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3-6학년) "영어" 교육과정
1. 교육성격
영어는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는 언어로서 서로 다른 언어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주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따라서 글로벌 시대 및 지식 정보화 시대라는 변화에 부응하고 더 나아가 국제 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되었다.
이에 학교 영어 교육은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추고 세계인과 소통하며, 그들의 문화를 알고 우리 문화를 세계로 확장시켜 나갈 사람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가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인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이끄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더불어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 대인 관계 능력은 교육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핵심역량으로 학교 영어 교육을 통해 해당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EFL) 상황이기 때문에 학교 밖 영어 사용 기회가 매우 제한적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영어 사용 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학교 영어 교육을 실현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 영어 교육에서는 학습자에게 가능한 한 영어 사용 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실천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등을 수업에서 활용하며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위에서 제시한 학교 영어 교과의 성격에 기반을 둔 영어과 핵심역량은 ‘영어 의사소통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으로 보다 구체화 할 수 있다. 첫째, ‘영어 의사소통 역량’은 일상생활 및 다양한 상황에서 영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역량이며, 영어 이해 능력과 영어 표현 능력을 포함한다. 둘째, ‘자기관리 역량’은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역량이며 영어에 대한 흥미, 영어 학습 동기, 영어 능력에 대한 자신감 유지, 학습전략, 자기 관리 및 평가를 포함한다. 셋째, ‘공동체 역량’은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가치와 태도를 공유하여 공동체의 삶에 관심을 갖고 공동체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며 배려와 관용, 대인 관계 능력, 문화 정체성, 언어 및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 및 포용 능력을 포함한다. 넷째,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영어로 표현된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역량이며 정보 수집・분석 능력, 매체 활용능력, 정보 윤리를 포함한다.
위와 같은 영어 교과의 일반적인 성격과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하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영어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로서 음성 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능력 함양에 중점을 둔다. 문자 언어 교육은 쉽고 간단한 내용의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함양에 초점을 맞추되, 음성 언어와 연계하여 내용을 구성한다.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초등학교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하여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활동 등을 활용하고, 체험 학습을 통하여 발견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학습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써 얻게 되는 여유 시간에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을 적정화시켜서 학습자들이 영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특징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며,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 같은 교육 매체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미래 국제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양한 세계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포용의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교육 목표
영어 교과는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총괄 목표로 삼으며 동시에 남을 배려하고 돕는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지적 역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외국 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의 가치를 알고 상호적인 가치 인식을 통해서 국제적 안목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기본 예절, 협동심 및 소양을 기르는 것 역시 영어 교과의 목표다.
이를 기반으로 영어 교과의 세부 목표는 첫째, 영어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습득하여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고 둘째, 평생교육으로서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 및 자신감을 유지하도록 하고 셋째, 국제 사회 문화 이해, 다문화 이해, 국제 사회 이해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넷째, 영어 정보 문해력 등을 포함하여 정보의 진위 및 가치 판단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영어 교과 세부 목표에 따른 초등학교 영어 교과 목표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영어는 학습자들이 영어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가.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기른다.
나. 자기 주변의 일상생활 주제에 관하여 영어로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다. 영어 학습을 통해 외국의 문화를 이해한다.
3. 내용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3~4학년 | 5~6학년 |
듣기 | 소리 | 소리,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한다. | ∙알파벳, 낱말의 소리 ∙강세, 리듬, 억양 | ∙알파벳, 낱말의 소리 ∙강세, 리듬, 억양 | 식별하기 |
어휘 및 문장 |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한다. | ∙낱말, 어구, 문장 | ∙낱말, 어구, 문장 | 파악하기 |
세부 정보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주변의 사람, 사물 | ∙주변의 사람, 사물 ∙일상생활 관련 주제 ∙그림, 도표 | 파악하기 |
중심 내용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줄거리 ∙목적 | 파악하기 추론하기 |
맥락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 ∙일의 순서 | 파악하기 추론하기 |
말하기 | 소리 | 소리를 따라 말한다. | ∙알파벳, 낱말 ∙강세, 리듬, 억양 | ∙알파벳, 낱말 ∙강세, 리듬, 억양 | 모방하기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말한다. | ∙낱말, 어구, 문장 | ∙낱말, 어구, 문장 | 모방하기 표현하기 적용하기 |
담화 | 의미를 전달한다. | ∙자기소개 ∙지시, 설명 | ∙자기소개 ∙지시, 설명 ∙주변 사람, 사물 ∙주변 위치, 장소 | 설명하기 표현하기 |
의미를 교환한다. | ∙인사 ∙일상생활 관련 주제 | ∙인사 ∙일상생활 관련 주제 ∙그림, 도표 ∙경험, 계획 | 설명하기 표현하기 |
읽기 | 철자 | 소리와 철자 관계를 이해한다. | ∙알파벳 대소문자 ∙낱말의 소리, 철자 | ∙알파벳 대소문자 ∙낱말의 소리, 철자 ∙강세, 리듬, 억양 | 식별하기 적용하기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이해한다. | ∙낱말, 어구, 문장 | ∙낱말, 어구, 문장 | 파악하기 |
세부 정보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 ∙그림, 도표 ∙일상생활 관련 주제 | 파악하기 |
중심 내용 |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줄거리, 목적 | 파악하기 추론하기 |
맥락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
| 파악하기 추론하기 |
함축적 의미 |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
| 추론하기 |
쓰기 | 철자 | 알파벳을 쓴다. | ∙알파벳 대소문자 | ∙알파벳 대소문자 | 구별하기 적용하기 |
어휘 및 어구 |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 ∙구두로 익힌 낱말, 어구 ∙실물, 그림 | ∙구두로 익힌 낱말, 어구 ∙실물, 그림 | 모방하기 적용하기 |
문장 | 문장을 쓴다. |
| ∙문장부호 ∙구두로 익힌 문장 | 표현하기 적용하기 |
작문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
| ∙초대, 감사, 축하 글 | 표현하기 설명하기 |
(2) 언어 기능과 의사소통 활동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을 점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가급적 한두 가지 기능 이상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언어 구분 언어 기능 | 음성 언어 | 문자 언어 |
이해 기능 | 듣기 | 읽기 |
표현 기능 | 말하기 | 쓰기 |
의사소통 활동은 음성 언어 활동과 문자 언어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의사소통 활동 | 내 용 |
음성 언어 활동 | ∙음성 언어 활동은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중 학년군별 성취기준을 달성하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한다. 초등학교는 ∆표시한 예시문 사용을 권장한다.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경우 학교급별 표시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
문자 언어 활동 | ∙문자 언어 활동은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을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초등학교는 ∆표시한 예시문 사용을 권장한다.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경우 학교급별 표시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
(3) 언어 재료
구분 | 내용 | 초 | 중 | 고 |
문화 | 문화 요소 | ∙타 문화 이해 | ∙타 문화 이해 및 우리 문화 소개 | ∙다양한 문화 이해 및 존중 |
소재 | [별표 1]의 소재 참조 | ∙자기 주변의 일상생활 주제 | ∙친숙한 일상생활 주제 | ∙친숙한 일반적 주제 |
의사소통기능 예시문 | [별표 2]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참조 | 초등 권장 예시문 참조 |
|
|
어휘 | [별표 3]에 제시된 기본 낱말 목록에서 권장 낱말수의 90% 이상 사용. 단 고등학교 진로선택과 전문 교과Ⅰ과목은 80% 이상 사용 | 500 낱말 내외 *초등 권장 낱말 사용 | 750 낱말 내외 (누계 1,250 낱말 내외) |
*아래 표 참조
|
언어 형식 | [별표 4]에 제시된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참조 | 초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중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고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