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인 의미에서 유아체육은 체육교육의 한 부분으로 그 교육의 대상이 성인이나 청소년이 아닌 미취학 아동들을 기준으로 하는 유아들입니다.
큰 의미로 봤을 때... 유아체육의 유래를 본다면, 그건 체육교육의 유래로 봐야하며, 체육교육의 유래는 태초에 인간이란 의미가 형성되기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그러나... 현재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유아체육의 사회적 흐름을 기준으로 본다면... 우리나라 같은 경우 그 유래가 그리 길지는 않다고 봅니다.
1992년 교육부에서 고시한 제5차 유치원 교육 과정에서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제5차 유치원 교육 과정에서는 건강 생활 영역의 성격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는데......
“건강생활”은 다양한 신체 활동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통하여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영역이며, 이 영역은 ‘감각 운동과 신체 조절’,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감각 운동과 신체 조절’에서는 유아가 주변 세계를 바르게 지각하는데 기초가 되는 감각 기능을 기르고, 대소근육의 발달 및 운동 기능을 기르며,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에게는 5개 생활영역(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중에 건강생활 영역에 두는 비중이 매우 미약할 수밖에 없었으며, 그로 인해, 신체활동 및 체육적 지도 경험이 풍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게된 것입니다.
유아 체육의 정의
1.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를 통하여 무한한 잠재력을 신장시켜 개인적으로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 그들의 역량을 국가발전의 자원이되도록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기르는 것이다.
2. 유아들이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를 여러 가지 형태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건전한 신체의 발달을 촉진하고자 하 는 것
3. YMCA, 아기스포츠단,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학원등에서 체육선생님이 메트, 철봉, 뜀틀, 소도구(줄넘기, 공)등을 갖고 대근활동을 사용하는 신체활동을 의미한다.
1. 유아체육의 목적
■ 신체조정 능력 향상 및 대·소근육 발달들 촉진시킨다.
■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생활습관을 길러준다.
■ 감각과 신체부분 및 운동간의 협응력을 발달시킨다.
■ 건강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지적, 정서적,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 기구를 이용한 움직임을 통해 안전생활 및 운동능력을 기른다.
■ 리듬(음악)에 맞추어 표현 운동을 함으로서 신체의 움직임을 발달시킨다.
2. 한국유아체육연구원의 교육내용
1) 체육기구 놀이
구르고, 뛰고, 기어오르고, 바르게 걷고, 매달리고, 굽히는 것 등의 갖가지 움직임은 유아에게 있어서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운동기능을 습득케하여 기초 운동능력을 기르게 해야 한다.
■ 매트놀이 : 유연성, 민첩성, 순발력, 협응력 증진
■ 뜀틀놀이 : 자신감, 순발력, 회전감각 발달
■ 평균대놀이 : 평형성, 교차성, 자세교정, 집중력강화
■ 철봉놀이 : 팔근력, 손목유연성, 탄력, 조정력발달
■ 유니바놀이 : 민첩성, 협응력, 순발력, 관절의 유동성, 다리근력강화
2) 동극
그동안 배웠던 체육놀이를 동극으로 꾸며 표현활동과 질서를 통해 서로를 알게되고 협동심 및 사랑과 우정을 배우며 자유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경험과 대화를 통한 발표력을 기르게 한다.
3) 동작놀이(신체 표현 운동)
마음속에 있는 감정은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표출한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체계적이고 계획된 동작놀이로 표현해야 한다. 모양만들기, 리드미컬한 움직임, 개성적 표현, 창의력 개발, 미의 창조, 생활의 즐거움과 행복한 마음을 기른다.
4) 집단활동(그룹게임)
현대 사회는 이기주의적 성향이 많이 나타난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모든 흐름이 무관심에서 개인주의적 행동으로 관찰된다. 이와같은 그릇된 성격을 유아기때부터 단체 팀놀이를 마련하여 자연스럽게 집단에 동화되게 하여 또래의 친구들과 협동하여 운동을 하고 규칙과 질서를 지킬줄 아는 능력을 길러 서로에게 양보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게 한다.
그룹게임, 짝스트레칭, 구성체조...
5) 민속놀이(전통놀이)
잊혀져가는 우리의 것을 놀이를 통해 이해하게 하고 올바른 놀이문화를 형성하게 한다.
6) 소도구 놀이
다양한 교구, 교재물 여러가지 형태로 표현하므로써 기초 체력과 흥미를 갖게 한다
유아 체육 수업시 유의사항
* 교육 진행간 안전 및 대비 해야 합니다
유아체육은 안전의식이 부족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다른 수업에 비해 동적이고 또한 여러 가지 도구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에 관련한 여러가지 상황에 따른 철저한 대비가 이루어 져야하며 다른 어떤 부문 보다 우선해야 할 사항입니다
* 흥미있는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교사라 할 지라도 정해진 시간에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교육의 정도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주의집중 및 관심을 유발하며 교사를 따르게 할 다양한 게임등을 준비 한다면 유익한 교육이 되리하 생각합니다.
* 운동 부진아(부적응아)에 대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유아일수록 수업중에 체력 및 사회성이 특별히 떨어지는 아이 때문에 의외의 상황이 발생하여 교육의 전체적인 내용이 떨어지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보조 교사 활용등 사전준비로 특별히 신경을 써야할 부분입니다.
* 유아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프로그램의 문제보다는 교육자(선생님)와 피교육자(유아들)간의 상호대립적인 부분에서 더 많은 문제들이 벌어집니다.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유아들의 심리나 성격발달에 대한 것들을 이해하고 알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정해져 있는 질문은 피하고 설명은 간단 명료해야 합니다.
어떠한 지시나 상황에 대한 질문을 던질때, 되도록이면 답을 예상하는 질문은 피하고 유아들이 충분히 상상할 수 있는 질문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떠한 동작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설명이 길어지면 유아들의 집중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비효율적인 전달방법이 되어버립니다. 설명은 간단 명료해야 하며, 추가 설명은 동작을 시행하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른 적절한 내용을 단계적으로 계획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일선에 계시는 일부 선생님들이 유아 체육 프로그램들을 계획할 때 유아들의 흥미에 집착하고 단지 보여 주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다 보니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부적합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유아들에게 체육 활동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은 그 시기의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지, 유아들의 신체 활동 능력을 화려하게 포장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 수업에 임하는 집단의 크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같은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수업 집단의 크기에 따라 상당히 많은 변인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프로그램을 만드실 때나 수업에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실 때, 수업 집단의 크기에 따라 변화를 주셔야 합니다.
* 체육 활동은 과정을 중시해야 합니다.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려는 계획이 중시된다면 그것은 실패한 프로그램입니다. 유아들에게는 멋진 동작이나 뛰어난 신체적 기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뛰고 달리고 구르고 하는 일련의 움직임을 통한 그 자체로써의 즐거움과 또한 그러한 활동에 참여한다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 유아의 흥미나 능력에 맞는 활동이나 자료들을 다양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유아들이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흥미를 부여해주고 충분한 동기부여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아들의 능력에 맞는 활동과 또한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 준비와 마무리 체조를 정확히 한다.
* 정리정돈 및 간단한 위생생활을 지도한다.
* 옳바른 언행으로써 모범이 되야합니다.
유아들은 그 시기의 특성상 어떠한 개체를 우상화 시켜 동일시(모방)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만약 선생님이 우상이 된다면 선생님 사용하는 언어, 그리고 행동을 다 따라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들을 가르칠 때는 각별히 언행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출처] 유아체육의 정의와 교육방법|작성자 만년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