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각 부분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간단한 해제로, 책을 가까이 접하면서 이 정도는 알아야 하는 내용들을 다루었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책갑 (冊匣, Portfolio)
책이 상하지 않도록 넣어두는 상자나 겉으로 싸는 갑(匣)으로 어떤 것은 두겹 이상의 것도 있다. 일명 「외상(外箱) : slip case)」또는 「서갑(書匣)」이라고도 하는 이 상자는 대개 책의 서두(書頭), 서근(書根), 서구(書口) 부분을 봉하고 있다
표지 (cover)
도서 및 pamphlet의 외면이 되는 부분, 일명「책뚜껑」,「서표(書標)」라고도 한다. 표제지가 없는 도서나 그 서명이 분명하지 못할 때에는 이 표지서명을 표제로 채기하고, 주기에 그 정보원을 기재해야 한다.
표지표제(cover title)
자료가 간행되었을 때 표지에 인쇄되거나 압날(狎捺) 되어 있는 서명.
표지에 표시되어 있는 서명은 책의 배(背)에 인쇄된 서명과 표지의 전면에 인쇄된 서명으로 되어 있다. 이들 서명을 목록에 채기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배에 있는 서명은 "배서명 : ....." 혹은 "On spine : .....," 표지의 전면에 있는 서명은 "표지서명 : ....." 혹은 "Cover title : ....." 라고 부기하고 해당 서명을 채기한다.
소구 (小口, edge)
도서의 배부를 제한 3면을 소구라 칭한다. 도서의 윗 단면을 서두(天 : top : head edge) 또는 천소구(天小口 : top edge), 아래 단면을 서근(地 : tail edge : foot) 또는 지소구(地小口 : lower edge), 앞 단면을 서구(書口 : fore edge) 또는 전면 소구라고 한다.
간지(lining paper)
접어서 맨 책의 종이가 얇아서 힘이 없을 때, 그 접은 각장의 사이에 넣어 받치는 종이로 속장이라고도 한다.
표지와 표제지 사이의 백지를 간지라고 한다
서배 (書背) (spine 또는 back)
일명 책등이라고도 한다. 도서의 배부(背部)로 보통 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또는 출판사의 문장등이 인쇄되어 있다.
외피 (wrapper) (jacket cover, book jacket)
책의 오손을 막기 위해 표지를 싼 종이.
표지의 안쪽에 접어 든 부분에는 그 책의 내용, 저자소개 등이 기록되어 있기도 하고, 바깥쪽에는 책의 특징을 포함한 간단한 광고문이 인쇄되어 있다. 양서에서는 책의 가격이 인쇄되어 있기도 하다.
약표제(half title)
표제지 앞의 간지나 별지에 간단한 서명, 총서명, 선집명 등이 인쇄된 것이다.
구회 (口繪) (frontispiece)
단행본이나 잡지의 권두에 압입(押入)되는 사진이니 회화류, 또는 본문의 설명을 보강하기 위해 표제지의 전면에 그려져 있는 도판을 말한다.
표제지 (title page)
완전서명을 비롯하여 저서 및 출판사항 등이 인쇄되어 있는 책두부의 한면으로 목록상 "기입의 본체(body of the entry)"
에 기록되는 근거가 된다.
헌사 (獻辭, dedication)
저자나 발행자가 은혜를 입은 사람, 후원자, 선배, 벗 등에게 자기의 저서를 통하여 경의를 표하는 말이다. 이를 「헌사」 , 「헌제」라고도 한다.
진달문 (進達文) (letter of transmittal)
관청출판물에서 보고서제출관청의 장관이 그의 상부관청장에게 보내는 송부문. 보통 표제지의 다음면에 인쇄되어 있고 목록상 표목 결정에 유력한 전거가 된다.
서문 (preface)
본문에 선행하여 저자가 자기의 저서에 대한 저술의 유래와 동기, 목적, 범위, 감상등의 서술이나 조언자에 대한 사의를 기술한 것이다. 일명 「머리말」,「권두언」,「서(序)」하고도 한다.
머리말(foreword)
서문(preface)과 같은 의미로 서문에 부가된 형으로도 쓰이나 이런 경우는 저자이외의 사람에 의하여 쓰여진 것을 말한다.
내용목차(table of contents)
도서에 기재된 내용의 제목과 수록면수를 부가하여 순서적으로 배열한 안내로서 보통은 서문 다음에 게재한다. 목록상에서는 내용주기의 근거가 된다.
서론 (introduction)
서문으로 쓴 논설을 말한다. 저자가 저술의 주제에 관하여, 그리고 그 취급에 대하여 기술한 것으로 주로 목차의 다음에 둔다. 앞에서 말한 서문이나 머리말과 다른점은 본문의 일부로 취급된다는 점이다.
서론 (緖論)
본론에 실마리가 되는 논설, 논제 및 본론의 의의, 동기, 발전 등을 간략히 논한 것이다.
견출 (見出, caption)
본문의 장, 절, 항목의 찾기로서 내용의 요점을 문장 앞에 기술한 것을 말한다.
본론(main matter)
저자의 주장되는 부분을 말한다. 도서의 본체로 전부, 후부, 부록, 색인 등의 부수적인 부분을 뺀 가장 중요한 중심부분이 있는 본문의 부분을 말한다.
난외표제 (欄外表題, running title, caption title)
도서의 각장의 난외 즉 본문의 상단이나 하단에 게시한 서명 또는 편, 장의 제목을 말한다. 보통 서명과 각장의 제목을 홀수와 짝수 항으로 나누어 기재한다.
부록 (appendixes)
권말에 첨부된 기록, 신문, 잡지 등의 본지외로 덧붙여서 따로 내는 지면이나 책자를 말한다. 부록은 본문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제자료로서 이의 유무가 본문의 완전성과는 무관한 보충자료이다. 필요한 경우에는 목록에 주기한다.
각주 (footnote)
본문의 설명이나 인용 등을 표시한 주해이다. 본문의 하단에 설명을 가한 인용, 전거 등을 표시한 주, 번호, 문자, 기호로써 본문 중의 해당개소와 관련되어 있다.
서지 (書誌)(bibliography)
도서, 문헌 등의 목록으로서 소장의 여부와 소재를 표시하고 있다.
색인 (index)
도서의 내용이 되는 사항이나 명칭을 일정한 순로서 배열하여, 내용 중의 필요한 사항을 쉽게 찾아 볼수 있도록 주제나 단어, 면수 등을 자모순이나 음순에 따라 배열한 목록(list)이다.
판권지(colophon)
책을 인쇄할 때 그 책의 맨 끝장에 서명, 저자명, 출판지, 출판사(자), 출판년, 인쇄지, 인쇄자명, 인쇄년, 판차, 인차, 발행자의 주소 및 연락처, 정가, 판권인, 출판물목록정보 등의 사항을 기재하고 있다.
동서에서는 책의 맨끝에 별지로 주어지나 서양에서는 표제지의 후면에 인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딸린자료포켓 (cover pocket)
도서의 딸린자료인 낱장의 자료를 보관할 수 있도록 표지의 내측에 첨부되어 있는 주머니를 말한다. 필요한 경우 딸린자료명과 함께 목록에 주기한다.
정오표 (errata)
오식(誤植)의 정정표, 보통 도서의 내용 중에 풀칠하여 정정하기도 하나, 별지를 표제나 간지에 첨부하여 두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