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의 평가 -SWOT 분석
SWOT 분석의 개념
전략수립의 출발은 외부의 환경이 주는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하고
내부 자원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시장의 기회에 대응하고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다.
이러한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동시에 파악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기법이 SWOT 분석이다
특징
SWOT 분석은 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약점,기회,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외부로부터 기회는 최대한 살리고 위협은 회피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약점은 보완하는 방법이다.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에 의해 고안된 방법론적으로 간결하고 응용범위가 넓은 일반회돤 분석기법이다
SWOT분석에 의한 전략
구체적으로 SWOT분석에 의한 전략은
내부의 강점을 살려 외부의 기회를 포착하는 SO전략(강점-기회전략) EX사업구조,사업영역,사업포트폴리오 시장 확대
내부의 강점을 기반으로 외부의 위협을 회피하는 ST전략(강점-위협전략) EX신사업 진출, 신제품 개발
내부의 약점을 보완하여 외부의 기회를 잡는 WO전략(약점-기회전략) EX운영효과개선, 타기업과 제휴 추진
내부의 약점을 보완하여 외부의 위협을 회피하는 WT전략(약점-위협전략) EX원가절감, 사업축소
경쟁전략 수립 -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본원적 경쟁전략의 개념
내/외부 환경에 대한 분석 후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어떤 부분을 중심으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인가를 고민하는데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은
경쟁의 범위와 경쟁 우위요소를 조합하여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전략유형을 제시한다.
경쟁전략의 유형
포터는 경쟁의 범위를 넓은가 좁은가와
경쟁우위에 있는 요소가 원가인가, 독특성인가에 따라
2X2매트릭스로 경쟁우위 요소를 구분하였다.
경쟁영역 | 경쟁우위 |
| 원가 | 차별화 |
전체 시장 | 원가우위 | 차별화 |
좁은 영억 | 원가 집중화 | 차별적 집중화 |
원가우위 전략
규모의 경제를 추구 , 저렴한 생산요소의 확보
경험을 통한 반복훈련, 엄격한 관리와 비용 통제를 통한
원가상 우위를 달성하여 경쟁하는것
차별화 전략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 기업과 차별화 시키는 전략
창의성과 새로운 아이디어 확보 중시
집중화전략
특정 지역이나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좁은 영역의 틈새시장에서 원가의 우위나 차별화의 우위를 통해 경쟁우위를 점하는 전략으로 한정된 자원을 가진 중소기업이 시장을 세분화하여 특정 고객군을 만족시키면서 포지셔닝하는 전략
시장과 제품에 대한 분석 -BCG MATRIX
BCG 매트릭스의 개념
사업 포틀폴리오 분석기법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기업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여 처방을 내리기 위한 분석도구
기업의 자금투입과 산출을 파악하기 위해 상대적 시장 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을 기반으로 2X2매트릭스를 구성
각 분면을 구분하고 기업의 제품을 각 분면에 위치시켜 대응방안을 분석
BCG매트릭스 유형
스타 :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사업, 수익성과 성장성이 크므로 지속적인 투자 필요
캐시카우 : 성숙기의 사업, 기존의 투자에 의해 수익이 계속적으로 실현되고 시장성장률이 낮아 투자금액은 유지 보수 차원이기 때문에 기업의 현금창출원이 되는 사업
물음표 : 일반적으로 신규사업,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시장성장률을 가진 사업이며 기업의 행동에 따라
스타가 되거나 도그사업으로 전락 할수있는 위치. 투자를 결정한다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투자금액이 필요
도그 : 사양사업, 성장성과 수익성이 낮은 사업부문 시장의 상황에 따라 철수나 매각 검토 해야함
BCG매트릭스의 장단점
장점 : 사업의 성격을 단순 유형화 하여 의사결정을 명확히 제시
단점 : 현금흐름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판단의 기준이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뿐이어서 지나친 단순화의 오류에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