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차량
도시교통용 모노레일은 도쿄 모노레일, 기타큐슈 및 오사카 모노레일 3개 노선이 현재 운행되고 있다. 또한, 다마 모노레일은 1999년에 개통 되었으며, 건설중인 오키나와 모노레일은 2003년 개통예정이다. 대차는 2축 보기식 대차이다. 주행륜은 질소를 넣은 모무타이어를 사용하며 한 축에 2개의 바퀴를 끼운 차축을 대차 프레임에 고정시킨다. 아울러 쉽게 타이어를 교환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대차 프레임(bogie frame)측면에는 위쪽에 안내륜 2대, 아래쪽에 안전차륜 1대를 구비하고 있다. 주행륜과 마찬가지로 이들 차륜은 만일의 경우(펑크등)에 대비해 모두 보조차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주행차륜에는 펑크 감지장치를 구비하고 있다. 전기방식은 직류 750V 또는 1500V 를 사용한다.
나. 궤도
① 궤도거더
궤도거더(track girder, track beam)는 PS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제가 표준으로 되어 있다. 더욱이 긴 경간(span)을 필요로 하는 경우 등 특수한 입지 조건에서는 필요에 따라 강제 거더와 합성거더를 채용하고 있다.
② 지주
지주(standards, support, column)는 T형의 철근 콘크리트제가 표준으로 되어있다. 한편, 지형과 용지 등의 제반조건에 따라 강제로 된 T자형 또는 문자 모양의 지주를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③ 분기기
과좌식 모노레일의 분기기(turnout)는 궤도거더 그 자체가 분기주행로 로서 그 일부분을 이동시키는 방식이다. 분기 거더는 이동용대차에 지지되어 전동기에 의해 움직인다. 분기기는 본선용의 관절가동식과 차고내등 본선 이외의 저속주행부에서 사용하는 간이형 관절식의 2종류가 있다. 본선용 분기기(crossover)는 양쪽 이동교차와 한쪽 이동선 조합방식 외에 교차 건넘이 가능한 분기기를 개발-채용하여 분기기를 통과하는 열차의 속도를 향상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