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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두 주요 개념인 진여와 윤회의 시간론적 해석A Time-theoretical Interpretation of the Central Concepts of Buddhism, Tathata and Samsara
현대유럽철학연구
약어 : RCEP
2011, vol., no.26, pp. 157-214 (58 pages)
UCI : G704-001223.2011..26.003
발행기관 : 한국하이데거학회
연구분야 : 인문학 > 철학
정은해 서울대학교
목차
1. 머리말
2. 진여와 윤회의 의미
1) 원시불교에서의 이론적 공과 실천적 공
2) 중관불교에서의 생사윤회와 진여열반
3) 유식 불교에서의 원성실성과 변계소집성
3. 하이데거의 시간론
1) 근원적 시간
2) 탈자태와 지평적 도식
3) 세계-지평: 도구성과 의타기성의 이해의 근거
4) 시간-지평: 현존성과 원성실성의 이해의 근거
5) 일상적 자기이해의 시간성: 일상성과 윤회의 근거
4. 맺음말
초록
이 글은 하이데거의 시간론에 의거해 불교의 두 주요개념인 진여와 윤회를 시간론적으로 해석한다. 하이데거에 의하면, 시간-지평은 이중적 부재의 현존으로 특징지어지는 것인데, 이 시간-지평이 존재자를 그 현존(현존성)에 있어서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이 같은 시간-지평은 그런데유식불교가 말하는 원성실성, 곧 진여(진공묘유)의 이해도 역시 가능하게 해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이중적 부재의 현존이라는 시간-지평에의거해 사물에서 무(無)와 유(有)가 동시적으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지평을 이루는 지평적 도식들의 상호 관계와 관련해서보면, 하이데거는 역사의 가능성을 위해 (과거의 지평과 미래의 지평인) 이중적 부재에 대한 (현재의 지평인) 현존의 우월성을 인정하면서 부재의 현존가능성을 해명하는 반면에, 불교는 열반의 가능성을 위해 현존에 맞선 이중적 부재의 우월성을 인정하면서 현존의 부재가능성을 관조하려는 것 같다. 하이데거에 의하면, 일상적 자기이해의 시간성인 ‘망각하고-현재화하며-예기함’은 현존재의 일상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인데, 그것은 불교의 윤회도 역시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때의 윤회는 업보에 따른 육도윤회를의미하지 않고, ‘생각이 꼬리를 물고, 생각이 왔다갔다 하며, 갖가지 일에 집착하기도 하고 버리기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윤회에 있어서 사람들은 의타기 연관 전체를 보유하지 않고 망각하며, 다만 자기에게 유익한사물들이나 사건들만을 현재화하고 또 예기한다. 현존재의 일상적 자기이해의 시간성은 하이데거가 말하는 일상성과 현전성은 물론 불교가 말하는 윤회와 변계소집성을 가능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요약하면, 이중적 부재의 현존인 시간-지평에 의거해 해석되었을 때, 불교의 진여나 공은 모두 진공묘유를 가리킨다. 이 경우 불교도에게 있어서는 부재가 현존보다 우위를 갖는다. 그리고 불교의 윤회는 일상적 자기이해의 양상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 이것은 변계소집성을 가능하게 하는 ‘망각하고-현재화하며-예기하는’ 시간성에 근거를 둔다.
키워드 ; 진여 윤회 시간 하이데거 Buddhism, Tathata, Samsara, Time, Heideg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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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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