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을 품은 행복한 I」를 통한 독서교육 강화
- - 아침독서 운동 전개
- - 독서으뜸제 운영
- - 도서관 문화제 행사
- - 독서동아리(토론, 인문 책쓰기 동아리) 운영
2.「1인 1악기」를 통한 예술적 감성 함양
- - 전교생 기타 수업으로 정서 순화
- - 공연단 조직 및 교내외 행사 참여
- - 사교육비 절감 및 학교폭력 감소
3.「그린마일리지 운영」을 통한 자율적인 기본생활능력 향상
- - 학생들의 자율성과 준법정신 함양
- - 기초 질서 의식과 공동체 의식 함양
중점과제는
一 有 三 無 로 일류학교 만들기
一 有 : 사랑합니다.
三 無 : 수업시간에 졸지않기
지각하지 않기
학교폭력 없애기 입니다.
김정근선생님 강의
![](https://t1.daumcdn.net/cfile/cafe/9986DC4C5B29F9132A)
![](https://t1.daumcdn.net/cfile/cafe/997B8E4C5B29F9172B)
제 11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문
( 대현 )중학교 1학년 4반 성명( 이 현 영 )
강사명 : 김정근 선생님
김정근 선생님은 울산여자고등학교 교장이시다. 고등학교 선생님의 꿈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고 도전을 하셔서 고등학교 선생님이 되셨다. 이렇게 선생님 같이 많은 도전과 노력을 해서 이룬 닉 부이치치의 영상을 보여 주셨다. 그렇게 영상을 보여주시고 수많은 도전과 실패를 해서 성공한 에디슨, 라이트 평제, 링컨의 애기를 해주셨다. 그 다음 ‘최고의 가치를 부여하라’라는 주제로 만들어진 영상도 보여 주셨다. 그 주제에 맞는 이야기도 해 주셨다. 이야기도 너무 재미있게 해 주시고 기억에 인상 깊게 해주셔서 너무 좋았다.
꿈을 가지고 노력하고 도전하셔서 성공하신 분들도 소개해 주시고 그 분들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셨다. 이렇게 설명해 주시고 우리가 이해하기 쉽게 말씀해 주시고 설명해 주셔서 재미있고 지루하지 않아 신나게 들었다. 또 우리가 지루하지 않고 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위해 많은 영상과 피피티로 설명해 주셨다. 우리 대현중학교 학생들을 보로 오시기까지 되게 많이 준비하신 것 같아 많이 감사했다. 이렇게 준비하시고 성명하시는 것을 총 조합해 보면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위해 여러 번의 도전과 노력을 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라는 말씀을 해주고 싶으신 것 같다. 우리 대현중 1학년 4반도 자신의 각각의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위해 여러 번 도전과 노력을 해 성공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오늘 인성 교육을 통해 되게 많은 것을 느꼈고 우리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해 오신 김정근 선생님께 많이 감사하다.
오학섭선생님 강의
![](https://t1.daumcdn.net/cfile/cafe/99CB9C4A5B29F96E32)
![](https://t1.daumcdn.net/cfile/cafe/998F5D4A5B29F97221)
제 11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 대현 )중학교 1학년 5반 성명( 김 도 현 )
강사명 : 오학섭 선생님
오학섭 선생님께서 첫 시작부터 긴장하지 말라는 듯이 재밌게 소개해 주시고 흥미로웠다.
청소년의 꿈과 삶의 목표를 성공하기 위한 이야기도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게 가르쳐 주셨다. 그리고 지금까지 인성 교육을 받으면서 오늘 인성 육이 제일 정확하고 재밌고 효율적이었다. 모르는 것 하나하나 다 가르쳐 주시고, 섬세하고 자세하게 가르쳐 주셨다.
오늘로부터 한자의 뜻, 인물의 다양한 이야기, 인성의 올바른 예, 성공의 길 등을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선생님의 말씀으로서 다 같이 많이 웃고 말하고, 이야기도 하니 재미있었다. 게다가 미래를 위해 우리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도 말씀해 주셨다. 청소년이 꿈은 삶의 목표와 같고 이것들을 이루기 위해 열정, 노력, 극복하여 고통과 고난을 겪고 성공을 한다는 것도 알게 되어 정마로 좋았다.
성취할 수 있는 희망찬 보람을 느껴 한편으로는 선생님의 말씀이 최고로 대단한 덕담 같았다. 이로서 나는 절제, 정직, 책임, 효도! 우리는 공감, 배려, 예절, 존중! 사회에선 공존, 준법, 협동! 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사실들을 알게 되어 뿌듯했다.
다음에도 또 오학섭 선생님과 함께 인성 교육을 받고 싶다. 오학섭 선생님! 감사합니다.
제 11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 대현 )중학교 1학년 8반 성명( 김 혜 린 )
강사명 : 류위자 선생님
6월5일, 전임 교장이신 류위자 선생님께 인성 교육을 받았다. 강의 내용은 ‘우정’에 관한 것이었다. 선생님과의 시간은 유익하고 인상 깊었을 뿐만 아니라, 재미있기도 했다. 우정은 중요하게 여겨지지만 추상적인 관념이라서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으로 굳히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친구’ 라는 동화의 구연 영상을 보여 주심으로써, 우리가 이야기를 통해 우정을 더 쉽고 의미 있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해주셨다.
이 동화의 소재는 고릴라와 새끼 고양이의 우정이다. 동물원에 사는 고릴라는 수화를 할 수 있어 부족한 것 없이 잘 살지만 외로워하고 친구를 필요로 한다. 사람들은 뷰티라는 새끼 고양이와 친구로 지낼 수 있게 해주고, 그들은 모든 것을 함께한다. 어느 날, 자신과 비슷한 킹콩이 하대 받는 것을 보고 화난 고릴라는 텔레비전을 부순다. 놀란 사람들은 뷰티를 고릴라에게서 떨어뜨려 놓으려 하지만 뷰티는 고릴라와 함께 하기 위해 자신이 텔레비전을 부수었다고 소리친다. 결국 사람들은 둘이 같이 있게 해주고 고릴라와 뷰티는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았다고 한다.
동화의 주인공은 고릴라와 고양이로, 겉보기에는 아주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둘은 서로에게 진실한 친구가 된다. 이것을 통해 누군가의 내면을 본다면 외면이 아무리 다를지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인성교육은 자칫하면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선생님께서 친근하게 대해주시고 동화 구연도 실감나게 해주셔서 분위기가 화기애애했다. 마지막에 나눠주신 학습지를 통해 우정과 진정한 친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좋은 강의와 말씀을 해주신 류위자 선생님께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