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70년대 왜구들이 약탈한 금동관음보살좌상
최근 일본에서 반입된 금동관음보살좌상이 일본으로 돌아갈 처지에 놓인 가운데 관음보살상을 원래 있던 서산 부석사에 모셔야 한다는 여론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조계종 제7교구 본사인 수덕사는 말사들과 공동으로 2월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수덕사는 어떠한 경우라도 문화재의 불법약탈, 불법유출, 도난행위를 인정하지 않으며, 이를 철저하게 막을 것임을 천명한다”며 “정부는 훔치거나, 빼앗아 오거나, 문화재의 불법약탈, 불법유출, 도난행위에 대해서는 역사적․시대적 상황을 소급해 적용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수덕사는 이어 △정부는 그동안 불교계와 민간단체 차원에서 반환노력을 해온 것을 충분히 고려해 입장을 밝혀야 할 것 △문화재청이 연고권이 있는 이해 당사자인 부석사와 불교계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해결의 실마리를 찾도록 해야 할 것 △이해 당사자인 서산 부석사와 일본관음사가 우의적 협력을 통해 지혜로운 방안을 모색하도록 할 것 △부석사와 관련된 부처님 제자리 찾기는 당연하며 반드시 서산 부석사로 환수돼야 할 것 △일본에 금동관음보살을 소장하게 된 경위를 공개하도록 할 것 등을 요구했다.
특히 수덕사는 1996년 서산 부석사 주지였던 도광 스님이 일본 관공서와 사찰을 방문해 부석사 관음보살임을 확인했으며, 2004년에는 서산 부석사 소속 모임인 ‘부남친목회’가 일본 관음사를 찾아 금동관음보살상과 그 협시보살인 대세지보살상도 함께 봉안돼 있음을 확인한 후 당시 조계종 총무원장이었던 법장 스님과 함께 반환운동을 진행하려 했던 사실도 새롭게 밝혔다.
서산시의회도 2월5일 성명을 발표하고 “한․일 양국은 공동조사를 통해 정확한 과거 유출 경로를 철저하게 밝히고, 조사결과 정상적인 거래를 증명하지 못할 경우 서산 부석사에 봉안할 것”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에 앞서 서산 부석사 대중들은 2월3일 부석사 심검당에서 긴급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부석사 운영위원회를 ‘서산 부석사 금동관세음보살님 제자리 모시기 추진위원회’로 전환한 뒤 성명서 발표 및 문화재청 항의방문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애국국민운동대연합도 2월7일 서울 조계사 정문 앞에서 금동관음보살좌상의 환수를 요구하는 삭발식 및 퍼포먼스를 개최했다.
한편 1980년대 대마도에서 금동관음보살을 확인하고 이것이 왜구들에 의해 약탈됐음을 처음 밝혔던 문명대 동국대 명예교수는 최근 서산문화발전연구원이 발행하는 ‘서산문화춘추’ 제8집에 투고한 논문을 통해 “1370년대 전후 서해안 내륙지역에 왜구들이 침입해 마을을 불사르고 문화재를 약탈해 간 사례들이 많으며 부석사 관음보살좌상도 이때 강탈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