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비타민C항암센터 원문보기 글쓴이: 소망
임상 및 실험실에서의 비타민C정맥주사 경험
Clinical and Experimental Experiences with Intravenous Vitamin C /Neil H. Riordan, PA-C;1 Hugh D. Riordan, M.D.;1 Joseph P. Casciari, Ph.D.1
본 논문에서 말하는 아스코르빈산이나 비타민 C는 아스코르빈산염을 가리킨다. 이 안에 기술된 시험관 연구들은 전부 아스코르빈산염을 사용한 것들이다. 여기에서 언급하고 있는 정맥주입 비타민 C는 모두 Steris Laboratories나 American Regent laboratories, 양사에서 생산된 비타민 C 주사제를 사용한 것이다. 둘 다 아스코르빈산을 수산화나트륨이나 중탄산소다로 pH5.5에서 pH7.0까지 완화시킨 것이다.
배경
비타민 C는 화학요법제로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비타민 C는, 대부분의 화학요법 약물들이 그렇듯이 부작용을 일으키기보다는, 콜라겐 생성을 늘려주고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과 같은 이점을 갖고 있다.
우리는 1991년에 배양된 종양 세포에 비타민 C의 효과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비타민 C가 우선적으로 종양 세포에 독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정상 세포를 죽이기에 앞서 종양 세포를 죽였다. 우리가 처음 이러한 현상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것은 Benade 등이 1969년에 한 연구를 통해서 였다.1 그들의 이론은 그 우선적 독성이 종양 세포에 상대적으로 카탈라아제(catalase)가 부족한 것에 기인한다는 것이었다. 그 후에 다른 연구자들도 이 이론을 입증하고 있다.2 우리는 비타민 C의 우선적 독성에 관한 초기의 연구 결과를 1994년에 발표했다.3 그 논문에서 우리는 또한 소위 “혈장효과(serum effect)”에 대해 기술했는데, 인간 혈장의 존재로 말미암아 비타민 C의 독성이 감소한다는 것이었다. 혈장의 억제 효과가 있다고 보아 우리는 초기의 연구에서, 종양세포에 독이 되는 비타민 C의 농도(5 ~ 50 mg/dl)가 산 사람에게 꼭 독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일련의 실험을 시작했는데, 거기에서 우리는 몸 안 종양의 미세한 환경에 보다 가깝게 모방하려고 했다. 특히 우리는 배양된 종양 세포 계열에 대한 비타민 C의 독성부터 먼저 시험했다. 종양의 삼중 입체구조와 흡사하도록 단단한 단층과 그리고 속이 빈 섬유종양 모형 등을 이용했다. 이전 분석에서 드러난 혈장의 억제 활동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배양액으로 인간 혈장을 사용했다. 이 새로운 배양 조건을 통해 우리는 인간의 종양 세포 계열에 대한 비타민 C의 세포독성 농도가 이전에 설명한 것보다 훨씬 더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다(Figure 1)
인간의 비타민 C 약리작용(Pharmacokinetics)
종양 세포에 독이 되려면 보다 고농도의 비타민 C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비타민 C의 약리작용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아야 했다. 정맥 내에 비타민 C를 고단위로 투약한 후에, 비타민 C의 농도가 인간에게서 어느 정도까지 올라갈 수 있는가에 대한 자료가 전혀 없었다. 따라서 우리는 고단위 비타민 C의 약리작용을 모형화 하기 위한 데이터를 산출하기 위해서 일련의 실험을 시작했다.
우리는 72살 된 남성 환자에게 일련의 비타민 C를 주입했는데 그는 느리게 진행하고, 전이가 없는 전립선암 외에는 몸 상태가 매우 좋았다. 주입 전과 그리고 그 후에는 간격을 두고 주입 자리가 아닌 헤파린 록(heparin lock)에서 채혈했다. 혈장을 분리해서 분석법(microplate-based 2,6-dichlorophenol-indophenol assay)을 이용하여 혈장의 비타민 C 농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가 Figure 2에 나와 있다.
우리는 이 실험에서 30g의 주입은 비타민 C의 혈장 수준을 종양 세포에 독이 되는 수준까지 올리는 데 부족하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dense monolayers(단단한 단층구조) >200 mg/dL / hollow fiber models(공동 섬유모형) >400 mg/dL).
60g을 주입한 결과 비타민 C의 농도가 짧은 동안(30분)에 400mg/dL 이상으로 상승하고, 또한 60g을 60분에 걸쳐 주입하고 바로 뒤이어 60g을 또 60분 걸려 주입하면 240분 동안 비타민 C의 농도가 400 mg/dL 언저리에 머물렀다.
아스코르빈산염의 약리작용
상기 실험의 데이터를 이용해서 그 데이터에 맞게 4개의 가변 항(VP, KX, K1, K2)을 가진 두 구역의 모형을 설계했다. 그 모형의 도식과 수치의 적용은 Figure3(아래)에 나와 있다.
매개변수 KX는 아스코르빈산염이 혈액 밖으로 빠져 나오는(신장 분비) 비율을 나타내는 반면, 매개변수 K1은 아스코르빈산염이 혈액으로부터 세포에 보급되는 비율을 나타내고, K2는 아스코르빈산염이 세포 구역에서 혈류로 복귀하는 방산 비율을 나타낸다.
우리는 이 두 구역의 모형을 이용해서 몸 안의 비타민 C 실험으로부터 각각의 작용 매개 변수를 얻어내려고 했는데, 거기에서 시간 별 농도의 자료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었다. 우리는 먼저 4개의 매개변수를 모두 적용해본 다음, 혈장의 부피를 30 dl(모든 실험의 평균값에 가깝다)에 고정시켜 3개의 K값을 흘려 보냈다. 그 결과가 Table 1에 나와 있다. 모든 실험에 대한 매개변수의 평균값은 Table 2 에 나와 있다. Table 2의 변수 값에 시간에 따른 어떤 체계적인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각 실험의 매개변수 KX와 K2/K1의 비율을 시간 별로 구성했다. 분비 상수 KX는 K2/K1의 비율과 마찬가지로 현저하게 일정했다(Figure 4). 세포의 흡수율 상수 K1은 변하기는 했지만, 체계적인 것은 아니었다. K2 또한 변하지만, 그 변화는 단지 K1의 변화를 보상하는 정도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K2/K1의 비율을 사용했다. 우리는 이 분석으로부터 환자의 약리작용 매개변수는 한 달에 걸쳐 아스코르빈산염을 정기적으로 주입하는 동안 변하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기타의 약리작용 연구
우리는 위에서 주어진 매개변수의 평균값을 이용해서 얻어진 이론적인 만곡부에 3개의 최근 연구로부터 나온 데이터 점들을 도표로 작성했다. 그 결과가 Figure 5 에 나와 있다. 분명히 이론적 만곡부와 최근의 데이터가 훌륭히 일치하고 있다. 이것은 이 환자에 대한 아스코르빈산염의 약리작용이 3개월의 치료기간 동안 동일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것은 나아가 특정 환자에 대한 아스코르빈산염의 전이 매개변수는 치료기간 동안 비교적 변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뒷받침해준다.>
컴퓨터 프로토콜 시뮬레이션
그리하여 위에서 얻은 약리작용 매개변수에 근거하여 여러 약정(protocol) 내에서 혈장 아스코르빈산염의 수준을 예측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3가지의 프로토콜을 설정했다:
A) 1 시간 - 60 g/hr
B) 2 시간 - 60 g/hr
C) 1 시간 - 60 g/hr, 다음에 6 시간 - 10 g/hr >
이들 프로토콜에 대해서 예상된 혈장 아스코르빈산염의 수준은 Figure 6에 나와 있다. 분명히 고단위로 장시간 주입하면 값은 최고가 되지만, 원하는 혈장의 수준 유지하려면 “방울”로 천천히 주입하면 된다.
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은 일단 첫 번 실험에서 특정 환자에 대한 약리작용이 파악되기만 하면, 여러 약정(protocol)으로부터 예상할 수 있는 혈장 수준을 검토하는 데도 유용할 수 있다.
정맥 내에 비타민 C를 주입한 환자로부터 얻은 인간 혈장이 종양 세포 성장에 미치는 효과
정맥 내의 비타민 C가 몸 안에서 세포의 독이 될 가능성을 보다 면밀히 조사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실험을 계획하여 실시했다. 사람의 전립선 종양세포 단층(Dense monolayers of human prostate tumor cells (PC-3 from ATCC)을 배양접시(microplate) 에 만들었다. 전립선암에 걸린 환자에게 65gr의 비타민 C를 멸균 주사용액 500c에 섞어서 65분에 걸쳐 정맥 내에 주입했다. 주입하기 전에 혈장 분리용 시험관으로 채혈하고, 그 뒤에는 여러 차례 간격을 두고 주입한 곳과 떨어져 있는 heparin lock에서 채혈했다. 마지막 채혈이 주입하기 시작해서 5시간 후에 이루어졌다. 그런 다음 모아진 혈장을 비타민 C의 농도를 재는 데 쓰고, 남은 것은 전립선 종양세포의 배양액으로 사용했다. 5일 동안 배양해서 앞서 기술한 (carboxy-fluorescein diacetate/microplate fluorometer viable cell determination method) 법을 이용하여 생존이 가능한 종양세포의 수를 결정했다. 그 실험 결과가 Figure 7 에 나와 있다. 정맥 내 비타민 C 주입 개시 후, 각각 35, 65, 그리고 95분에 채취한 샘플에 97% 이상의 세포 독성이 관찰되었다. 그 시기에 혈장 농도가 400 mg/dL 이상이었다. 그 뒤에는 독성이 감소했다. 마지막 샘플(비타민 C 농도 213 mg/dL)은 대조군에 비해 64%의 억제 효과를 보였다.>
비타민 C의 우선적 독성의 강화
비타민 C의 혈장 농도를 200 mg/dL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우리는 비타민 C에 대한 종양 세포의 민감도를 높이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실험 중에 리포산(비타민 C를 재환원하는 수용성 및 지용성 항산화물질)이 비타민 C의 종양 독 효과를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Figure 8 이 공동 섬유 종양 모델에서 리포산의 여부에 따라 비타민 C에 노출시킨 종양 세포의 반응을 용량에 따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리포산이 700 mg/dL와 120 mg/dL 사이에서 50%의 종양 세포를 죽이는 데 필요한 비타민 C의 용량을 줄여주었다.
고단위 비타민 C가 종양 세포의 콜라겐 생성에 미치는 효과
비타민 C가 아미노산 합성(hydroxylation of proline)에 필요하고 낮은 수준의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제한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많은 종양 세포들이 collagenase(콜라겐분해효소)와 기타의 단백질분해 효소를 생산하기 때문에, 비타민 C 보조제가 종양 세포의 콜라겐 생성을 늘려줌으로써 콜라겐 효소에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를 미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싶었다. 한 실험에서 우리는 배양된 종양 세포에 구강 보조제로 가능한 정도(2 and 4 mg/dL)의 비타민 C 농축액을 보충한 다음, 생성된 콜라겐을 잘 알려진 방법을 이용하여 측정했다.5 우리는 실제로 이러한 비타민 C 농축액들이 콜라겐의 생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아냈다. Figure 9에 자료가 요약되어 있다. PC-3 인간 전립선염 세포 계열에 300 mg/dL 정도의 고도 농축액들을 사용해서 비타민 C의 세포독성 검사를 실시했을 때, 트립신/EDTA를 이용해서 살아남은 세포를 조직 배양 플라스크로부터 분리할 수 없었다는 사실을 알고 그것이 흥미로웠다. 어떤 경우는 그 세포를 분리하기 위해서 고농도의 콜라겐효소로 여러 날 처리해야 했다. 우리 중에 한 사람은 플라스틱 플라스크에서 세포를 말 그대로 “깎아낸 것”을 기억하고 있다. 전립선 종양 세포들은 고 용량의 비타민 C에도 저항력이 있다. 그것들이 콜라겐을 생성하는 데 비타민 C를 아주 신속히 소모시키기 때문에, 다른 세포 계열에서만큼 그것이 남아있는 시간이 별로 많지 않다. 그래서 독도 덜한 것 같다. 임상 기록 가운데 전립선암의 진단을 받은 환자들이 몇 명 있었다. 그들은 대량의 비타민 C를 수년 동안 지속적으로 복용했는데, 비교적 커다란 캡슐 모양의 종기였지만 그것이 전이 암으로 진행되지는 않았다. 아마도 고도의 콜라겐 생성에 의해 그 종양 세포들이 한자리에 고착되는 것 같다.
임상 경험
우리는 고농도 비타민 C주사에 대한 독성 반응을 관찰해본 적이 없다. 모든 환자들이 G6PD(glucose-5-phosphate dehydrogenase)의 결핍을 사전에 검사했었다.
정맥내의 비타민 C로 치료한 신장 세포 암 환자
우리(HDR) 중에 한 사람이 1990년에 신장선암 환자에게서 비타민 C치료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했다.4 이는 오른쪽 신장의 선암을 진단받은 70세 백인 남성이었다. 오른쪽 신장을 절제한 직후에 간과 폐에 전이되었음을 알았다. 그 환자는 표준적인 치료를 하지 않기로 했다. 그의 요청에 따라 비타민 C 정맥치료를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주당 30gr씩 두 차례였다. 치료를 시작하고 6주가 되자 환자의 몸 상태가 좋아졌고 검사 결과도 정상이었으며, 그리고 전이된 암들도 줄어들고 있었다고 보고서에 나와 있다. 치료 개시 후 15개월째에 그 환자를 담당한 종양과 의사는 그 환자가 암의 진행 징후가 전혀 없이 건강해졌다고 보고했다. 그 환자는 암에서 해방된 채 14년 동안 살아남았다. 그는 84세에 울혈성 심장 질환로 사망했다.
두 번째 사례연구가 1998년에 발표되었는데, 신장 전이암 환자의 또 다른 완전한 치유를 기술하고 있다. 그 환자는 52세의 위스콘신의 백인 여성이었는데 1995년 9월에 비 전이 상태인 것으로 진단받았다. 1996년 10월에는 폐에 8개의 악성 전이가 발견되었다. 오른쪽 폐에 7개가 있었고 1개는 왼쪽 폐에 있었다(1-3 cm 사이의 크기). 그 환자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을 받지 않기로 했다. 1996년 10월에 비타민 C정맥주사요법를 시작했고, 부족한 영양을 바로잡기 위해서 특별 영양 보조제와 함께 광범위 영양제를 보충해서 복용했다. 정맥내의 비타민 C 용량을 15gr부터 시작하였고 뒤 이어 2주 후에는 65gr까지 늘렸다. 그 환자에게는 주당 두 차례씩 주입했다. 비타민 C 정맥주사요법을 1997년 6월 6일까지 계속했다. 그 때 찍은 엑스레이 상에는 1개의 폐 전이만 남고 모두 분해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때 환자는 정맥내의 비타민 C 주입을 중단하고 광범위 영양 보조제의 복용은 계속했다. 한 방사선과 의사는 1998년 1월 6일에 찍은 흉곽 엑스레이를 보고 유의한 침투는 없는 것이 분명하고, 상부 엽에 남은 폐 전이도 사라졌다고 했다. 1999년 1월에 흉곽 엑스레이에 폐암 덩어리는 보이지 않았으며, 당시에 그 환자도 건강해졌다고 말했다.
4기 직장암 환자의 비타민 C정맥주사 와 화학요법의 병행 치료
1997년 4월에 위치타 출신의 51세 된 백인 남성이 우리 센터에 처음 나타났다. 통증이 없는 선홍색의 직장 출혈이 발병한 그 해 가을까지는 2형 당뇨 외에 다른 병이 없었다. 정밀검사에서 결장 말단에 병소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1997년 12월 31일에 그는 지역 병원에서 결장 전반부(anterior colon)과 충양 돌기를 절제했다. 결장 종양이 장막을 뚫고 장 주변의 지방세포까지 침투했다. 수술 당시에 2개의 커다란 간 전이가 발견되었는데, 하나를 조직 채취했다. 병리 검사 결과 장 병변은 moderately differentiated adenocarcinoma, 간 조직은 metastatic adenocarcinoma임이 밝혀졌다. 수술 뒤에 그는 매주 5-FU와 leucovorin으로 12 주기 동안 화학요법을 받았는데, 그의 CEA는 90.2에서 67.7까지 감소했다. 그 환자와 간호사인 그의 아내는 화학치료담당 의사에게 화학요법과 병행하여 비타민 C정맥요법을 받는 것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종양과 의사는 그들에게 비타민 C는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알려줬다.
그 환자는 그 후 1997년 5월 13일에 피츠버그대학병원에 와서 간을 3과 5 구역까지 절제했다. 수술 도중에 위를 간 하부로부터 분리시키고 이 부분을 채취해 조직 검사한 결과 전이성 선암종을 확인했다. 병리검사 결과 desmoplastic tissue및 위벽과 간의 인접조직에서 결장 원암과 일치하는 전이 암으로 드러났다. 3과 5 구역 모두 수많은 결절들이 들어있었다. 수술 후에 그의 CEA는 9.8이었다. 피츠버그대학 종양과 의사는 그의 예후가 매우 좋지 않다며 집에 가서 화학요법을 다시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알려줬다. 그와 그의 아내는 그 의사에게 비타민 C정맥요법을 해야 하는지 여부를 물어보았다. 그는 대답하기를 “비타민 C가 암을 박멸한다거나 진행을 늦춘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에 대해서 아는 바가 없다.”라고 했다
비타민 C 정맥요법에 대해서 두 번이나 부정적인 말을 들었는데도, 그 환자는 수술에서 회복한 후 주입 시술을 받기 위해서, 1997년 6월에 우리 센터로 돌아왔다. 그는 또한 자신의 지역 종양과 의사로부터 매주 5-FU (1100 mg)과 Leucovorin (1300mg)을 시술받기 시작했다.
첫 번의 비타민 C 주입은 1시간에 걸쳐 15gr이었다. 주입하는 동안 그 용량을 2주마다 점차적으로 늘려갔다. 1997년 9월 9일에 비타민 C (100gr을 멸균 수 1000cc에 타서 2시간 이상에 걸쳐) 주입 후의 비타민 C 혈장 농도는 355mg/dL이었다. 그 다음에는 매주 2번씩 100gr의 정맥내의 비타민 C를 시작했다. 그의 아내가 대부분 집에서 주입했다. 비타민 C 외에도 그에게 부족한 영양 수준을 올리기 위해서 비타민과 미네랄의 복용을 권했다.
그는 1998년 2월 플로리다로 휴가 여행을 갈 때까지 비타민 C 주입을 계속했다. 휴가 중에도 5-FU/Leucovorin 주사는 계속했다. 비타민 C 주입을 중단하고 2주가 되자 욕지기, 설사, 복통을 겪었는데, 5-FU의 흔한 부작용이었다. 비타민 C정맥주사를 다시 시작하자 부작용이 멈췄다. 화학요법을 계속했고 1998년 4월 1일까지 2주마다 100gr의 비타민 C를 주입했다. 앞에서 말한 부작용이 짧게 있었던 것 외에는 화학치료를 받는 동안 다른 부작용은 없었다. 그는 백혈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 그리고 빈혈증에 한 번도 걸리지 않았다.
1998년 4월 중에 우리는 그의 정맥 내 비타민 C양를 차츰차츰 줄이기 시작했다. 2개월 동안은 75gr을 주당 한 차례, 다음은 2개월 동안 매달 한 차례에 75gr, 그 다음에는 6개월 동안 매달 한 번씩 50gr으로 용량을 줄여갔다.
1997년 7월 31일에는 환자의 CEA가 정상 범위로 떨어졌고, 1999년 3월 20일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까지 3.0 ng/mL 이하로 여전히 정상이다. 1998년 10월 CT-scan 결과 전이 암은 흔적도 없었다. 지난 주 인터뷰 중에 그는 자신이 “완전히 건강하다”고 말했다.
평가: 이 보고는 이 환자의 사례에서 비타민 C정맥요법에 대한 4가지의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1) 그의 종양과 의사는 비타민 C정맥요법를 권하지 않았다; 2) 이 환자는 정맥내의 비타민 C의 사용 문제에 있어서 그 의사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3) 비타민 C정맥요법를 중단했을 때에만 화학요법의 부작용이 있었고 비타민 C정맥요법을 재개하자 사라졌다; 그리고 4) 이 환자의 경우 그의 완전한 회복이 보여주듯이, 비타민 C정맥요법이 화학요법을 저해하지 않았다.
췌장암 환자의 비타민 C정맥요법와 화학요법의 병행 치료
1997년 10월에, 남부 캔서스 출신의 70세 된 백인 남성이 우리 센터에 처음 나타났다. 1997년 11월에 개복수술 후 낮은 등급의 점액성 췌장암의 진단을 받았다. 수술 도중에 복부 내장 전체에 넓게 암이 전이되어 있음을 알았다. 1997년 1월에 Gemzar를 시작했다. Gemzar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어서 9주 동안 매주 5-FU로 대체했다. 1997년 6월에 데카드론으로 알레르기를 억제하면서 다시 Gemzar로 대체했다. 화학요법 치료에도 불구하고 그의 CA-19-9은 우리 센터에 올 때까지 계속 상승했다. 그 당시에 그의 CA-19-9은 7400 U/mL (33이하가 정상)이었다. 그에게 처음에는 비타민 C를 1시간에 걸쳐서 15gr을 주입했다. 그렇게 주입한 직 후 그의 혈장 비타민 C의 농도는 34 mg/dL를 보였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는 혈장 수준이 120-200 mg/dL까지는 도달해야 한다. 처음 방문했을 때부터 그에게도 광범위 영양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정맥내의 비타민 C의 용량을 2주 간격으로 75gr까지 끌어올렸다. 1998년 4월까지 이렇게 치료하는 동안 그의 CA-19-9 혈장 농도는 감소했으나, 그 때 받은 복부CT-Scan 결과는 1월의 CT와 비교해서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 그 당시에 그가 헛돈을 쓰고 있는 것 같다고 해서 2주 간격의 비타민 C 정맥 요법을 그만 두게 되었다.
혈장 CA-19-9)의 일련표가 Figure 10에 나와 있다. 이 사례의 증거는 정맥내의 비타민 C가 세포의 독이 되지 않고 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을 했다는 것을 말해준다. 환자가 그 치료 계획을 포기하자 종양이 다시 살아났다. 그 증거는 또한 CA-19-9에 주어진 화학요법의 수준이 계속 감소한 것과 무관하게 화학요법을 중단한 후에도 정맥내의 비타민 C가 작용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 환자는 1998년 7월 4일에 집에서 사망했다.
비타민 C 정맥 요법에 의한 non-Hodgkin’'s Lymphoma의 분해- 2 사례
1995년 1월에 66세 된 백인 여성이 a large peri-spinal (L4-5) malignant, non-Hodgkin’'s lymphoma (diffuse large cleaved cell of B-cell lineage 의 진단을 받았다. 그녀의 종양과 의사는 국부 방사선 치료와 함께 아드리아마이신 중심의 화학요법을 권했다. 그녀는 1995년 1월 17일에 5주 동안 매주 5일 국부 방사선 치료를 시작했지만, 화학요법은 거절했다. 1995년 1월 13일에 주당 250 cc 링거액(Ringer’'s Lactate)에 15gr의 비타민 C를 정맥 내에 주입하기 시작했다. 방사선 치료가 끝난 후에도 그것을 계속했다. 또한 실험실 검사 결과 부족한 것들을 대치하기 위해서 몇 가지의 보조제와 함께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co-enzyme Q10, 200 mg BID을 복용했다. 동시에 장 기생충도 완전히 제거했다. 1995년 5월 6일에 supraclavicular lymph nodes가 통증이 심해서 종양과 의사에게 돌아왔다. 1개의 임파선을 제거하고 보니까 악성 림프종 세포가 들어 있었다.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더 받을 것을 권했지만 거절하고, 비타민 C 정맥 요법과 식이요법을 계속했다. 6주 만에 supraclavicular nodes는 거의 보이지 않았다. 그녀는 1996년 12월 24일까지 비타민 C 정맥 요법을 계속했다.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신체검사를 받고 있는데 재발은 전혀 없었다. 3/23/99의 전화 확인에 그녀는 재발하지 않고 건강했다.
평가: 이러한 사례는 드물다. 전체적으로 치료 효과가 있기 쉬운 화학요법을 그 환자는 거절했다. 방사선 치료가 끝나고 수개월 지나 비타민 C 정맥 요법 중에 그녀의 임파선 암 (lymphoma)이 소위 재발을 했다.
첫 진단에서는 임파선 내에 림프종 세포가 있었는데, 그것을 면역 시스템이 인식하는 동안에 adenopathy가 일어났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주목할 만한 사실은 이 환자가 매번 15gr의 비타민 C 밖에 주입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리의 모형대로라면 이것은 혈액 내 비타민 C의 세포 독 농도에 도달할 만큼 충분한 양이 아니다.
따라서 비타민 C의 효과는 어떻든 그것이 가지는 생리적 수정반응의 특성(biological response modification characteristics )에 기인한다고 할 수 밖에 없다.
1994년 가을에 서부 캔사스 출신의 73세 된 백인 남성 농부가 non-Hodgkin’'s lymphoma)가 넓게 퍼진 것으로 진단받았다.
조직 검사와 CT 스캔 결과 양측 anterior and posterior cervical, inguinal, axillary and mediastinal L.N 으로 드러났다. 골수검사는 악성 세포로 부정적이었다. 8개월 동안 화학요법으로 치료한 결과 완화되었다. 1997년 7월에는 몸무게가 줄기 시작했다(30 lbs). 그의 종양과 담당 의사에게 돌아와 그 때 CT 스캔을 해본 결과 재발했다. 1997년 9월에 화학요법을 받았다. 1997년 12월에는 백혈구감소증 및 이어 좌측의 심한 대상포진이 발병했다. 결국 화학요법을 중단했다. 1998년 3월에 우리 센터의 환자가 되어 비타민 C 정맥 요법과 함께 지방산을 포함한 영양 보충제를 복용하기 시작했다. 그의 비타민 C의 용량을 매주 2차례 500 cc 멸균수에 50gr이 될 때까지 늘려갔다. 그 용량으로 11개월 동안 계속했다. 비타민 C 요법을 시작한지 3개월이 지나서 CT스캔 결과 악성 징후는 보이지 않았다. 1999년 2월에 CT스캔을 다시 했는데 역시 깨끗했으며 그의 종양과 의사가 완치된 상태라고 선언했다. 이 환자가 우리 센터에 처음 왔을 때 수면제에 중독되어 있었는데, 비타민 C 정맥 치료 3개월 후에는 카바(Kava) 차로 수면제를 대신했다는 사실이 또한 주목할 만하다.
유방암 전이 말기 환자의 비타민 C 정맥요법
1995년에 말기 유방암이 광범위하게 전이되어 입원한 68세의 여성이 있었다. 그녀의 최근 뼈 스캔 상 “골격의 거의 모든 뼈”에 암이 전이되어 있었다. 그녀는 뼈에 통증이 있었는데 진통제가 듣지 않았다. 처음 상담할 당시에 그녀는 양쪽 subclavian veins에 혈전이 있었고, 뒤 이어서 잘못된 동맥혈류로 인한 좌측의 팔과 손에 위축성 염증이 있었다. 혈전을 Activase R로 치료한 후에 비타민 C 정맥 주입을 받게 했다. 처음에는 하루에 30gr, 그리고 매일 5시간에 걸쳐 100gr까지 늘렸다. 1주일 만에 한 때 침대에서 꼼짝 못하던 환자가 병원 안을 걸어 다녔다. 병원 사람들이 그녀가 새 사람 같아 보인다고 했다. 그녀의 병소는 깨끗해졌고, 그래서 퇴원하게 되었다. 그녀는 집에서 1주에 3차례 100gr의 비타민 C를 정맥 내에 주입 받았다. 비타민 C 치료를 시작한지 3개월 후에 뼈를 스캔해 본 결과 여러 개의 뼈 전이 암들이 분해되었다. 6개월 후에 시장을 보다가 넘어져 뒤이어 골절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했다.
결론
우리는 비타민 C가 암 치료에 유용할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증거들을 찾아냈다:
비타민 C는 종양 세포에 독이 된다.
사람에게 비타민 C를 정맥 내에 주입하는 방법을 통해 종양 세포를 죽일 수 있는 비타민C의 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비타민 C를 많은 양을 먼저 넣고 이어서 천천히 주입하면 인간 혈장 내의 비타민 C 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다양한 주입 방안으로 비타민 C의 약리작용을 모델링해서 혈장의 비타민 C 농도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
리포산은 비타민 C로 하여금 종양세포에 대한 독성을 더하게 한다.
비타민 C 혈중 농도는 구강 보충으로도 가능한데, 그렇게 되면 종양세포는 콜라겐 생산을 늘리게 된다.
하루에 50gr까지의 비타민 C를, 천천히 서서히 주입한다면, 암 환자에게는 독이 되지 않는다. 암 환자들 몇몇이 고용량의 비타민 C를 정맥 내에 주입한 뒤에 완치되었다. 30gr의 비타민 C를 주입해서는 비타민 C의 농도가 대부분의 암세포를 죽이는 정도가 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이 용량의 비타민 C로 치료를 받은 환자가 완치된 것은, 비타민 C의 세포 독 효과라기보다는 비타민 C에 유도된 생리적 반응으로서 수정 효과가 빚어낸 결과인 것 같다.
References <참고문헌>
1. Benade L, Howard T, Burk D:
Synergistic killing of Ehrlich ascites carcinoma cells by ascorbate and 3-amino-1, 2, 4-triazole. Oncology, 1969; 23: 33-43.
2. Maramag C, Menon M, Balaji KC, Reddy PG, Laxmanan S:
Effect of vitamin C on prostate cancer cells in vitro: effect on cell number, viability, and DNA synthesis. Prostate, 1997; 32: 188-95.
3. Riordan NH, et al:
Intravenous ascorbate as a tumor cytotoxic chemotherapeutic agent. Med Hypoth, 1994; 9: 207-213.
4. Riordan HD, Jackson JA, Schultz M: Case study:
High-dose intravenous vitamin C in the treatment of a patient with adenocarcinoma of the kidney. J Orthomol Med, 1990; 5: 5-7.
5. Riordan HD, Jackson JA, Riordan NH, Schultz M:
High-dose intravenous vitamin C in the treatment of a patient with renal cell carcinoma of the kidney. J Orthomol Med, 1998; 13: 72-73.
6. Riordan N, Jackson JA, Riordan HD:
Intravenous vitamin C in a terminal cancer patient. J Orthomol Med, 1996;
** 본 논문의 번역은 박 철우(전 배재대학교 영문학과교수)님이 번역한 것을
닥터 소망이 수정하였습니다.
** 원 파일 및 본역본 파일 첨부합니다.
Clinical and Experimental Experiences.docx(완성편).docx
첫댓글 간단히 요약 된거 없나? 눈아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