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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21세기는 세계가 한 울타리 안에서 공존하는 삶을 추구하는 ‘지구촌’ 시대이다. 교통수단과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세계가 일일생활권이 되어 가고 있는 오늘날, 국가 및 문화권 간의 교류는 더욱 빈번해지고, 성공적인 교류를 위한 상호이해의 필요성은 보다 절실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 조류는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주요 국가의 언어 및 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조기 외국어교육에 대한 수요를 확산시키고 있다.
국민공통 이수 과정인 중학교 교육과정에 ‘생활 외국어’를 편성한 것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 및 사회적 요구와 밀접하게 관계된다. 현재 ‘생활 외국어’에는 전 세계 수십억의 인구가 모국어 또는 제2언어로 사용하고 있는 주요 언어인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의 8개 외국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다중 언어・다중 문화를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교육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외국어 교육은 언어 기능의 연마라는 실용적 가치 이외에 인격의 성장이라는 교육적 가치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언어란 문화를 비추는 거울’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눈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외국어 학습을 통해 얻어진 언어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외국인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해보고자 하는 태도를 길러주고,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 의식을 일깨워 주는 것이 ‘생활 외국어’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 목표이다. 감수성이 풍부한 청소년기에 접하는 ‘생활 외국어’를 통해 학습자는 서로 다른 것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지게 됨으로써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가.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나. 외국 문화의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해당 문화에 대한 배려심과 존중의 자세를 확립한다.
다.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통해 학습 해당국 관련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요소 | 내용 | 기능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독일어 표준 발음 ∙독일어 정서법 | ∙올바로 발음하기 ∙올바로 글쓰기 ∙문맥과 상황에 맞게 낱말 사용하기 ∙어법에 맞게 문장 사용하기 ∙상황과 의도에 맞게 의사소통 표현 사용하기 |
어휘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 어휘 ∙고등학교 보통 교과 독일어 교육과정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25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들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문법 ∙생활 독일어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 | ||
의사소통 표현 | ∙인물・사물, 감정・의견・건강, 날씨・의식주, 사회생활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표현 ∙생활 독일어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 | ||
문화적 내용 | 문화 | ∙언어문화(관용적 표현, 속담과 격언 등) ∙생활문화(의・식・주, 여가・취미, 기념・축제일 등) ∙지역사정(지리, 제도 등) ∙사회문화(인물, 문화유산, 예술・체육・학술 등) |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
나. 성취기준
(1) 듣기
[9생독-01-01]음소, 강세, 억양을 구분하여 듣는다. [9생독-01-02]기초적인 낱말이나 문장을 듣고 이해한다. [9생독-01-03]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듣고 이해한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를 들려주고 구분하게 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올바른 강세의 위치를 알게 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른 억양의 흐름을 알게 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을 들려주고 문장 종류에 따른 억양 규칙을 알게 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게 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게 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도 및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내용을 이해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를 들려주고 구분하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올바른 강세 위치를 아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른 억양의 흐름을 아는지를 평가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을 들려주고 문장의 종류에 따른 억양 규칙을 아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도 및 기능을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내용을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는지를 평가한다.
(2) 말하기
[9생독-02-01]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말한다. [9생독-02-02]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의미와 문법에 맞게 말한다. [9생독-02-03]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 낱말, 문장 등을 들려주고 올바로 따라 말하게 한다.
- 낱말이나 문장을 보고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말하게 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 문장의 종류에 따라 올바른 억양으로 말하게 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대답하게 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대답하게 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올바른 문장으로 설명하게 한다.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게 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대답하게 한다.
- 상대방의 간단한 발언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게 한다.
- 역할극 등을 통하여 의사소통 표현의 의도와 기능을 적절한 표현으로 말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 낱말, 문장 등을 들려주고 올바로 따라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이나 문장을 보고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 문장의 종류에 따라 올바른 억양으로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대답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대답하는지를 평가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올바른 문장으로 설명하는지를 평가한다.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대답하는지를 평가한다.
- 상대방의 간단한 발언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역할극 등을 통하여 의사소통 표현의 의도와 기능을 적절한 표현으로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3) 읽기
[9생독-03-01]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읽는다. [9생독-03-02]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읽고 이해한다. [9생독-03-03]기초적인 내용의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이해한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강세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낱말을 소리 내어 읽게 한다.
-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문장을 읽게 한다.
- 낱말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문장 단위의 기본적인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문맥에 따라 올바른 문장을 찾게 한다.
- 동일한 의미의 다양한 문장 표현을 읽고 이해하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주제어 또는 핵심어를 찾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게 한다.
- 문맥에 맞게 문단의 순서를 배열하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의 목적이나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강세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낱말을 소리 내어 읽는지를 평가한다.
-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문장을 읽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문장 단위의 기본적인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문맥에 따라 올바른 문장을 찾는지를 평가한다.
- 동일한 의미의 다양한 문장 표현을 읽고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주제어 또는 핵심어를 찾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지를 평가한다.
- 문맥에 맞게 문단의 순서를 배열하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의 목적이나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는지를 평가한다.
(4) 쓰기
[9생독-04-01]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정서법에 맞게 쓴다. [9생독-04-02]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의미와 문법에 맞게 쓴다. [9생독-04-03]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짧고 쉬운 글을 쓴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로 낱말을 쓰게 한다.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와 문장부호로 문장을 쓰게 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답을 쓰게 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답을 쓰게 한다.
- 간단한 서식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쓰게 한다.
- 지시에 따라 문장을 바꿔 쓰게 한다.
- 문장에 잘못 사용된 낱말이나 형태를 찾아서 고쳐 쓰게 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글을 쓰게 한다.
- 간단한 메모・엽서・편지・전자우편 등 짧고 쉬운 내용의 글을 문법과 서식에 맞게 쓰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로 낱말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와 문장부호로 문장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답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답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서식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지시에 따라 문장을 바꿔 쓰는지를 평가한다.
- 문장에 잘못 사용된 낱말이나 형태를 찾아서 고쳐 쓰는지를 평가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글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메모・엽서・편지・전자우편 등 짧고 쉬운 글을 문법과 서식에 맞게 쓰는지를 평가한다.
(5) 문화
[9생독-05-01]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한다. [9생독-05-02]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9생독-05-03]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한다. [9생독-05-04]독일어권 사회문화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여 활용한다. |
(가) 학습 요소:기본 어휘표, 의사소통 기본 표현, 문화 관련 정보
언어문화 (관용적 표현, 속담과 격언 등)
생활문화 (의・식・주, 여가・취미, 기념・축제일 등)
지역사정 (지리, 제도 등)
사회문화 (인물, 문화유산, 예술・체육・학술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문화는 학생 활동 위주로 수업 및 교과서의 내용을 구성할 것을 권장한다. 제시된 활동 외에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추가할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찾게 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조사하게 한다.
-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를 우리의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와 비교하여 발표하게 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찾게 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조사하게 한다.
-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우리의 지역사정과 비교하여 발표하게 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찾게 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조사하게 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여 발표하게 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우리의 상황과 비교・토론하고 발표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찾아내는지를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조사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를 우리의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와 비교하여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찾아내는지를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조사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우리의 지역사정과 비교하여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찾아내는지를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조사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여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우리의 상황과 비교・토론하고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국민공통 이수 과정인 중학교 교육과정에 ‘생활 외국어’를 편성한 것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 및 사회적 요구와 밀접하게 관계된다. 현재 ‘생활 외국어’에는 전 세계 수십억의 인구가 모국어 또는 제2언어로 사용하고 있는 주요 언어인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의 8개 외국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다중 언어・다중 문화를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교육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외국어 교육은 언어 기능의 연마라는 실용적 가치 이외에 인격의 성장이라는 교육적 가치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언어란 문화를 비추는 거울’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눈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외국어 학습을 통해 얻어진 언어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외국인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해보고자 하는 태도를 길러주고,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 의식을 일깨워 주는 것이 ‘생활 외국어’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 목표이다. 감수성이 풍부한 청소년기에 접하는 ‘생활 외국어’를 통해 학습자는 서로 다른 것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지게 됨으로써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가.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나. 외국 문화의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해당 문화에 대한 배려심과 존중의 자세를 확립한다.
다.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통해 학습 해당국 관련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요소 | 내용 | 기능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독일어 표준 발음 ∙독일어 정서법 | ∙올바로 발음하기 ∙올바로 글쓰기 ∙문맥과 상황에 맞게 낱말 사용하기 ∙어법에 맞게 문장 사용하기 ∙상황과 의도에 맞게 의사소통 표현 사용하기 |
어휘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 어휘 ∙고등학교 보통 교과 독일어 교육과정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25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들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문법 ∙생활 독일어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 | ||
의사소통 표현 | ∙인물・사물, 감정・의견・건강, 날씨・의식주, 사회생활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표현 ∙생활 독일어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 | ||
문화적 내용 | 문화 | ∙언어문화(관용적 표현, 속담과 격언 등) ∙생활문화(의・식・주, 여가・취미, 기념・축제일 등) ∙지역사정(지리, 제도 등) ∙사회문화(인물, 문화유산, 예술・체육・학술 등) |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
나. 성취기준
(1) 듣기
[9생독-01-01]음소, 강세, 억양을 구분하여 듣는다. [9생독-01-02]기초적인 낱말이나 문장을 듣고 이해한다. [9생독-01-03]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듣고 이해한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를 들려주고 구분하게 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올바른 강세의 위치를 알게 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른 억양의 흐름을 알게 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을 들려주고 문장 종류에 따른 억양 규칙을 알게 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게 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게 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도 및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내용을 이해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를 들려주고 구분하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올바른 강세 위치를 아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른 억양의 흐름을 아는지를 평가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을 들려주고 문장의 종류에 따른 억양 규칙을 아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도 및 기능을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내용을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는지를 평가한다.
(2) 말하기
[9생독-02-01]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말한다. [9생독-02-02]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의미와 문법에 맞게 말한다. [9생독-02-03]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 낱말, 문장 등을 들려주고 올바로 따라 말하게 한다.
- 낱말이나 문장을 보고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말하게 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 문장의 종류에 따라 올바른 억양으로 말하게 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대답하게 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대답하게 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올바른 문장으로 설명하게 한다.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게 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대답하게 한다.
- 상대방의 간단한 발언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게 한다.
- 역할극 등을 통하여 의사소통 표현의 의도와 기능을 적절한 표현으로 말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 낱말, 문장 등을 들려주고 올바로 따라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이나 문장을 보고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 문장의 종류에 따라 올바른 억양으로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대답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대답하는지를 평가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올바른 문장으로 설명하는지를 평가한다.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대답하는지를 평가한다.
- 상대방의 간단한 발언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역할극 등을 통하여 의사소통 표현의 의도와 기능을 적절한 표현으로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3) 읽기
[9생독-03-01]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읽는다. [9생독-03-02]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읽고 이해한다. [9생독-03-03]기초적인 내용의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이해한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강세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낱말을 소리 내어 읽게 한다.
-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문장을 읽게 한다.
- 낱말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문장 단위의 기본적인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문맥에 따라 올바른 문장을 찾게 한다.
- 동일한 의미의 다양한 문장 표현을 읽고 이해하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주제어 또는 핵심어를 찾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게 한다.
- 문맥에 맞게 문단의 순서를 배열하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의 목적이나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강세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낱말을 소리 내어 읽는지를 평가한다.
-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문장을 읽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문장 단위의 기본적인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문맥에 따라 올바른 문장을 찾는지를 평가한다.
- 동일한 의미의 다양한 문장 표현을 읽고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주제어 또는 핵심어를 찾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지를 평가한다.
- 문맥에 맞게 문단의 순서를 배열하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의 목적이나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는지를 평가한다.
(4) 쓰기
[9생독-04-01]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정서법에 맞게 쓴다. [9생독-04-02]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의미와 문법에 맞게 쓴다. [9생독-04-03]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짧고 쉬운 글을 쓴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로 낱말을 쓰게 한다.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와 문장부호로 문장을 쓰게 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답을 쓰게 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답을 쓰게 한다.
- 간단한 서식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쓰게 한다.
- 지시에 따라 문장을 바꿔 쓰게 한다.
- 문장에 잘못 사용된 낱말이나 형태를 찾아서 고쳐 쓰게 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글을 쓰게 한다.
- 간단한 메모・엽서・편지・전자우편 등 짧고 쉬운 내용의 글을 문법과 서식에 맞게 쓰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로 낱말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와 문장부호로 문장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답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답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서식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지시에 따라 문장을 바꿔 쓰는지를 평가한다.
- 문장에 잘못 사용된 낱말이나 형태를 찾아서 고쳐 쓰는지를 평가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글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메모・엽서・편지・전자우편 등 짧고 쉬운 글을 문법과 서식에 맞게 쓰는지를 평가한다.
(5) 문화
[9생독-05-01]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한다. [9생독-05-02]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9생독-05-03]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한다. [9생독-05-04]독일어권 사회문화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여 활용한다. |
(가) 학습 요소:기본 어휘표, 의사소통 기본 표현, 문화 관련 정보
언어문화 (관용적 표현, 속담과 격언 등)
생활문화 (의・식・주, 여가・취미, 기념・축제일 등)
지역사정 (지리, 제도 등)
사회문화 (인물, 문화유산, 예술・체육・학술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문화는 학생 활동 위주로 수업 및 교과서의 내용을 구성할 것을 권장한다. 제시된 활동 외에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추가할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찾게 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조사하게 한다.
-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를 우리의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와 비교하여 발표하게 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찾게 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조사하게 한다.
-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우리의 지역사정과 비교하여 발표하게 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찾게 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조사하게 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여 발표하게 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우리의 상황과 비교・토론하고 발표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찾아내는지를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조사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를 우리의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와 비교하여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찾아내는지를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조사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우리의 지역사정과 비교하여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찾아내는지를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조사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여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우리의 상황과 비교・토론하고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외국어 교육은 언어 기능의 연마라는 실용적 가치 이외에 인격의 성장이라는 교육적 가치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언어란 문화를 비추는 거울’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눈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외국어 학습을 통해 얻어진 언어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외국인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해보고자 하는 태도를 길러주고,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 의식을 일깨워 주는 것이 ‘생활 외국어’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 목표이다. 감수성이 풍부한 청소년기에 접하는 ‘생활 외국어’를 통해 학습자는 서로 다른 것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지게 됨으로써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가.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나. 외국 문화의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해당 문화에 대한 배려심과 존중의 자세를 확립한다.
다.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통해 학습 해당국 관련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요소 | 내용 | 기능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독일어 표준 발음 ∙독일어 정서법 | ∙올바로 발음하기 ∙올바로 글쓰기 ∙문맥과 상황에 맞게 낱말 사용하기 ∙어법에 맞게 문장 사용하기 ∙상황과 의도에 맞게 의사소통 표현 사용하기 |
어휘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 어휘 ∙고등학교 보통 교과 독일어 교육과정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25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들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문법 ∙생활 독일어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 | ||
의사소통 표현 | ∙인물・사물, 감정・의견・건강, 날씨・의식주, 사회생활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표현 ∙생활 독일어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 | ||
문화적 내용 | 문화 | ∙언어문화(관용적 표현, 속담과 격언 등) ∙생활문화(의・식・주, 여가・취미, 기념・축제일 등) ∙지역사정(지리, 제도 등) ∙사회문화(인물, 문화유산, 예술・체육・학술 등) |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
나. 성취기준
(1) 듣기
[9생독-01-01]음소, 강세, 억양을 구분하여 듣는다. [9생독-01-02]기초적인 낱말이나 문장을 듣고 이해한다. [9생독-01-03]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듣고 이해한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를 들려주고 구분하게 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올바른 강세의 위치를 알게 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른 억양의 흐름을 알게 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을 들려주고 문장 종류에 따른 억양 규칙을 알게 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게 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게 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도 및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내용을 이해하게 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를 들려주고 구분하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올바른 강세 위치를 아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른 억양의 흐름을 아는지를 평가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을 들려주고 문장의 종류에 따른 억양 규칙을 아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해당되는 내용을 찾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문장을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들려주고 의도 및 기능을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내용을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기초적인 의사소통 상황의 대화를 들려주고 올바로 반응하는지를 평가한다.
(2) 말하기
[9생독-02-01]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말한다. [9생독-02-02]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의미와 문법에 맞게 말한다. [9생독-02-03]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 낱말, 문장 등을 들려주고 올바로 따라 말하게 한다.
- 낱말이나 문장을 보고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말하게 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 문장의 종류에 따라 올바른 억양으로 말하게 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대답하게 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대답하게 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올바른 문장으로 설명하게 한다.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게 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대답하게 한다.
- 상대방의 간단한 발언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게 한다.
- 역할극 등을 통하여 의사소통 표현의 의도와 기능을 적절한 표현으로 말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의미를 구별하는 서로 다른 소리, 낱말, 문장 등을 들려주고 올바로 따라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이나 문장을 보고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평서문・의문문・감탄문・명령문 등 문장의 종류에 따라 올바른 억양으로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대답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대답하는지를 평가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올바른 문장으로 설명하는지를 평가한다.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대답하는지를 평가한다.
- 상대방의 간단한 발언에 대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표현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 역할극 등을 통하여 의사소통 표현의 의도와 기능을 적절한 표현으로 말하는지를 평가한다.
(3) 읽기
[9생독-03-01]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강세와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읽는다. [9생독-03-02]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읽고 이해한다. [9생독-03-03]기초적인 내용의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이해한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강세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낱말을 소리 내어 읽게 한다.
-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문장을 읽게 한다.
- 낱말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문장 단위의 기본적인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문맥에 따라 올바른 문장을 찾게 한다.
- 동일한 의미의 다양한 문장 표현을 읽고 이해하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주제어 또는 핵심어를 찾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게 한다.
- 문맥에 맞게 문단의 순서를 배열하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게 한다.
- 짧고 쉬운 글의 목적이나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강세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낱말을 소리 내어 읽는지를 평가한다.
- 억양에 유의하여 올바른 발음으로 문장을 읽는지를 평가한다.
- 낱말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문장 단위의 기본적인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문맥에 따라 올바른 문장을 찾는지를 평가한다.
- 동일한 의미의 다양한 문장 표현을 읽고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주제어 또는 핵심어를 찾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을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지를 평가한다.
- 문맥에 맞게 문단의 순서를 배열하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글의 목적이나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는지를 평가한다.
(4) 쓰기
[9생독-04-01]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정서법에 맞게 쓴다. [9생독-04-02]기초적인 낱말이나 짧고 쉬운 문장을 의미와 문법에 맞게 쓴다. [9생독-04-03]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하여 짧고 쉬운 글을 쓴다. |
(가) 학습 요소:기초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인물・사물 (인사와 안부, 인물 묘사 및 소개, 사물 묘사 등)
감정・의견・건강 (감사・사과, 감정・느낌, 찬반, 선호도, 허락, 금지, 권유, 조언, 제안, 몸의 상태와 건강 등)
날씨・의식주 (날씨와 기후, 의복, 식사, 주거 등)
사회생활 (학교생활, 약속과 초대, 정보 문의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을 언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지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배양하되, 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로 낱말을 쓰게 한다.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와 문장부호로 문장을 쓰게 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답을 쓰게 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답을 쓰게 한다.
- 간단한 서식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쓰게 한다.
- 지시에 따라 문장을 바꿔 쓰게 한다.
- 문장에 잘못 사용된 낱말이나 형태를 찾아서 고쳐 쓰게 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글을 쓰게 한다.
- 간단한 메모・엽서・편지・전자우편 등 짧고 쉬운 내용의 글을 문법과 서식에 맞게 쓰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로 낱말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받아쓰기를 통하여 올바른 철자와 문장부호로 문장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로 답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짧고 쉬운 물음에 대하여 올바른 문장으로 답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서식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지시에 따라 문장을 바꿔 쓰는지를 평가한다.
- 문장에 잘못 사용된 낱말이나 형태를 찾아서 고쳐 쓰는지를 평가한다.
- 사물・사건 등에 관한 간단한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글을 쓰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메모・엽서・편지・전자우편 등 짧고 쉬운 글을 문법과 서식에 맞게 쓰는지를 평가한다.
(5) 문화
[9생독-05-01]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한다. [9생독-05-02]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9생독-05-03]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한다. [9생독-05-04]독일어권 사회문화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여 활용한다. |
(가) 학습 요소:기본 어휘표, 의사소통 기본 표현, 문화 관련 정보
언어문화 (관용적 표현, 속담과 격언 등)
생활문화 (의・식・주, 여가・취미, 기념・축제일 등)
지역사정 (지리, 제도 등)
사회문화 (인물, 문화유산, 예술・체육・학술 등)
(나) 성취기준 해설
- 문화는 학생 활동 위주로 수업 및 교과서의 내용을 구성할 것을 권장한다. 제시된 활동 외에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추가할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찾게 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조사하게 한다.
-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를 우리의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와 비교하여 발표하게 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찾게 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조사하게 한다.
-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우리의 지역사정과 비교하여 발표하게 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찾게 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조사하게 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여 발표하게 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우리의 상황과 비교・토론하고 발표하게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찾아내는지를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의 특성을 조사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를 우리의 언어 및 일상생활 문화와 비교하여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찾아내는지를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조사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지역사정을 우리의 지역사정과 비교하여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 간단한 대화나 글에서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찾아내는지를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조사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여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
- 독일어권 사회문화를 우리의 상황과 비교・토론하고 발표하는지를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