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아 감정코칭
1~2: (부정적인 정서가 보일때가 기회, 나의초감정 인식하기, 평정유지)
*영아가 교실을 빙글빙글 돌다가 고음의 소리를 지른다. 친구를 모방하여 4명이 동시에 소리를 지르는 상황이다.
교사가 쉿! 교실에서는 소리 지르지 않는다고 말한다.
*자녀나 유아에게서 예의없는 말과 행동을 보일때 부정적 감정이 생기는 것을 인식한다
나의 초감정을 인식하게 된다
3~4: (감정에 머무르기, 감정 알아 차리기, 감정 속에 숨은 욕구 알아차리기)
*어릴때 유교적 말과 행동의 주입식 교육의 뿌리임을 인식한다.
초감정이 인지됨과 동시에
얘들아~ 부르고 교사가 앉으며 소리를 점점 더 작게
말하여 소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하고
5:(필요시 제한과 한계 주기, 열린 질문으로 스스로 문제해결 돕기)
*즐거운 마음을 공감해주고 난 후
함께 놀이하는 공간에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묻자 "소리를 줄여요. 작게 소리 질러요"
라고 스스로 말한대로 서로를 쳐다보며
작게 소리를 내고 즐거워하며 킥킥 웃는다.
2.훈육하기
훈육4단계(간결하게 말하기)
영아가 화장실안에서 양치를 하던 중
칫솔을 입에 물고 있는 상태로 친구를 팔꿈치로 밀었다.
1:(감정존중)
친구가 몸에 닿아서 싫었어? 불편했구나~
2:(안되는 이유 짧게 표현하기)
칫솔이 입에 있을 때 그렇게 하면
칫솔이 입속을 찔러서 서로 크게 다칠 수 있어 위험해
3:(대안 제시, 욕구 충족)
선생님께 얘기해주고,
반대편으로 친구가 가면 괜찮을까?
4:(단호함과 일관성유지)
위험해. 말로 하는거야
첫댓글 감정코칭은 1대1입니다. 단체로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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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댠계 인식하기
3,4단계 충분한 경청가 공감
5단계 열린질문 및 대안제시
훈육하기
칫솔물고 있는 것을 훈육인지, 팔꿈치로 친구를 밀어서 훈육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1. 친구가 몸에 닿아서 싫었어? 불편했구나~
2. 불편하다고 친구를 미는건 안돼는거야
3. 어떻게 하면 좋을것 같아? 불편하면 자리를 옯겨볼까?
화장실은 좁고, 칫솔도 입에 물고 있어서 다칠것 같아 걱정돼
4. 친구를 미는건 안돼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