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를 찾아듣는 사람들의 모임 <그루터기>에서 주최하는 41번째 그루터기음악회가 4월 11일(금) 저녁에 열립니다. (당초 예정했던 4월 25일에서 두 주 앞당겨졌습니다.) 이번 음악회의 노래손님은 가수 조경옥 선생님입니다.
조경옥 선생님은 메아리와 초창기 <노래를 찾는 사람들>에서 활동하면서 인상 깊은 솔로 보컬로 활약하셨고, 이후 긴 세월 동안 본인의 솔로 음반 뿐 아니라 <겨레의 노래>('이 세상 어딘가에'의 그 목소리) 같은 컴필레이션 음반에도 활발하게 참여하며 노래를 해오신 관록의 가수입니다. 특히 이번 공연에는 조경옥 선생님의 오랜 동지인 김창남 선생님이 함께 무대에 오르시고, 이번 공연으로 우리 그루터기음악회 최다출연자로 등극하시게 될 장경아 선생님도 건반 연주로 함께 하십니다.
꽃이 피어도 봄이 아닌 지금의 상황이 그때쯤이면 많이 변해있으리라는 기대로 더디 오는 봄과 함께 그루터기음악회를 기다려 봅니다. 조경옥 선생님의 고운 노래로 늦은 봄맞이 함께 하시지요.
때: 2025년 4월 11일(금) 저녁 7시 30분
곳: Good Space(좋은공간) 순천시 북문길 40 순천웃장 국밥거리 2층
조경옥
대학시절 노래패 ‘메아리’ 활동을 했다. <노래를 찾는 사람들1>(1984)에서 ‘내 눈길 닿는 곳 어디나’와 ‘바다여 바다여’를 불렀고 이후 ‘노래를 찾는 사람들’ 초기 멤버로 공연 활동을 했다. 1987년에 나온 김민기의 어린이 노래극 음반 <노래일기 ‘엄마, 우리 엄마’/노래극 ‘개똥이’>, <노래일기 ‘아빠 얼굴 예쁘네요’>에 참여해 노래 불렀다. 2008년 독집 앨범 <잘 지내시나요>를 냈고 2015년 2월에는 처음으로 콘서트를 열었다. 2022년 <김민기 어린이를 담다> 앨범을 내고 학전에서 콘서트를 가졌다. 작곡가 이성지의 노래를 부른 <내 노래가 그대에게>(2022) 앨범을 내기도 했다.
김창남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지내고 지난 2얼 정년 퇴임했다. 한국대중음악학회 회장,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성공회대 교수들로 구성된 아마츄어 포크그룹 더숲트리오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