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탄생 성당 - 베들레헴-
베들레헴은 예루살렘으로부터 남쪽으로 약 8km 떨어진, 해발 770m의 언덕 위에 자리하고 있다. 베들레헴(Bet Lehem)은 히브리어 ‘베트-Bet’(집)와 ‘레헴-Lehem’(빵)을 합친 합성어로서 ‘빵집’이라는 뜻이다.
베들레헴은 아주 오래된 도시로서 창세기에 야곱의 아내 라헬의 죽음과 관련해서 처음으로 등장 한다.(창세 35,16-20) 그리고 베들레헴은 룻기의 배경으로도 등장한다.
나오미는 남편과 두 아들이 죽은 후 며느리 룻과 함께 베들레헴으로 돌아왔다(룻기 1,19-22). 거기서 룻은 보아즈를 만나 결혼했다. (마태 1,5-6)
이와 같이 베들레헴은 이스라엘의 두 번째 임금인 다윗(기원전 1010-970년경 재위)이 태어나서 목동으로 자라고, 사무엘에 의해 이스라엘을 다스릴 왕으로 기름받게 된다. (참조 1사무 16,1-13)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시기 약 700년전, 기원전 8세기에 이스라엘의 예언자 미가는 장차 베들레헴에 있을 위대한 영도자 탄생에 관해서 이렇게 말했다. (미가 5,1) (마태 2,6)
베들레헴은 미가 예언서와 마태오 복음에서 이야기 하듯이 보잘것 없는 작은 마을이었지만 다윗 왕의 고향이라는 사실 만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성스럽고 자랑스러운 도시가 되었다.
그래서 장차 태평성대를 구가할 이상적인 왕, 메시아가 다윗의 고향 베들레헴에서 탄생하리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그 예언은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명에 따라 마리아와 요셉이 인구조사를 위해 나자렛에서 고향인 베들레헴으로 돌아옴으로써 이루어지게 되었다. (루가 2,4)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종교자유와 그리스도교를 로마 국교로 선언한 후 325년 예루살렘의 주교였던 성 마카리오가 황제에게 성지에 성당을 세워주기를 청했고, 황제의 어머니인 성녀 헬레나가 성지를 방문한 후 3개의 성당을 세웠다.
첫 번째 성당은 예루살렘의 예수 무덤 위에 세웠고, 두 번째는 예수의 탄생지인 베들레헴에, 그리고 올리브 산에 세 번째 성당을 세웠다.
베들레헴의 예수님 탄생 성당도 예수님 무덤 성당과 올리브 동산 위의 엘레오나 성당과 함께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어머니 헬례나 성녀의 청에 의하여 예수님 탄생 동굴 위에 339년 5월 31일에 세워진 성당이다.
이 첫 번째 성당을 콘스탄티누스 성당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성당은 510-529년 사이에 불타버렸다.
성당 중앙통로 바닥에 보존되어 있는 모자이크는 콘스탄티누스 성당의 중요한 유물이다. 지금의 성탄 성당은 531년 유스티니아누스 황제(527-565 재위, 유스티니아누스 법전-Codex Justinianus 으로 유명함)가 완공한 것인데 거의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이 성당은 현재까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그리스도교 교회 중의 하나이다. 614년 페르시아 군대가 점령했을때 거의 모든 성당들과 수도원들이 파괴 되었지만, 유스티니아누스 탄생 성당만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러 온 동방 박사들의 모자이크가 그들 조상들의 복장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경배하고 돌아갔다고 한다.
그런가하면 638년 이스라엘을 점령한 회교 군주 오마르 역시 이 성당을 허물지 않고 오히려 기도를 드렸는데, 코란에 보면 동정녀 마리아가 하느님이 종이며 예언자인 예수님을 종려나무 아래서 낳았다고 하는데, 이 종려나무가 바로 베들레헴에 있었다는 회교 전설 때문이다.
예수님 성탄성당도 가톨릭을 대표하는 프란치스코회와 그리스 정교회, 아르메니아 정교회 간의 STATU QUO(현상유지법)이 적용되는 곳이다. 세 종파간 성당의 소유권과 사용권이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예수님 탄생성당 대부분은 그리스 정교회의 소유이다.
단 예수님 탄생 동굴 위의 제대에서 왼쪽 부분은 아르메니아 정교회의 소유이고, 구유 동굴 부분인 구유 제단과 구유는 가톨릭 소유이다.
그리고 1881년 예수님 탄생성당 옆에 지어 카타리나 성녀에게 봉헌한 성당과 예수님 성탄 동굴 옆에 있는 무죄한 어린이들의 경당과 성 요셉에게 봉헌된 경당 그리고 예로니모 성인 경당과 성녀 파울라와 에우스토키오 경당은 가톨릭 소유이다.
베들레헴은 예루살렘으로부터 남쪽으로 약 8km 떨어진, 해발 770m의 언덕 위에 자리하고 있다. 베들레헴(Bet Lehem)은 히브리어 ‘베트-Bet’(집)와 ‘레헴-Lehem’(빵)을 합친 합성어로서 ‘빵집’이라는 뜻이다.
베들레헴은 아주 오래된 도시로서 창세기에 야곱의 아내 라헬의 죽음과 관련해서 처음으로 등장 한다.(창세 35,16-20) 그리고 베들레헴은 룻기의 배경으로도 등장한다.
나오미는 남편과 두 아들이 죽은 후 며느리 룻과 함께 베들레헴으로 돌아왔다(룻기 1,19-22). 거기서 룻은 보아즈를 만나 결혼했다. (마태 1,5-6)
이와 같이 베들레헴은 이스라엘의 두 번째 임금인 다윗(기원전 1010-970년경 재위)이 태어나서 목동으로 자라고, 사무엘에 의해 이스라엘을 다스릴 왕으로 기름받게 된다. (참조 1사무 16,1-13)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시기 약 700년전, 기원전 8세기에 이스라엘의 예언자 미가는 장차 베들레헴에 있을 위대한 영도자 탄생에 관해서 이렇게 말했다. (미가 5,1) (마태 2,6)
베들레헴은 미가 예언서와 마태오 복음에서 이야기 하듯이 보잘것 없는 작은 마을이었지만 다윗 왕의 고향이라는 사실 만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성스럽고 자랑스러운 도시가 되었다.
그래서 장차 태평성대를 구가할 이상적인 왕, 메시아가 다윗의 고향 베들레헴에서 탄생하리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그 예언은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명에 따라 마리아와 요셉이 인구조사를 위해 나자렛에서 고향인 베들레헴으로 돌아옴으로써 이루어지게 되었다. (루가 2,4)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종교자유와 그리스도교를 로마 국교로 선언한 후 325년 예루살렘의 주교였던 성 마카리오가 황제에게 성지에 성당을 세워주기를 청했고, 황제의 어머니인 성녀 헬레나가 성지를 방문한 후 3개의 성당을 세웠다.
첫 번째 성당은 예루살렘의 예수 무덤 위에 세웠고, 두 번째는 예수의 탄생지인 베들레헴에, 그리고 올리브 산에 세 번째 성당을 세웠다.
베들레헴의 예수님 탄생 성당도 예수님 무덤 성당과 올리브 동산 위의 엘레오나 성당과 함께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어머니 헬례나 성녀의 청에 의하여 예수님 탄생 동굴 위에 339년 5월 31일에 세워진 성당이다.
이 첫 번째 성당을 콘스탄티누스 성당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성당은 510-529년 사이에 불타버렸다.
성당 중앙통로 바닥에 보존되어 있는 모자이크는 콘스탄티누스 성당의 중요한 유물이다. 지금의 성탄 성당은 531년 유스티니아누스 황제(527-565 재위, 유스티니아누스 법전-Codex Justinianus 으로 유명함)가 완공한 것인데 거의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이 성당은 현재까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그리스도교 교회 중의 하나이다. 614년 페르시아 군대가 점령했을때 거의 모든 성당들과 수도원들이 파괴 되었지만, 유스티니아누스 탄생 성당만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러 온 동방 박사들의 모자이크가 그들 조상들의 복장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경배하고 돌아갔다고 한다.
그런가하면 638년 이스라엘을 점령한 회교 군주 오마르 역시 이 성당을 허물지 않고 오히려 기도를 드렸는데, 코란에 보면 동정녀 마리아가 하느님이 종이며 예언자인 예수님을 종려나무 아래서 낳았다고 하는데, 이 종려나무가 바로 베들레헴에 있었다는 회교 전설 때문이다.
예수님 성탄성당도 가톨릭을 대표하는 프란치스코회와 그리스 정교회, 아르메니아 정교회 간의 STATU QUO(현상유지법)이 적용되는 곳이다. 세 종파간 성당의 소유권과 사용권이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예수님 탄생성당 대부분은 그리스 정교회의 소유이다.
단 예수님 탄생 동굴 위의 제대에서 왼쪽 부분은 아르메니아 정교회의 소유이고, 구유 동굴 부분인 구유 제단과 구유는 가톨릭 소유이다.
그리고 1881년 예수님 탄생성당 옆에 지어 카타리나 성녀에게 봉헌한 성당과 예수님 성탄 동굴 옆에 있는 무죄한 어린이들의 경당과 성 요셉에게 봉헌된 경당 그리고 예로니모 성인 경당과 성녀 파울라와 에우스토키오 경당은 가톨릭 소유이다.
베들레헴은 예루살렘으로부터 남쪽으로 약 8km 떨어진, 해발 770m의 언덕 위에 자리하고 있다. 베들레헴(Bet Lehem)은 히브리어 ‘베트-Bet’(집)와 ‘레헴-Lehem’(빵)을 합친 합성어로서 ‘빵집’이라는 뜻이다.
베들레헴은 아주 오래된 도시로서 창세기에 야곱의 아내 라헬의 죽음과 관련해서 처음으로 등장 한다.(창세 35,16-20) 그리고 베들레헴은 룻기의 배경으로도 등장한다.
나오미는 남편과 두 아들이 죽은 후 며느리 룻과 함께 베들레헴으로 돌아왔다(룻기 1,19-22). 거기서 룻은 보아즈를 만나 결혼했다. (마태 1,5-6)
이와 같이 베들레헴은 이스라엘의 두 번째 임금인 다윗(기원전 1010-970년경 재위)이 태어나서 목동으로 자라고, 사무엘에 의해 이스라엘을 다스릴 왕으로 기름받게 된다. (참조 1사무 16,1-13)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시기 약 700년전, 기원전 8세기에 이스라엘의 예언자 미가는 장차 베들레헴에 있을 위대한 영도자 탄생에 관해서 이렇게 말했다. (미가 5,1) (마태 2,6)
베들레헴은 미가 예언서와 마태오 복음에서 이야기 하듯이 보잘것 없는 작은 마을이었지만 다윗 왕의 고향이라는 사실 만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성스럽고 자랑스러운 도시가 되었다.
그래서 장차 태평성대를 구가할 이상적인 왕, 메시아가 다윗의 고향 베들레헴에서 탄생하리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그 예언은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명에 따라 마리아와 요셉이 인구조사를 위해 나자렛에서 고향인 베들레헴으로 돌아옴으로써 이루어지게 되었다. (루가 2,4)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종교자유와 그리스도교를 로마 국교로 선언한 후 325년 예루살렘의 주교였던 성 마카리오가 황제에게 성지에 성당을 세워주기를 청했고, 황제의 어머니인 성녀 헬레나가 성지를 방문한 후 3개의 성당을 세웠다.
첫 번째 성당은 예루살렘의 예수 무덤 위에 세웠고, 두 번째는 예수의 탄생지인 베들레헴에, 그리고 올리브 산에 세 번째 성당을 세웠다.
베들레헴의 예수님 탄생 성당도 예수님 무덤 성당과 올리브 동산 위의 엘레오나 성당과 함께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어머니 헬례나 성녀의 청에 의하여 예수님 탄생 동굴 위에 339년 5월 31일에 세워진 성당이다.
이 첫 번째 성당을 콘스탄티누스 성당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성당은 510-529년 사이에 불타버렸다.
성당 중앙통로 바닥에 보존되어 있는 모자이크는 콘스탄티누스 성당의 중요한 유물이다. 지금의 성탄 성당은 531년 유스티니아누스 황제(527-565 재위, 유스티니아누스 법전-Codex Justinianus 으로 유명함)가 완공한 것인데 거의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이 성당은 현재까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그리스도교 교회 중의 하나이다. 614년 페르시아 군대가 점령했을때 거의 모든 성당들과 수도원들이 파괴 되었지만, 유스티니아누스 탄생 성당만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러 온 동방 박사들의 모자이크가 그들 조상들의 복장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경배하고 돌아갔다고 한다.
그런가하면 638년 이스라엘을 점령한 회교 군주 오마르 역시 이 성당을 허물지 않고 오히려 기도를 드렸는데, 코란에 보면 동정녀 마리아가 하느님이 종이며 예언자인 예수님을 종려나무 아래서 낳았다고 하는데, 이 종려나무가 바로 베들레헴에 있었다는 회교 전설 때문이다.
예수님 성탄성당도 가톨릭을 대표하는 프란치스코회와 그리스 정교회, 아르메니아 정교회 간의 STATU QUO(현상유지법)이 적용되는 곳이다. 세 종파간 성당의 소유권과 사용권이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예수님 탄생성당 대부분은 그리스 정교회의 소유이다.
단 예수님 탄생 동굴 위의 제대에서 왼쪽 부분은 아르메니아 정교회의 소유이고, 구유 동굴 부분인 구유 제단과 구유는 가톨릭 소유이다.
그리고 1881년 예수님 탄생성당 옆에 지어 카타리나 성녀에게 봉헌한 성당과 예수님 성탄 동굴 옆에 있는 무죄한 어린이들의 경당과 성 요셉에게 봉헌된 경당 그리고 예로니모 성인 경당과 성녀 파울라와 에우스토키오 경당은 가톨릭 소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