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ㅡ대반야는 큰 지혜라 번역하고 바라밀은 최상이라 번역한다.
2ㅡ삼세의 모든 부처님은 사성제나 12연기를 보리수 아래서 깨쳐 성불한 것이 아니고 대반야바라밀을 완성하고서 성불한 것이다.
3ㅡ사성제와 12연기에는 대반야바라밀다가 없으나 대반야에는 사성제와 12연기와 삼세의 모든 지혜를 완성하는 대반야바라밀다가 있다.
4ㅡ대반야경에 ㅡ대반야는 부처를 낳은 어머니다.ㅡ 따라서 우리들 모든 부처님은 대반야경에 공경을 하고 공양을 하는 것이다.ㅡ라고 말씀하셨다.
6ㅡ반야의 핵심은 空사상이고 이 공은 다른 말로 환영. 꿈속. 물거품 등을 비유하는 것이다.
7ㅡ이 공사상이 세상에 퍼지기 때문에 인류는 미래로 갈 수록 수명이 길어지는 인류가 태어나게 된다.
8ㅡ또 인류의 수명이 길어지면 동식물의 수명도 길어지게 되고 인류의 수명이 1만세가 되면 초식동물이 인간의 언어를 말할 수 있는 언어풀이 생겨나게 되고 초식동물이 이 풀을 먹게 되면 인간의 언어를 하게 되고 인간의 언어를 하는 동물을 육식동물이 잡아먹게 되면 인간의 언어를 하게 되고 이때 사계절은 없어지고 봄과 가을 날씨가 계절을 만들게 된다.
9ㅡ인류가 공사상이 대중화가 되면 깨달음을 얻는 인류가 두루 하게 되고 심지어 천상인들조차 인간계에 태어나는 것이 마치 현재의 인류가 천성에 태어나길 바라는 것보다 더하게 된다.
10ㅡ왜냐? 천상계는 선정에 들기는 좋은 환경이나 생사를 벗어나는 도를 닦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11ㅡ이와 같이 보살들이 마지막 무명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인간계에 태어나는 것과 같다.
12ㅡ이리하여 인류의 수명이 8만세의 시절에 미륵여래가 출현하시고 이때부터 인류는 세월이 흐를 수록 수명이 짧아지는데 공사상을 배우고 닦는 인류가 갈수록 적기 때문이다.
13ㅡ인류의 수명이 1만세의 시절을 현재의 우리들과 미륵여래의 출현에서 수명이 줄어들어 1만세와 비교하면...
14ㅡ우리들의 수명 1만세에는 아예 범죄라는 말조차 없고 오로지 반야의 공사상만 있게 되나...
15ㅡ미륵여래의 8만세로부터 7만 6만 이리하여 1만세에 이르게되면 수명이 1만세나 되어도 도적질을 하는 문명이 형성이 된다.
16ㅡ따라서 인류는 앞으로 경전회상에서 공사상을 수행하는 문명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17ㅡ 이 공사상은 모든 외도를 항복시키고 인류에게 탐욕따위의 번뇌를 없애버리며 오로지 일체지의 지혜만 퍼지는 문명이 대중화가 될 것이다.
18ㅡ현재 대한민국이 빨리 선진국에 진입한 이유는 모두 절에서 아침 저녁으로 예불할 때에 반야심경을 스님들이 외우기 때문이다.
19ㅡ동남아시아가 불교국가인데도 가난한 이유는 소승을 중심으로 삼고 반야를 모르기 때문에 스님들이 비록 현재의 한국보다 그 수가 많고 계율이 청정하나 가난을 면하지 못하는 것이다.
20ㅡ반야의 힘과 가피는 비록 어떤 스님이 술과 고기를 먹을지라도 반야심경을 아침저녁으로 외우면 천상인들이 이 스님을 보호해야한다.
21ㅡ왜냐? 미래에 빨리 성불해 한량이 없는 중생을 구제하기 때문이다.
22ㅡ그러나 성문과 연각을 목표로하는 스님들이 셀 수 없이 많아도 천상인들은 이들을 보호하지 않는다.
23ㅡ왜냐? 자기만 알고 남을교화하지 않기 때문이다.
24ㅡ지금 한국은 스님들이 그나마 예불 중에 어떤 경우에도 반야심경을 외운 덕에 한국이 이만큼 사는 것임을 알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