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여행 5번째는 정림사지 입니다.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에 있는 백제시대의 절터.
사적 제301호. 백제 성왕이 538년 봄, 지금의 부여인 사비성으로 도읍을 옮기면서
도성 안을 중앙 동·서·남·북 등 5부로 구획하고 그 안에 왕궁과 관청, 사찰 등을
건립할 때 나성으로 에워싸인 사비도성의 중심지에 정림사가 세워졌다.
정림사와 왕궁의 관계는 중국의 북위(北魏) 낙양성(洛陽城) 내의 황궁과
영녕사(永寧寺)의 관계와 흡사하여 사비도성의 기본구조가 북위의 영향을
받았음을 시사한다. 정림사지 오층석탑 1층 탑신 표면에 당나라가 백제를 멸망시킨 전승기념비적인 내용이 새겨져 있어, 정림사는 백제 왕실 또는 국가의 상징적 존재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국보 제9호)은 백제인의 감성이
고스란히 담겨진 석탑이지만, 초층 하부에 있는 소정방(蘇定方)의
평제기공문(平濟紀功文), 즉 소정방이 백제를 멸한 기념으로 새긴 글로 인해
오랜 기간 동안 ‘평제탑(平濟塔)’으로 불렸다.
그러나 1942년 일본인 후지사와 가즈오(藤澤一夫)가 절터 발굴조사 중에
발굴한 기와조각에 ‘태평팔년무진정림사대장당초(太平八年戊辰定林寺大藏當草)’란 명문이 적혀 있어, 태평 8년인 고려 현종 19년에 정림사로 불리웠음을 알게 되었다.
이후 ‘정림사지’와 ‘정림사지 오층석탑’으로 불리게 되었다.
1979년과 1980년 2년에 걸쳐 충남대학교박물관에서 전면 발굴조사하여
가람(伽藍)의 규모와 배치, 1028년에 중건된 사실 등이 드러났으며,
다수의 소조인물상편(塑造人物像片)과 백제시대·고려시대의 막새기와편 및
백제시대의 벼루·삼족토기(三足土器) 등이 출토되었다.
2008년∼2010년에는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가 사역(寺域) 전체를
다시 발굴하여 기존의 조사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회랑 북단의 동서승방지와 강당지 뒤편의 북승방지를 확인하였다.
부여정림사지 [扶餘定林寺址]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주차장에 차를 주차한 후 약 100여미터를 걸어 정문 매표소로 향햇다.
입장료는 불과 1,500원 밖에 하지 않는다.
정림사지 가람의 조감도 및 배치도 이다
가람은 사찰을 이르는 말이다.
정림사 의의에 대해 안내해주는 안내판이다.
매표소 인근에 설치되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정림사지의 모습이다.
앞의 연지를 지나면 중문과 좌우의 남회랑이 보이고
그곳을 지나면 5층 석탑이 자리잡고 있다.
석탑의 좌측으로는 서회랑,
우측으로는 동회랑이라 불리우며
석탑을 지나면 금당이 나오고
지금 보이는 건물인 강당지가 위치한다.
중문지는 석탑 기단에서 남쪽으로 약 14m 거리에 있다.
초석을 놓았던 적심석은 동서 2열로 8개가 배치되어 있어
정면 3칸, 측면 1칸의 건물로 정면 11.3m, 측면 5.3m크기이다.
고려시대 중문지의 기단은 깬돌을 이용하여 구축되었다.
국보 제 9호인 오층석탑
이 석탑은 미륵사지석탑(彌勒寺址石塔, 국보 제11호)과 함께
백제석탑이 목탑의 번안(飜案)이라고 하는 근거를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석탑양식의 계보를 정립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1962년 국보 제9호로 지정되었고, 1981년에는 이 사지에 대한
전면발굴이 이루어져서 석탑 주변도 조사되었다.
이 석탑의 높이는 8.33m이며, 석탑의 구조는 일반적인 건축이나
석탑에서와 같이 지대석(地臺石)을 구축하고 기단부를 구성한 다음
그 위에 5층의 탑신부(塔身部)를 놓고 정상에는 상륜부(相輪部)를 형성하였다.
기단부는 8매의 장대석(長臺石)으로 지대석을 만들고 그 위에 다시 8매의
낮은 돌을 놓은 다음 양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와 1탱주, 면석이 16매로
조립되어 있는 중석을 놓았다. 중석 위에 갑석(甲石)은 8매로 구성되었으며 두껍다.
상부면은 약간의 경사가 있도록 하여 낙수면을 이루게 하였으며
탑신부를 받는 받침 없이 평평한 갑석 위에 탑신을 놓았다.
탑신부는 탑신과 옥개석(屋蓋石)이 108개나 되는 석재로 이루어졌는데
각 층의 조립형식은 같다. 초층탑신은 규격이 크기 때문에 12석으로 구성되었으며
네 귀퉁이에 배흘림이 있는 우주석을 세우고 그 사이의 각 면은 2매씩의
긴 판석을 끼웠다. 2층 이상의 탑신에 있어서는 2, 3층은 4매, 4층은 2매,
5층은 1매의 석재로 구성되었다.
각 층의 양쪽 우주에는 역시 배흘림이 표현되었으나 초층에 비하여
2층 이상 탑신의 높이가 급격히 체감되어 아주 낮아졌기 때문에
우주도 짧아서 배흘림이 뚜렷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위로 올라갈수록 체감된 탑신석 전체에 비하여 우주의 폭이 넓은 점이 눈에 띈다.
각 층 옥개석은 낙수면부와 받침부가 별개의 석재로 구성되었으며
모두 여러개의 판석으로 결구하였는데, 각 세부에서 목조가구의 변형수법을 볼 수 있다. 특히, 두공(枓栱 : 공포 부재의 총칭)을 변형시킨 받침이나 낙수면
네 귀퉁이에서의 기와지붕의 우동마루형 등은 목조가구의 수법을 잘 보여준다.
옥개석 하면의 받침부는 4매의 각형 판석을 아래에, 그 위에 다시 8매의
각을 죽인 모죽임형 판석을 얹은 2단으로 미륵사지석탑에서 보이는 창방,
평방, 포벽 등의 석재가 없고 목조건축의 공포 부분을 간략하게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모전석탑(模塼石塔)에서 시작된 신라의 석탑 역시 목조건축의 공포 부분을
간략화하여 지붕 아래를 내어쌓기로 하여 옥개 받침을 표현하였고,
통일신라 감은사지삼층석탑에 이르면 각형의 5단 층급받침 형태로
옥개받침이 정형화되고 낙수면은 지붕모양으로 경사를 나타나게 하였다.
낙수면은 평박하면서도 넓어서 늘씬한데 네 귀퉁이의 전각(轉角)이
전체적으로 살짝 반전(反轉)되어 목조건축의 처마선처럼 경쾌하다.
옥개석 위에는 다른 돌을 놓아 높은 굄대를 만들어 그 위층의 탑신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높은 굄은 2층 이상의 탑신이 지나치게 체감되어 자칫하면
중후해질 것을 우려하여 취해진 구조로서, 이로 말미암아 전체적으로
안정감을 유지하면서 오히려 경쾌감을 더하고 있다.
상륜부는 현재 5층옥개석 위에 거의 원추형에 가까운 노반석(露盤石) 하나가
있을 뿐 다른 부재가 없으며, 찰주공(擦柱孔)은 노반을 관통하여
그 밑의 옥개석 중심부에까지 패어 있다.
1963년 조사에서 4층 탑신 남면에 두께 13cm의 판석으로 가린
사리공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사리장치는 발견되지 않았다.
강당지에 대한 안내문이다.
강당지인 건물은 오층석탑 뒷편인 북쪽에 자리잡고 있다.
현재 강당지 자리에는 석불좌상의 보호각이 세워져 있다.
강당지는 석탑 중심부로부터 북쪽으로 57.5m거리에 있다.
건물은 정면 39.1m, 측면 16.3m로 세장형 건물이다.
기존에 확인된 고려시대의 강당(정면 31.8, 측면 17.9m)은
이보다 작게 조성되었다. 강당지의 기단은 기와를 쌓아 만든
합장식 와적기단과 평적식 와적기단으로 구축되었다.
정림사지 석불좌상은 정림사지의 강당지 한복판에 있는 고려시대 불상으로,
보물 제108호이다.
높이 562㎝의 거불(巨佛)로 오른팔과 왼쪽 무릎이 떨어져나갔고
몸체의 마멸이 심한 편이다. 또한 머리부분은 후대에 만들어진 것이어서
전체적인 양식고찰이 어려우며, 왼손의 윤곽으로 보아 지권인(智拳印)을 취한
비로자나불로 추정된다.
대좌는 불상에 비해 보존상태가 좋은 편이며, 3단의 팔각연화대좌(八角蓮花臺座)이다. 상대에는 앙련(仰蓮)이 조각되어 있고, 팔각의 간석(竿石)에는 큼직한 안상(眼象)이
표현되어 있다. 하대의 윗부분에는 복련(覆蓮)이 있고, 아래의 기단석에는
각 면에 안상이 3개씩 새겨져 있다. 이 불상은 남원 만복사지(萬福寺址)에 전하는
고려 전기의 석불대좌 등과 비교되므로 정림사 중건 때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정림사지 박물관 내에 있는 백제의 역사관.
백제는 침류왕때 마라난타 존자가 지금의 법성포로
백제에 들어와 불법을 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2006년 9월 29일 개관한 정림사지박물관은 백제사비시기 불교와
그 중심에 있었던 정림사를 주제로 백제 불교문화를 재조명하고
올바른 역사인식을 고취시키고자 건립되었다.
박물관의 건물형태는 불교의 상징인 "卍“자 모양으로 중앙홀을 중심으로
진입로, 전시실, 관리실 등이 사방으로 뻗은 날개 모양으로
상호 연계하여 박물관을 구성하고 있다.
백제불교문화실에 있는 백제의 기술력을보여주는 곳이다.
충남 예산군 화전리에 있는 사면석불의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