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사면서 아예 그 마크를 부착한 우리 큰 아이는 과연 그 시보레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을까?
기계와 특히 자동차에 매료되었던 젊은 시보레는 파리를 거쳐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까지 자동차 정비공으로 이리저리 떠돌던 스위스에서 프랑스계 가족에서 태어난 루이스 요셉 시보레(( Louis Chevrolet 1878~1941 )....
그런 그가 GM 뷰익(Buick)의 레이싱 팀에 들어가면서 그의 운명은 물론 세계 자동차시장에 변화를 가져왔다고 한다.
1910년 당시 GM의 사장이였던 빌리 듀란트는 사장직에서 물러나 유명 레이서였던 ‘시보레’의 명성을 바탕으로 루이스 요셉 시보레와 함께 디트로이트에서 1911년 시보레 자동차를 설립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시보레는 클래식 6등이 모델이 출시하며 인기를 끌었으나 대중적인 차량출시를 원하던 빌리 듀란트와의 의견충돌로 결국 루이스 시보레는 회사를 떠나고 다시 듀런트는 GM의 사장에 복귀하였고 1918년 합병을 통해 시보레를 GM의 사업부로 합병시켰다고 한다.
원래 담배 세일즈로 시작한 프랑스계 미국인인 빌리 듀란트(윌리엄 듀란트)에 의해 설립된 GM(General Motors)는 뷰익, 올즈모빌,시보레등을 인수하여 기업 합병이라는 개념을 만들기도 하였다는데....
그 GM이 IMF시절 대우자동차를 인수하며 GM대우가 탄생한 지도 벌써 7년이 흐른 지금 GM 대우자동차가 국내에서 자동차 판매를 대행해 온 대우자동차판매에 계약 해지를 하면서 GM의 '시보레' 브랜드를 도입하기로 사실상 결정하여 예전에 보았던 그 마크가 다시 눈에 띄게 된 모양이다.
『시보레 1700』이란 승용차가 거리를 누볐고『 Chevrolet』라는 글씨가 선명한 광고속의 저 버스가 우리를 실어나르던 그 시절에 본 마크와 그 연혁을 더듬어보는 감회가 새롭기만 하다.