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이스트럭 입니다!
드디어 올해의 마지막 날이 다가왔는데요. 오늘 하루도 뜻깊게
마무리 하시기 바라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5톤살수차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스펙 및 제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명 : 메가트럭 5톤살수차
연식 : 2011년 08월
주행거리 : 228,385km
미션 : 수동 250마력
연료 : 경유
먼저 전방을 보시면 메가트럭이라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요소수 주입형이 아닌
CRDI 엔진이 탑재되어 있어 중량물을 싣고 비탈길을 운행해도 막힘없는 파워를
보여주며 250마력의 출력으로 228,385km가 주행되었습니다. 연식 대비
적정하게 사용되어 내연기관을 비롯한 모든 장치 상태가 우수한데요. 입고 후
차량 정비는 물론 구조변경을 완료하여 승인을 맡은 상태로 검사 시에도
문제 될 게 없습니다. 특장점으로는 탱크를 비롯하여 각종 배관라인까지도
스텐레스로 제작해두어 부식 걱정 없이 오랫동안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사진으로 보시면 오리발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먼지를 밖으로 밀어내거나 아스팔트의 열기를 식히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가운데 세 개의 작은 오리발은 원하는 수압에 맞춰 사용하실 수 있으며
양 끄트머리에 위치한 두 개의 구멍은 오리발을 탈부착하여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양측면을 보시면 반듯한 모습과 함께 커다란 탱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매입 후
신품으로 제작하였기에 더욱 기분 좋은 사용이 되실 텐데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탱크를 비롯하여 배관까지도 스텐으로 장착해두었기에 식수를 운반하는 용도로도
탁월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요즘은 철보다는 스텐 탱크를 많이 선호하는
추세이기도 한데요. 내부식성이 강하기 때문에 수월한 관리와 함께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물을 뿌리거나 공급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만큼 물기로 인해 부식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용도 특성을 고려하여
적재함을 비롯한 하부 전체에 방청 작업을 진행하여 내구성을 한층 더 높여주었습니다.
계속해서 양측 후방을 보시면 캐빈부터 탱크까지 곧게 뻗은 상태를 유지 중인데요.
이는 프레임의 상태가 연식 대비 부식 및 경미한 휘어짐도 없었기에 구조변경을
정상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는 점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차를 바꾸지 않는 이상 교체가
불가한 부분으로 꼼꼼하게 살펴본 결과 무거운 탱크를 안정적으로 받쳐주고 있어
앞으로도 오랫동안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단발이 형태의 축간거리는 좁은
골목길이나 협소한 공간에도 무리 없이 진입할 수 있어 신속한 운행이
이루어집니다. 탱크 곳곳에는 구조변경 시 필수사항인 반사띠가 부착되어
있어 차간 거리를 유지하여 안전하게 운행하실 수 있습니다.
조수석 측 하단부 중앙을 보시면 해청 양수기가 위치해 있는 게 보이실 텐데요.
이는 벨트가 구동되면서 발생하는 압력을 이용해 고압의 살수를 내뿜어주는
장치이며 작동 결과 적재된 물들이 배관을 타고 배출구를 통해 강력한 물줄기를
뿜어내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관리가 잘 되어온 만큼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어 동급에 비해 우수한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조수석 방향 끄트머리에는 사진과 같이 빨간색의 무연 양수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탱크에 물을 채우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인데요. 저수조에 있는 물을 탱크로
순식간에 가득 채워주는 고성능을 자랑합니다. 물을 채우는 속도가 굉장히 빨라
신속한 작업이 이루어지는데요. 후방에 설치된 배출구는 고압 및 자연 살수가
동시에 배출되어 바닥에 있는 이물질을 침착시키거나 자갈 세척에 뛰어난
작업성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급수, 조경수, 가축 식수, 먼지를 제거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며 법인업체 및 살수 영업, 기타 관공서에서 많이 찾아주시는데요.
저희 에이스트럭은 살수차 번호판도 취급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단정한 모습을 보여주는 캡 내부는 실내 세차 작업을 마무리해둔 상태인데요.
센터패시아에는 크루즈, 사이드 미러 열선, ASR, 에어컨 등의 기능이
간결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시 보드 상단에는 살수 조종 장치가
마련되어 있어 내부에서 편리하게 작동하실 수 있는데요.
계기판에는 점검 코드 뜨는 거 없이 정상으로 갑부와 일치하는 실주행거리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엔진룸을 제쳐 본 결과 각종 이음새에 누유된 흔적이 없어 추가적으로
손볼 필요가 없었는데요. 각종 양호 판정을 받은 성능점검기록부를 살펴보실 겸
직접 시운전을 해보시면 부드러운 밋션 조작감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타이어는 앞, 뒤 모두 깊숙한 트레이드를 간직 중으로 교체할 필요 없이
바로 현장 투입하셔도 좋은데요. 5톤살수차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이며
가성비 좋은 차량을 알아보신다면 에이스트럭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