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9일
오늘은 시를 이용해서 노래를 부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시를 노래로 만들었다는 것이 신기했다. 그리고 그 노래로 앞으로 나가서 노래를 불렀다. 그런다음 우리는 왜 이시가 노래가 되었는지 아는 시간을 가졌다 그것은 운율을 반복해서 이였다.여기서 이 운율을 리듬감이라고 배웠다.
3월10일
오늘은 연분홍이라는 시를 가지고 여러가지를했다. 먼저 처음으로 시를 왜우는것을 했다. 우리 모둠은 4명이라서 1명식 1연으로 외웠다. 봄바람 하늘하늘 넘노는 길에 연분홍 살구꽃이 나부낍니다. 이렇게 계속 반복하면서 외웠다. 그다음 선생님이 나눠주신 종아에 외운것을 적었다. 그런다음 선생님이 내주신 문제를 풀고 끝이났다.
3월16일
오늘은 연분홍이라는 시를 가지고 문제를 푸는시간을 가졌다. 오리는 7모둠이라서 모둠원이 4명이라서 편했다. 우리는 7개의 문제를 풀었다. 우리는 연분홍이라는 시를 보고 무제를 풀었다. 그리고 끝이났다.
3월17일
오늘은 연분홍이라는 시를 가지고 운율을 이해하는 것을 가졌다. 일단 첫번째로 같은 단어고 두번째는 반복문장이고 세번째는 글자수 이고 네번째는 ㅂ니다 로 끝나는것이고 다섯번째는 끊어읽기였다. 끍어읽기는 3음보로 끍어 읽었%다.
3월21일
오늘은 연분홍이라는 시를 가지고 시험을 보는 시간을 가졌다. 시험을 보기전에 먼저 선생님이 교과서에 있는문제를 다 알려주셨다. 운율, 시의 흐름 들을 알려주었다. 그렇게 선생님이 다 풀어주시고 시험을 봤다. 우리는 선생님이 나눠오준 쪽지에 문제를 풀었다. 우리는 9개중에 3개를 맞았다.
3월22일
오늘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편지를 쓰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병우에게 썻다. 이 편지에는 책에 젹혀저 잇는 것 3가지를 써야됬다.
그래서 나는 너를 좋아해, 너는 나의 보물 10호야, 너는 나의 심장이라는것을 썻다.
3월23일
오늘은 국어시간에 문제를 풀었다. 상징 비유 과장, 은유, 직유에 대해서 문제를 풀었다. 그리고 처음안일에 거지아저시에게 편지를 썻다. 그 편지에는 은유,직유, 과장법을 하나씩넣어야 했다. 그래서 정말 슬프게 썻다. 그리고 ㄲ씉이 났다.
3월24일
오늘은 처음알일 이라는 시를 가지고 문제를 풀었다. 1번부터 7번까지 문제를 풀었다. 문제가 어려웠지만 우리모둠과 마음을 합쳐서 문제를 푸니까 더 잘 풀렸다.
그리고 문제를 다 풀고 하나씩 칠판에 에 썻다. 답을 맞추고 끝이 낫다.
3월28일
오늘은 도치법, 의인법, 직유법을 배우고 연에 관한것을 배웠다. 도치법은 단어를 바꾸는법 의인법은 사물을 사람처럼 쓰는것 직유법은 ~처럼을 써서 나타내는것이였다. 그리고 갈래는 종류 서정시는 감정을 노래한시 희정적은 과거를 돌이켜본다는것까지 배웠다.
3월29일
오늘은 새로운시를 가지고 새롭게 패러디를했다. 그래서 처음안일에 대한 문제를 풀고 나서 패러디를 작성했다 나는 학원가는길로 했다. 내 시의 주제는 학원가기 싫다 이었다.
4월4일
오늘은 새로운길 이라는 시를 이해하니 시간을 가졌다. 문제를 푸는시간이었다. 우리는 새로운 길 이라는 시를 보면서 풀었다. 문제가 좀 어여웠지만 잘 풀었다. 여기서 내와 고개 일본, 고난이고 숲과 마을은 독립이었다. 그리고 끝이났다.
4월5일
오늘은 새로운길이라는 시를 마무리 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절리를 했다. 그런다음 문제를 풀었다. 문제는 총 9개였다. 새로운길,처음안일 이라는 시를 가지고 시험을 봤다. 문제가 생각보다 쉬워서 다행이였다.
4월6일
오늘은 한달이 지나서 모둠을 바꾸고 새로운 시에 대한 시험을 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자리는 전화번호 뒷자리 숫자로 했다. 그렇게 모둠을 짜고 봉선화 라는 시를 가지고 사험을 보았다. 문제가 어려운 것도 있고 쉬운것도 있었다. 하지만 모둠끼리 힘을 모아서 해서 하나만 틀리고 다 맞아서 기분이 좋았다.
4월14일
오늘은 꿩이해하기 1을 했다.꿩은 시가 아니라 소셜이라서 이제는 문제만 푸는것이 아니라 랜덤으로 선생님이 번호를 불러서 읽는것이었다. 이 책 한쪽을 읽으면 단어를 적고 선생님이 내주신 문제를 푸는것이였다. 친구들과 같이 토의 해서 하면서 문제를 푸니깐 더 잘풀리고 재미있었던것 같았다.
4월18일
오늘은 꿩 이해하기 2를 했다. 오늘도 랜덤으로 읽고 단어를 쓰고 문제를 푸는 식으로 했다. 생각보다 문제가 어려웠다. 친구들과 문제를 풀어서 다 맞았다. 그리고 요약 하기 라는걸 했다. 이것도 애들하고 해서 쉽게 했다.
4월19일
오늘은 해 이라는 시를 이해하기를 했다. 그것은 우리 모둠들끼리 같이 문제를 푸는것이였다. 문제는 주제까지 해서 8개였다. 시를 오늘 처음봐서 그런지 문제가 어려웠던것 같았다. 그리고 이 시는 공복직후 쓴 시였다. 그리고 이것은 산문시 야서 행으로 쓸수가 없어서 신기했다.
4월25일
오늘은 계획세워 소개하기 1을 했다. 오늘은 존경하는 인물로 수업을 진행했다. 계획하여 소개하기 에서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말하는 상황, 듣는이의 지식수준, 감정 태도 를 준비하고 표현방법도 생각해보는것이 좋다고 배웠고 비언어적 표현은 말을 하지않는것 반 언어적 표현은 말을 하지 않는것 반언어적표현은 반만말하는 것이였다.
4월26일
오늘은 계획하여 소개하기 2를 했다. 오늘은 계획을 어떻게 새우는 지에 대해서 배웠다. 오늘은 소래내어 읽기와 시각자료활용과 일용, 일화에 대해서 배웠다. 인용은 그 사람이 한 말이고 일화는 그 사람이 한 행동을 말하는것이였다.
5월10일
오늘은 4조와 우리조인 3조가 발표하는 날이였다. 우리 발표인 만큼 정말 떨렸다. 먼저 4조가 먼저 발표 하였는데 너무 짧아서 좀 아쉬웠다. 그런다음 우리조가 발표하였다. 그래도 내가 생각하는것보다 잘해서 좋았던것 같았다.
5월16일
오늘은 조를 바꾸는 날이였다. 주사위를 던져서 자리를 정하는것이였다. 나는 점수가 제일 낮아서 아쉬웠던것 같았다. 그런다음 언어의 본질과 기능 1을 했다. 선생님꼐서 언어가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지 쓰라 하셨는데 내가 생각하기엔 잘쓴것 같아서 좋았던것 같았다.
5월17일
오늘은 언어의 본질과 가능 2를 했다. 자의성, 규칙성, 사회성, 역사성, 찬조성, 기타 를 배웠다. 규칙성은 문법이고 사회성은 약속이고 역사성을 변화였다. 그리고 선생님이 풀으시라고 하시는 문제를 풀었다. 쉬워서 대게 좋았던것 같았다.
5월19일
오늘은 5가지 기능에 대해서 배웠다. 그 기능에는 정보적기능, 정서적기능, 명령적기능, 친교적기능, 미적기능이였다. 정서적 기능은 말하는 이의 감정이나 태도등을 표현, 정보적기능은 말하는이가 듣는이에게 지식을 전달, 명령적기능은 말하는이가 듣는이에게 어떤 행동을 하지말라고 하는것이고 친교적기능은 말하는이와 듣는이가 친밀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고 미적기능은 말을 아름답게 더듬어 표현하는것이였다.
5월23일
오늘은 언어의 본질과 기능 마무리를 했다. 먼저문제를 풀었다. 우리가 문제를 다 풀었지만 많이틀려서 아쉬웠다. 그런다음 기능과 본질에 대해서 다시 배웠다. 본질에는 명령적만 뺴고 다른 이름이었다. 정보적기능은 지식적 정서적은 표출적 친교적 사교적 이것은 이학적이었다.
5월30일
오늘은 자전거 도둑 1을 했다. 한쪽씩읽고 단어를 쓰고 문제를 푸는 식으로 했다. 문제가 조금 쉬워서 잘 풀었다. 그리고 모둠원들이 문제를 잘 풀어서 더 쉽게 풀었던것 같았다. 그리고 첫번쨰로 자석을 얻어서 기분이 좋았다.
오늘은 자전거 도둑 2를 했다. 오늘도 자전거 도둑 1처럼 똑같이 했다. 오늘은 양철, 빈지문, 을씨년 스럽다, 재수옴붙었다. 등등을 배웠다. 그리고 이야기에서 수남이가 정말 바보같았다. 월급도 더 안받는데 칭찬떄문에 일을 열심히 해서ㅕ 이다.
6월2일
오늘은 자전거 도둑 3을 했다. 오늘은 드디어 수남이가 영감을 의심하는 글이 있고 수남이가 차에 자전거를 밖은 사건이 있어서 더 재미있게 국어를 했다. 먼저 수남이가 주인영감을 의심했을 때는 속이 뻥뚤리는것 같았다. 그리고 수남이의 자전거가 차에 밖았을떄 그차주인이 수남이를잡았을때 수남이가 불쌍했다.
6월7일
오늘은 자전거도둑 4를 했다. 오늘은 생채기, 멸일히, 예기하다, 자초지촘 이라는 단어를 배웠다. 그리고 문제를 풀었다. 오늘은 문제가 좀 어려웠다. 그리고 이야기는 가면 갈수록 캐릭터들의 성격을 좀더 잘 알수가 있어서 더 재미있어졌다.
6월9일
오늘은 자전거도둑5를했다. 오늘 배운 단어는 운텄다,우러냈다, 푸념, 윽박지르다ㅑ, 현장검증, 화병, 문지방, 견제하다, 청순함 이라는 단어들을 배웠다. 오늘은 자전거 도둑이 끝나는 날이었다. 수남이 형이 셩찰에게 잡혀간것을 바로 앞에서 본 수남이가 불쌍했고 수남이가 고향으로 돌아가서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6월13일
오늘은 자전거도둑 마무리를 했다. 오늘은 정리하고 시험을 보는 식으로 하기로 했는데 시간이 없어서 시험을 보지 않기로 해서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선생님이 모둠 점수를 말해주셨는데 우리는 c를 받아서 충격이였다.
6월22일
오늘은 단어의 갈래2를 했다. 먼저 품사는 단어의 공통된 성질에 따라 묶는것었다. 그리고 품사는 문장에서 사용될떄 그 형태가 변하느냐 변하지 않느냐에 따라서 나눌수 있다고 배웠다. 그리고 오늘은 5개를 배웠는데 그것은 동사, 형용사, 명사, 관형사, 부사 였다.
6월23일
오늘은 단어의 갈래2를 했다. 오늘은 명사에 구체면사와 추상명사가 있다는것도 배웠고 수사에 양수사 서수사가 있다는 것도 배웠다. 그리고 문제를 풀었다. 특히 명사에 있는 구체명사, 추상명사가 좀 어려웠던것 같았다.
6월28일
오늘은 단어의 갈래 3를 했다. 오늘배운 품사는 돈사와 형용사였다. 동사는 움직임을 나타내는것이였고 형용사는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였다.
6월29일
오늘은 단어의갈래4를 했다. 오늘은 수식언에 있는 솬형사와 부사 그리고 관계언에 있는 조사라는것도 배웠다. 먼저 관형사는 체언을 꾸며주고 부사는 거의 용언을 꾸며준다고 배웠다. 그리고 조사는 체언 바로 뒤에 붙어있다고 배웠다.
6월30일
오늘은 단어의갈래5를 했다. 오늘은 독립언에 있는 감탄사에 대해서 배웠다. 감탄사는 문장에서 다른단어와 관계를 맺지 않고 독립적으로 쓰인다고 배웠다. 그리고 감정을 강조하기도 한다고 배웠다. 그리고 감탄사는 형태가 안변하고 혼자 쓸수있고 생략 가능하고 위치가 자유롭고 다른 성분과 함계쓸수 없고 반복해서 쓸수 있다고 배웠다.
4월7일
봉선화 누나에게 편지쓰기
나 누나 동생이야 누나가 시집을 간지 번써 10년이 됬네. 나 방금전에 장독데에 있는 봉선화 꽂을 보고 있어. 너무 오랜만에 봉선화를 보니까 누나가 너무 그립다. 옛날에 누나가 네 손톱에 봉선화 꽂으로 물들인거 생각이 나. 그때 손톱 색깔이 바껴서 신기하기도 했는데 그런데 누나가 있는곳엔 봉선화 폈어? 나눈 너무 누나가 그리워 누나는 이편지를 읽고 웃을수도 있고 울수도 있는데 항상 힘네.
그래도 네가 편지를 보냈다고 너무 감동 하지는마. 봉선화 때문에 드런거 니깐. 다음에 꼭 만나자. 누나 잘지내.
4월13일
수련활동 감상문
월요일날 수련활동을 갔다. 월요일에 가서 2박 3일을 하고 왔다. 먼저 수련활동을 가지 전에는 굉장히 설레고 재미있을것 같았다. 그리고 떨리기도 했다. 나는 버스에서 건필이와 같이 탔다. 우리는 무서운 영상을 보면서 갔다. 먼저 도착해서 체육관으로 갔다. 가서 방 배정을 받도 주의해야 할점과 기본 수칙을 그런다음 핸드폰을 걷고 숙소에 가서 좀 쉬였다. 그리고 화재 대피 훌련을 했다. 진짜 연기가 나와서 신기했다. 그런다음 심폐소생술 훌련을 했다. 진짜 사람모양이라서 더 잘 할수 잇었던것 같았다. 그런다음 헬스로빅을 했다. 재미있었다. 그런다음 저녘을 먹었다. 맛있었다. 그런다음 장애인 체엄을 했다. 이체험을 하고 장애인들이 얼마나 힘들게 사는지 알수 있어서 좋았던것 같았다.
4월21일
계획하여 소개하기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연예인은 유재석이다. 유재석은 많은 티비 프로그램에서 나왔습니다. 그리고 유재석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내가 유재석을 좋아하는 이유는 자기얼굴을 당당하게 생각하고 티비 프로그램에서는 사람들을 괴롭히기도 하지만 실제에서는 착해서 입니다. 그리고 유재석을 44살입니다. 조금 늙었는데도 아주 열심히 방송을 합니다. 그리고 말도 잘해서 국민 mc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항상 재미있는 방송을 보여주면 좋겠다.
5월24일
자전거 도둑 감상문
나는 자전거 도둑 이라는 글을 읽고 수남이가 열 여섯이라는 나이로 일을 하는것과 꿀밤을 맞으면서도 열심히 일을 하는 모습이 정말 대단했던것 같았다. 그리고 주인영감이 자신을 좋아하는지 알고 열심히 일을 하는 수남이가 한심하기도 했다. 그리고 주인영감이 돈을 받아오라고 했을때 수남이가 좀 눈치를 챈것 같아서 좀 괜찬았다. 그리고 자전거가 차에 치었을때 수남이가 불쌍했다. 자기가 한것도 아니고 바람때문에 넘어진것인데 수남이가 너무 불쌍했다. 그리고 그 차 주인이 수남이에게 5000원을 달라했을때 너무 한것 것닽았다. 그리고 도망치고 주인영감이 수남이에게 뭐라 할때 수남이가 알아차려서 다행이라고 생각했고 앞으로수남이가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겟다.
8월28일
오늘은 설면하는 글쓰기 1을 했다. 오늘은 정의 예시 비교 대조 분류 열거 분석 인과에 개해서 배웠다. 나는 이것에 대한 뜻을 쓰고 예를 적었다. 그 예는 우리 모둠원에 대한 예를 써야됬다. 그리고 칠판에서 답을 썻다. 그런데 우리가 답이 맞아서 기분이 좋았다.
8월30일
오늘은 설면하는 글읽기 2를 했다. 오늘은 지문이 족각을 위해 존재한다고?를 읽었다. 이것은 지문에 대한 것이 많았다. 이 세계의 모든사람들이 지문이다르고 쌍둥이 조차 다르다는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유대류와 코알라도 지문이 있다는것도 배웠다
지문이있는 동물의 특징은 손을 자주 사용하는것이었다.
8월31일
오늘은 설면하는글쓰기 1을 했다. 오늘은 여드름이 왜 생갈까? 에대해서 읽었다. 먼저 선생님이 풀으라는 문제를 풀었다. 먼저 목적과 예상독자에 대해서 썻다. 목적을 설명이고 예상독자는 친구라는것을 알았다. 어떤 내용을 중심을 어떻게 글을쓰려고 하는것도 알았는데 그것은 여드름에 정의와 인과였다.
9월5일
오늘은 설명하는 글쓰기 마무리를 했다. 먼저 여드름에 대한 문제를 썻다. 먼저 설명문이란? 에 대해서 썻고 그 다음으로는 처음 중간 끝 에 대해서 썻다. 그리고 글을 쓸대 드러가는 객관성, 정확성, 간결성에 대해서도 썻다.
9월6일
오늘은 단어의 짜임1을 했다. 먼저 1학기 에 배운 단어의 짜임에 대해서 배웠다. 체언안에는 명사 대명사 수사가 있고 수식언에는 관형사 부사 독립언에는 감탄사, 관계언 안에는 조사가 았다라는것을 다시 배우고 문제를 풀었다. 그리고 형태소는 뜻을 가진 가장 작은 단위라는 것도 배웠다.
9월7일
오늘은 단어의 짜임2를했다. 먼저 단어는 분리자립과 가고 형태소는 최소뜻이라고 복습을 했다. 그리고 단어 안에는 단일어와 복합어가 있다고 배웠다. 그리고 단어 안에는 단일어과 복합어가 있다고 배웠다. 단일어는 하나의 어근으로 이루어져있고 합성어는 3개의 어근이 있고 파생어는 어근과 접사가 있다고 배웠다.
9월12일
오늘은 단어의 짜임3을 했다. 오늘은 자립형태소 의존형 형태소 실질형태소 형식형태소 를 다시 쓰고 문장을 나누는것이 아니라 단어를 나누는것에 대해서 배웠다. 단어에는 단일어 복합어가 있고 합성어는 어근더하기 어근 이고 파생어는 어근 더하기 접사라는것을 알게되었다.
9월13일
오늘은 단어의 짜임 4를 했다. 오늘은 문제를 먼저 풀었다. 문제는 1번부터 7번까지 있었다.
그 글에는 새말은 새로 생긴 말또는 새로 귀하한 외래어 를 뜻한다라는 것을 보고 누리꾼은 네티즌 그림말은 이모티콘이라고 배웠다.
9월19
오늘은 단어의 짜임5를 했다. 오늘은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선생님이 풀으라는 문제를 풀었다.
그리고 문제푼것이 복습이 되어서 좋았다. 그리고 좀 쉬었다.
첫댓글 잘
썻
네
굿
1!@
앙
퉁퉁아 울지마
산타는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