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P 항공 – 제 1, 2 생산공장
ALP 항공은 터키의 3대 항공우주기업으로 우주항공부문 공급업체에게 요구되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효율적 운영과 생산 방식 간소화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기한 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공작기계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영 가능한 CNC 검증, 시뮬레이션 및 가공속도 최적화 소프트웨어인 베리컷(VERICUT)은 ALP 항공이 ‘골드 공급업체’ 자격을 유지할 수 있는 주요한 요건 중 하나입니다.
터키 시코르스키(Sikorsky)와의 파트너쉽으로 설립된 ALP 항공은 터키 항공우주분야 수출의 약 20%를 담당하고 있는 터키 3대 항공우주기업입니다. 회사는 약 235,000 ft2의 에스키세히르 부지 위에 제 1 복합 생산공장과 최근 설립한 제 2 생산공장을 운영합니다. 제 2 생산공장은 간소화 제조원칙에 따라 13개의 셀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공 전문가들이 티타늄, 알루미늄, 철, 스테인리스, 구리 합금, 내열 초합금 등 다양한 소재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AS EN 9100, NADCAP 그리고 시코르스키 플랫폼의 항공 안전 부품 생산 라이선스 등 품질 관리 시스템은 글로벌 우주항공 업계에서 요구되는 당연한 요건입니다. UTC ACE (Achieving Competitive Excellence) 품질 관리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 ALP 공장의 다섯 개 셀이 이미 ‘ACE GOLD LEVEL’ 공급업체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모든 시코르스키 플랫폼에는 ALP 항공 제 1 생산공장에서 제조한 로터리 윙 다이나믹 부품, 항공 컨트롤 장비 등이 사용됩니다. 터키 다용도 헬기 프로그램의 일부로 모든 주요 기체의 필수 부품과 다이나믹 부품, 그리고 조립이 필요한 블랙호크와 시호크의 기어, 기어박스, 로터 허브, 스핀들 등 주요 부품의 대부분을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F-22 Raptor / ALP 항공 부품이 사용된 시코르스키 헬리콥터
F-35 합동타격전투기(Joint Strike Fighter, JSF) 랜딩기어와 하위 부품, F-22 랩터(Raptor)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굿리치(Goodrich) 랜딩기어 부품들도 이 시설에서 생산됩니다. 합동타격전투기(JSF) 랜딩기어만 해도 40개 이상의 ALP 부품이 사용됩니다. ALP 항공과 굿리치 랜딩기어의 협약으로 JSF 프로그램 외에도 가까운 미래에 S70I, 대규모 상업 프로그램 등에서 더 많은 기회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 2 생산공장에서는 엔진 생산과 경영 담당자들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는 약 50여명의 직원이 F135 주요 부품과 보잉 787, 에어버스 380, Hamilton Sundstrand, Pratt & Whitney Canada engines 등의 엔진 제조에 필요한 주요 부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ALP 항공은 Pratt & Whitney F135의 2, 3, 4, 5 티타늄 통합블레이드로터(IBRs) 와 팬로터리어허브의 주요 공급업체입니다. 양사는 니켈 IBR 개발을 포함한 R&D 협약도 체결하였습니다.
엔진 사업부 생산 매니저, Cenk Akın는 프로젝트마다 데이터가 상이하다고 말 합니다. CAD 모델이 제공될 때도 있고 옛 프로젝트의 블루프린트로부터 시작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오래된 솔리드 모델 파일을 기반으로 기본 모델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우리 NC 프로그램은 전부 오프라인으로 만들어집니다. 제 1 생산공장에는 17개의 Siemens NX와 5개의 카티아 CADCAM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운영합니다. CAD/CAM 작업은 프로젝트 시작할 때 작업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작업합니다. 제 2 생산공장에서는 5개의 Siemens NX와 터빈 블레이드 생산을 위한 특정 소프트웨어만을 사용합니다.” (엔진 사업부 생산 매니저, Cenk Akın)
공장은 Mazak Integrex 밀/터닝 장비, Mazak Variaxis 다축 장비 등 80대가 넘는 CNC 장비를 갖추고 4축 가공, 5축 가공을 진행합니다.
베리컷으로 보호되고 있는 ALP 항공의 다축 장비
제 2 생산공장에는 Hermle와 DMG DMU 125P 등 14대의 CNC머시닝센터가 있습니다. “베리컷의 다양한 기능을 보고 소프트웨어에 투자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부품이 복잡하고, 장비 값도 만만치 않고, 가공 소재의 가격과 공급 등을 감안할 때 베리컷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한 것입니다.” (엔진 사업부 생산 매니저, Cenk Akın)
엔진 사업부 설립과 발전 단계에서 공작기계가 도입되고 직원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기존의 다른 부서들이 베리컷으로 시뮬레이션과 검증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회사는 씨지텍(CGTech)의 지원을 받아 Mazak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FMS) 등 Mazak 밀링 장비 시뮬레이션 모델을 만들고 각 장비의 움직임을 실 가공과 동일하게 시뮬레이션 할 수 있었습니다.
CAM으로 생성된 NC 코드를 베리컷으로 검증하는 동안 Siemens NX와 카티아를 위한 베리컷 인터페이스 모듈도 도입하여 엔지니어들이 툴패스와 장비의 축 움직임을 CAM 시스템 안에서 점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 2 생산공장 설립 당시에는 베리컷 풀 패키지 라이선스 하나를 두 생산 공장이 공유했지만 ALP 항공은 곧 베리컷 풀 패키지 라이선스 하나를 추가 구매했습니다.
씨지텍은 고객이 소프트웨어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새로운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교육을 지원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밀링 가공에 특화된 두 명을 포함한 다섯 명의 CAM/CAM 엔지니어와 2명의 기술자가 베리컷 교육을 받았습니다. 터닝 프로그래머들도 트레이닝을 받을 예정입니다. “밀/턴 가공에 베리컷 사용을 희망하고 있었습니다. 새로 진행하게 될 엔진 부품 가공에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가공 중 공구가 부품 안에서 작업해야 할 필요가 있어서 검증이 필수적이었습니다. 베리컷으로 검증한다면 프로그램이 장비와 부품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생산 엔지니어 Nazikgül)
제 2 생산공장 작업장 내에 설치된 컴퓨터와 모니터로 베리컷 리뷰어 파일을 검토한 작업자들은 어떤 작업이 진행되는 지, 어떤 공구가 사용되는지, 필요한 조치가 무엇이 있을 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생산되는 모든 IBRs는 인증된 공급자가 정해진 공정으로만 제조하게 되어있습니다. “IBR 가공은 고객이 인증한 정해진 과정 그대로 작업하게 되어있어 실수가 용납되지 않습니다. 단조품 단가가 8만불 정도로 비싸고 우리의 골드 공급업체 자격을 잃고 싶지도 않습니다. 베리컷을 사용하여 우리 가공 공정의 완성도와 납기일 준수 원칙이 지켜질 수 있습니다.” (엔진 사업부 생산 매니저, Cenk Akı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