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구 수리 방법
1. 흠집 감추기. 집에서 가구의 흠집이나 긁힌 곳을 간단하게 감출 수 있다. 가구수리용 색연필, 목재수선용 펜, 매직펜 등을 사용한다. 원래 나무와 같은 색을 골라 흠집 부위를 칠하고 헝겁이나 사포로 매끈하게 갈아내고 그 위에 스테인이나 페인트, 또는 왁스 칠을 한다. 콤파운드로 문질러 광택을 다른 부위와 같게 맞추어 준다. 음식물로 가구 표면에 얼룩이 생겼을 때는
2. 홈 메우기 흠집이나 손상된 부위가 클 때에는 나무메움제(woodfiller)나 목공용 퍼티 또는 목공용 본드에 톱밥(70%)을 반죽한 것으로 메꾸어 준 다음, 굳은 후에 사포로 갈아내고 색상을 입히고 왁스나 바니시 칠을 한다.
3. 칠이 벗겨진 가구 수리 깨끗하게 이물을 제거하고, 목재용 색연필이나 색상 스테인을 칠하고 왁스나 바니시 칠을 한다. 칠 종류에 따라 라이타 불을 이용하여 벗겨진 부분에 몇 초간 녹여서 붙이는 방법도 있다.
4. 문이 잘 열리지 않을 때 옷장이나 수납장의 문이 잘 안 열리는 것은 수평이 잘 맞지 않아 문짝이 서로 닿아 있기 때문일 때가 많다. 이때는 얇은 판재나 장판 조각 등을 이용해 가구의 수평을 잡아 주면 된다. 또 문짝을 지지하는 경첩이 빠졌거나 휘었을 때도 이같이 현상이 나타나나는데 이때는 경첩을 교체해 주어야한다. 경첩이 빠져 있을 때에는 굵은 나사못을 이용해 경첩을 문짝에 고정시킨다. 경첩이 고장 났을 때에는 교체한다.
5. 손잡이 교체 같은 크기나 좀 큰 것으로 교체한다. 나사못은 가구 두께를 측정하여 좀 작은 것으로 고정한다.
6. 경첩 조절 싱크대 경첩은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쉽게 문짝을 바르게 할 수 있다.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경첩 안쪽의 나사를 조정하여 수평 및 틈새를 조정해 준다.
7. 다리 및 바퀴 교체 다리나 테이블의 다리가 부러졌을 때는 부러진 부분 두조각을 가지고 공방이나 가구점을 방문하여 다시 만들거나 접착을 할 수 있다. 바퀴는 철물점이나 DIY 전문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제조회사를 확인하여 A/S 의뢰를 하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