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밑성대 : Pterygotrigla hemisticta (Temminck et Schlegel)
► 외국명 : (영) Blackspotted gurnard, (일) Sokohoubou (ソコホウボウ)
► 형 태 : 크기는 전장 30㎝ 정도이다. 머리는 단단한 골질판으로 덮여 있으며, 눈은 크고 두 눈 사이는 만입되어 있다. 주둥이 앞 끝에는 1쌍의 가늘고 날카로운 극이 돌출되어 있다. 전새개골에는 2개의 극이 있으며 주새개골에는 1개의 긴 극이 있다. 등지느러미는 2개로 분리되어 있으며 가슴지느러미는 길어서 뒤끝이 뒷지느러미의 기부를 지난다. 꼬리지느러미는 부드러운 만입형이다. 양 턱에는 매우 작은 이빨이 무리지어 있고 서골에는 날카로운 이빨이 있지만 매우 좁다. 등쪽은 적색 바탕에 동공보다 작은 타원형의 암갈색 반점이 3~4줄 있고, 중앙은 담청색이며 복부는 희다. 등지느러미는 투명한 바탕에 4번째 가시에서 6번째 가시 사이의 막에 커다란 검은색 점이 있다. 제2등지느러미에는 암갈색 반점이 2줄의 띠를 형성한다. 가슴지느러미는 검고 안쪽 기저 부위에 가슴지느러미를 가로지르는 긴 타원형의 백색 점이 5개 있다. 나머지 지느러미는 연한 황색을 띤다.
크기는 최대 전장 30㎝ 정도이다. 몸은 짧은 편이고 거의 원통 모양이며 몸 뒤쪽은 측편되어 있다. 배쪽은 편평하다. 몸 높이는 머리 뒷부분에서 가장 높고 꼬리자루로 갈수록 가늘어지며 옆으로 납작하다. 머리는 단단한 골질판으로 덮여 있다. 눈은 크고 두 눈 사이는 오목하며 머리의 등쪽에 치우친다. 주둥이 너비는 넓고 양쪽에 뾰족하고 강한 가시가 튀어나와 있다. 입은 머리의 앞에서 열리며, 위턱의 뒤끝은 눈 앞가장자리를 조금 지난다. 양 턱에는 매우 작은 융털 모양의 이빨이 밀집해 있고 서골(vomer)에는 매우 작은 날카로운 이빨이 있다. 전새개골(preopercle)에는 2개의 가시가 있다. 주새개골(opercular/아가미뚜껑) 뒤쪽 위에는 길고 큰 가시가 1개 있으며 그 끝은 등지느러미의 제4~제5 극조까지 이른다. 등지느러미는 2개로 분리되어 있으며 제1등지느러미 기저에는 방패 모양의 골판 9~10 개가 열 지어있으나 제2등지느러미 기저에는 방패 골판이 없다. 가슴지느러미는 길어서 뒤끝이 뒷지느러미의 기점을 지난다. 가슴지느러미 아래쪽 3개의 연조는 손가락처럼 분리되어 있다. 꼬리지느러미 뒤 가장자리는 부드럽게 안으로 들어가 있다. 몸은 작은 원형비늘로 덮여 있으며 가슴에는 비늘이 있고 목덜미에는 비늘이 없다. 몸의 상반부는 선홍색 바탕에 동공보다 작은 타원형의 짙은 암녹색 점이 수평 방향으로 3∼4줄 있고, 몸의 중앙 층은 연한 푸른색을 띠며 배쪽은 희다. 제1등지느러미의 4번째 가시에서 6번째 가시 사이에 눈 크기만한 검은색 반점이 있다. 제2등지느러미의 각 기조에 작고 짙은 갈색 점이 1개씩 있으며 이 점들이 제2등지느러미에 수평으로 전개된 줄 무늬처럼 보이게 한다. 가슴지느러미 안쪽(반대쪽)은 검은색을 띠며 기부 쪽에는 진한 흑색 반점이 있다. 기저부의 짙게 검은 바탕 위에는 작은 타원형의 흰색 점 약 7개가 가슴지느러미를 가로지르는 방향으로 열 지어 있다. 나머지 지느러미는 연한 노란색을 띤다.
► 설 명 : 저서성 어류로 수심 10∼420m의 바닥이 모래나 진흙으로 된 대륙붕에서 주로 서식하며 무리를 이루지 않고 흩어져 지낸다. 먹이로는 단각류, 갑각류, 연체동물, 극피동물 등 저서생물을 주로 먹는다. 산란은 봄과 여름에 먼 바다에서 일어난다.
제철은 가을부터 이듬래 봄까지이다. 여름에는 난소가 부풀어 오르며, 산란 후에는 맛이 떨어진다. 비늘은 거의 신경쓰지 않는다. 껍질은 두툼하고 질기다. 살은 투명감이 있는 불그스름한 백색이며. 가열하면 약간 단단하게 조인다. 성대과 어류 중에서는 수분이 많고 선도가 빨리 저하된다. 다만 특유의 맛으로 어육 자체는 좋다. 담백한 맛이어서 초무침이 어울리며, 살의 식감이 살아있어 맛있다. 제철의 생선회는 껍질 아래에 기름이 올라 식감도 좋으며, 맛도 좋다. 튀김은 겉의 바삭바삭한 빵가루의 고소함에 속은 촉촉하고 육즙이 풍부해서 맛이 좋다. 냄비 요리나 된장국은 살도 맛이 좋지만 머리와 내장에서 좋은 국물이 나와서 맛이 좋다. 산란 후의 어체는 수분이 많아서 소금구이의 맛은 떨어진다.
► 분 포 : 한국(남해안, 제주도), 일본(남부), 동중국해, 타이완, 중국 남부, 필리핀, 오스트레일리아 북서부, 아라푸라해, 티모르해, 미얀마, 방글라데시 등 주로 서부태평양 연안에 분포한다. 인도 북동부, 스리랑카 북부, 오만, 아프리카의 마다가스카르 인도양에서도 발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