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라디올러스 구근 심기
학 명 : Gladiolus gandavensis
원산지 : 남아프리카, 지중해 연안
심는 시기 : 4 ~ 6월
꽃피는 시기 : 5 ~ 10월
심는 깊이 : 5 ~ 10cm
심는 간격 : 12 ~ 15cm
초 장 : 50 ~ 150cm
꽃 색 : 흰색,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보라색 복색
햇 빛 : 햇빛이 잘 드는 곳
구근 심기

정원에 심을 경우에는 이전에 다른 구근 식물을 심지 않은 토양으로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좋다.
기본 토양에 완숙 퇴비를 혼합한 후 잘 섞어준다. 완숙되지 않은 퇴비를 사용하면 생육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주의한다.
특히 글라디올러스는 염분에 민감하므로 염분이 집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고농도의 염분은 뿌리 발육을 저해하거나 상하게 하여 생육 부진과 개화 지연을 일으킬 수 있다.
화분에 심을 경우에는 지름 15~20cm 정도의 화분에 3개의 구근을 기준으로 하여 구근 크기의 3배 깊이로 심는다.
- 심는 방법 -
1) 큰 구근을 선택할수록 꽃이 많이 핀다. 모종은 뿌리가 잘 붙어 있는 것을 선택한다.
2) 정원에 심을 경우에는 기본 토양에 완숙 퇴비를 주고 잘 섞은 후에 심는다.
3) 정원에 심을 경우에는 12~15cm간격으로 심는다. 화분에 심을 경우에는 구근 크기의 3배 정도 깊이로 심는다.
4) 물을 줄 때에는 물이 꽃에 닳지 않도록 한다.
5) 꽃이 핀 후에는 바로 꽃을 잘라주고 필요에 따라 화학 비료를 준 후 구근은 토양에 그대로 심어둔다. 6) 구근을 꺼낸 후에는 구근을 그늘에 건조시킨 후 얼지 않는 장소에 보관한다.
키우기
글라디올러스는 햇빛이 부족하면 꽃 수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는 것이 좋으며 보통 20 ~25℃에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토양 수분은 충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여름 장마기에는 과습하게 되면 병해가 발생하고 뿌리 활력이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장마기 이후에는 지온 상승과 토양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관수를 충분히 한다.
물을 줄 때에는 토양 표면이 마른 후에 주고 꽃에 물이 닳지 않도록 합니다.
비료는 생육이 왕성할 경우에는 줄 필요가 없으나 연약할 경우에는 퇴비를 준다. 필요 시 꽃이 핀 후에 묽게 희석한 액체 비료를 준다.
잎이나 줄기에 무늬가 들어가는 바이러스 병이 생기면 그 줄기를 바로 제거하고 살충제를 뿌려 준다.
꽃이 핀 후의 관리
꽃이 핀 후에는 꽃을 잘라준 다음 땅에 심은 채로 둔다. 얼지않도록 짚을 덮어준다.
2년 정도는 구근을 심은 채로도 꽃을 즐길 수 있지만 구근을 캐낼 때에는 줄기의 1/3정도가 마르고 잎이 노랗게 될 때까지 두고 10월쯤에 캐낸다.
꺼낸 구근은 그늘에서 건조시킨 후 얼지 않는 장소에서 보관한다.
글라디올러스는 매년 같은 곳에서 재배하면 줄기나 잎이 썩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2~3년에 한 번은 장소를 옮겨서 심는 것이 좋다.
THE SEED(씨앗나라) http://cafe.daum.net/seedmall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