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방법> 생삼과 대추, 통마늘, 생강, 찹쌀, 차좁쌀, 껍질벗긴 들깨를 깨끗이 씻어 영계의뱃속에 꼭꼭 채워넣은 뒤 실로 묶으세요. 냄비에 영계를 넣고 재료가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센 불에서 끓입니다. 팔팔 끓으면 거품을 말끔히 걷어낸 다음, 뚜껑을 덮고 영계의 살과 속의 재료가 푹 물러지도록 오랫동안 고세요. 질그릇이나 곱돌그릇에 닭과 국물을 함께 담고 볶은 소금과 후춧가루를 곁들여 내시면 됩니다.
<쿠킹 포인트> 생강이나 마늘 등의 재료는 반드시 영계의 뱃속에 넣고 고아야 닭 전체에 향이 배어들어 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인삼 어죽]
<재료> 찹쌀 2컵, 인삼 2뿌리, 생강 1쪽, 대추 5개, 참기름 1큰술, 볶은소금
※별도의 국물거리 재료: 광어나 도미 등 큰 생선 1마리 분의 뼈와 대가리(민물고기면 더욱 좋음), 생강 2쪽, 마늘 10g, 양파 1개, 파 대공이나 뿌리
<요리 방법> 찹쌀을 깨끗이 씻어서 물에 불렸다가 절구에 한 번 빻거나 믹서에 드르륵 갈아서 두 토막을 냅니다.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국물거리들을 한데 넣어 뼈가 흐물거릴때까지 푹 고세요.
국물을 체에 걸러서 건더기는 건져 버리고 인삼, 대추, 생강 등을 넣어 다시 한 번 곱니다.
다시 체에 걸러 건더기를 곱게 다져 위의 찹쌀과 같이 참기름에 달달 볶으세요. 생선뼈 삶은 국물을 부어 까룩하게 죽을 쑤어 보세요. 미나리와 깻잎 순을 송송 썰어 넣고 뒤적인 다음, 볶은 소금을 곁들여 내시면 훌륭한 인삼어죽이 탄생하겠죠?
<요리 방법> 소의 머릿고기와 양지머리는 하룻밤 물에 담가놓아 핏물을 뺍니다. 위의 고기와 사골 및 인삼을 냄비에 담아 2/3 정도로 차오르도록 물을 부어 센 불에서 끓입니다. 부르르 끓어 오르면 불을 약하게 하여 푹 고아 차게 식혀서 기름을 완전히 걷어냅니다. 다시 한번 끓여내서 고기를 얇게 써세요.
고기는 국에 다시 넣어도 좋고 따로 접시에 담으면 수육이 됩니다. 다진 파와 마늘, 그리고 볶은 소금을 곁들이시고, 수육으로 낼 때는 소스도 잊지마세요.
<쿠킹 포인트> 소 머리를 통째로 사다가 끓일 때는 반드시 뼈에서 살을 발라낸 뒤에 인삼을 넣으세요.
<요리 방법> 전복은 살을 떼어내 깨끗이 씻어서 내장은 잘게 다지고, 몸통은 통째로 준비하세요. 찹쌀은 물에 불린 다음 체에 걸러서 잣과 함께 절구에 넣어 대충 빻습니다(믹서에 한 번 드르륵 갈아 물기를 빼도 좋습니다). 이 찹쌀에 다진 전복 내장을 넣어 참기름에 달달 볶으세요.
냄비에 물을 붓고 미삼과 전복의 몸통을 넣어 끓이다가 한소끔 끓이면 전복만 건져내서 얇게 썹니다(전복은 오래 끓이면 딱딱해지므로 살짝만 익히세요).
전복을 건져낸 국물은 미삼물이 충분히 우러날 때까지 푹 곤 다음, 미삼을 건져내 곱게 다집니다. 위의 준비해둔 찹쌀에 다진 미삼을 섞고, 미삼 달인 물을 부어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며 죽을 쑤세요.
쌀알이 완전히 퍼지면 얇게 썰어둔 전복을 넣어 한소끔 더 끓여, 볶은소금과 함께 냅니다.
<요리 방법> 밀가루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고운 체에 내립니다.
참기름을 넣고 고루 비벼 섞으세요. 생강즙, 인삼엑기스, 막걸리를 혼합하여 위의 밀가루를 반죽합니다. 이 반죽을 약과판에 찍어내세요(약과판이 없을 때는 0.5 ~ 0.7㎜의 두께로 밀어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만들고 약과가 골고루 익도록 대꼬챙이나 포크로 구멍을 내주세요).
섭씨 140 ~ 150℃의 온도에서 옅은 갈색이 날 때까지 서서히 튀겨내 체에 밭여 김을 쪽 뺍니다. 꿀이 잘 배어 들도록 뜨거울 때 집청꿀에 담갔다가 체에 밭여 꿀물을 아래로 떨어뜨린 다음, 그릇에 옮겨 담습니다.
※ 집청꿀 만들기
물에 설탕과 인삼가루를 넣고 1/2로 줄어들 때까지 중불에서 졸입니다. 끓는 도중에 휘저으면 나중에 식었을 때 녹았던 설탕이 다시 뭉쳐 엉기게 되니까 절대 젓지 마세요. 중간에 캬라멜을 조금 넣어 색깔을 냅니다.
[인삼 수정과]
<재료> 곶감(준시) 12개, 설탕 2/3컵, 잣 1큰술, 인삼정과 4개
※ 생삼물 : 가는 생미삼 2뿌리, 물 3컵
※ 생강물 : 생강 2쪽, 물 2컵
※ 계피구기자물 : 통계피 20g, 구기자 10g, 물 2컵
<요리 방법> 생삼의 가는 뿌리에 물을 붓고 달여서 건더기는 건져놓습니다.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서 물을 붓고 매운 맛이 충분히 우러나도록 푹 끓인 다음, 체에 밭여 건더기를 건져냅니다.
통계피와 구기자도 깨끗이 씻어서 물을 붓고 끓여 우러낸 다음, 건더기는 건져냅니다.
곶감은 준시(껍질을 깎아서 꼬챙이에 꿰지 않고 납작하게 말린 감)로 준비하여 꼭지를 뗀 뒤, 한 쪽에 칼집을 넣어 씨를 빼고 편편하게 펼쳐 놓습니다. 곶감위에 인삼정과를 잘라놓고 돌돌 말아 잘 아물린 다음 도톰하게 썰어주세요.
준비된 인삼물, 생강물, 계피물을 한데 섞어 설탕을 넣고 다시 끓여 차게 식힙니다.
그릇에 위의 수정과 물을 조금 덜어 곶감말이를 넣어 불린 뒤에 건집니다. 화채 그릇에 불린 곶감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2~3개 정도씩 담고 수정과 물을 부은 다음 잣을 몇 알 띄워 내세요.
<쿠킹 포인트> 인삼, 생가, 계피를 반드시 따로 끓여야 재료의 향을 살릴 수 있습니다.
[인삼 백보쌈 김치]
<재료> 배추 1통, 생삼 1/2뿌리, 무 1/4개, 사과 1/2개, 배 1/2개, 편육 50g, 밤 2개, 대추 2개, 미나리 2줄기, 낙지다리 2개, 골파 3뿌리, 동치미국물
※ 찹쌀풀 양념 : 찹쌀가루 1큰술, 육수 1/2컵, 다진 새우젓 1큰술, 생새우 200g, 간 배 1/4개, 간 사과 1/4개, 멸치액젓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 동치미 : 무 5개, 소금 4컵, 청각, 쪽파.생강.마늘 각 100g씩, 배.사과 각 1/2개,미나리와 파뿌리 각 100g, 삭힌 고추, 파대공, 소금
<요리 방법> 배추는 작은 것으로 골라 짭짤한 소금물에 넣어 하룻밤 재웁니다.
다음날 배추를 깨끗이 씻어 체에 밭여 물기를 빼고 밑둥을 자르세요. 배추의 겉잎을 4장 정도 떼어내고 나머지는 4방 4㎝로 납죽납죽 썹니다.
무, 사과, 배, 편육과 배추, 밤, 대추, 미나리, 생낙지, 골파 등도 같은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동치미 국물을 만들기 위해 달였던 생삼을 건져내 역시 같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참쌀풀 양념에 위의 소 재료들을 넣어 버무립니다.
위에서 떼어낸 배추 겉대를 국그릇에 가로 세로로 걸치고 가운데 소를 넣어 꼭꼭 싸둡니다. 항아리에 멸치액젓 국물을 약간 섞으세요. 1인분씩 그릇에 담아 동치미 국물을 사르르 부어 내시면 됩니다.
※ 동치미 만들기 : 사과와 배를 쭉쭉 잘라 청각, 쪽파 묶음, 삭힌 고추, 생강, 통마늘, 미나리 뿌리, 파뿌리와 같이 망사 주머니에 넣어 항아리 맨 밑에 넣습니다. 큰 쟁반에 소금을 넉넉히 펴놓은 다음 무를 굴려 위의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으세요. 생수에 소금간을 하고 생삼 달인 물을 차게 식혀 생수와 섞습니다.
항아리 속에 이 국물을 붓고 무가 위로 떠오르지 않도록 맨 위를 절인 무청으로 덮습니다.
<쿠킹 포인트> 인삼을 넣고 담근 김치는 인삼의 사포닌 성분 때문에 빨리 익습니다. 오래 보관하지 말고 때 맞춰 드세요.
동치미의 맛은 국물 맛이 좌우하므로 가급적 생수를 쓰되, 수돗물을 사용할 때는 물을 받아 하루 저녁 재운 후에 쓰세요. 가을에 보름 정도, 여름에는 2~3일 정도면 맛있게 익습니다.
<요리 방법> 생삼과 잣을 믹서에 곱게 갈아 찹쌀가루를 넣고 잘 섞습니다.
동글납작한 모양으로 빚어서 노릇하게 전을 부쳐내 생삼채를 고명으로 얹어주세요.
쇠고기는 얇게 저며 5㎝ 길이로 자르고, 파도 같은 크기로 자릅니다. 느타리버섯은 길이로 한 번 찢고 생삼은 칼등으로 통통 두들겨 부드럽게 만든 다음, 역시 5㎝ 길이로 맞추세요.
쇠고기와 파, 느타리버섯과 생삼 등을 꽂이에 가지런히 꿰어 찹쌀가루를 묻혀 프라이팬에 지져내고 잣가루를 솔솔 뿌립니다. 소스는 분량의 재료를 넣고 끓인 다음 건더기를 건져내시면 됩니다.
[인삼 잣국수]
<재료> 흰콩 1㎏, 수삼 2뿌리, 오이 1개, 잣 50g, 소금 240g, 볶은 소금
<요리 방법> 흰콩을 따뜻한 물에 5시간 가량 불려 소금을 약간 넣고 푹 물를 때까지 삶으세요(콩 삶은 물은 따로 받아 놓습니다).
믹서에 흰콩과 생삼, 잣 그리고 콩 삶은 물을 넣어 간 다음, 차게 식히세요.
소면 국수를 끓는 물에 삶아 차가운 냉수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 뒤, 이 국물을 붓습니다. 돌려깎기 한 오이를 채 썰어 고명으로 얹고 깨를 솔솔 뿌리세요.
입맛에 따라 볶은 소금을 곁들이면 더욱 맛있고 고소합니다.
[인삼 참나물튀김]
<재료> 인삼뿌리 50g, 참나물 20g, 맛소금, 식용유
<요리 방법> 인삼의 뿌리 부분을 골라 깨끗이 씻어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참나물은 굵은 줄기를 떼어내고 잎사귀 부분만 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주세요.
튀김용 용기에 식용유를 넣고 참나물은 120℃온도에서 , 인삼뿌리는 130 ~ 140℃온도에서 살짝 튀겨내어 한 쟁반에 나란히 담아 맛소금을 살살 뿌려 뜨겁게 드시면 아주 색다른 맛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요리 방법> 장어는 머리 부분을 잘라내고 배를 갈라 뼈를 떼어낸 다음 몸통을 5 ~ 6㎝ 길이로 자릅니다.
큰 냄비에 물을 붓고 떼어낸 장어 뼈를 잘라 양파, 파뿌리, 사과, 매운 고추, 생강, 간장, 청주를 같이 넣어 졸입니다. 이 소스가 반으로 줄어들면 미삼뿌리를 넣어 다시 반이 될 때까지 졸여 양념장을 만드세요. 석쇠에 장어를 올려 양념장을 발라가며 세 번 반복해서 구워냅니다.
[인삼 깐풍기]
<재료> 닭고기살 250g,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달걀 흰자 1개, 인삼가루, 인삼 엑기스 1큰술, 물 1/2컵
<요리 방법> 닭고기를 살만 발라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인삼은 아주 얇게 저미세요. 닭고기에 후춧가루와 소금을 넣어 밑간을 해 둡니다. 녹말가루와 인삼가루, 달걀 흰자를 손으로 조물조물 섞어 튀김옷을 만든 후 닭고기에 튀김옷을 입혀서 180℃온도의 기름에서 튀겨냅니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얇게 저민 인삼을 넣어 노릇하게 튀기고, 인삼기름은 따로 받아두세요.
인삼기름에 인삼 엑기스를 섞고 간장, 설탕, 참기름, 후춧가루, 녹말가루를 넣은 다음, 마른 고추와 다진 양파를 넣고 다시 한번 살짝 볶아 소스를 만듭니다.
튀긴 닭고기와 인삼에 소스를 넣고 고루 버무려 접시에 담아 내시면 훌륭한 깐풍기가 탄생된답니다.
[인삼 불고기백반]
<재료> 쇠고기 200g, 생삼 1/2뿌리, 밥 1공기, 쑥갓, 실파
쇠고기 양념 : 인삼 달인 물 3큰술, 양파 1/4개,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작은술, 후추, 참기름
<요리 방법> 밥은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약한 불에 노릇노릇하게 눌립니다.
맹물에 다시마, 파뿌리, 과일 껍질을 넣어 국물이 걸죽해질 때까지 팔팔 끓이세요.(이렇게 만들어둔 엑기스를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생선이나 고기 요리에 한 숟가락씩 퍼서 넣으면 여간 향긋하지 않습니다)
인삼 달인 물에 엑기스를 혼합한 다음 진간장, 물엿, 간 양파, 다진 마늘, 파, 후추, 참기름을 섞어 불고기를 재 둡니다. 오지그릇에 불고기를 구워 생삼채를 고명으로 얹으세요.
접시에 밥과 불고기, 그리고 쑥갓, 실파 등을 곁들어 담아 내면 맛있는 불고기 백반이 됩니다.
<요리 방법> 떡과 고기는 양념이 스며들도록 반드시 밑간을 해둡니다.
인삼과 양파는 다지세요. 고기에 인삼기름을 넣고 살짝 볶아 웬만큼 익으면 양파, 고추장, 물을 넣어 젓습니다. 팬이 달아 올라 지글지글할 때 다진 인삼과 떡을 넣어 다시 볶고 통깨와 참기름을 치면 끝.
[인삼과일정과]
<재료> 인삼정과 : 인삼 1뿌리, 물 2컵, 흑설탕 1/4컵, 꿀 1큰술
과일정과 : 사과.배.살구 각각 1개씩, 물 2컵, 백설탕 3/4컵
<요리 방법>
인삼정과 : 인삼은 잘 생긴 것으로 골라 준비합니다. 냄비에 물과 흑설탕을 넣고 끓여 시럽을 만듭니다. 시럽에 생삼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졸이세요.
마지막에 꿀 1큰술을 넣고 다시 5분간 졸이시면 됩니다.
과일정과 : 사과와 배는 옆으로 저미고 살구는 껍질을 벗겨 반으로 갈라 씨를 뺀 다음 8등분 합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백설탕을 넣고 끓이다가 설탕이 완전히 녹을 무렵 과일을 넣어 서서히 졸이세요.
<쿠킹 포인트> 물과 설탕을 넣어 끓인 시럽에 남은 과일과 인삼을 잘게 썰어 넣고 졸이면 맛있는 쨈이 됩니다.
[인삼양탕]
<재료> 조선 사골 2개, 양 1보(한 마리의 소가 지닌 분량) 240g, 인삼 200g, 물 50컵, 된장 1큰술, 청주 1큰술, 생강 5g, 다진 마늘 2큰술, 파 2큰술, 볶은소금
<요리 방법> 양은 끓는 물에 데쳐가며 검은 껍질을 칼로 깨끗이 벗겨냅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된장을 푼 다음 청주와 생강을 넣어 양 삶을 물을 준비하세요. 이 국물을 끓이다가 위의 손질한 양을 넣고 다시 한 번 부르르 끓여 찬물에 헹굽니다. 이렇게 하면 양의 잡냄새가 말끔히 가시게 되지요.
사골은 4시간 정도 푹 고아, 차게 식혀서 기름기를 걷으세요. 기름기를 걷어낸 담백한 국물에 인삼을 넣어 다시 푹 달입니다. 인삼물이 충분히 우러나 은은한 향이 번져오면 위의 양을 넣어 한소끔 더 끓이고, 양은 건져서 송송 썰어 다시 국에 넣습니다. 상에 낼 때는 다진 마늘과 파, 그리고 볶은소금을 각각 따로 곁들이세요.
볶은소금 만들기 : 바닥이 두터운 냄비나 프라이팬에 왕소금을 넣고 누런색이 돌 때까지 볶아, 절구에 한 번 빻아서 사용하세요.
<쿠킹 포인트> 인삼양탕을 끓일 때는 반드시 양 한 보의 분량을 넣어야만 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많이 끓여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조미료로 사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감자조림이나 달걀찜 같은 음식을 만들 때 맹물 대신 이 양탕을 넣으면 한결 깊은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인삼용봉탕]
<재료> 자라 1마리, 닭 1마리, 참기름 1컵, 마늘 10개, 생강 큰 것 1쪽, 대추 10알, 인삼 2뿌리, 청주 1/2컵, 잣가루 약간, 볶은소금 약간
<요리 방법> 옹기솥에 참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솥 자체를 뜨겁게 달굽니다.
뜨거워진 솥에 살아있는 자라를 통째로 넣고 자라의 펄떡거림이 잦아들 때까지 뚜껑을 닫아두세요. 망사주머니에 통마늘, 생강, 대추, 인삼을 넣어 헐렁하게 싸둡니다.
위의 옹기솥에 물을 붓고 닭과 망사주머니와 청주를 넣어 자라의 살이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푹 곱니다.
차게 식혀서 닭을 제외한 재료들을 체에 밭인 다음, 베 보자기로 꼭 짜서 건더기는 버리세요.
닭은 잘게 손으로 찢어 양념에 조물조물 무칩니다.
한소끔 더 끓여 잣가루를 뿌리고 볶은소금을 곁들여서 드셔보세요.
<쿠킹 포인트> 남성의 양기를 위해서는 붕어를, 여성의 산후 조리를 위해서는 가물치를 이용해 같은 방법으로 끓여보세요.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아침 저녁으로 한 공기씩 따뜻하게 데워 드시면 원기 회복에 좋다니깐요.
<요리 방법>
인삼수육 : 인삼양탕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양을 손질합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사골을 넣어 푹 곤 뒤에 차게 식혀서 기름기를 완전히 걷으세요. 대추는 씨를 발라 준비하고, 밤은 속껍질 째 벗겨내 생삼과 함께 분마기에 갑니다. 이것을 위의 육수에 넣어 다시 끓이다가 인삼 국물이 우러날 때쯤 양을 넣고 푹 곱니다. 양이 뭉근히 익으면 꺼내어 접시에 담고 국물을 사르르 붓습니다.
잣가루를 솔솔 뿌려 볶은소금에 찍어 드세요.
양죽 : 인삼양탕에서 푹 익은 양을 건져내 칼로 송송 썰어 부드럽게 다집니다. 찹쌀은 물에 불려 물기를 쭉 빼고 참기름에 달달 볶아 양탕 국물을 넣고 믹서에 갑니다.
바닥이 두터운 냄비에 부어 걸쭉하게 죽을 쑤세요. 상에 낼 때는 볶은 소금을 곁들여 각자의 입맛에 맞도록 간을 맞춥니다.
<요리 방법> 인삼을 도톰하게 저며 조청에 졸입니다. 찹쌀은 씻어서 물에 불려 물기를 뺀 뒤 곱게 가루로 내립니다. 대추는 씨를 발리고 밤은 속껍질까지 벗겨 반으로 자릅니다.
감곶이, 호박곶이, 그리고 밤콩과 서리태는 물에 불리세요. 찹쌀가루에 위의 재료들을 섞고 소금을 넣어 버무립니다. 시루에 3㎝ 두께로 펴 담고 그 위에 창호지를 시루의 둘레와 같은 크기로 잘라 얹은 뒤, 같은 방법으로 두 켜를 더 올리세요. 밀가루를 반죽해 시루번을 붙이고 김이 골고루 퍼지도록 쪄냅니다.
[인삼냉채]
<재료> 쇠고기 편육 100g, 오이 1개, 배 1/2개, 고구마 1/2개, 감 1개, 생삼 2뿌리, 삼색 피망 각각 1개씩
인삼겨자 소스 : 겨잣가루 2큰술, 물 2큰술, 설탕 1/2큰술, 소금 1/2작은술, 인삼엑기스 1큰술, 잣 10알
<요리 방법> 색이 고운 피망과 쇠고기 편육, 오이, 감, 고구마, 사과, 배, 생삼 등을 5㎝ 길이로 채를 썰어 냉장고에 보관해 둡니다.
겨잣가루와 물을 같은 양으로 넣고 덩어리가 지지 않도록 잘 갭니다.(김 오르는 밥솥 위에 얹어 약 10분 정도 두면 좋습니다)
분량의 양념을 넣어 인삼겨자소스를 만드세요.
채 썰어둔 재료들을 접시에 모양껏 돌려 담고 소스를 곁들입니다.
인삼엑기스 만들기 : 인삼의 잔뿌리를 푹 달인 뒤 건더기를 건져내고 인삼가루를 넣습니다.
냄비 뚜껑을 연 채 국물이 1/10으로 졸아들 때까지 약한 불에서 끓이세요.
음식에 첨가하거나 인사차용으로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쿠킹 포인트> 편육을 만들 때는 냄비에 물을 붓고 사태(또는 양지머리), 생강, 마늘, 파뿌리, 과일 껍질 등을 넣어 삶으세요. 고기가 푹 익으면 건져내 네모난 판에 넣고 무거운 것으로 눌러 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