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ALC 블록제품
2 - 1 . 제품의 종류
ALC제품이 국내에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후반의 일로서 40년이 지난 지금까지 제조업체나 학계의 노력으로 ALC 제품의 다양한 적용방안과 단점 보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또한 건축물의 질적인 요구가 다양해지고 유지관리의 측면에서도 호환성이 용이한 자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동주택의 경우 오래 유지∙관리 될 수 있는 내구성을 갖추고, 입주자 필요에 따라 내부구조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가변성과 수리 용이성이 우수한 주택의 공급을 유도하기 위한 장수명 주택이 SH, LH 공사를 선두로 일반 건설사에도 도입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장수명 주택의 경우 가변성과 수리 용이성을 위해 벽식 구조가 아닌 라멘조 구조로 설계하는 추세이며, 이럴 경우 기존의 내력벽인 콘크리트 벽체가 비내력벽인 경량벽체로 대체되어야 하기 때문에 경량벽체의 대안으로 친환경 자재인 ALC 블록 수요가 급격히 부상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공장 등의 상업용시설에서도 상가, 백화점, 터미널 및 회사 사옥, 청사, 은행 등의 준상업용 건축물의 내벽에 ALC 블록이 시멘트 벽돌 대용으로 적용되다가 범위를 넓혀 외벽 등에도 블록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고 있는 ALC 블록은 제조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쌍용 ALC에서는 크게 위 그림에서 보시듯 일반블록, 고강도 블록, 저비중 블록, 발수블록 4가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일반블록 :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KS기준 0.5품으로
압축강도 40 kg/cm2 내외의 블록
- 고강도 블록 : 차음구조용 또는 고강도를 요구하는 벽체를 위한 KS기준 0.6품 이상인 블록
- 저비중 블록 : 단열성능은 높이고 제품 무게는 낮춰 작업성을 향상시킨 저비중 블록
- 발수 블록 : 발수제를 첨가해 생산한 흡수율 1% 내외 (일면 흡수율)인 블록
ALC 블록 외에 관련제품으로는 위 그림에서 보시듯 개구부 상∙하부에 시공되는 ALC 인방, ALC를 쌓기 위한 조적용 모르터, ALC 조적 후 벽체 미장용으로 사용되는 미장용 모르터, 파손부위를 보수할 수 있는 보수용 모르터 등이 있습니다.
위 표는 블록 종류별 주요물성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4종류의 블록에 대하여 각각 절건비중, 압축강도, 열전도율 등을 KS기준과 비교하여 표시한 내용입니다.
블록의 크기는 보통 높이에 따라 두가지 규격으로 나뉘어 집니다.
두께 125mm 이하는 높이 300mm로 하고 그 이상의 두께는 높이 400mm로 하는것이 보통입니다. 그 어느 것이나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것은 600mm 폭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럽이나 대부분의 외국에서도 600mm가 기본 폭 입니다.
그러나 특수용도에 사용되거나 별도의 목적을 위하여 폭이 다른 블록을 만드는 일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두께는 75mm 에서 부터 25mm 단위 간격으로 300mm보다 두꺼운 것도 만들 수 있습니다.
높이는 현장에서 조적공사 시 블록 한장의 무게를 인력으로 쉽게 옮길 수 있을 정도의 작업효율을 고려하여 200 mm ~ 400mm 의 것이 생산됩니다.
* ALC - i 제품
최근 들어 건축물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이 점점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ALC 업계에서도 발빠르게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그 결과 쌍용 ALC에서 최근에 개발한 고단열 저비중 ALC인 ALC - i 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일반 ALC 대비 단열성능을 13% 이상 향상시켜 별도의 단열재 없이도 ALC - i 단일벽체로 단열기준을 충족시키는 신제품입니다. 제품무게 역시 일반 ALC대비 30% 가볍게 만든제품으로 일반품에 비해 시공이 훨씬 수월하고 빨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듯 별도의 단열재가 없어도 ALC - i 325 mm, 275 mm, 200 mm 두께의 제품을 사용하면 중부지방, 남부지방, 제주도 지방에서의 각각 단열기준을 만족 할 수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쌍용 ALC 기술연구소
1899 - 1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