건한 권세(계 18:4)는 지금은 아직 나타나지 않았지만 모든 사람을 교황의 안식일(일요일)에 굴복하고 지키게 만들 목적을 나타내는 법을 세울 것이다”(Joseph Bates, ‘A Seal of the Living God’, (1849). p. 37).
그러므로 1848년은 비록 저들이 그때에는 그것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했을 지라도 온 세상에 전할 기별이 되어야 할 진리의 진정한 시작이었다. 정반대로 1848년은 최후 대쟁투에까지 풀리지 않을 것 같은 현대 강신술이 나타난 해도 되었다. 이것은 크게 의미가 있다. 그 논쟁들, 그리고 그 요인들(대리자들)이 초점이 되었다. 그 세력들은 벌써 마지막 투쟁을 위하여 형성되고 있었다.
6. 진리의 조정된 주의가 형성됨
그러므로 그 세 주요 교리들- 성소, 안식일, 예언의 신-이 각기 다른 장소에 사는 각기 다른 사람들에 의하여 발견된 것들이 고립되거나 독립되거나 연관성 없는 진리가 아닌 것은 매우 명백하다. 오히려 저들은 진리의 조정된 주의의 기초를 함께 이룬다. 우리의 명백한 기별의 기초를 형성하고 사람들을 함께 끌어 모은 것은 이 주요 교리들이었다. 각 주요 진리마다 필수적이었다. James White은 이것을 명백히 보고 1858년에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현대진리는 그 각 부분 모두가 조화된다. 그 고리들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 피차 다른 것에 대한 그 모든 부분의 관계는 미리 시계장치(바늘)와 같다. 그러므로 한 톱니바퀴만 부러지면 그 작용이 정지된다. 한 고리만 끊어지면 그 chain은 깨진다”(James White, R & H. 1. 7. 1858. White 부인도 역시 그 연관성을 나타냈다. EW 254. 255).
이 세 가지 주요 진리들의 필수적인 연합은 중요하다고 강조해야 한다. 아무도 소모전으로 싸울 수 없다. 예를 들면 한 사람이 물질적 손실 없이 성소 교리의 신실성을 없애거나 덮어버릴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하나라도 없이하면 그 밖의 나머지는 조직적으로 온전히 함께 들어맞지 않는다. 그것은 하나의 필수적이며 필요한 연결체이다. 물론 안식일의 참됨이나 사람의 본성이나 계13-18의 예언들이나 예언의 신도 마찬가지이다.
모든 것이 긴요하다. 그것들은 모두 진리의 한 조화 있는 조직체를 이룬다. 이들은 서든지 넘어지든지 함께 한다. 의문의 여지없이 진리의 온전한 조직체는 인류에 대한 최후의 배경에 영원한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과거에도 필요했고 지금도 필수적이다. 그 큰 계획은 지금도 발전도상에 있다. 우리의 선조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투쟁하여 기초를 잘 놓았다.
7. 세째 천사의 기별의 범위
우리의 선구자들이 교리적 진리의 조정된 조직을 바로 기초부터 건설했다는 것은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이 기초들 중에는 말세 사건들에 대한 예언들, 그리스도의 오심에 관한 많은 징조들, 주의 오심의 사건들의 순서, 심판 시간이 현재 진행 중, 심판의 표준이 공개됨(짐승의) 표에 대한 아첨 대, 안식일에 대한 충성의 최후 시험, 인류의 시련 시기의 끝, 그리스도의 재림의 본질, 첫째 부활과 살아있는 악인들의 멸절, 사단의 매임, 1000년간 하늘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성도들의 통치, 둘째 부활과 잠간 사단의 놓임, 그 다음에 사단의 최후 멸망, 악한 천사들과 사람들의 멸망, 그 후에 신천지, 그리고 영원한 상속 등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이것들과 더불어 사람의 참 본질, 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일한 생명과 기타 많은 긴요한 주제들이 있었다. 이것들은 세째 천사의 기별의 독특한 것들이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의 기초는 영원한 진리의 원칙들, 준비들, 영원한 복음의 인격자들(신성 삼위일체)-‘예수의 믿음’ 인데 이것들은 그 당시에는 어떤 이들에게는 너무 명백히 알려지지 않았다. 이 필요불가결한 요소들은 추후에 공개되고 받아들여지고 확립되도록 되어 있었다.
이것이 전체적인 묘사이다. 그것이 우리 초기의 교회의 현관 건설자들(개척자들)에게 보여진 바와 같은 이 운동의 진상이다. 모두 저들의 통찰력의 명석함에 대한 존경한다. 저들은 그 당시에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좋게 건설했다.
그러나 이 장을 마치기 전에 우리는 다른 사실을 소개하지 않으면 안된다. 1854년의 “주도적 교리들”을 주목해 보아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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