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대금체조를 만들어보기로 마음먹었었는데 2023년 올해 시작하면서 한 번 실행에 옮겨보기로 하였습니다. 1970년대 국민체조의 보급이 시작되었다 하며 저도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조회시간에 따라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도수체조 맨손체조, 그냥 아무생각 없이 따라하기만 해도 가만히 앉아있는것 보다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오랜동안 선도수련을 해온 저로서는 대금부는 사람들을 위해 체조를 만들어봐야 하겠다는 것이 숙제인양 남아있었습니다. 선도의 3대건강원리가 있습니다. 1) 수승화강 2) 정충기장신명 3) 심기혈정이 그것입니다. 첫째 수승화강이란 차가운 기운은 위로 올라가야 하고 뜨거운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정충기장신명이란 아랫배가 튼튼해져야 기운이 장해(어른스러워)지고 기운이 장해지면 머리가 밝아진다는 뜻입니다. 셋째, 심기혈정이란 마음이 가는곳이 기운이 따라가고 기운이 가는곳에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힘이 생긴다는 원리입니다.
도수체조와 기공체조의 차이점은 바로 마음에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 마음이란 상상(imagination)을 통한 집중을 말하며, 이는 호흡과 함께할 때 동작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공체조의 하나하나의 동작을 행할 때 특정 신체부위에 마음을 보내줘야 하고, 호흡(숨들이쉬고 참고 내쉬고)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심기혈정의 원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은 위 8개동작에 똑같이 해당되지만, 특히 1번부터 5번까지 몸풀기 동작을 통해 훈련하면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몸풀기를 통해서 전신이 이완이 되면 제 6의 감각인 기운의 감각이 깨어납니다. 6번부터 7,8번은 기운을 느끼고 운용하여 갈무리 하는 동작으로 구성하는것이 좋을 듯 하구요, 대금체조를 통해서 대금공부가 단순한 학문적 배움이 아니라 심신단련을 위한 심오한 공부라는데까지 이를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첫댓글 아주 좋아요!
몸과 마음을 준비 시키는 것~~~~함께 참여하겠습니다.
1월에 시범과 함께 해 보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