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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2002년 베를린 영화제 황금공상 수상.
◉신화적 이야기 구조 속에서 자본주의적 문명화된 사회에서 벌어지는 인간 존재의 모습을 다룸
1. 자본주의 문명의 일그러진 모습들
·버려진 테마파크: 잉여자본이 과잉 투자되었다가 수익 창출의 실패로 망한 장소
·유바바의 온천장: 자본주의적 환락이 지속되고 인간적인 것이 소멸해버린 폐허의 공간
·돼지가 된 인간: 자본주의의적 욕망, 인간본연의 모습을 상실(치히로의 부모)
·아렌트는 인간은 오직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면서 타인에 대한 관심을 갖고 관계를 맺을 때 인간다울 수 있다고 했다.
·자본주의적 인간관계: 사적 이익이 보장될 때 유지
·이름의 상실: 센이라는 이름 - 정체성 상실, 관리의 편리성, 기억의 지배.
이름을 지운다는 것은 존재의 의미를 지우는 것. 인간적 관계의 상실을 의미하며 이름을 부른다는 것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진정한 관계의 형성이다
·가오나시: 얼굴이 없는 존재로 정체성을 잃어버린 현대인을 상징. 채워지지 않은 인정 욕구를 달래 려 무엇이든 닥치는 대로 삼켜버리는 괴물, 자기 인정 욕구의 허기를 달래려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를 떠도는 현대인의 모습
2. 회복의 길
·오물투성의의 강의 신: 현대 자본주의 문명에 의해 만신창이가 된 자연환경 상징
·강의 신의 오물을 씻겨주는 행위: 치히로의 단독 행위가 아니라 온천장 구성원
모두의 협동을 통해 이루어며 복수적 인간조건으로의 전환
·쌍둥이자매: 유바바 - 온천장이 자본주의적 사회체제를 상징
제니바 - 시골은 반자본주의적 질서를 은유
·자매가 쌍둥이라는 사실을 은유하는 것
①복수성의 삶의 규범은 상대방을 자신의 존재 근거로 삼을 것을 요구
②‘아무리 생각해도 이해할 수 없다고 여겨지는 나의 적’은 사실 ‘또 다른 나’일 뿐이다
③서로 반대 방향을 바라보는 한 몸의 나일뿐이다
·화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복수적 인간관계의 회복,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제2장 그리스인 조르바
◉미할리스 카코지아니스감독. 이탈리아의 네오 리얼리즘적 작풍을 담고 있음.
◉연극,영화 모두 앤서니퀸이 주연을 맡았으며 조르바의 현신이라 할 정도의 야생적인 자유인의 모습을 생생히 구현
◉미국 자본으로 만들어짐.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찰영상, 미술상 3개부분 수상
◉크레타섬 출신의 문호 니코스카잔차키스의‘그리스인조르바’을 원작으로 만들어짐
◉인간 삶의 온갖 굴레에 굴하지 않고 자유로운 자로서 자기 인생을 살아갈 것을 권고 하는 원작의 정신을 시청각적으로 잘 구현함
1. 삶의 세 유형: 쾌락적 삶, 정치적 삶, 관조적 삶
·에피쿠로스의 쾌락주의- 욕망을 절제하는 삶이 곧 쾌락을 추구하는 삶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쾌락적욕망의 실현을 위해 윤리도 명예도 저버리는 삶은 동물 또는 노예에게나 어울리는 것, 자유로운 인간이 선택할 수 있는 삶은 아니다
·아렌트의 주장- ①쾌락적 삶(생명을 보존하기 위한 필수품 확보를 통해 이루어지 는 삶)
②필연적 삶(필수품 확보를 위해 인생을 바치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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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정치적 삶(정치공동체적 관점에서 결정되는 삶)
·아리스토텔레스- 관조적 삶이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 지적 연구를 거듭하는 삶이며 이것은 이론 적 삶이라고 번역된다. 종교영역에서는 기독교문화의 영향을 받는 유일신의 섭리를 추종. 자유의 개념과도 연결
2. 조르바의 삶:
①필연적 자기욕구에 충실하나 필연적, 쾌락적, 육체적 삶의 요구에 매이지 않음
②버질과 계약을 맺을 때에도 인간으로서의 자유 추구.
③생계유지의 단절 앞에서도 당당히 자신은 자유라고 말함.
④필연적 삶의 운명에 구애받지 않음(목재사업이 참혹하게 무너진 현장에서 흥겹게 춤추는 장면) 삶 의 자유를 억제하는 것을 거부하기에 민족해방전쟁에 참여했다가 그만두기도 했음
⑤민족해방운동에 참여했다가 그만둔 이유는 삶의 자유를 억제하는 모든 것에 대한 거부를 말하는 것
⑤니체의 초인 : 초인이 되기까지 거치게 되는 인간 정신의 3단계 (낙타의 단계,사자의 단계,어린아 이의 단계) 자기의 한계, 자기 삶의 타성을 뛰어 넘어서 새로운 존재를 창조하는 존재
♣버질: 행위보다는 사유를 우선시 하고 사태의 이유와 원인을 찾고 삶의 신비를 느낄 때도 이성을 잃지 않도록 자제하는 성격
제3장 심플라이프
◉홍콩의 뉴웨이브의 기수이며 유학파 고학력 여성 감독 쉬안화 작품, 천년유혼 황비홍등을 제작한 로저 리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
◉죽음과 나이 듦이라는 보편적인 문제를 다루는 동시에 홍콩이 직면한 노인, 가족, 돌봄의 문제 등 구체적인 사회문제를 일상의 차원에서 세밀하면서도 과장하지 않은 일상을 묘사. 홍콩의 미래와 그 시대정신에 관한 문제를 다루었다.
◉문제를 풀어 가는 방식이 관념적이거나 현학적이지 않고 일상에 밀착해 있기 때문이고 영화가 다루고 있는 주제는 인생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라 할 수 있고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볼 여지를 준다.
◉줄거리 : 교과서 69p~71p 영화 줄거리를 인물중심으로 꼭 읽기
(워크북문제 4~7번, 2015년 기출문제43번, 튜터문제5번)
로저가 좋아하는 소혀를 삶다가 쓰러진 아타오는 중풍에 걸리고 제 한몸 간수하기도 어려운 로저에게 짐이 될 것이라 생각해 요양병원에 입원하기로 결심. 로저는 용양병원비를 아타오롸 분담할 각오를 하고 지낼만한 곳을 알아보려고 한다. 고령화 시대에 용양병원이 얼마나 괜찮은 장사인지를 떠벌리면서 가정부까지 돌보는 로저를 대단하다 치켜세워 준다. 요양병원 분위기에서 로저가 자신이 아타오의 양아들이라고 소개. 아타오를 돌보는 과정은 로저에게 인간적인 성숙을 안겨 주는 시간임이 드러나며 아타오가 자신을 돌봐주고 지켜봐주었던 소중한 존재임을 자각함. 아타오는 임종에 이르고 영화는 아타오가 살아 있던 어느 날, 여느 때처럼 로저가 드들 둘이 살던 아파트로 귀가하는 장면으로 끝을 맺는다.
· 생명
①17세기 이후 서구에서는 국가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서 국민 개개인의 생명을관리, 유지하며 발전 시키는 것이 정부의 임무라고 생각하는 사고가 자리 잡음.
②생명은 정부의 개입을 통해 향상되고 유지되어야하는 관리와 규율의 대상. 우리시대의 탄생과 죽음 은 모두 국가의 관리하에 대부분 병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③모두가 아프지 않도록 생명을 유지, 관리하고 연장시키는 것이 국가의 책무가 되면서 생명을 이해 하는 방식도 생물학적으로 단순화 됨
·홍콩의 고령화 사회의 현상: 고령화 비율이 세계적으로도 매우 높은 수준. 인구 밀도가 높고 집값이 비싸서 고령화 현상은 더 급속하게 진행되고 사회적 여파도 크다. 노년의 삶이 길어진 시민을 어떻게 대우하고 돌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책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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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인 젊고 건강하고 부유한 사람들이 사회적 규범이 되고, 누구나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의 유한성 에 대해 생각하지 않거나, 인간은 삶의 긴 기간을 타인의 선의와 노동에 의존해서 살아갈 수밖에 없 다는 사실을 망각한 사회는 성숙한 사회가 아니다
·고령화 현상의 해결의 위한 인식: 개인적인 문제로만 돌릴 수 없는 것이 건강과 수명
·돌봄의 문제 해결 : 사회적 차원에서 어떤 제도를 만들어 지원할지에 대한 고민필요. 가족 안에서 이 루어지는 돌봄을 더 귀하게 보는 것은 그것이 무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발상과도 연결. 인간의 생 존을 위해서 꼭 필요한 돌봄을 서로 골고루 나누지 못한다면 이는 결국 사람들 사이의 평등한 관계 맺음역시 불가능해진다.
제4장 리스본
◉세계적인 거장 빌 어거스트 감독의 작품. 파르칼 메르시어의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독일, 스위스, 포
르투갈이 공동제작.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2회수상, 2013년 2월 제63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에서 처음공개
◉줄거리: 교과서 88p~91p 영화 줄거리를 인물중심으로 꼭 읽기
(워크북 3~5번, 2015년기출문제 45번)
레이먼드는 무미건조한 삶을 이어 가는 초로의 남자. 우연히 빨간 코트를 입은 여인과 한권의 책을 만나게 된뒤 리스본행 열차에 몸을 실으면서 자신의 진정한 삶을 깨우쳐가는 마법 같은 여정을 담고 있음. 레이먼드 탐문 첫날 아마데우의 여동생 아드리아나를 만나고 자전거 사고를 격지만 그 일 때문에 안과 의사 마리아나와 그녀의 삼촌인 주앙을 만나서 1970년대 포르투갈의 젊은이들 이야기 속의 또 다른 우연을 접한다.
아마데우와 조지는 사회적 출신성분이 달랐지만 절친한 친구로 지내면서 시대현실과 교회에 대한 비판의식을 공유. 비밀경찰 멘데즈의 목숨을 구해준후 사람들로부터 지탄을 받게 되고 그 죄책감으로 레지스탕스에 가입.
스테파니아는 200명이 이르는 반정부 군인의 신상정보를 암기하고 있는 유일한 인물로 늘 비밀경찰의 표적이 됨. 아마데우의 도피중 이별. 1974년 혁명이 일어나던 날 지병으로 사망한 아마데우가 자신 때문에 죽은 것으로 알고 평생 괴로워하며 독신으로 삶
마리아나의 삼촌 주앙은 혁명기 격랑 속에서 몸과 마음의 상처를 입은 역사의 희생자. 아마데우가 살려준 비밀경찰 멘데즈에게 참혹한 고문을 당해 더 이상 피아노 연주를 할 수 없게 되었고 혁명 이후에도 가족과 친지들로부터의 단절감뿐만 아니라, 조지에게 권총을 줌으로써 아마데우와 스테파니아를 죽음의 위험에 빠뜨렸다는 죄책감으로 혼자 괴로워함.
카타리나는 빨간 코트의 주인이며 멘데즈의 손녀. 레이먼드에게 코트를 돌려받으며 할아버지 때문에 자신을 자학해서는 안된다는 위로의 말을 듣는다.
1. 우연과 운명 그리고
·영화에서 우연의 철학적 개념으로 ①아마데우와 스테파니아의 첫만남. ②아마데우와 멘데즈의 악연 ③레이먼드는 마리아나에게“인생의 진정한 감독은 우연이다. 잔인함,연민,매력이 가득한 감독”글귀
·우연의 사전적 의미 : ‘아무런 인과관계가 없이 뜻하지 아니하게 일어나는 것’
(예: 아니 땐 굴둑에 연기날까?)
①결정론: 철학의 영역에서도‘어떠한 사태도 원인이 없는 결과는 없다. 즉 우연은 없다
②비결정론:‘결코 인과적으로 해명될 수 없는 우연의 계기가 존재한다’
·철학적 문제들의 설명:
①인과필연의 법칙, 인간의 정신적 영역,특히 선택적 행위와 연관된 의지의 영역에서는 필연에 지 배되지 않는 자율내지 의지의 자유가 지배하는 것으로 상호 양립을 인정하는 추세
②분자생물학이고 유전자 공학의 발달에 따라 행위를 결정하는 인간의 의지나 성격 또한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는 유전자 결정록이 제기
③우연과 필연, 결정론과 비결정론의 문제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삶을 대하는 세계관적 이 해와 해석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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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의 개념의 철학적 가치와 시사: 인간의 삶을 어떤 고정된 형식이나 굴레에 한정시키거나 필연 혹은 운명의 이름으로 강요되는 일체의 외적인 강압 내지 강제에 대한 거부를 함축.
·샤르트르: 자유는 무에 대한 두려움을 거두고 스스로 선택하고 실천하는 것
·헤겔: 진정한 자유는 필연의 자각
·리오타르: ‘서로 다른 다수의’자유로운 이야기들의 공동체를 꿈꾼다.
·푸코: 이질적인 단층들이 서로 무관하게 모인 우연의 계열일 뿐이다
2. 타성적 삶에 대한 반역: 아마데우의 책에서 처음 접하는“우리 안에 있는 것들 중 작은 부분만 경험 한다면 나머지는 어떻게 되는가?”는 타성적 삶에 대한 거부와 반역을 의미
3. 카네이션 혁명과 자유민주주의: 1974년 포르투갈의 혁명을 민간과의 주도면밀한 협조로 무혈 혁명으 로 이끌어냈으며 이를 카네이션혁명이라 한다.
아마데우의 묘비명 : 독재가 현실이라면 혁명은 의무이다
4. 삶과 사랑
·아마데우와 스테파니아의 사랑: 활화산에서 뿜어 나오는 불과 같음
·레이먼드와 마리아나의 사랑: 중년의 사랑답게 차분하고 이지적이며 은근하지만 그 뜨거움은 마치 짚불 속 불덩이처럼 숨겨져 있다
·조지와 스테파니아의 사랑: 서로의 필요에 의해 이루어진 사랑
·아드리아의 오빠에 대한 사랑: 오빠의 책을 출판함으로써 아마데우의 생각이 빛을 보게 함
·아마데우와 아버지: 아버지가 독재정권을 위해 일하는 것을 수치스러워하며,아버지는 마음속 깊이 아들에 대한 사랑과 긍지를 간직하나 드러내지 않음.
5. 에필로그
격동기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고뇌 어린 사유와 분노, 사랑과 열정이 갖는 심리적 내밀함과 생동감보자는 시기와 질투, 충동적 사랑과 이별을 주제로 하는 신파조의 느낌이며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리얼리즘까지는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제5장 레 미제라블
◉톰후퍼감독의 2012년작.
◉빅토르 위고의 동명소설『레 미제라블』을 영화화한 것이 아니라 뮤지컬을 스크린으로 옮김. 고전뮤지컬과도 다르고 소설을 각색해 만든 드라마와도 다른 독특한 영화.
◉노래하는 배우에 미세한 감정변화와 생생하게 움직이는 듯 한 현장감을 전달하면서 서사중심이라기 보다 인물중심의 영화.
◉위고는 사회의 가장 비참한 세 가지 현실을“빈곤으로 말미암은 남자의 타락, 굶주림에서 비롯하는 여성의 추락, 그리고 무지에서 오는 어린아이의 위축”으로 꼽고 있음
1. 비참한 사람들은 왜 비참한가?
·장발장: 죄수이나 속죄와 극기로 성자의 경지에 이름. 전과자에 대한 냉대, 감시와 탄압속 에서 사 회에 통합되지 못하고 주변인에 머묾
·팡틴: 고아출신. 미혼모. 코제트를 위해 성매매 여성으로 전락해 모멸과 학대,
좌절 속에서 생을 마감
·테나르디에 부부: 추악하고 야비한 악행을 무릅쓰고 돈만 쫓으나 평생 밑바닥에서 벗어나지 못함. 부부의 악행은 딸과 아들인 에포닌과 가브로슈에게도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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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베르: 사회 질서 공권력의 화신이 되어 장발장을 쫓음. 자기 갈등 속에 스스로 목숨을 끊음
·24601: 장발장에게 붙여진 수감번호로 모든 약자들에게 가해지는 국가 권력의 상징
·영화의 시대적 배경: 1815년 나폴레옹의 몰락부터 1832년 공화주의 봉기까지의 프랑스
2. 비참한 사람들이 비참한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1832년 프랑스 사회의 모습: 본격적인 산업화까지는 아니더라도, 초기 산업화의 과정을 걷고 있었 고, 이에 따라 도시 노동자의 수도 배로 늘어났다.
·1832년 6월 봉기 실패 원인:
①학생들이 지도자 역할을 하기는 했지만, 그 비율은 생각보다 적었다
②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시청을 즉각 장악하지 못한 점
③원작자 위고는 당시 혁명의 정세가 무르익지 않은 상태에서 민중의 결정적인 동의를 얻지 못한 것 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위고는 가브로슈를 통해 민중본연의 순수성을 부각시키고 프랑스의 미래는 민중으로부터 비롯한다는 암시를 줌
·위고는 정의롭지 못하고 불평등한 사회의 희생물인 이 부랑아들이 진보에 기여할수 있기 위해서는 계몽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함
3. 결론
·자비와 사랑, 혁명의 장엄한 서사 등 풍부한 요소로 가득차 있는 아름다운 영화. ‘종교나 이데올로 기에 국한되지 않으면서도 ’그것들을 포용하여‘인간본래의 인본주의`를 맥락으로 깔고 있다.
·<민중의 노랫소리가 들리는가>(Do you hear the people sing?)설사 혁명이 실패로 돌아갔을 지언정, 자유와 평등을 향한 사람들의 간절한 소망과 의지, 그것을 통해서 모든 민중이 행보 가기를 바라고 레미제라블이 없는 미래를 기약하는 메시지 전달
·인간은 모두 비참한 존재이며, 인도주의적 연민, 즉 서로에 대한 사랑과 용서, 자비를 바탕로 한 연 대로 인간다운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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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귀신이 온다
◉장웬감독의 2000년작. 2000년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 <부용진><붉은수수밭>등 한국 관객에게도 널리 알려진 영화의 주연이기도 함.
◉제2차 세계대전말, 일본군의 재배를 받던 중국의 한 시골 마을에서 벌어진 한바탕 소동을 통해 개인이 겪은 역사적 비극을 그린 영화
◉일본군과 중국 공산당에 의해 중국 인민에게 가해진 복잡한 억압과 폭력의 기억을 드러냄(나쁜 침략자와 선량한 민중의 구도를 벗어남)
◉국가와 국민의 관계, 국가와 폭력의 관계, 국가를 어떻게 생각하고 기억할 것인가의 문제를 고찰.
◉줄거리: 1945년 중국 화북의 어느 일본군 점령 지역의 마을‘암갑산’을 무대로 시작. 중국군이 그에게 총구를 들이대고는 큰자루 2개를 던져 준다(일본군인 하나야 코사부로와 일본군 소속 통역관인 동한천이 들어 있었다) 마다산과 그의 아내는 그들을 헛간에 두고서 돌보기 시작. 일본군인 하나야는 그들에게 적대적이다. 하나야가 밥을 먹지 않고 자결하겠다며 욕을 퍼붓자, 통역관은 그는 밀가루만 먹는다고 둘러대기도 함. 또 군복의 계급장을 떼어 헛간에 들어온 닭에게 매달아서 자신들이 여기 있음을 알리고 탈출을 시도. 자신들을 잘 돌봐 주셨다는 내용의 문서에 지장을 찍어 마을 사람들의 목숨도 보전하고, 보상으로 곡식도 주겠다는 약속을 하고서야 6개월 동안의 구금생활을 마감하지만 그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환대가 아니었다. 일본군 대장은 4대의 수레를 더하여 6대의 수레를 가지고 군대를 이끌로 마을을 직접 방문하여 잔치를 벌이지만 본색을 드러내어 마을사람들을 학살. 마을을 떠나 있던 마다산은 복수를 다짐하며 일본군이 있는 수용송 들어가 도끼로 그들을 공격. 결국 잡히고, 포츠담 선언을 파기하려 한 테러리스트로 공개처형.
◉일본군들이 연주하는 군악대 음악이 끝없이 반복되면서 그 소리가 귀에 박힐 정도가 된다. 군악대의 음악은 일본군의 위협이 가까이 있음을 쉼 없이 일깨워 주며 불안을 고조 시킴
1.귀신은 누구인가? :
·일본군과 중국군 모두 마다산에게는 ‘귀신’
·19세기 후반에 이르면서 세계 주민의 대부분은 제국주의적 침략에 편입되어 국가의 지배를 경험. 민 족주의에 근거한 국민국가를 형성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
·이 영화에서 귀신이란 어느 한 대상을 지칭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분명 세상에 존재하고 있지만 의식 하지 못했던 힘, 그것이 내 삶을 갑자기 뒤흔들게 되는 순간을 가리키는 것일지도 모른다.
2.국가와 폭력
·근대적 민족 개념의 핵심에는 모두가 평등한 민족의 일원이라는 생각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신분 의 구별없이 누구나 민족의 동등한 구성원이라는 생각은 근대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으며 근대적 이념으로서 민족주의를 성공적으로 이끈 것은 바로 이 평등에 대한 열망이었다.
·국가와 폭력의 논리
①국가가 개인 간의 사적인 폭력 행사를 제재하고 폭력을 행사할 권한을 독점하는 대신 국가가 폭력 을 집행하는 것은 법률에 따랐다.
②전쟁중에 일어난 민간인 학살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이루어진 주요한 폭력적인 인권 유린의 현 장에는 대부분 국가의 비호가 있었음.
③20세기초 이래 폭력을 은폐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온 논리가 냉전의 논리였다.
제7장 카게무샤
◉카게무샤란?
①과거 군주를 보호하기 위한 계략으로 그와 닮은 사람을 가짜 군주로 내세웠던 사실에서 유래한 말
②중세 일본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나라와 현재에도 공공연하게 대리인물이 존재
③적군은 물론, 불가피한 경우 아군까지 속이려는 목적으로 고용된 대리인은 외모뿐만 아니라, 음성, 성격, 말투, 행동 그리고 습관까지 그가 대리할 인물을 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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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메시스: 그리스어로 모방. 복제라는 현대적인 의미보다는 재현이라는 뜻이 더 강하다.
◉시뮬라크르: 모조품. 시뮬라크르란 실체가 없는 혹은 그것으로부터 해방된 모방.
(카게무샤,시뮬라크르=실체와 본질)
◉줄거리: <카게무샤>의 배경은 일본의 전국시대. 당시 일본사회는 각지의 영주인 다이묘들이 각축을 벌였다. 신겐은 도쿠가와이에야스에 대한 공성전에서 적의 유탄에 사망. 주군 잃은 신겐의 장수들은 이 사실을 숨기기 위해 가짜로 위장하는데 이 사람이 카게무샤이다. 영화속 그는 천한신분의 도둑. 일반적으로 가신이나 친족이 카게무샤의 역할을 맡는다는 역사적인 사실을 왜곡. 카게무샤로 지목된 도독은 장군들과 호위무사들에 의해 진짜 신겐이 되도록 교육받는다.
1.역사의 미장센
·미장센이란 : 연극무대에서 사용되었던 프랑스 용어로‘연출’을 의미한다. 직역하면‘무대에 배치 한다’라는 의미. 연출자가 연극의 서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무대 위에 있는 모든 시각적 대상을 배열하고 조직하는 연출 기법을 의미
·미장센의 효과 : 미장센을 통한 사실의 왜곡은 구로사와 감독에게 영하란 무엇인지, 더 나아가 예술 과 사실의 관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 볼 만한연구 대상. 사실과 허구에 대한 문제는 ‘카게무샤’라는 제목에서 이미 암시
·다케다 신켄과 그의 그림자 무사의 존재론적 관계에 대해서 몰두하고 역사에서 주목하는 사건들을 배경으로 삼는다
2. 전투 장면이 없는 전쟁영화
·다른 전쟁영화가 전투 장면을 길게 보여 주는 데 반해 매우 짧게 그려지는 것도 특징
·구로사와 감독이 영화에서 말하고자 하는 폭력(전쟁의 현실을 암시. 격전의 결과적인 장면만으로 전 달하고 있는 이유)
①폭력은 칼과 총으로 생명을 앗아가는 상황이 아니라, 진실과 허위 사이에 빚어지는 폭력이다
②폭력의 희생자는 카게무샤와 익명의 민중들
③군주의 말이나 작은 행동 하나로도 수없이 많은 사람의 생사가 결정
3. 결론: 신화와 역사
·실체와 그림자의 관계: “실체가 있어야 그림자가 생기는 법이다. 실체가 없다면 그림자는 어떻게 될까?“라는 물음은 원래 신겐의 그림자 무사 역할을 했던 신겐의 동생이 새로 채용된 카게무샤에게 던진 말. 주인공인 카게무샤는 실체가 없는 그림자 역할을 수행해야 할 운명
·가짜 카게무샤: 말로만 존재하며 점차 군주가 되려고 하고 원래의 군주보다 더 자신의 가족과 신민 을 아낌
·영화와 역사
①영화는 역사를 사실 그대로 재현하는 사록(도큐먼트)이 아니다
②영화처럼 역사에도 왜곡과 미장센이 있다
③역사기록의 왜곡과 영화의 미장센에는 차이가 있다
④역사의 왜곡이나 의도적인 해석은 현재의 정치나 사회적 의식에서 비롯됨
제8장 만델라
◉영국의 젊은 감독 저스틴 채드윅이 2013년 남아프리카공화국 현지에서 개봉되어 박스 오피스 정상 차지. 만델라의(95세) 사망시기와 절묘하게 맞아 떨어져 흥행
◉세계적으로 알려진 배우보다는 남아공 당시의 현실에 걸맞게 연출할 수 있는 배우들로 구성. 인종분쟁의 간접적인 경험이 인종차별정책에 대항하는 만델라의 열정과 분노를 표현하는데 큰 도움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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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르트헤이크 정책: 17세기 후반부터 네덜란드계 백인들의 식민지배는 세가지 원칙에서 초기부터 흑인들에 대한 멸시정책을 수립하였다. <자유, 토지. 비백인멸시> 흑인차별법 ①1950년 집단거주법 ②1953년의 반투교육법 ③1959년의 반투 자치 촉진법, 흑인의 정치참여를 금지하는 1968년 정치개입금지법 ④1971년 반추 홈랜드헌법
◉1990년부터 총선거가 시행되는 1994년 남아공 정치상황: 데 클레르크 백인 신정부는 1990년에 투옥되어 있던 만델라와 그의 동료들을 석방하고, 아파르트헤이트의 철폐 의지를 보임
◉줄거리 : 읽어보기
1. 지식인의 사회적 책임
·만델라가 고향을 떠나면서‘가족의 자랑이 되고 싶다’하는 대목의 의미
(주어진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노력뿐이라는 강한 신념을 갖고 있음.)
·만델라가 투쟁하게 되는 계기: 지식인의 역할을 흑인들의 변호로 만족하고 있던 만델라는 술취한 젊 은 흑인 잭슨 클라다가 백인 경찰의 불심검문을 받고 끌려가 경찰들의 집단 폭행으로 사망하게 된 사 건으로 변론을 맡으면서 투쟁에 가담
·지식인의 책임:지식인은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통찰력 있는 행동을 할 때에야 비로서 진정한 지식인 이다. 에드워드 사이드가 지적하듯이 지식인은 태생적으로 자신은 물론 만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고 그 책임을 회피하는 순간 파멸의 비극을 맞게 되기 때문
2. 작은것의 실천과 의미
·수감된 후 제일 먼저 한 정치적 행동: 긴바지를 지급해 달라는 요구
·긴바지의 의미: 흑인들에게는 긴 바지는 성인의 권리를 찾은 것이나 같음
·교도관을 대하는 태도: 적으로 생각하기보다 친구로 대함으로써 그들을 먼저 이해 하려고 함.
3. 톨레랑스(tolerance)의 진정한 실천
·공화국 리더의 자격→이해하는 지도자
(만델라는 지배자가 아닌 리더의 자격으로 남아공을 어떻게 다스릴 것인지에 대해 더 고민)
·아내위니와의 결별이유: 백인들과의 협상 문제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함
·적극적인 차별시정조치(affirmative action)를 규정하는 궁극적 목적
: 동기가 무엇이든 불문하고 모든 원초적인 인종적 차별을 금지함으로써 사회적 통합을 헌법적으로 정착시키겠다는 만델라의 의지가 들어 있는 조항
·만델라가 27년간 생사고락을 함께한 동료와 결별한 이유: 진정성 있는 관용, 포용, 소통을 동료와 부인은 받아들이지 않음
제9장 자유부인
◉영화는 근대화 과정에서 발생한 전통과 근대의 충돌, 아메리카니즘, 물질만능주의, 개인의 자유, 성윤리, 가부장제와 여성 주체 등 굵직한 이슈들을 관통
◉영화를 둘러싼 치열한 논쟁
①“인기욕에 사로잡혀 저속 유치한 에로작문을 희롱하는 문화의 적이요 문학의 파괴자요 중공군 50 만명에 해당하는적”이라는 비난
②일반인도 가세해 신문은 판매부수 급증
③정부당국은 주인공의 키스 장면이 한국 사회의 도덕 기준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개봉 허가를 내 주지 않음
④문제된 키스장면 삭제후 상영된 영화는 대성공
◉줄거리: 읽어 보기
1. 전후 근대화와 자유
1)근대화와 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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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속 댄스
①연애 또는 성적 욕망의 동의어. 향락주의의 상징. 비판의 대상인 동시에 매혹적인 스펙터클(볼거리)
②댄스에 대한 양가적 태도는 한국의 근대화.서구화에 대한 이중적 태도를 은유
(근대화.서구화를 긍정하고 적극적으로 모방,수용하려는 태도는 댄스에 대한 매혹으로, 서구화가 전통을 말살시킬 것이라고 우려하며 반발한 것은 댄스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연결)
·도입된 문화중 추는것과 먹는것의 차이: 댄스는 사회윤리와 관계. 인격과 인격,남자와 여자의 문제이 기 때문에 양식당에 가서 비후스텍 이나 햄벅을 먹는 것과는 다름
·자기정체성 고조로 등장한 것:
①단군연호 공식사용 ②성균관에서 과거시험 재현 ③공자탄신일이나‘이승만대통령 탄신일’에는 활 쏘기대회, 연날리기 대회 와 같은 전통놀이대회 개최
2)자유의 희화화
·미국문화 맹신에 대한 희화화: 신춘호. 자유를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인물로 그린 것은 당시 자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반영하는 것
·자유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실체:①남편 몰래 댄스 하는 자유 ②전차 칸에서 술주정하는 자유 ③깊 은 밤중에 라디오 틀어 벅석대는 자유
·아프레게르(apres-guerre)의미: 전쟁전의 관습이나 도덕을 부정하고 서구의 물질. 소비문화를 무분 별하게 받아들이며‘과도한 자유’를 부르짖는 신세대라는 뜻으로 주로 부정적으로 사용
2. 연애와 근대적 여성 주체
1)연애, 섹슈얼리티, 개인
·댄스를 매개로 한 만남: 신체접촉을 허용하는 조건에서 이루어짐. 성적 긴장감 유발.
커플들은 모두 에로스적 욕망을 감추지 않음.(최윤주+백광진, 신춘호+오선영, 오선영+한태석)
·오선영의 연애:
①성적 쾌락을 과감하게 연애의 중심으로 불러왔다(전통사회의 사랑과 다른 점)
②근대 주체와 개인의 탄생이라는 관점(연애를 통해 부인이 아닌 개인으로서 욕망과 행위의 주체가 됨)
2)‘부인’에서 ‘여성’으로
·여성의 지위와 환경의 변화: 전후 남성이 전쟁터로 동원되자 여성들이 벌이를 찾아 집을 나섬. 날 품팔이, 미군부대 세탁부, 담배장사, 달러장사등 갖은 일을 하며 가족을 먹여 살림
·<자유부인>은 가부장의 권위 밖에서 사상 가능한 자유의 극단을 체험하는 여성의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제10장 그래비티
◉멕시코출신 알폰소 구아론이 2013년 제작. 공상과학영화면서 재난영화
◉공상과학영화가 지닌 특성인 과학에 대한 맹신이나 과학적 요소와 관련된 모험, 인간의 활동을 담고 있으면서도 거대한 규모의 재난을 영상에 담고 있음.
◉재난의 기회를 준 것은 인간이 이룩한 우주과학기술. 재난의 지구의 궤도를 돌고 있는 많은 위성이다. 알수 없는 위성충돌로 인해 재난이 시작되고 무중력과 대기가 없는 진공의 공간등이 인간에게 위협적인 요소로 다가옴.
◉감독은 위성이 지구를 도는 시간인 90분을 영화의 러닝타임으로 삼았는데 이는 영화의 시간이 현실의 시간과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
◉줄거리: 공학박사인 라이언 스톤이 주인공. 우주왕복선 익스플로러를 타고 온 두명의 기술자가 망원경
주위에서 작업을 수행. 비행사인 맷 코왈스키가 그 주위를 유영. 위성파편과 충돌....읽어보기
1. 과학허구(science fiction)에 대하여
·대중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이유는 소재나 주제가 비현실적이라는데 있음
·재난영화를 기대하는 관객들은 재난의 불가항력적인 힘 앞에서 공포와 숭고를 체험하며, 아울러 주인공들의 생존투쟁에 자신들의 감정을 이입시킴으로써 카타르시스를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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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실과 허구(fiction)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을 재현
①유영을 통해 다른 우주선이나 정거장으로 이동하는 것
②헬멧을 통해서 등장인물의 얼굴을 볼 수 있다는 것도 실제와 거리가 있음
3. 과학과 기술에 감정을 싣다
·재난을 이겨나가는 방법: 인간의 근력과 의지 그리고 심리적 태도에 의존. 즉 재난은 첨단과학의 힘 이 아니라 인간의 육체적 근력과 사고의 순발력으로 극복
·과학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점: 원자력발전소가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을 이용하여 인간에게 전례없 는 에너지 제공을 가능하게 했다는 긍정적인 평가 뒤에 원자로가 지닌 잠재력 위험이나 수명이 다한 이후 사후 처리의 불안전성 등이 부정적으로 대두
·주인공이 재난에 대처하는 방법
①자궁 속의 태아처럼 웅크리고 위급했던 상황를 해소하는 듯한 모습을 취한다
②어린딸의 사고와 죽음, 자신의 생활방식이나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공포와 절망감을 환기
③시시한 농담주고 받기(코왈스키의 우주비행에서 체험했던 아름다운 우주풍경이나 이혼당한 사생활)
4. 재난을 생각하다
·과거의 주된 재난은 홍수, 가뭄, 태풍, 화산폭발, 지진, 해일등 자연으로부터 찾아오나 현대사회는 인간에 의해 발생하기도 함.
·사회학자 페로에 의하면‘해상운송 시스템은 대부분 항공운송 시스템과 정반대이다 ①피해자는 주로 사회적 신분이 낮고 ②선원들의 조직력은 약하며 ③오염의 영향은 장기간에 걸쳐 나타남 ④고위급 인사들이 화물선을 탈 일은 없다 ⑤해난 심판소는 법적 책임을 가리고 물적 피해에 대한 배상을 중 재할 뿐 사고원인을 밝히거나 인적 피해를 보상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이는 세월호 참사와 같다.
5. 결론: 재난의 체험과 공감: 재난영화는 트라우마 없이 재난을 체험하게 함.
제11장 머니볼
◉메이저리그 오크랜드 어슬레틱스의 단장이었던 빌리 빈의 실화
◉야구를 통계학적.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인 세이버메트릭스(sabermetrics)이론을 바탕으로 프로스포츠가 철저히 계산의 대상이 된 시대를 잘 보여줌.
(빌리빈 구단운영 방식:타자를 평가할 때 단순 타율보다 얼마나 루에 많이 나갔는가, 즉 출루율이 더 중요하게 봄. 기존의 운영방식을 파과하고 세이버메트릭스 이론을 적용해 구단을 새롭게 재구성. 통계에만 의존하여 스타 선수라도 과감하게 방출하고 거들떠 보지 않던 선수를 팀에 합류. 저평가되어 있지만 잠재력인 있는 선수들을 끌어들여 팀을 만듦)
◉줄거리: 읽어보기
·스포츠 영화임에도 시합을 벌이는 장면은 많이 나오지 않으며 선수에 대해 평가하고 트레이드를 위해 협상하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머니볼>에서 스포츠는 열정의대상이라기 보다 냉정한 계산의 대상
·계산의 대상인 이유
①선수에 대한 투자(스포츠 운영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선수의 연봉이기 때문)
②프로스포츠의 주된 수입원이 입장료 수입에서 텔레비전 중계권료 수입으로 바뀐점 ③프로선수의 권 리를 신장위해 도입된 자유계약선수 제도의 영향
·가난한 구단의 우수 선수 확보: 잠재력은 높지만 아직 연봉이 높지 않은 선수를 찾아야하고 선수들의 잠재력을 측정할 수 있는 믿을 만한 수단을 찾아야 한다.
·프로스포츠는 단지 선수의 게임을 넘어 구단주와 감독의 게임으로 바뀜. 승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 치는 사람은 구단주와 단장, 감독이 되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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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스포츠는 귀족이나 상층 부르주아와 같은 상위 계층 집단의 여흥거리로서출발
·상위계층의 스포츠 정신 ①정정당당함을 강조 ②용기와 팀에 대한 헌신 ③승자의 관용 ④패자의 승복 등을 중시
·초기스포츠: 공장의 노동자이거나 그 지역 교구의 주민들. 스포츠는 산업이라기 보다는 놀이의 성격 이 강함.
·프로스포츠: 돈을 위해 스포츠하는 사람들(전문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 보수를 받으며 경기에 참 여하는 프로선수)
·앨런 거트만은 현대 스포츠의 변화를 일곱가지, 즉 세속화, 경쟁기회와 경쟁 조건의 평등, 역할의 전 문화, 합리화, 관료적 조직, 양화, 기록의 추구등으로 요약
·빌리빈: 계산가능성의 원칙을 가장 잘 보여줌. 그것을 실제 현장에 잘 적용. 현대 스포츠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존재.
·영화에서 현대 스포츠는 계산 가능한 대상이며 합리적인 계산의 대상으로 바뀐 현실을 반영
제12장 노예12년
◉<노예12년>은 솔로몬 노섭이라는 한 자유인이 12년동안 겪었던 노예 생활을 다름
◉노예제도 자체의 부당함을 고발. 노예제를 통해 경제적.사회적 기반을 다진 미국 사회의 원죄를 물으며, 한 발 더 나아가 자본주의 사회의 원리에 문제를 제기
◉실화에 기초한 영화.“와서 눈으로 보라”고 말하고 싶은 마음을 높은 채도의 영상으로 표현(천연색으로 가능한 한 선명하게 찍었음)
◉맥퀸감독은 몸이 갇힌 혹은 몸에 갇힌 인간의 고뇌와 의지에 관심이있고. 이 영화 역시 그 연장선에 있음.
◉에지오포는 영국 아카데미와 미국 보스턴 비평가 협회를 비롯하여 10여 군데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았고 장편영화에 처음 출현한 니옹고는 미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음
◉줄거리:“꼭”읽어 보기
·1840년대 미국은 노예 가격이 올라 자유인이었던 흑인들이 노예로 납치당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 는 시기
·노예가격폭동의 원인
①노예무역이 금지되어 노예를 새롭게 들여오는 거이 불가능
②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목화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미국 동남부 해안 지역에서 시작된 목화밭 은 서부로 확대되었고 북부 경제의 발달에도 크게 기여함
·노예제와 노예무역
①세계적 차원에서 자본주의 체제가 수립되는 기반이 되었음
②노예농장에서 재배한 환금작물은 국제적으로 거래된 품목 중 처음으로 대중소비재가 되었음.
③기존의 무역품들은 주로 귀족이나 왕 등 특권층을 대상으로 한 사치품이나 기업가 들을 위한 귀한
원자재였음
·담배나 커피등도 처음에는 소수 특권층만 이용할 수 있는 값비싼 사치품이었지만, 노예제 대농장을 통해 대규모로 재배되면서 광범한 대중의 기호품이 됨
·노예제 시대에 형성된 자극적이고 중독성 있는 상품의 개발과 대량공급, 그리고 이어지는 소비의 확 대라는 성장순환구조는 지금도 지속되고 있음.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고 싶다”: 사는 것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신의 생에 책임을 지는 자유 인으로서의 삶을 의미
·노예제도에서 노예란?: 하나의 상품. 생산수단으로만 간주하여 철저하게 이용
·노예제 사회에서 자기이익을 챙기는 것이 당연하고 중요한 사회에서 양심과 대의는‘동전의 크기’를 좀처럼 뛰어넘지 못한다. (금전적 손해는 감수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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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장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평화시장에서 분신자살한 노동자 전태일의 일생을 통해 노동자의 삶을 조명
◉상업성이나 대중성과는 거리가 먼 노동.노동자라는 무거운 주제를 다룸
◉흑백과 컬러가 교차되는 형식의 영상미를 제시함으써 1970년의 사건과 1995년의 현실을 비교. 영화는 1995년의 시점에서 1975년 긴급조치로 수배중인 지식인 김영수를 통해 1970년의 전태일를 바라보는 독특한 구성을 선택
(흑백화면은 열악한 노동환경과 비인간적인 사회. 근대화와 경제개발의 이름 아래 혹사당했던 노동자들의 어두운 그늘을 기억하게 하고 컬러화면은 과거의 경험과 기억이 현재의 의미로 부활하는 과정. 두시대가 서로 동떨어진 과거와 현재가 아니라 본질적으로 유사한 측면이 있음을 말하려고 함)
◉영화속 1970년대 평화시장의 노동환경
①노동자의 권리나 최소한의 인격도 보장되지 않는 세계
②힘겨운 노동에 시달리는 가난하고 지친 노동자들의 피폐한 현실
③하루 14시간씩 노동. 여공들은 주사를 맞아가며 잠을 쫓고 직업병으로 피를 토함
◉줄거리: 읽어보기
·1970년대 시대 배경
①경제개발과 수출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음
②노동자들은 수출역군이라는 이름 아래 모든 착취와 고통, 희생을 견뎌내야했음.
③전태일의 분신사건을 계기로 자신들의 목소리를 조금씩 내기 시작
④민주적인 노동조합을 결성
⑤청년 지식인들의 노동 현장 참여가 이루어지고 유신체제에 대항하여 민주화를 요구하는 정치투쟁도 점차 발전
·영화속 1970년대
①정치의식의 과잉이 영화에 그대로 투영된 점도 부인하기 어렵다
②학생운동권의 입장이 그대로 투영되어 노동자의 일상과 고민이 모두 정치적인 문제로 환원되어 있음
③1970년대 노동의 성격을 과도하게 단순화할 위험성을 지니고 있음
④노동자의 삶과 의식, 문화 등 노동의 일상 세계와 저변을 흐르는 복합적인 부분을 조명하지 못한 한계가 있음
·1970년대 전체적인 시대상: 인간성을 상실한 억압적인 시대이자 광기의 시대
·『전태일 평정』: 조영래 변호사 씀. 독재체제에서 피해자로 고통받고 신음하던 민중들에 대해 한 지 식인이 가지고 있던 인간적이고 도덕적인 부채의식이 작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을 비롯한 지식인과 노동자를 중심으로 한 민중들이 독재체재를 비판하고 하나로 뭉칠 수 있는 구심점으로 전태 일을 상상한 것
·김영수가 애인 신정순에게“바로 당신이 전태일이야”라고 말한 의미: 전태일은 결코 과거의 신화에 끝나지 않는다는 것
·김영수라는 지식인의 시선
①김영수를 통해 노동. 노동자에 대한 온정과 애정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②지식인 김영수의 시선과 전태일의 삶 사이에는 긴장감이 없다
③김영수의 정치적인 지향과 시선은 계속 전태일을 비롯한 당시 노동의 세계를 고정 시키고 있다
④권력이나 자본에 대한 저항과 민주주의라는 노동의 대의에서 일탈하는 시선은 보이지 않는다.
·영화<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은 전태일의 죽음이나 일생을 영웅으로 만들려는 신화영화는 아니다 영화 는 끝없는 고통과 좌절 속에서도 인간에 대한 지속적인 애정과 희망을 안고 자신을 희생한 한 평범한 인간의 위대함을 그림. 노동하는 평범한 인간이 추구하는 인간다운 삶과 행복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
·바보회: 전태일이 근로기준법 책을 통해 노동자의 인권에 눈뜨게 되고 자발적으로 평화시장 최초의 노동운동조직. 영화속 바보라는 표현은 가장 정치적이고 상징적인 부분. 바보는 전태일만이 아니라 현 실에서 벗어나고픈 대다수 사람의 삶과 고통을 대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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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1970년대 노동하는 평범한 인간의 모습을 재현하고 자신을 불사르며 마지막까지 지키려고 했 던 마음의 고향이자 이상, 곧 유토피아는 자신이 살았고 동료와 동생들이 있던 평화시장이였음. 평범 한 인간 전태일의 이상이 여전히 우리들 모두의 마음속에 살아 있음을 보여줌
제14장 타인의 삶
◉<타인의 삶>의 배경은 1980년대 동독
◉국가 안전부의 요원이 자신의 감시 대상이던 예술가들의 삶을 지켜보면서 자신의 신념과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과정을 그림
◉영화라는 대중적인 형태로 국가안전부를 묘사한 것은<타인의 삶>이 최초
◉국가안전부의 감시와 인민의 억눌린 삶을 매우 사실적으로 그렸다는 호평을 받음
◉줄거리: 읽어보기 (주인공의 신념의 변화. 동독체제의 대한 회의가 심화되는 곳을 꼭 읽기)
·독일 통일 전 동독의 감시 담당기관은 국가 안전부라는 거대 기구였고, 동동체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강압, 폭력, 고문을 통해 인민을 감시
·서독의 경제원조를 받게 되는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폭력이나 고문의 방법을 사용 할 수 없게 되자 감시체제를 강화하여 분쇄 작적을 펼침
·분쇄 : 체제비판자들의 삶을 망가뜨림으로써 이들을 동독사회에서 청소하고 다른 비판자들에게는 체 제비판자들의 말로가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기 위한 것
·분쇄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국가안전부에서는 저급한 심리학 연구도 수행했음
·국가안전부의 감시방식
①체제비판자의 부인이나 남편을 움직여서 자기 반려자를 감시하도록 하는 경우
(영화<타인의 삶>의 주인공으로 출연한 울리히뮈에의 부인이었던 배우 예니 그뢸만도 남편을 포함한 동료배우들을 감시하여 국가 안전부에 보고)
②친구로서 친구들을 감시하고 보고하는일
③학생 정보원의 수는 약 8000명에 달했으며 이들은 체제비판적이 될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을 감시하 고 이들의 부모에 대한 정보를 캐내어서 국가안전부에 보고하 일을 함
♣영화에서 비슬러 대위는 서독으로 탈출한‘공화국배신자’의 친구를 체포해서 배후의 조력자가 누구인지 대라고 심문. 심리학적 방법을 사용. 똑바로 앉히고, 잠을 재우지 않고, 같은 질문을 거듭하고 부인을 체포한후 아들과 딸을 훈육소에 보내겠다고 협박
·영화속 분쇄방식
①개인적인 약점을 찾아내어 비공식 정보원으로 활동하게 함
②협조하지 않으면 그 자신 또는 가까운 사람들의 장래를 망칠 수 있다고 협박하여 굴복하게 만드는 식
③드라이만의 집에 도청장치를 설치하는 장면을 목격한 이웃집 여자에게, 발설할 경우 딸의 의학 공 부는 끝장일 줄 알라고
·“전체에 대한 감시는 무엇보다 권력을 행사하고 권력유지를 보장하는데 기여한다. 이를 위해서 동독 에서는 국민에 대해 많이 알아야 했고 국민을 장악해야 했다. 체제에 대항하는 어떤 움직임도 미리 알아채야 했고 분쇄해야 했다.<볼레이>
·독일 국방장관과 재무장관을 거쳐 수상을 지낸 헬무트슈미트는 정보기관을 신뢰해서는 안된다고 했는 데 그들이 민주주의 원칙이 아니라 그들 자신이 이해하는`국익’에 따라 행동한다는 통찰을 했기 때문
제15장 굿나인 앤 굿럭
◉서구사회예술의 지향점: 예술인들은 속박을 떨쳐 냄으로써 새롭고 창의적인 것을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고 합리적이지 않은 구속에서 벗어나려 한다는 점에서 진보와 예술은 공통점을 지니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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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프 레이먼드 매카시: 위스콘신 주에서 태어나 상원의원을 지낸 미국의 정치인. 극단보수주의의 입장을 대변하는 사람. 1952년 재선에 성공한 그는 공산주의자에 대한 조사를 계속함. 1954년에 열린 국회 청문회에서 그의 주장은 근거가 없는 발언으로 판명
◉매카시에게 적극 동조한 사람으로 로널드 레이건, 엘리아 카잔, 월트 디즈니가 있으며 피해자자는 영화인 찰리채플린. 극작가 아서 밀러, 지휘자 레너드 번스타인, 시인이자 극작가인 베를톨트 브레히트등을 들수 있으며 극단적인 매카시즘의 피해자는 수를의 정확하게 집계하기도 힘듦. 배우 및 작가, 감독들이 할리우드의 비공식적인 블랙리스트에 올라 해고를 당하기도 함.
◉영화가 만들어진 2005년 : 공화당출신의 조지 부시 후보가 대통력이 되어 보수편향의 정책을 몰아 나가던 시기. 언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무력한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부시 대통령은 2004년의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하기도 함. 진실보도를 등한시한 언론의 상황이 매카시즘의 미친 바람이 위몰아쳤던 1950년대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시사하며 언론의 자리를 바로 잡음으로써 사회를 바로잡으려함
◉줄거리: CBS의 뉴스맨 에드워드 머로는 전쟁이 끝난 후 만개한 텔레비전의 시대를 맞아 뉴스 다큐멘터리인<현장중계>(SEE IT NOW)를 진행. 프로튜서 프레드 프렌들리와 힘을 합져 매회 뜨거운 정치.사회적 이슈를 던지며 미국 사회에 논란을 불러 일으킨다.....꼭 읽어 보기
·컬러가 대상을 좀 더 사실적으로 드러내 보여주는 것과 달리 흑백 필름은 농담의 조정을 통해 감독 의 의도를 더 많이 포함시킬 수 있다
·영화의 시작과 끝을 장식하는 미국 라디오 텔레비전 뉴스 감독 협회주최의 에드워드 머로 헌정의 밤 장면의 두가지 대조에서 강조되는 것은 ①평화로운 일상과 그 일상을 지키는 데 기여하는 텔레비전 뉴스, 더 나아가 언론의 역할 ②평온한 시대에 깨어 있어야 한느 언론의 역할을 보여 주는 동시에 깨 어있는 언론이 그 평온함을 만든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
·애국자법: 테러를 방지한따는 명목으로 명확한 증거 없이 단순한 의심만으로도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 적 사찰을 가능하게 만든 법
·영화는 방송사인 CBS의 에드워드 머로가 보여 준 용기와 업적을 다룬 영화. 보통 사람을 초월한 영웅 의 모습으로 묘사하지 않음. 고뇌하는 머로의 모습은 역경에 부딪혔을 때 보통 사람들이 흔히 보여 주는 모습과 결코 다르지 않음.
·올바른 여론 형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언론 종사자들 상호 간의 연대와 이들의 노력에 대한 시민의 지지가 있을 때만 존재하는 것임을 <굿나잇 앤 굿럭>은 보여주고 있다
·미국언론과 촘스키의 비판: 촘스키는 대중매체는 그 스스로가 기업이기에 시장상황에 따라 할 수 밖 에 없게 된다는 전제를 지적했으며 그 요인으로 ①대중매체 그 자체가 거대기업이며 ②대중매체의 주 요 수익원은 광고이고 ③대중매체의 주요 정보원은 정부의 고위 관료나 기업의 홍보 담당자이며 ④대 기업은 우월한 힘으로 불리한 기사가 실렸을 때 법적 대응을 함으로써 대중매체 스스로 자기 검열을 하게 만들 수 있고 ⑤미국의 대중매체가 반공주의의 관점에서 세계를 바라본다는 점을 제시. 이러한 논의는 우리사회의 언론에도 그대로 적용됨.
·한국 사회의 언론
①일제 강점기에 일본왕에 대한 충성과 일제의 제국주의 전쟁에 대한 헌신을 강요했던<조선일보>와 <동아일보>등 친일언론이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는 형편
②1970년대 박정희 정권하에서 자유언론을 외치는 기자들을 무더기로 해직시키며 독재정권의 통치에 순종
③1980년대 전두환 정권 때에는 정권이 하달한 이른바 보도지침에 따라 신문과 방송을 만들기도 했다
④1987년 이후 민주화가 이루어진 후에는 언론 스스로가 권력기관화하면서 언론사의 이해관계에 따라 사회적 사안의 보도에서 기본적인 사실 보도의 원칙마저 제대로 지키지 않으며 여론을 특정한 방향 으로 몰고가는데 앞장서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