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의는 지난 96년 여름성경학교 서울동지방 교사강습회 때 필자가 천호동 교회에서 강의한 것으로서, 여기서는 필자가 사용했던 강의록을 그대로 옮긴 것입니다. 따라서 교사들이 읽을 때 약간 어려울 수도 있음을 밝힘니다.
김상수전도사(서울제일교회 유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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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강의의 學習目標는
1) 교사가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를 알 수 있다
2) 교사 자신의 경건생활 회복해야 함을 안다(교사는 교사 이전에 그리스도의 제자이다).
--> 사실 나의 관심은 교사의 큐티에 더 있다. 왜냐하면 자신이 규티의 즐거움을 누리는 교사는 어린이에게 그것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 강의를 해나가면서 계속해서 이점을 강조할 것이다.
Ⅰ.어린이 규티에 대한 일반적 사항
1.큐티란 무엇인가?
하루의 첫시간에(가장 좋은 시간에) 한적한 곳에서 하나님과 함께 말씀과 기도로 교제하는 것(듣는 것)이다(시143:8,마1:35,계3:20-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거하기 원한다) 예) 마치 사랑하는 연인의 말을 잘 듣듯이 듣는 것이다.
--> 어린이들이 아침에 늦잠을 잔다고 해서 처음부터 너무 강요하면 큐티에 대한 거부감을 갖을 수도 있다. 처음에는 첫시간도 중요하지만 일단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큐티의 중요성(이유)
1) 인간 중심의 사고를 하나님 중심의 사고로 바꾼다.
# 현재의 초등학교 어린이들 상황
-불신앙 교육 - 97%(약 55시간)
-신앙교육 - 3%
-----> 아무리 똑똑한 아이라도 영어만 1년간 가르치면 수학은 잘 못한다. 마찬가지로 사회에서 불신앙 교육만 계속하는 것이(신앙교육은 3%, 주일교육) 된다면, 훗날 이 아이가 신자가 되겠는가? 불신자가 되겠는가? 자신도 모르게 인간중심의 사고체계를 갖게 된다. 이것을 바꾸어 놓는 것이 큐티이다.
# 인간의 행동과정은 다음과 같다
생각 --> 분석 --> 판단 --> 결정 --> 실천(행동)
- 사람은 생각대로 생각하면 결국 그것이 행동으로 간다 -- 육(肉)의 사람
예) 어린이 세계의 뉴에이지 문화(생각을 지배)
--> 공포만화, 음란잡지(애들 잡지에 아가씨가 벗고 있다- 전화번호 연락요?), 저질비디오
어린이들의 음란물 디스켓 "이거 끝내주는 그림이야!"
"이런 것들은 초등학교 때 끝냈다!"(중등부)
"북한 어린이들의 세뇌교육(김일성 주의)"
- 하나님의 생각을 발견하면 그것에 따라 신앙적인 결단을 한다 -- 하나님의 사람)
--> 하루의 첫시간에 하나님이냐 사탄이냐의 선택은 중요하다(요13:2). 우리의 생각은 열려있다. 그 속에 가득한 것의 지배를 받는다(나쁜 생각-> 나쁜 일, 돈 생각->돈버는 일 생각).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으면 될 것이라는 것도 문제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이성과 자아는 결국 마귀와 동일화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의 생각을 마귀에게 허용하면 무너진다.
예) 컴퓨터의 디스켓 삽입 ---> 입력된 프로그램대로 컴퓨터가 움직인다 --> 생각 속에 예수를 삽입하자!
---> 행동만 가지고 문제 삼으면 충돌이 생긴다(부모와 자녀 사이에). 따라서 가장 근본적인 출발은 생각이다. 생각이 변하면 행동도 변한다. 즉 하나님이 원하시는 생각으로 바꿔야 하나님 기뻐하는 행동을 한다. 설령 어린이들이 실천하는 것이 미약하고 실수를 해도 그의 생각과 의도가 하나님의 생각이라면 그것은 좋은 것이다(실제 어린이들은 실수 투성이 인 것이 정상이다).
--> 결국 생각을 바로 심는 것이 바로 큐티이다. 그래서 큐티는 매일 해야 한다. 매일 매일 하나님의
말씀으로 나 자신을 돌아보아 썩어져가는 옛구습을 버리고 심령까지 새롭게 되어야 한다.
2) 큐티는 Everyday School(Church + Home)을 가능하게 한다.
Sunday School, Sunday Christian 이 아니다. 따라서 큐티는 생활이며(비형식의 교육), 가장 좋은 가정 교사는 엄마와 아빠이다(교회 교사, 학교 교사가 아니다. 착각하지 말라) --> 가정예배, 묵상 모범을 정식으로 하라1
--> 아동교육의 일차적인 책임은 교회나 교사가 아니라 부모(특히 엄마)에 있다. 어린이는 엄마의 정서로 부터 가장 큰(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 특히 초등학교 이전까지는 '모신(母神)'이다. 따라서 이때의 엄마의 경건생활을 어린이게게 결정적이다( 예, 유대인 교육, 디모데).
또한 신명기등 성경에서 나타난 교육명령은 그 대상을 부모로 보고있기 때문이다(신6:4-9,엡6:1-4). 그러나 문명이 발달하고 분업화가 된면서 부모대신 교사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교회학교 교사들의 주 1회의 교육으로 신앙교육이 다될 수는 없다(거의 불가능). 만약 어린이를 단지 교회에 보내는 일이나, 연보를 쥐어주는 일 정도로 신앙교육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착각이다. 따라서 교사와 부모와의 공조는 필수적이다. 이제는 교육의 개념(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
3) 큐티는 예수님의 삶을 닮아 가는 방법이다(고후3:18, 히5:12-14)
진정으로 경건(창1:26-27)하다는 것은 곧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한다는 것이다. 이는 곧 하나님을 닮아가고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을 닮아갈 수 있는 방법을 주셨는데 그것이 바로 말씀이다(딤후3:16-27). 이 말씀이 우리를 거듭나게 하고, 자라가게하고, 신의 성품에 자라게 한다(요10:35-36). . 이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 큐티는 제자양육의 기본이다. 기본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인 것이다.
- 성경공부와 제자훈련의 차이는? --> 삶의 적용이 문제 --> GBS로 사람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묵상과 훈련으로 변하는 것이다.
--> 한국교회 교육의 문제는 삶보다도 성경지식 전달로 마치는데 있다(질보다는 양?)
- 소유와 누림의 차이? 예) 자동차 소유의 비유(부부)
묵상은 제자양육의 차원이며, 누림의 차원이며, 하나님의 뜻을 아는 기본(개론)과도 같다.
4)묵상을 통해 하나님과 교제한다(요일 1:3, 고전1:9)
--> 하나님과의 사귐이 창조의 목적
5)묵상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바른 기도생활을 할 수 있다(잠28:9,롬12:2).
-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그 뜻과 길이 정말 하나님이 원하시는 길인지를 아는 것은 더 중요하다.
6)승리하는 삶을 산다(말씀에 의지할 때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질 수 있다).
7)예수 그리스도가 모범을 보이셨기 때문이다.
--> 제자는 스승을 따라야 한다.
4.어린이 큐티의 4요소
어린이 +------------+부모
| 성경 |
| |
교사+------------+성령
--> 어린이 묵상은 주변의 도움이 필요하다 . 교사는 반드시 부모의 공조하되 교사가 주도권을 쥐고 점검해야 한다. 즉 묵상이 평소에 가정에서 하는 것이니까 부모에게만 맡기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리더가 되어서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일관성(一貫性)이 생긴다.
5. 어린이 큐티에서 중요한 것
1) 지속성
-급한 것과 중요한 것의 우선 순위는?
웨슬레, 다윗은 급한 가운데서도 중요한 묵상을 빠뜨리지 않았다(주야로 율법을 묵상함). 그래서 기도까지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향으로 하게 된다 --> 이것은 어린 시절부터의 훈련에서 비롯된 것이다.
-큐티는 훈련이다.
큐티는 지식이나 지혜, 철학이 아니다. 큐티는 생활이며, 삶이다. 그러기에 훈련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그런면에서 신앙성장은 훈련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난과 시간이라는 대가지불이 필요하다(시간의 십일조)
2) 교사와 부모의 공조
어린이들이 큐티에 흥미없어 하는 것은 엄마가 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예) 자기는 연속극 보면서 큐티하라고 강요?
만약 부모가 불신자라면 교사의 역할은 더 증대된다
# 부모(父母)가 할 일과 교사(敎師)가 할 일
II.어린이 큐티의 실제
A.사전준비
1.사전에 교육이 필요하다(어린이, 학부모)
1)큐티에 대한 개념, 설명
2) 엄마가 가정에서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를 교육한다.
3) 교사와 엄마와의 관계, 협조요청
2.교사의 계속적인 점검이 필요하다(승패의 핵심).
-- 사실 엄마들도 게울러지기 쉽다. 큐티의 생명의 지속성이다.
3.적절한 교재를 선택해야 한다(때로 성경자체가 가장 좋은 도구이다)
1)성경책 - 묵상은 읽기에서부터 출발한다(특히 저학년). 어떤 때는 성경을 만져보기만 하는데 에서 출발할 수도 있다(성경을 쓰다듬어 주라)- 쓰다듬어 주다가, 글을 알면 읽게 되고, 읽다보면 감동 구절을 생각하게 되고 실천하게 된다 .
매일 자연스럽게 성경을 들려준다(읽어준다) --> "나의 사랑하는 책 비록 헤어졌으나"
# [성결한 삶] 어린이 공과 "매일성결읽기표" 활용
2)시중에 있는 교재활용- [예수님이 좋아요]
#장 점 : 매일 본문이 정해져 있다. 편식하지 않는다. 작심삼일이 안된다
시청각적인 효과가 있다.
#주의할점 : 너무 수동적이 될 수 있다. 예화가 읽고 끝날 수 있다.
3) 찬송, 성경 묵상 - 매일 찬송가를 묵상하면서 적용한다
4)그림 묵상
5)기타 - DCF 묵상법
5.적당한 시간과 장소를 정한다
소요시간-유치유년(10분 이내),초등(15분 이내)
장 소 : 방해받지 않는 곳, 조용한 곳
6.어린이의 특성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1) 유치부 어린이 특징
- 전조작기로서 비논리적이다.
- 반복과 모방이 중요하다(교육도구)
자기중심적이고, 애니미즘적이다(모든 것은 살아있다고 믿음- '지우개도 아프다').
- 직관적이다("왜 눈이 와요? - 이때 눈사람을 만들기 위해 눈이 온다는 대답을 원한 다"). '성경책을 사랑해 주지 않으면 성경책이 슬퍼해요!"- 성경책을 쓰다듬어 주어라!
예) 김윤철 - 나는 개하고도 이야기해요! 왈 왈!!
- 듣는 것을 그대로 믿는다(성경으로 농담말라)
- 모방(흉내)을 통해서 배운다(교사의 행동은 매우 중요)
- 암기해도 뜻은 모른다(단순암기)
- 단순 호기심이 많다 예) "이게 뭐야? 어디야?"
2)유년부 어린이 특징
- 구체적인 조작기로서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 상징적인 종교의 표현과 활동은 이해하지 못한다.
예) 이주성 울면서 "왜 우리선생님만 때려요?"
- 기초적인 왜? 라는 물음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 호기심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대답은 사실에 근거해서 해야한다)
- 자신이 좋아하는 선생님이 원하는 것은 모두 실천하려한다.
예)임창식 - "공산주의에서는 돈을 벌 필요가 없겠네요?" - 칭찬- 출석 좋아짐
3)초등부 어린이 특징
- 형식적인 조작기로서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성경귀절의 의미를 생각함)
- 자기의사를 충분히 표현하게 된다.
- 공명심이 있다.
- 자신이 가장 권위 있아고 생각하는 판단에 자신을 일치시킨다. 즉 타인의 판단에 의존 하여 판단한다. 따라서 모범적인 교사와 부모가 필요하다.
- 모험을 좋아하고(실종된 개구리 소년들), 활기차고, 성취동기가 강하고, 열심히 자기일을 한다.
- 어려운 학문을 소화해낼 능력을 기르는 시기이다.
B.큐티의 진행
# 일반적인 어린이 큐티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9단계)
1)찬양 : 단순한 경배찬양
2)기도: 성령을 의지하는 단순한 기도 예) "말씀하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삼상3:1-10)
3)성경읽기(관찰) : 이것은 본문의 내용이 무엇(What)인지를 파악하는 단계로서, 이를 위해 2-3회
본문을 정독한다.
# 어린이들이 왜(why)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많은 경우 깊은 생각에서 나온
것이라기 보다는 단순 호기심일 경우가 많다.
4)생각하기(깨달음) : 이것은 성경을 읽으면서 나에게 주시는 감동된 성구나 단어 또는 하나님의 명령
이나 권면 또는 하나님의 모습, 저자의 의도 등을 깊이 생각하는 단계이다.
5)실천하기(계획)
- 실천하기(적용) 단계는 큐티의 목표이자 생명이며, 의(義의) 말씀을 경험(經驗)하는 부분이다.
- 한 포인트의 구체적인 실천이 중요하다.
- 실천단계(적용)에서 도움이 되는 질문
"그럼 이제 나는 어떻게(How) 할 것인가"
"지금 하나님이 나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일까?"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실 나의 행동은 무엇일까?"
6)노트에 정리
- 본문 내용과 느낌. 결심 등을 노트에 적는다.
예)"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구나"(해석)
"내 친구 중 (누구)를 (어떻게) 도와줘야겠다!"(구체적인 실천과 적용)
-- 노트에 적고, 실천한다.
예)"나는 이제 매일 잠자리에 들기전에 하나님께 기도해야지!"
7)기도
8)찬양
9)나눔과 점검
1. 유치부
(1) 실질적인 권면
1)어린이와 미리 인격적인 약속을 하라 (진하게 하라)
- 이때 추상적인 약속이 아니라, 회화적인 설명하며 약속 하라
-유치부는 시간개념이나 추상개념이 부족하다
예) '9시에 큐티하자'가 아니라, '아빠가 출근하고 엄마가 설거지를 다 한다음 하자'가 좋다
2)신앙적인 분위기를 만들라(평소생활)
3)큐티를 할 때 분위기를 바꿔라
- 큐티 할 때 엄마가 복장을 단정히 고치고, 옷을 다시 입고, 깨끗한 분위기에서 시작한다. 설젖이 하다가 대충 퍼질러 앉아서 하면 안된다.
4)큐티 시간을 야단치는 시간으로 착각하면 안된다.
- '왜 못알아 듣니(엄마 야단)?'. '큐티시간 정말 싫어(아이생각)'
5)부교재를 미리 준비한다 - "예수님이 좋아요", '시청각' 등
(2)유치부 큐티
1) 찬양 - 단순한 찬양 "찬양하라 내영혼아", "좋으신 하나님"
2) 기도 - 엄마와 함께. 단순한 기도.
3) 성경읽기
- 실제로 유치,유년부는 성경을 읽는 것에서부터 묵상훈련이 시작되는 것이다.
그들은 글을 잘 읽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 엄마가 본문을 읽고 이것을 구연하며 정기적으로 들려 줄 수 있다(교재가 있다면 그림을 보여주면서).
- 이때 엄마가 그날 강조하고자 하는 영적인 메시지를 좀 더 강조하여 말한다.
예) 억양사용, 단어강조 "사무엘은 매일 하나님께 꼭 꼭 기도했어 "
4) 생각하기(깨닫기)
a)반복과 모방의 원리(原理)
b)엄마가 성경 내용을 다시 질문한다.
예) "예수님은 성전에서 무엇을 하셨지?" "하나님은 00가 무엇을 하기 원하실까?"
c)계속적인 반복질문이 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린이의 머리에 생각의 아이디어가 형성된다.
5) 실천하기(약속)
"그래 이제부터는 교회가면 제일 먼저 꼭 꼭 기도하는 거야(약속) - 아이는 기억하고 실천한다.
6) 노트에 정리 - 작업활동, 스티커 붙임
7) 기도 - 엄마가 먼저 기도하고, 후에 어린이가 기도한다.
8) 찬양
9) 나눔과 점검
2. 유년부
(1)실제적인 권면
1)어린이에게 큐티에 대한 교육(설명)이 필요하다 예) 예배교육처럼
2)엄마가 함께하되 어린이가 스스로 결단하게하라(半독립)
3)처음에는 엄마가 주도하다가 점차 스스로 하도록 한다(최소 1달 이상은 엄마가 인도하고 그후에는 1주일에 2번 정도씩 함께 한다.)
4)어린이로 하여금 생각할 수 있는 질문들을 적절히 던져라
예) "왜 예수님은 성전에서 장사군들을 쫒아냈을까?"
(2) 유년부 큐티
1) 찬양
2) 기도
3) 성경읽기(관찰)
1) 본문을 함께 읽는다
2) 성경을 읽는 중에서 감동을 받은 단어나 본문내용 속에 나타난 명령, 권면은
무엇인가?를 관찰한다(엄마가 찾을 수도 있다).
3) 성경학교에서 새벽예배 때 성경 읽기 시간을 마련하여 읽고, 잠시 감동적인 구절을 생각하고
반별로 발표하게 하는 것은 효과적인 것이다.
4) 생각하기(깨달음)
1) 본문 속에 나타난 명령, 권면, 단어 등을 가지고 생각하는 것이다.
2) 본문의 내용이나 권면, 명령, 순종의 내용 등을 말씀 그대로 받아(모방) 들인다. 그들은 아직 말씀의 의미나 상징적인 말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3) "나도 00처럼!", "이 말씀대로"(모방)
예) 나도 엘리아처럼 기도해야지! 나도 바울처럼 전도하는 사람이 되어야지!
5) 실천하기(계획)
# 아이가 스스로 결정하게 돕는다
# 행동결단을 유도하는 엄마의 질문
"하나님은 네가 무엇을 해야 가장 기뻐하실까?"
"지금 하나님이 너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일까?"
"친구들 중 지금 아픈 아이는 없니?"
"그럼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실 너의 행동은 무엇인라고 생각하니?"
6) 노트에 정리
- 간단한 성경 줄거리와 결심한 것을 적는다.
- 처음에는 3-4줄 간단한 느낌만 적게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느낌과 줄거리를 적게 한다.
예) "내 친구 중 (누구)를 (어떻게) 도와줘야겠다!"(구체적인 실천과 적용)
"나는 이제 매일 잠자리에 들기전에 하나님께 기도해야지!"
7) 기도 - 엄마가 먼저 그후 어린이가.
8) 찬양
9) 나눔과 점검
3. 초등부
(1)찬양
(2)기도
(3)성경읽기(관찰)
1)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를 관찰한다(추상적인 의미를 추론하는 것이 가능한 시기)
2)하나님 자신의 표현이나, 하나님이 하신일, 또는 사도 선지자들의 하나님에 대한 고백을 통해 발견한다)
(4)생각하기(깨달음)
1) "아하!(Aha) 그렇구나!"의 원리
2)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의 모습, 진리(眞理), 원리(原理)를 깨닫는 것이다.
즉 본문에서 발견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예)"아하! 위로하시는 하나님 이구나!" 또는 "아하! 전도하기 전에는 반드시 성령을
받아야 하는구나!", "아하! 예수님은 우리들이 전도하기를 원하시는 구나!"등과 같이 깨닫는 것이다.
(5)실천하기(계획) : 구체적으로 적용한다.
(6)노트에 정리
본문의 줄거리와 느낌 그리고 자신의 결심, 결심을 실천할 방법까지 적는다
(7)기도
(8)찬양
(9)나눔과 점검
# (참고) 중고등부, 청년부
1.읽기단계(관찰)
본문을 통해서 말하고자하는 성경저자의(예수님의) 의도는 무엇인가?를 관찰한다
2. 생각하기(해석) 단계
1) "왜(Why) 그럴까?"
2) 하나님은 이 상황에서 왜 이렇게 말씀하시는가?", "왜 성경은 이렇게 가르치는가?" 이때 성경의 상황을 상상해 보거나, 내가 성경 속의 인물이 되어서 그 상황 속으로 들어가면 이해가 쉬워진다. 이것은 성경에 대한 어느정도의 지식이 필요하다.
예) 고린도전서 13 " 아! 은사가 있는 사람도, 교회에 오래 다닌 사람도 사랑이 없을 수 있구나"
# 큐티진행의 원리(읽기, 생각하기, 실천하기)
# 구체적인 어린이 큐티의 예(선한 사마리아인 이야기:눅10:25-37)
III.마치는 말(교사의 자세)
1)사랑이 가장 우선 이다. 교사의 사명감을 갖는 다는 것은 그 속을 어린이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채우는 것이다.
2)서두르지 말라. 삶이 변하는 것은 순식간에 되는 것이 아니다.
# 부모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
-일본"남에게 폐를 끼치지 말라!"
-미국"남과 나누어 가져라!"
-한국"공부해라! 빨리빨리!"
3)너무 욕심 내지 말라. 어린이는 어린이일 뿐이다.
4)항상 배우고 연구하며 낮아지기를 힘써라
5)정기적인 점검과 격려를 보이라(때로 많은 어린이들이 보는 앞에서 칭찬과 박수를 보낼 필요가 있다). 즉 사랑을 계속적으로 확인시켜야 한다.
6)헌신(獻身)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