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저희 아들은 초등학생이에요. 학습적으로 부진하다거나 공부를 못 따라가는 건 아닌데 수업 시간에도 산만하다는 얘기를 듣습니다.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책을 볼 때도 작년에는 머리를 만지더니 올 해 들어서는 계속 코를 팝니다. 놀이를 할 때는 코 파는 일이 없는데, 책을 볼 때면 자동으로 손이 코로 갑니다. 비염은 아니고 습관성인 것 같습니다. 못하게 하면 부작용이 날까봐 그냥 두었더니 더 심해진 것 같아요. 인터넷에 나오는 ADHD 테스트 문항에서 끊임없이 움직이는 점, 외부자극을 쉽게 받는 점, 자기 순서를 못 기다리는 점,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하는 점에 모두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에는 집중을 잘 하기도 합니다. 수학문제를 잘 풀기도 하고 책을 1시간 정도 읽을 때도 있지만 학습에 특별한 문제는 없어도 주어진 일을 성의 없이 끝내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산만함이 좋아지지 않는 거 같고 친구하고도 계속 트러블이 생기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학교에서 문제를 자꾸만 일으키는 우리 아이를 도와주세요.
A: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에는 집중을 잘하지만 부분적으로 산만한 행동이 있어서 치료가 필요한지 문의하셨네요. ADHD 아동들 대부분이 항상 충동적이고 산만한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과제집중력이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자주 물건을 빠트리거나 행동이 과도한 편이거나 학교에서 수업에 잘 집중하지 못하는 행동을 보인다면 ADHD 관련된 평가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아이들이 원인을 잘 모르게 지적을 받는 것보다는 원인을 정확하게 알고 난 후 스스로 주의력을 교정하려고 노력을 하거나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면 보이는 어려움이 빨리 완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ADHD 아동에게 좋은 사회성을 키워 주려면 ?
1.확실한 칭찬을 해 주세요
아이가 그 상황에서 적절하게 행동을 했다면 확실하게 칭찬을 해 주시고 보상을 해 주세요. 긍정적인 피드백은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긍정적으로 행동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2. 규칙적인 생활을 합니다.
일상생황에서 아이가 스스로 예측이 가능한 상황에서 안정감을 찾을 수 있어요. 학교나 가정에서 규칙이나 기대되는 행동에 대해서 명확히 해 줄 때 아동은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대화 기술을 익혀나가며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배울 수 있어요 함께 활동하며 아이 스스로 행동을 조절해 나가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4.감정과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활동을 함께 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인시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인식해 나가는 활동 속에서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인 관계와 상호작용에 많은 도움이 되어 사회적으로 위축되는 상황에서 벗어나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해외 ADHD 아동 단기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홍승연, 학령기 ADHD(경향)아동의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Effectiveness of Sociality Improvement Programs for school-aged ADHD(tendency) children: a Meta-analysis,학위논문(석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3. 8
신효순외,연극 활동이 ADHD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ater Activities on the Attention Concentration and Social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ADHD,정서·행동장애연구 /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Sep 30, 2017 33(3):13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