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예비중 1,2,3 내신 특강을 맡게된
캡틴 김현우 선생님입니다. 저는 중학교 시절부터
과학을 무척이나 좋아했었고, 다른 과목보다 과학이
우수한편이였습니다. 이후에 대학 또 군 장교과정에서 항상 좋은 성적을 받았던 이유는 과학을 공부하며 배운 탐구과정과 생각의 논리성에 의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십수년이 지나고 알게된 의미입니다. ^^)
학창시절 공부가 재미없고 하기싫었던 이유는 선생님들이 설명하는 것을 이해하기 너무 어려웠으며,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 잘 몰랐기 때문입니다.
(저도 재수, 삼수 끝에 4년간 군장학생으로 합격)
그래서 이번 방학특강과정에서 1)저는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2)또 어떻게 하면 과학을 잘 이해할 수 있는지에 주안을 두고 교안을 연구하였고, 학생들에게 전념을 다할 생각입니다.
언어,외국어,수리 모두 중요하지만 과학적 지식과 탐구과정을 배우면서 학업에 흥미도 느끼고, 또 어려운 문제도 쉽게 풀어나가면서 성취감도 느낄 수 있는 과정이 되도록 더욱 연구하고 가르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학교과정에 대해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이 이해가 필요한 부분은 전체적인 목차를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목차를 보시면 중학교 과학은 초등과학과 고등과학 중간으로 연계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따라서 과학을 중학교 1학년 과정부터 시작하는 것이 내신이나 고등학교 진학이전에 과학을 포기하는 일이 생기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학년 과정은 초등학교 과학에서 배운 내용에 더해,
우리 삶에 가장 밀접한 관계의 기초 과학 과제들을 배웁니다. 2학년 과정은 1학년 과정과 연계하여 기초 현상을 넘어 과학의 기본개념(베이스)를 제시하며, 이는 암기와 더불어 이해력이 필요합니다. 3학년 과정은 기본개념에서 확장된 개념이해와 이를 응용하여 과학이론을 심화하는 단계로 이해를 하지 못하면 아예 문제를 풀수 없는 수준이라고 사료됩니다.
따라서 이번 겨울 방학 과학특강을 통해 선행하여 과학과목을 받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강조드립니다! 주중반의 경우에는 본래 수업 이외로 매주 목요일에 플러스 강의를 통해 학생이 이해할때까지 가르칠 생각입니다. (주말반 친구들도 이해가 안갈시 목요일에 올 수 있도록)
아아무쪼록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지는데 학생 및 학부모님들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며, 올 겨울 특강이 알찬 시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