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렉스
► 외국명 : (영) Rex Rabbit
► 외 형 : 크기는 성숙한 개체의 체중이 3.4~4.8kg 정도되는 중형종이다. 털은 비로드 같은 감촉이 있다. 본종
의 오버코트(over coat)는 유전적으로 언더코트(under coat)와 같은 길이에서 성장이 멈추기 때문에 밀도도 높아 보이며, 긴 털이 퇴화한 솜털을 갖는다. 체형은 중형종으로 허리가 굵고 둥근 엉덩이가 튼튼해 보인다. 짧고 둥글게 말린 수염이 특징이다. 이상적인 몸무게는 수컷 3.6kg, 암컷 4.1kg이다.
렉스 토끼는 상업적인 크기의 체형을 가지고 있으며, 성체의 체중은 3.4~4.8kg 정도이다. 성체의 이상적인 체중은 수컷 3.6kg, 암컷 4.1kg이다. 미국토끼사육협회(ARBA)의 표준에 따르면 렉스는 몸 전체가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몸체는 중간 정도 길이고 둥그스름한 엉덩이와 허리, 갈비, 어깨가 좋은 조화를 이루고 있어 우아한 자태를 뽐낸다. 머리는 넓고 몸통에 붙어 있으며, 신체의 모든 부위가 이들의 체격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귀는 곧고 중간 정도 두께이며, 몸 전체를 렉스의 특징인 짧고 폭신한 털이 균일하게 덮고 있다. 다리는 짧고 곧다.
렉스 토끼의 털은 비로드(velvet) 같은 촉감을 주는 독특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털은 매우 촘촘해서 밀도가 매우 높으며, 동일한 길이와 질의 털이 몸 전체를 균일하게 덮고 있다. 털의 길이는 짧아서 2.2~3.8cm 정도이다. 대부분의 토끼는 털이 몸에 착 달라붙어 있지만 렉스는 짧고 부드러운 털이 몸에 밀착되어 있지 않아서 털이 푹신해 보인다. 예전에는 렉스의 부드럽고 밀도가 높은 털로 인해 모피 생산용으로 많이 사육되었지만, 현재는 이러한 털의 특성 때문에 오히려 애완동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렉스의 털 색은 매우 다양하며, 미국에서는 렉스 래빗 표준 색상으로 16가지를 허용하고 있다. 이 중에는 캐스터(castor), 물개색(seal), 친칠라, 오팔(opal), 흑색, 백색, 캘리포니아, 황색(amber, 호박), 브로컨(broken, 흰색 바탕에섞인 모든 색상) 등도 포함된다. 따라서, 렉스의 색상은 개인 취향에 맞추어 폭 넓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 설 명 : 렉스 토끼의 성격은 온순하고 친근해서 사람이 만지거나 쓰다듬는 행동에도 별다른 거부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쉽게 말하면, 이들은 토끼 세계에서도 다정다감하고 매력적인 동물로 이들을 애완동물로 키우는 가정에 즐거움을 선사한다. 모든 토끼가 매우 사교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토끼를 가까이 두고 싶은 하는 토끼 애호가들에게 렉스는 특히 매력적이다. 또한, 렉스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것을 좋아하므로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는 이상적인 애완동물이 될 수 있다. 많은 토끼가 비사교적인 성품을 가지고 있어서 어린이들이 실망하기도 하지만 렉스는 분명히 차원이 다른 토끼이다. 렉스는 튼튼하고 기르기도 쉬어서 부부, 독신자, 고령자 등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애완동물이다. 다만, 평균 수명은 5~6년 정도로 토끼 중에서도 짧은 편에 속한다.
렉스는 전반적으로 유순하고 온순한 성격이어서 안거나 쓰다듬는 것에 별로 거부 반응이 없다. 특히 우리(집) 밖으로 나와 주위를 돌아다니고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할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 커진다. 집에서 기르는 다른 반려동물 동물처럼 렉스도 먹이를 주고 같이 생활하는 가족에게 더 많은 정이 들겠지만 낯선 사람이 안거나 쓰다듬어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렉스는 기르기도 쉽고 사육에 드는 비용도 적게 들어서 애완동물을 처음으로 키워보려는 사람에게 안성맞춤이며, 독신자나 부부, 노인에게도 좋은 반려동물이 된다. 토끼가 개나 고양이와는 달리 보살핌이 필요한 연약한 동물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어린이에게도 좋은 반려동물이 된다. 토끼는 개성이 제 각각이어서 좋아하는 장난감도 토끼마다 다르지만 자신에게 맞는 장난감이 생기면 이를 씹으면서 즐긴다. 어떤 때는 화장지 두루마리만으로도 아주 재미있게 놀기도 한다.
한 때는 렉스의 모피가 상업적 목적으로 거래되었지만 현재는 렉스의 털이 애완동물로 사랑 받는 이유 중의 하나가 되었다. 렉스의 털이 독특하기는 하지만 관리는 매우 쉬워서 다른 토끼보다는 손이 덜 간다. 렉스의 털은 지나치게 손질하면 오히려 털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렉스의 털은 오히려 적게 손질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렉스의 털이 더러워지면 젖은 천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다른 토끼와 마찬가지로 렉스도 목욕을 시키는 것은 금물이다. 토끼를 씻기는 것은 토끼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심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 기 원 : 렉스 토끼는 조사를 해볼 만큼 상당히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렉스 토끼는 1919년경 프랑스 루셰프링게(Louché-Pringé) 마을에서 이 야생 토끼의 아름답고 매우 부드러운 털에 감명을 받은 사육자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놀라운 품종은 야생의 회색 토끼 한 마리에서 개발되었다. 이들은 국내 품종으로 선택적으로 사육되어 1924년 파리에서 열린 국제 토끼 쇼에서 선을 보였으며, 렉스 유전자가 열성적이라는 이유로 사육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이 토끼들이 처음에는 야생에서 발견되었을지도 모르지만 이들의 인기는 폭발적으로 늘어났으며, 선망의 대상이 되는 애완동물로 거듭나게 되었다.
본종은 돌연변이이며, 1919년 벨벳(velvet, 비로드) 모양의 털을 가진 어린 토끼를 만든 것이 기원이 되었다.
► 비 고 : 프랑스 파리에서 첫 선을 보인 후 같은 해에 미국의 토끼 사육자 존 펠(John C. Fehr)과 그의 동료 알프레드 지머만(Alfred Zimmerman)에 의해 미국에 소개되었다. 얼마 후 렉스는 미국 토끼 사육 협회(ARBA)에 인정을 받았다. 그 이후로 렉스는 토끼 애호가들의 애완동물로 자리 잡았다.
► 사 육 : 토끼를 키우려면 토끼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적절한 토끼 집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때 고려해야 할 것은 토끼 집의 크기와 재질이다. 토끼 집(우리)의 크기는 토끼가 편안하게 몸을 뻗고, 놀거나 먹을 수 있는 충분한 크기여야 한다. 이는 토끼가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최소 1.8x0.6m의 공간은 확보 되어야 하며, 주변에는 울타를 치고 출입문을 만들어 준다.
토끼 우리는 토끼에게 안전한 재질로 만들며, 실내용 우리는 튼튼한 철망으로 제작하고 바닥은 단단한 재질을 사용한다. 철망으로 된 바닥은 토끼의 다리를 다치게 하거나 엉덩이를 아프게 하므로 피해야 한다. 우리에는 잠자리를 만들어 주고 매일 청소(spot-clean)하고, 일주일에 한 번은 완전히 교체해 준다.
토끼가 사교성을 갖고 원만한 성격을 갖출 수 있도록 토끼를 우리에서 끄집어 내어 안전한 방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시간을 충분히 갖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토끼가 가족과 오랜 시간을 함께 할수록 토끼는 보다 온순하고 유순해 진다. 어떤 이는 토끼를 집 안에 장시간 풀어 놓기도 하는데, 그 이전에 토끼에게 위험한 것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토끼는 이빨이 매우 튼튼해서 아무것이나 씹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종종 예기치 않은 참사를 일으키기도 한다. 집안의 가구나 신발을 갉아 놓기도 하고, 토끼가 전선을 갉아 먹거나 토끼에게 위험한 화초를 먹고 죽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토끼를 풀어 놓기 전에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렉스가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정원이나 뒷마당이 있는 경우에도 이들의 안전을 위해 울타리를 쳐 놓거나 이들이 노는 동안 감시를 할 필요가 있다.
렉스의 먹이도 대부분의 토끼 품종과 다르지 않다. 먹이의 70% 정도는 양질의 건초(orchard hay)로 채우고 나머지는 잎이 많은 채소, 과일, 펠릿, 야채 등으로 충당한다. 알팔파(alfalfa)와 같은 건초는 적당히 주도록 하며, 당의 함량이 높은 과일이나 채소는 간식으로만 사용하고 소량만 먹이도록 한다. 토끼에게 과일이나 야채를 줄 때에는 그것이 토끼에게 안전한 것인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또한, 토끼에게는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언제든지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해 두도록 해야 한다.
► 건 강 : 유전적으로 네 발의 끝에 피부염이 발생하기 쉽다고 하므로 평소에 주의해서 살펴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동물들과 달리 토끼의 이빨은 성장을 멈추지 않는다. 다행히 토끼는 음식을 씹는 것과 같은 일상 활동을 통해 이빨을 계속해서 마모시킨다. 어떤 이유로 인해 토끼의 이빨이 마모되지 않으면 토끼의 이빨이 턱과 얼굴로 자라기 시작해서 토끼에게 심한 고통을 줄 수 있다. 토끼의 이빨이 과도하게 자라거나 이로 인해 감염이 되면 식욕부진, 활동성 저하, 입 주변에 침 흘림 현상 등의 징후가 나타나므로 평소에 유의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이러한 징후가 나타나면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보고 문제가 있으면 치료하도록 한다. 건초는 토끼의 이빨을 마모시켜 줄 뿐만 아니라 소화도 촉진시켜 주므로 건초를 많이 먹이도록 한다.
토끼는 깔끔하고 깨끗한 동물로 매일 몸을 단장(그루밍)하며, 이 과정 중에 자신을 털을 삼키게 된다. 토끼는 고양이와 달라서 자신이 삼킨 털이 뭉쳐진 헤어볼을 토해낼 수 없어서 장에 머물기도 한다. 이로 인해 발생된 잘환을 위 정체(GI stasis)라고 부르며, 이는 토끼에게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건초를 많이 먹이고, 평소에도 한 번씩 빗질을 해주며, 특히 털갈이 시기에는 보다 자주 빗질을 해 주도록 한다. 장내에 털이 쌓이는 경우에는 토끼의 똥이 털로 연결되어 배설되는 징후가 나타나므로 수시로 살펴 보도록 한다.
귀 진드기 또한 토끼에게는 흔히 발생하므로 정기적으로 귀를 확인하도록 한다. 특히 실외에서 기를 경우에는 자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많은 토끼 애호가들이 알고 있듯이 토끼를 중성화시키면 공격성이 떨어진다고 하지만 렉스는 매우 온순해서 중성화가 별 의미는 없지만 보다 차분해지긴 한다. 중성화를 시키려면 암컷은 생후 4~6개월, 수컷은 생후 3.5개월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