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타종교의 비교
불교를 공부하고 싶어하시는 많은
타종교 신자님들께서 걱정하시는 부분은
불교를 믿으면
우상을 섬기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라 합니다.
다른 종교를 공부했을 때 오는
"죄의식" 때문에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하는 경우를 봅니다.
다른 종교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불교에 대해서만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조금 다른 곳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불교가 종교냐 아니냐" 라는 문제는
많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궁금증일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한다면 불교는 당연히 종교입니다.
그러나 "Religion" 은 아닙니다.
흔히 종교라고 하면 창조신과 같은 절대자를 연상하기 마련인데
그 이유는 서양에서는 종교(Religion)라는 말 자체에
창조신의 존재를 강하게 전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종교라는 말의 영단어인 Religion은 신학자들의 해석에 따른다면
"다시(re-) 결합한다(-ligion)"는 뜻으로
기본적인 개념이 "신과 인간의 재결합"이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eligion 이란 말은,
신에 대한 신앙을 본질로 하는
신과 인간의 재결합이란 의미이기 때문에
개신교나 천주교 등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엄격히 말한다면 불교는 Religion 이 아닙니다.
불교는 Religion 이 아니라 "종교(宗敎)"입니다
종교라는 말은 원래 불교에서 나온 말로
불교가 바로 정확한 의미의 종교인 것입니다.
종교라는 용어는 [랑카바타라 수트라 Lankavatava-Sutra]라는
불교 경전이 중국에서 [능가경楞伽經]으로 번역될 때
처음으로 쓰였던 말로서
"종(宗, siddhanta)의 가르침(敎, desana)"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종"이란
"궁극적인 진리", "불교의 종파", "불교 교리의 요지" 등을
의미하는 용어로 쓰였습니다.
그러므로 "종교"란
"궁극적인 진리에 대한 가르침", "어떤 불교 종파의 교시"
불교의 어느 특정한 교리의 요지를
언어로 표현한 것" 등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와 같이 불교에서 사용했던 "종교"란
용어와 서양에서 사용하는 Religion"이란 용어는
그 어원에서부터 큰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그러니 "불교가 종교냐 아니냐" 하는
문제는 어리석은 질문입니다.
정확히 말한다면 "불교는 종교요,
개신교나 천주교는 Religion 이다"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에서처럼 "종교"와 "Religion"에 대해
길게 언급한 이유는 지금부터
할 이야기를 뒷받침하기 위한 것입니다.
즉 불교를 믿는 것이 과연
또 다른 우상을 섬기는 것인가
하는 대답 말입니다.
불교를 믿는 것은 우상을 섬기는 일이 아니요,
또 다른 종교(엄격히 한다면 Religion)로
개종하는 것도 아닙니다.
불교를, 종교를 공부하고 닦아간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불교는 내 밖에 또 다른 우상을 만들지 않습니다.
부처님이며, 법당, 불상은 모두가 하나의 상징입니다.
중생의 근기에 맞추어 쉽게 설명하다보니
불상도, 법당도, 탑도, 목탁도
역사 속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참 부처님은 내 안에도 있으며,
내 밖 그 어느 곳에도 충만합니다.
그야말로 진리 그 자체인 "
비로자나 법신 부처님"인 것입니다.
쉽게 말한다면..
내 안에 "참나"라고 표현하는 것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그것을 이름하여
부처님", "주인공", "불성", "진아
본래면목" 등으로 이름지을 뿐입니다.
불교는 이 세상의 이치, "진리" 그 자체이며
우리가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그 모든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의미에서 목사님이 목회활동 하심도 불교이며
신부님이 미사를 집전하심도 불교라 생각합니다.
"이것 이것만 불교야" 라고 그 어떤 틀을 잡아 고정시킨다면
이미 진정한 의미의 불교가 아닙니다. "
참나"를 찾는 과정이 바로 불교입니다.
우린 "나"에 대해, "세상"이며 "
우주"에 대해 모르고 살아갑니다.
왜 태어났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나기 전에 어디 있었는지, 죽고 나면 어디로 가는지,
지금 내 주위의 가족이며 친구들과는 어떤 인연이었는지,
온통 모르는 것 투성이입니다.
그러면서 세상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정작 알아야 할 것을 외면한 채 태어났으니
죽음을 향해 달려가는 것 뿐입니다.
"왜" 라는 것이 없이 말입니다.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그 괴로움의 과정 속에서
왜" 괴로워 해야 하는지, 왜 죽어야 하는지
인생에 대해, 나에 대해, 우주에 대해
"왜" 라는 의문을 던져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대답을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결코 우상을 섬기는 것도 아니요,
역사속의 한 사람을 신봉코자 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진리를 찾고
참나를 찾고자 하는 당당한 길입니다.
그 어떤 절대신을 믿고 있는 사람이라도
불교를 공부하지 못할 이유는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나"를 공부하고, "인생"을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절을 하는 것도 내 안에 "참나"에게 하는 것이며
나를 낮추고 일체 모든 존재를
높여주는 "참 평등", "참 해방"의 실천적 몸짓인 것이지
누구를 우상화시키려 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를 함도, 수행을 함도
"참나"를 찾고자 하는 맑은 정신의 발로입니다.
불교는 말 그대로 진리의 가르침입니다.
우린 누구나 "나" 자신에 대해서, 나의 거울인 "세계"에 대해서,
나의 인생에 대해서 바로 알아야 하며 바로 깨달아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절대절명의 인생의 목적인 것입니다.
그 어떤 절대자며 조물주라도
그런 밝은 지혜를 가로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린 누구나 불교를 공부해야 합니다.
아니 우린 누구나 원하건 원하지 않건 간에
태어나면서부터 불교를 공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생을 배운다 함은 불교를 배우는 것이며,
인생의 연륜이라 함은 불교를
깨달아 가는 과정인 것입니다.
불교를 신앙하며 수행의 길로 들어섰다 함은
우리 보다 일찍 깨침을 찾으신
한 인생 선배에게 바른 조언을 듣는 것입니다.
어린 아이들을 부모님께서 가르치시듯
우리가 아직 어리석으니 밝게 깨치신 인생
선배 부처님께 가르침을 듣고(법), 그 분을 믿으며(불),
그렇게 부처님을 따라 법을 공부하는
수행자(승)를 따라 이와 같은 삼보(三寶)님 전에
의지해 공부해 가는 것입니다.
누구나 인정하건 인정하지 않건 간에
깨침, 그것이야말로 우리 모두가
목표하는 궁극의 가치인 것입니다.
(젊은 법사의 불교이야기 제 105호) ...........<펌>
첫댓글 휴--명산님 공부 잘했읍니다^^
이몸은 미천하여 좀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