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게 눈물이 줄줄 흘러서 병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이 많습니다. 이러한 환자분들 대부분이 눈물길이 막혀서 눈물이 배출될 배수로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단한 몇가지 검사를 통하여 눈물길 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맞는 맞춤 시술을 통하여 눈물이 흘러 넘치는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눈을은 위와같은 과정을 통하여 코로 배출됩니다. 눈물을 많이 흘리면 콧물이 나오는것도 눈물이 코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눈물관 폐쇄의 종류로는 기능성 코눈물관 폐쇄, 부분 코눈물관 폐쇄, 완전 코눈물관 폐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능성 코눈물관 폐쇄는 코눈물관은 잘 열려 있는데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눈물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2) 부분 코눈물관 폐쇄는 코눈물관이 부분적으로 막힌 경우 입니다. 주로 실외에서 눈물이 나지만 더 진행될 경우 실내에서도 눈물이 자주 나게 됩니다.
3) 완전 코눈물관 폐괘는 코눈물관이 완전히 막혀버리는 경우로 누강비강문합술과 더불어 죤스관 삽입술로 치료합니다.
< 눈물길 수술의 종류 >
눈물길 수술은 눈물길의 폐쇄정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1. 부분폐쇄나 눈물점폐쇄, 눈물소관 및 공통눈물소관 협착일 경우 ▶ 튜브삽입술
2. 완전폐쇄, 기능성 폐쇄 ▶ 누강비강 문합술
3. 완전폐쇄이면서 눈물소관이나 공통눈물 소관 폐쇄 ▶ 누강비강문합술을 시행해보고 안되면 죤스관(유리관) 삽입
< 튜브수술 >
위와 같이 생긴 실리콘관을 부분 마취하에 눈물길에 삽입하는 간단한 시술입니다. 시술 시간은 5분정도이며 수술 후 1~2일은 코에서 피가 비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주일째 병원에 오시고, 그 후로는 1달에 한번씩 경과를 보시다가 6개월~1년 사이에 간단히 튜브를 제거합니다.
< 누강비강문합술 >
누강비강 문합술은 눈물길 중 비루관의 완전폐쇄시 사용하는 수술법으로 기존의 눈물배출로에서 구멍을 크게 낼 수 있는 코안의 중비갑개부분으로 새로운 눈물길을 형성하는 수술법입니다. 수술은 전신 또는 수면마취를 통해 눈뼈를 제거하고 눈물주머니의 안쪽을 제거하여 새로운 눈물길을 형성하여 눈물이 잘 배출되도록 합니다. 수술 후 1일째부터 일상생활이 모두 가능하고 사람에 따라서 수술 후 1주일정도 코피가 비칠 수 있으며, 수술 후 2주간격으로 코안에 육아종을 제거하고 식염수로 세척하면서 3~6개월 정도를 지낸 다음 구멍이 잘 형성되면 수술시 넣은 튜브를 제거하고 치료를 마칩니다.
< 죤스관(유리관) 삽입술 >
이 수술은 눈물소관의 완전폐쇄나 공통눈물소관 폐쇄, 누강비강 문합수술 후 재협착시 아주 드물게 사용하는 수술법입니다.
대부분 누강비강 문합술을 먼저 시행한 뒤 유리관삽입을 하므로 이미 형성된 골공부위로 간단히 유리관 삽입을 하고 관이 이탈되지 않게 위치고정을 해주면 수술은 끝납니다. 1달에 한번씩 병원을 방문하여 경과를 관찰하고, 관은 평생 제거하지 않고 지내게 됩니다.
< 봄의약속안과에서 눈물길진료를 받으셔야 하는 분 >
1. 하루종일 눈물이 고여 있는 느낌이 나시거나 실제로 고이는 경우
2. 눈물과 눈곱이 계속 있는 경우
3. 아기가 감기 후 눈물이 고이는 경우
4. 찬바람이 불면 눈물이 쉽게 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