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합비료
*배합하여 유리한 점
-비료시용의 노력이 절약된다.
-요소와 같은 농후비료와 미량요소와 같이 사용량이 적은 것을 섞어서 쓰면 고르게 사용할 수 있다.
-유효성분이 휘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두엄이나 닭똥에 과인산석회를 섞으면 암모늄염이 생긴다.)
-화학적인 반응을 교정할 수 있다.
-비효가 느리게 나타나는 것을 빠르게 할 수 있다.(깻묵류와 초목회의 배합)
*배합하여 불리한 점
-암모늄태질소가 들어있는 비료에 염기성 비료(알칼리성 물질, 석회*용성인비)를 섞으면 암모니아가 날아간다.
(NH4)2SO4 + Ca(OH)2 → CaSO4 + 2H2O + 2NH3↑
-수용성 인산이 들어있는 비료에 석회질비료를 섞으면 불용성으로 변한다.
Ca(H2PO4)2 + 2CaCO3 → Ca3(PO4)2 + 2CO2 + 2H2O
-요소를 기름에 짠 콩깻묵과 섞어서 오래 두면 암모니아가 날아간다.(요소의 가수분해)
-질산태질소를 함유한 비료에 산성비료를 배합하면 질소는 N2O5가스가 되어 날아간다.
2(NO3)- + 2H+ → N2O5↑ + H2O
-흡습성이 비교적 큰 비료(요소, 질산암모늄 등)를 배합원료로 하거나, 칼슘이 들어있는 비료와 질산 또는 염소를 가진 비료를 섞으면 흡습성이 더욱 커진다.
Ca2+ + 2Cl- → CaCl2(흡습성이 큼)
Ca2+ + 2(NO3)- → Ca(NO3)2(흡습성이 큼)
*비료배합의 성분비율 계산
배합비료를 만들 때 일정한 성분비율이 되도록 하려면 유효성분의 함량을 기초로 계산한다.
=배합하여 유리한 경우
+비료시용의 노력이 절약된다.
+시용량이 많은 비료와 시용량이 적은 것을 고르게 사용할 수 있다.
+유효성분이 휘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화학적인 반응을 교정할 수 있다.
+비효가 느린 것을 빠르게 할 수 있다.
=배합하여 불리한 점
+암모늄태질소가 들어 있는 비료에 염기성 비료를 섞으면 암모니아가 날아간다.
+수용성 인산이 들어 있는 비료에 석회질 비료를 섞으면 불용성으로 변한다.
+요소를 기름을 짠 콩깻묵과 섞어서 오래 두면 암모니아가 날아간다.
+질산태질소를 함유한 비료에 산성비료를 배합하면 질소는 N2O5 가스가 되어 날아간다.
+흡습성이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