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완구시장의 경우 수입품의 비중이 약 80% 수준이며, 2000년 이후 수입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산 수입완구는 중저가에 판매되고 있고, EU와 미국에서 수입되는 완구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는 한편 온라인을 통한 완구판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에게 가격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EU와 미국 유명 브랜드 제품을 중심으로 국내·외 가격 차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격 차이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개요
2012년 5월 17일부터 5월 30일까지 백화점 19곳, 대형할인마트 19곳, 전문판매점 14곳, 국내 온라인사이트 16곳, 해외 온라인사이트 7곳 등 총 75곳 매장에서 판매되는 EU브랜드와 미국브랜드 완구를 대상으로 가격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업체 | ||
---|---|---|
조사업태 | 업소수(곳) | 조사장소 |
백화점 | 19 | 롯데백화점(본점, 미아점, 노원점, 관악점, 강남점, 잠실, 청량리, 영등포) |
신세계백화점(본점, 영등포점, 강남점) | ||
현대백화점(미아점, 신촌점, 목동점, 무역센터점, 천호점) | ||
갤러리아백화점, 아이파크백화점, 애경백화점 | ||
대형할인마트 | 19 | 이마트(월계점, 창동점, 성수점, 상봉점, 구로점, 용산점, 천호점, 자양점, 은평점) |
롯데마트(중계점, 구로점, 영등포점, 월드점, 강변점) | ||
홈플러스(중계점, 잠실점, 동대문점, 월드컵점) | ||
세이브존 | ||
전문판매점 | 14 | 리틀타익스, 굳아기, 토이아울렛, 창신동완구거리, 코엑스몰, 하이베베,해피키즈, 가든파이브 완구 백화점, 키즈아울렛, 천호동완구거리,영등포완구거리, 하비스퀘어, 분당수입완구매장, 아오이상사, |
국내 온라인사이트 |
16 | 토이파크, 지원몰, 토이피플, 스콜라스, 시앙스몰, 지마켓/ 토이밸리,나비타월드, 키즈칼라, 아기야키즈, 세원북, 토이2010, gs e숍, 토이콘서트, |
비케이샵, 롯데아이몰, 레어토이 | ||
해외 온라인사이트 |
7 | Müller(독일), www.mytoys.de(독일), www.kidoh.de(독일), www.lambstoys.co.uk(영국), |
Nextag.com(미국), wwwtarget.com(미국),www.step2.com(미국) |
조사대상 수입완구류 제품 수는 총 1,140개였는데, 각 업태별로 판매되는 제품 수는 백화점 264개, 대형할인마트 372개, 전문판매점 193개, 국내 온라인사이트 258개, 해외사이트 53개였다.
조사대상 제품개수 | ||||||
---|---|---|---|---|---|---|
업태별 | 백화점 | 대형할인마트 | 전문판매점 | 국내온라인 | 해외온라인 | 총개수 |
합 계 | 264 | 372 | 193 | 258 | 53 | 1,140 |
조사 결과
수입완구류 가격 조사 결과
객관적인 국내·외 가격비교를 위하여 국내업태(백화점, 대형할인마트, 전문판매점, 국내 온라인사이트) 중 1곳 이상과 해외 온라인사이트 중 1곳 이상에서 동시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제품의 국내·외 평균 가격을 비교 분석하였다.
EU브랜드 수입완구류 국내·외 가격 비교
EU브랜드 수입완구류 중 국내·외 가격이 비교가능한 12개 제품을 살펴본 결과, 12개 제품 모두 국내 가격이 해외 가격보다 비싼 것으로 나타났고 그 차이는 최소 10.3%에서 최대 37.6%이었다.
상대적으로 가장 가격 차이가 높은 제품은 Man트럭과엑스커베이터로 국내 가격이 해외 가격에 비해 22,134원(37.6%) 비싼 것으로 나타났고, 스카니아크레인트럭이 35,813원(36.1%), CATERPILLAR휠로더가 13,887원(34.6%), McCormick맥코믹XTX가 13,289원(32.6%) MAN 뒤청소차 그린이 15,883원(29.7%)순으로 나타났다.
EU브랜드 수입완구류 국내·외 가격 | |||||||||||
---|---|---|---|---|---|---|---|---|---|---|---|
상품명 | 품번 | 브랜드명 | 브랜드 국명 |
조사장소 | 제조처 | 제조 국명 |
가격 | 국내 평균가 |
국외 평균가 |
국내·외 업태별 평균가 차이 |
차이율(%) |
Man트럭과 엑스커베이터 |
#2751 | BRUDER | 독일 | 지원몰 | 미표시 | 미표시 | 81,000 | 81,000 | 58,866 | 22,134 | 37.6 |
Müller | 브루더 | 독일 | 51,513 | ||||||||
Nextag.com | 미표시 | 미표시 | 47,381 | ||||||||
http://www. lambstoys .co.uk |
미표시 | 미표시 | 62,975 | ||||||||
www.mytoys.de | 미표시 | 미표시 | 73,596 | ||||||||
스카니아 크레인트럭 |
#3570 | BRUDER | 독일 | 지원몰 | 미표시 | 미표시 | 135,000 | 135,000 | 99,187 | 35,813 | 36.1 |
Müller | 브루더 | 독일 | 103,040 | ||||||||
Nextag.com | 미표시 | 미표시 | 71,078 | ||||||||
http://www. lambstoys .co.uk |
미표시 | 미표시 | 126,041 | ||||||||
http://www.kidoh.de | 미표시 | 미표시 | 110,401 | ||||||||
www.mytoys.de | 미표시 | 미표시 | 85,373 | ||||||||
CATERPILLAR 휠로더 |
#2445 | BRUDER | 독일 | 지원몰 | 미표시 | 미표시 | 54,000 | 54,000 | 40,113 | 13,887 | 34.6 |
Müller | 브루더 | 독일 | 44,152 | ||||||||
http://www. lambstoys .co.uk |
미표시 | 미표시 | 46,759 | ||||||||
www.mytoys.de | 미표시 | 미표시 | 29,429 | ||||||||
McCormick 맥코믹XTX |
#3060 | BRUDER | 독일 | 지원몰 | 미표시 | 독일 | 54,000 | 54,000 | 40,711 | 13,289 | 32.6 |
Müller | 브루더 | 독일 | 38,263 | ||||||||
Nextag.com | 미표시 | 미표시 | 41,457 | ||||||||
http://www.kidoh.de | 미표시 | 미표시 | 42,413 | ||||||||
MAN 뒤청소차 그린 |
#2764 | BRUDER | 독일 | 지원몰 | 미표시 | 미표시 | 69,300 | 69,300 | 53,417 | 15,883 | 29.7 |
Nextag.com | 미표시 | 미표시 | 71,078 | ||||||||
http://www. lambstoys .co.uk |
미표시 | 미표시 | 46,759 | ||||||||
http://www.kidoh.de | 미표시 | 미표시 | 42,413 | ||||||||
벤츠트럭 DHL |
#2534 | BRUDER | 독일 | 지원몰 | 브루더 | 미표시 | 63,000 | 63,000 | 51,182 | 11,818 | 23.1 |
Müller | 브루더 | 독일 | 51,513 | ||||||||
Nextag.com | 미표시 | 미표시 | 44,135 | ||||||||
http://www. lambstoys .co.uk |
미표시 | 미표시 | 57,570 | ||||||||
www.mytoys.de | 미표시 | 미표시 | 51,513 | ||||||||
벤츠동물 수송차량 |
#2533 | BRUDER | 독일 | 지원몰 | 미표시 | 미표시 | 63,000 | 63,000 | 51,813 | 11,187 | 21.6 |
Nextag.com | 미표시 | 미표시 | 54,443 | ||||||||
http://www.kidoh.de | 미표시 | 미표시 | 49,485 | ||||||||
www.mytoys.de | 미표시 | 미표시 | 51,513 | ||||||||
졸리나 피겨 아이스댄싱 &스테이지 |
#876343 | 쟈프크리에이션 | 독일 | 지원몰 | 쟈프크리에이션 | 중국 | 104,400 | 104,400 | 88,318 | 16,082 | 18.2 |
Müller | 쟈프크리에이션 | 중국 | 88,318 | ||||||||
베이비본 뉴 변기놀이 |
811214 | 쟈프크리에이션 | 독일 | 지원몰 | 미표시 | 중국 | 88,200 | 88,200 | 76,468 | 11,732 | 15.3 |
Müller | 쟈프크리에이션 | 중국 | 51,513 | ||||||||
Nextag.com | 미표시 | 미표시 | 114,916 | ||||||||
http://www. lambstoys .co.uk |
미표시 | 미표시 | 62,975 | ||||||||
스카니아 시멘트믹서 |
#3554 | BRUDER | 독일 | 지원몰 | 미표시 | 미표시 | 90,000 | 90,000 | 78,190 | 11,810 | 15.1 |
Müller | 브루더 | 독일 | 72,124 | ||||||||
Nextag.com | 미표시 | 미표시 | 88,850 | ||||||||
http://www.kidoh.de | 미표시 | 미표시 | 73,596 | ||||||||
스카니아 청소차 |
#3561 | BRUDER | 독일 | 지원몰 | 미표시 | 미표시 | 99,000 | 99,000 | 87,083 | 11,917 | 13.7 |
Nextag.com | 미표시 | 미표시 | 82,926 | ||||||||
http://www. lambstoys .co.uk |
미표시 | 미표시 | 90,003 | ||||||||
http://www.kidoh.de | 미표시 | 미표시 | 88,318 | ||||||||
스카니아 트럭 |
#3550 | BRUDER | 독일 | 지원몰 | 미표시 | 미표시 | 72,000 | 72,000 | 65,261 | 6,739 | 10.3 |
Müller | 브루더 | 독일 | 73,596 | ||||||||
Nextag.com | 미표시 | 미표시 | 59,230 | ||||||||
http://www. lambstoys .co.uk |
미표시 | 미표시 | 62,957 | ||||||||
* 국내평균가 및 국외평균가는 각각의 업태에서 판매되는 가격을 평균하여 계산한 것임 ** 품번은 제품번호임 (이하 표 4 내지 표 6에서 같음) |
미국브랜드 수입완구류 국내·외 가격 비교
미국브랜드 수입완구류 중 국내·외 가격이 비교 가능한 12개 제품을 살펴본 결과, 10개 제품의 경우 국내 가격이 해외 가격보다 비싼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차이는 최소 94.7%에서 최대 165.2%로서 미국브랜드 제품이 EU브랜드 제품에 비해 국내·외 가격 차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2개 제품의 경우 국내 가격이 해외 가격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리틀타익스피크닉하우스의 국내 가격은 해외 가격에 비해 392,482원 비싸 165,2% 차이가 났고, 공구 놀이대는 103,953원(145.9%), life style deluxe kitchen(우리집 주방놀이) 328,729원(125.8%), Grand Walk-In Kitchen(그랜드 주방) 360,357원(123.1%), lifestyle master chef kitchen(마스터쉐프 주방놀이) 203,741원(122.5%)순으로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브랜드 수입완구류 국내·외 가격비교 | |||||||||||
---|---|---|---|---|---|---|---|---|---|---|---|
상품명 | 품번 | 브랜드명 | 브랜드 국명 | 조사장소 | 제조처 | 제조국명 | 가격 | 국내 평균가 |
해외 평균가 |
국내·외 업태별 평균가 차이 |
차이율 (%) |
리틀 타익스 피크닉 하우스 |
403U | 리틀 타익스 |
미국 | 키즈칼라 | 리틀타익스 컴퍼니 |
중국 | 630,000 | 630,000 | 237,518 | 392,482 | 165.2 |
www.target.com | 미표시 | 미국& 수입국 |
237,518 | ||||||||
공구 놀이대 |
4511 | Step2 | 미국 | 지원몰 | 구니카 | 미국 | 175,200 | 175,200 | 71,247 | 103,953 | 145.9 |
www.target.com | 미표시 | 미국 | 71,247 | ||||||||
www.step2.com | 미표시 | 미국 | 71,247 | ||||||||
life style deluxe kitchen (우리집 주방놀이) |
7248 | Step2 | 미국 | 토이파크 | 구니카 | USA | 590,000 | 590,000 | 261,271 | 328,729 | 125.8 |
www.target.com | 미표시 | 미국 or수입 |
261,271 | ||||||||
www.step2.com | 미표시 | 미국& 중국 |
261,271 | ||||||||
Grand Walk-In Kitchen (그랜드 주방) |
8913 | Step2 | 미국 | 토이파크 | 구니카 | USA | 653,100 | 653,100 | 292,743 | 360,357 | 123.1 |
www.target.com | 미표시 | 미국 | 276,710 | ||||||||
www.step2.com | 미표시 | 미국& 중국& 대만 |
308,777 | ||||||||
Lifestyle master chef kitchen (마스타 쉐프 주방놀이) |
7048 | Step2 | 미국 | 토이파크 | 구니카 | USA | 370,000 | 370,000 | 166,259 | 203,741 | 122.5 |
www.step2.com | 미표시 | 미국& 중국 |
166,259 | ||||||||
lifestyle dream kitchen (꿈동산 주방놀이) |
7363 | Step2 | 미국 | 토이파크 | 구니카 | 한국 | 392,000 | 392,000 | 184,074 | 207,926 | 113.0 |
www.target.com | 미표시 | 미국& 수입 |
178,135 | ||||||||
www.step2.com | 미표시 | 미국& 중국 |
190,012 | ||||||||
lifestyle fresh accents kitchen (후레쉬 주방놀이) |
7061 | Step2 | 미국 | 토이파크 | 구니카 | USA | 225,000 | 225,000 | 106,876 | 118,124 | 110.5 |
www.step2.com | 미표시 | 미국& 중국 |
106,876 | ||||||||
lifestyle custome kitchen (어린이 주방놀이) |
7372 | Step2 | 미국 | 토이파크 | 구니카 | USA | 265,000 | 242,000 | 118,753 | 123,247 | 103.8 |
아기야키즈 | 구니카 | 미국 | 219,000 | ||||||||
www.step2.com | 미표시 | 미국& 중국 |
118,753 | ||||||||
오븐렌지 | 7611 | Step2 | 미국 | 지원몰 | 구니카 | 한국 | 69,600 | 69,600 | 35,618 | 33,982 | 95.4 |
www.target.com | 미표시 | 미표시 | 35,618 | ||||||||
www.step2.com | 미표시 | 미국& 중국 |
35,618 | ||||||||
lifestyle party time kitchen (파티타임 주방놀이) |
7678 | Step2 | 미국 | 토이파크 | 구니카 | USA | 370,000 | 370,000 | 190,012 | 179,988 | 94.7 |
www.target.com | 미표시 | 미국&수입 | 178,135 | ||||||||
www.step2.com | 미표시 | 미국& 중국 |
201,888 | ||||||||
미니핸들 자동차 |
#600 425 |
리틀 타익스 |
미국 | 지원몰 | 미표시 | 중국 | 39,600 | 39,600 | 59,371 | -19,771 | -33.3 |
www.target.com | 미표시 | 미표시 | 59,371 | ||||||||
롤러코스트 세트 |
#542 05 |
처킹턴 다이캐스팅 | 미국 | 지원몰 | Learning Curve (LC2)미국 |
중국 OEM |
68,000 | 68,000 | 71,247 | -3,247 | -4.6 |
www.target.com | 미표시 | 미표시 | 71,247 |
수입완구류 국내 유통채널별 가격 비교
유통채널별 가격 비교
완구류의 경우 제품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여러 유통채널(업태)에서 동시에 판매되는 제품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아 국내 오프라인(백화점, 대형할인마트, 전문판매점) 판매점 중 1곳 이상과 국내 온라인사이트에서 동시에 판매되는 56개 제품의 가격을 비교하였다.
조사 결과, 44개 제품의 경우 온라인 가격이 오프라인 가격보다 1.2%~36.5% 저렴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11개 제품의 경우 온라인 가격이 오프라인 가격보다 0.1%~137.4% 비싼 것으로 나타났으며, 1개 제품의 경우 온라인 가격과 오프라인 가격이 동일하였다.
온라인 가격이 오프라인보다 저렴한 제품을 그 가격차 순으로 살펴보면, 경찰견운반트럭(씨티) 36.5%, 시티-우주왕복선 25.6%, FRIENDS SERIES(스테파니의 멋진 오픈카) 25.3%, 배트케이브 25.0%, 석유시추선탈출 25.0%, 레이싱오토바이CREATOR7-12 24.7%순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가격이 오프라인보다 비싼 제품을 그 가격차 순으로 살펴보면, 엠마의 수영장 137.4%로 가장 가격차가 컸고, 엠마의 디자인 스튜디오(EMMAS DESIGN STUDIO) 72.8%, 콜의 어썰트바이크 36.6%, 지게차 28.6%, 제이의 스톰파이터 23.7%순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가격 비교: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싼 제품 상위 5개 | |||||||||
---|---|---|---|---|---|---|---|---|---|
상품명 | 품번 | 브랜드명 | 브랜드 국명 |
제조처 | 제조국명 | 수입원 | 오프라인 평균가 |
온라인 평균가 |
가격차 (%) |
경찰견운반트럭(씨티) | 4441 | LEGO | 덴마크 | LEGO SYSTEM A/S | 덴마크 | 레고코리아 | 39,900 | 25,333 | 36.5 |
시티-우주왕복선 | 3367 | LEGO | 덴마크 | LEGO SYSTEM A/S | 덴마크 | 에스엠코프 | 45,000 | 33,500 | 25.6 |
FRIENDS SERIES (스테파니의 멋진 오픈카) |
3183 | LEGO | 덴마크 | LEGO SYSTEM A/S | 체코 | 레고코리아 | 24,500 | 18,300 | 25.3 |
배트케이브 | 6860 | LEGO | 덴마크 | LEGO SYSTEM A/S | 덴마크 | 레고코리아 | 124,000 | 93,000 | 25.0 |
석유시추선탈출 | 9486 | LEGO | 덴마크 | LEGO SYSTEM A/S | 체코 | 레고코리아 | 80,000 | 60,000 | 25.0 |
레이싱오토바이CREATOR 7-12 | 7291 | LEGO | 덴마크 | LEGO SYSTEM A/S | 덴마크 | 레고코리아 | 34,567 | 26,030 | 24.7 |
오프라인과 온라인 가격 비교: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비싼 제품 상위 5개 | |||||||||
---|---|---|---|---|---|---|---|---|---|
상품명 | 품번 | 브랜드명 | 브랜드 국명 |
제조처 | 제조국명 | 수입원 | 오프라인 평균가 |
온라인 평균가 |
가격차 (%) |
엠마의 수영장 | 3931 | LEGO | 덴마크 | LEGO SYSTEM | 중국 | 레고코리아 | 7,900 | 18,753 | 137.4 |
엠마의 디자인스튜디오 (EMMAS DESIGN STUDIO) |
3936 | LEGO | 덴마크 | LEGO SYSTEM | 중국 | 레고코리아 | 12,900 | 22,287 | 72.8 |
콜의 어썰트바이크 | 9444 | LEGO | 덴마크 | LEGO SYSTEM | 덴마크 | 레고코리아 | 39,900 | 54,500 | 36.6 |
지게차 | 2511 | BRUDER | 독일 | BRUDER SPIEPEL | 독일 | 나비타월드 | 22,400 | 28,800 | 28.6 |
제이의 스톰파이터 | 9442 | LEGO | 덴마크 | LEGO SYSTEM | 덴마크 | 레고코리아 | 29,900 | 37,000 | 23.7 |
오프라인과 온라인 판매가격 분포
오프라인 판매점에서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된 총 829개 제품의 평균 가격은 49,201원이었고, 최고가는 240,000원, 최저가는 3,800원이었으며, 가격 분포를 살펴보면 5만원 미만이 66.0%,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이 25.7%,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이 8.0%, 20만원 이상 0.4% 순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사이트에서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된 총 258개 제품의 평균 가격은 63,919원이었고, 최고가는 746,400원, 최저가는 5,900원이었으며, 가격 분포를 살펴보면 5만원 미만이 64.3%로 가장 많았고,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은 24.4%, 20만원 이상이 5.8%,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은 5.4%순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수입완구류 가격 | ||
---|---|---|
가격 | 개수 | 비율(%) |
5만원 미만 | 547 | 66 |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 213 | 25.7 |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 | 66 | 8.0 |
20만원 이상 | 3 | 0.4 |
계 | 829 | 100.0 |
온라인 수입완구류 가격 | ||
---|---|---|
가격 | 개수 | 비율(%) |
5만원 미만 | 166 | 64.3 |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 63 | 24.4 |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 | 14 | 5.4 |
20만원 이상 | 15 | 5.8 |
계 | 258 | 100.0 |
유통구조 및 가격구조
완구류의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대체로 3단계 내지 4단계를 거쳐서 판매된다.
① 4단계: 제조처 및 수입원-->도매상-->중간상인-->소매상(백화점, 완구판매점 등)
② 3단계: 제조처 및 수입원-->도매상-->소매상(대형할인마트)
이와는 별도로 최근에는 제조처나 수입원이 대형할인마트 등 소매업체로 직접 판매하는 2단계나, 대형할인마트가 외국으로부터 직수입하여 PB제품으로 판매하는 1단계의 유통구조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완구가 최종적으로 판매되는 곳, 즉 소매업체별로 판매비중을 살펴보면, 대형할인마트가 약 50%, 도매상 약 30%(직매포함), 온라인(개인사업자 포함) 약 10%, 기타소매상 약 5%, 백화점 약 5%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입완구류의 가격구조를 살펴보면, 4단계로 거래되는 경우 수입원은 수입단가에 45~50%의 유통마진을 붙여 도매상에 판매하고 도매상은 약 10%, 소매상(백화점 등)은 약 20%의 유통마진을 붙이게 되어 대체로 소비자가격은 수입단가의 2.5 내지 3배가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3단계로 거래되는 경우 대형할인마트는 제품별로 약 35% 내지 50%의 유통마진을 붙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산지
오프라인에서 판매되는 수입완구류의 원산지를 살펴보면 중국이 60.2%로 가장 많았고, EU는 29.4%, 북미 6.4%, 동남아시아 2.4%, 기타 1.6%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수입완구류 원산지의 경우 EU가 46.1%로 가장 많았고, 원산지 미표시 22.9%, 중국 22.1%, 미국 5.8%, 한국 3.1%순으로 나타났다. EU산 제품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다는 점에서 이러한 원산지 분포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온라인 상의 평균 가격이 오프라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 원인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 판매되는 수입완구류 원산지 | ||
---|---|---|
원산지 | 개수 | 비율(%) |
중국 | 499 | 60.2 |
EU | 244 | 29.4 |
북미 | 53 | 6.4 |
동남아시아 | 20 | 2.4 |
기타 | 13 | 1.6 |
계 | 829 | 100.0 |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수입완구류 원산지 | ||
---|---|---|
원산지 | 개수 | 비율(%) |
중국 | 57 | 22.1 |
EU | 119 | 46.1 |
미국 | 15 | 5.8 |
한국 | 8 | 3.1 |
원산지미표시 | 59 | 22.9 |
계 | 258 | 100.0 |
알아둡시다
오프라인 및 온라인 가격 비교해 보고 구매하는 습관 들여야
완구류 구입 시 유통채널별로 가격 차이가 상당하므로 사전에 오프라인 및 온라인 가격을 비교해 보고 구매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특히 도소매를 동시에 취급하는 창신동, 천호동, 영등포 등에 있는 완구거리를 이용하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동일 브랜드 제품이라도 원산지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원산지도 확인해 보아야 한다.
싫증을 잘 내는 어린이의 특성 고려하여 렌탈 업체 이용해야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부모들은 과소비를 지양하고,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완구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싫증을 잘 내는 어린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고가의 수입완구를 구입하기보다는 렌탈 업체를 이용하거나 완구류를 교환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국내에는 완구류 렌탈이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렌탈이 쉽지 않은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적정한 유통마진으로 보다 합리적 가격의 완구류 제공해야
수입업체 또는 유통업체들은 적정한 유통마진을 붙여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완구류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어린이들이 주 소비층인 만큼 안전성이 입증된 완구류만을 수입 및 유통시켜야 하고, 유해물질 함유 가능성이 있는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한편 국내 완구업체들은 캐릭터 완구 개발에 힘써 수입 브랜드 제품에 맞설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춤으로써 보다 질이 좋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의 안전한 완구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출 처 : 스마트컨슈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